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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estore
작성일 2004-04-18 23:19:01 KST 조회 3,077
제목
오크대 오크전의 모든것!
최근 배틀넷에서 오크의 수요가 ↑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오크VS오크 전의 수도 ↑ 했을것이다.

같은 종족 싸움은 순수한 실력싸움! 이라고 할수 있다. (가장 공평하니까)

조그만한것도 큰 변수가 될수 있고


하지만......

순수한 실력싸움이지만!! 그건 고정 빌드가 있을때 말이지요...

ORC! 워크래프트3의 가장 많은 변수와 모든 유닛의 활용도가 꽤 높은종족!


종족 별로 쓰레기 유닛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오크는 그렇다할 쓰레기

유닛이라고는... 썰렁탕정도 -_-; 헤드헌터도 활용하기 나름인 유닛...

ORC의 가장 중요한점은 전략이다 오늘 CTB결승전을 보면서 오오전이

상당히 많이 나왔다. CTB3 역사상 1번 있었던 -_-; 것이 결승전에만 2번...



그럼 본론으로 가서 가장 대표적으로 오오전에 쓰이는 핵심 건물은~


배럭!
[이미지:178821]
비스터리
[이미지:178820]

이다.

타우렌은 최종 비밀 병기 정도로 쓰이는데 타우렌 테크 타기전에

밀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배럭을 까고 시작하고 오크의 타워러시는

같은오크라도 엄청 무섭죵~ 그리고 타우렌 뜨다가도 코도밥돼는수가 있다.

롯지 체제는 라이더에게 무력화 됀다. 여러분도 알겠듯이

라이더는 공성데미지 매지컬류는 언아머 -_-; 거기에 Hp도 낮다.

인스네어 까고 달려가서 끈겨 먹는다. 또한 블러드러스트를 제외하고는

전투에서 비스티어리 체제만큼 도움이 돼지는 않겠다.

하지만 물량 싸움이 됀다면 매지컬은 정말 큰 도움이 될것이다.

매지컬이 있는 쪽과 매지컬이 없고 디스펠러도 없고 안티매지컬도 없는

오크 엄청나게 비교 됀다. 기본적인 우위를 점하거나 유닛수가 어느정도됄

때 천천히 추가하는게 좋을듯 하다.



그럼 기본적인 빌드는 정리가 됀다.


배럭과 비스티어리 체제다

그럼 여기서 두가지 갈림길에 또 빠진다 ㅡ_ㅡ

2배럭도 있고 1배럭 1비스터리 2비스터리

2배럭은 라이더가 미디움아머임을 이용 땡그런트로 밀어 붙이면서 타워러시

1배럭 1비스터리는 가장 많이 쓰이고 무난한 빌드라고 할수 있다.

2비스터리는 좀 도박성이 있다고도 할수 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건

역시 윈드라이더와 코도비스트를 주력으로 쓴다 코도의 먹고 튀기라던지

그런트가 많은 유저에게 라이더를 일점사해서 제거한후 전투.. 클래씩 오오전

의정석이기도 하다. 그러나 인스네어의 강화 뱃라이더추가 피어싱 200%의

압박으로 많이 사용도가 줄어들었다.


간략한 빌드소개였고

영웅의 선택!

첫영웅부터 갈리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건 파시어다. 당연하쥐~

그 다음은 블레이드 마스터다.

블레이드마스터를 선택하면 파시어가 살기 힘들다. 윈드워크 신발+반지

의 압박에서 파시어가 살수 있을까? 사냥터 중에 블마가 달려왔다면

살리기 진짜 힘들다. 그런트는 안치고 파시어만 죽어라 치는게 정석이다.

파시어의 생명은 정말 보장 못할것이다. 하지만 파시어가 안죽으면

선 블마를 선택한자 게임을 엄청 불리하게 이끌어 갈것이다.-_-;

건물 빌드가 여기서 매우 중요한 관계에 있다.


정리 해보겠다.

