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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7-04 09:47:05 KST 조회 3,226
제목
오크 초보부터 고수까지! 전 종족 상대하기~!
나름대로 전략을 연구하면서 게임하려고 노