노배럭 파시어 -> 선블마에 끝~
유배럭 파시어 -> 컨트롤 하기 나름
부두늦은 파시어 -> 영웅 사망 확률 극대화!
부두빠른 파시어 -> 스피드 스크롤과 꿀단지의 활용으로 생존률 ↑


선 블마는 고수들 사이에서는 별로 안쓰는거 같다. 일단 본진에 짱박혀서

블마 나오는 순간 버로우에 피언 도배 하면 파시어가 꼭 죽지는 않고..

하지만 선블마도 상당히 매력있다고 본다. 80%는 파시어 20%는 블마 정도?

보통은 1:1맵에서 선블마가 나온다.

PS.블마는 신발과 반지를 구입못하면 절대 못쓴다.

세컨으로는 칩튼과 나가씨위치가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할수 있고 써드까지 가면 쉐헌 비마등 온갖 영웅을

다 쓴다고 하여도 무난하다.




-본론-


뭐 전략은 선파시어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가장 많이 쓰이니깐 -_-


그런트 전투에서 그런트를 잃냐 안 잃냐 매우 중요하다. 영웅은 M신공

확실한 자신 없으면 건들지 않는게 바르다. 왜냐하면 영웅은 아머도 좀 있고

영웅만 때린다고 느려빠진 그런트로 잡을수가 있나?

부두도 스트롱홀드전 짓기 때문에...

보통 컨트롤 정석이라면 늑대2마리는 파시어에 붙이고 파시어끼리 싸우고

그런트 끼리 치고 박는다. 그런트는 늑대를 치는것도 좋다. 그럴려면

파시어가 몸빵을 대야겠죠? 200HP 아머0늑대 그런트 4마리 정도면

순식간이다. 초-중반 컨트롤은 고수들의 리플레이를 몇개 보면 충분히 습득할수 있다.


만약에 블마를 선택했다면... 영웅렙이 압도적이거나... 동등하거나 블마 렙이 낮은데

중반이 넘어가면 꽤 경기 잡기 힘들어 진다. 경험으로는... 블마는 파시어를 죽어라 패면 됀다.

파시어 포션 무포 확인도 중요하겠죠. 무포 포션 포탈 있는데 파시어 패는건 반 미친짓.


그럼 조합 별로 대응 별 및 많은 변수에 대하여 소개~


1.끝까지 노배럭 -> 그런트+타워에 무조건 깨짐 -,- 그러기위해 워밀을 좀 일찍 짓자! 비스터리 가겠지? 헤드헌터를 모아봐라~


2.온니그런트 -> 와이번,비스터리(코도)로 방법

3.그런트+디몰+타워링 -> 상당히 강력한 조합이지만 이건 빨리 눈치를 챈다음 타워를 빨리 없애 주는게 포인트 타워오는순간

디몰을 생산하면서 배럭을 하나 늘이는것도 좋다. 이거 막는거는 설명하기 힘들다. 경험이 더욱더 중요할것이다.

4.그런트+코도비스트 -> 가장 강력한 전술이라고 해도 무안할정도다. 그런트가 중심이고 코도도 나름대로 와이번을 상대가능하다.

파시어도 있지 않은가? 일단 늑대 데미지는 무시할정도로 1000이란 HP는 무시 못하지~~ 참고로 코도는 오크 유닛중 업그레이드가

안돼는 유닛이다. 코도는 3-4기 모일타이밍에 먹고 째기를 한번 해주는게 좋다. 그럼 어케 상대하란거야? 그런트 수를 어느정도확보

코도를 1 타켓으로 하고 뒤에 디몰이 2-3기에 그런트+디몰+라이더가 좋다. 또는 그런트+라이더를 컨트롤 잘한다면 사용하라

이게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예를 들어서 그런트+라이더 열심히 달려간다! 그런트가 상당히 먹힌다? 라이더 남았네?

그런트 먹힌거 놓고 갈순 없잖아! 싸운다 -> 라이더는 그런트,늑대 150% 데미지를 먹는다. 결과:말할것도 없다.

일단 라이더가 먼저 달려 나간다 그런트 한테 몇대 맞겠네.... 코도는 뒤에 있을거잖아? 코도를 묶어 버린다. 그럼 디바우어 못하지~

그럼 그런트는 달려 들어 그런트 끼리 치고 박고 라이더는 코도 요리 라이더는 코도와는 상성상 아주 강하다. 그럼 그런트가

라이더 때리면 라이더는 재빠른 기동성을 이용해서 상대 영웅을 묶고 M신공을 시도하던지 그냥 도망갔다가 전투에 참여하는식으로

치고 빠지기를 쓰던지... 일단 코도가 꽤 비싸지만 사정거리가 짧고 디바우어는 적 유닛이 움직이면 먹을수 없다. 겜좀 하다보면

디바우어는 잘 안통하고 코도를 재빠르게 먼저 요리하면 전투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다는걸 알수 있다. 근데 이 컨트롤이 보통쉬운게

아니고 코도 쓰는 쪽에서도 스스먹고 달려드는등 난전인데 침착하게 컨트롤 해야한다. 당황하고 어택땅 모드로 두면 -,- 끝~


또 훌륭한 전략이 됄수 있는게 그런트+디몰이다 디몰수가 5기쯤 돼면 ㅡ,ㅡ 하나씩 죽는 코도... 정말 순식간이다. 앞에서

그런트가 몸빵좀 할동안 디몰이 코도요리하고~ 전투를 하면 상당한 효과를 발휘 한다 ㅎㅎ; 우위를 조금만 점하면 바로 타워링!


5.그런트+라이더 -> 필자가 이 전략을 상대로 생각해본게 땡 그런트인데...별로 쓸게 못된다고 말하고 싶다. 일단 땡그런트면

비스터리 같은걸 추가 못하고... 상대방이 초중반에 전략을 눈치 챌께 뻔하고 라이더 본진 테러도 의외로 무섭다.


그런트+라이더는 사용상 엄청난 컨트롤을 요구한다. 내 생각에 워크 조합중 가장 컨트롤이 필요한 조합중 하나일 것이다.

다른 종족은 몰라도 오오전에서는 말이다. 컨트롤은 그런트+코도 상대하기를 참조하시고 ㅡ_ㅡ;


6.온니 윈드라이더 -> 초중반 타워링에 약하지만... 배럭을 지으면서 2비스터리에서 생산하는 윈드라이더 이거 상당히 무서운데

트롤과 뱃라이더의 조합이 무난할것이다. 자폭을 얼마나 잘하냐가 가장 중요할것이다. 트롤과 뱃라이더를 생산하면서 타워링 들어가라

그런트가 있냐 없냐로 전략을 파악할수 있다.



그럼 오크대 오크전에서 중요한것을 정리해보았다.


1.항상 타워를 조심하고 타워를 사용해라.
2.상대의 전략을 잘 파악해라
3.같은 종족 싸움이기 때문에 사소한것도 중요하다. 유닛 하나하나를 최대한 잡으려고 노력
안죽을려고 노력해라
4.컨트롤은 생명
5.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리플레이를 일단 여러개 찾아서 봐라 리플레이넷이나...

그럼 도움이 되셧길 빌면서~


VER.1.00 오크대오크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빌고 제가 모든전략에 모든상황을

해본건 아니므로 말을 듣고 수정하겠습니다.


<추가내용>

패치가 돼고 돼고 컨트롤력이 증가 돼고 저도 게임을 즐기다 보니

세컨 나가씨 쉐헌도 그런트 잘 끊어 먹으면 초 무섭고.....

고수층으로 갈수록 쉐헌이 많더군요 ^^;(최근 40대 짜리랑 막 붙다보니 --;)

그리고 윈라는 거의 한방 역전전략이고 거의 묻힌 전략입니다 -_-;

대놓고 쓰면 바로 망하는..... ㅡㅡ;

대새는 그런트+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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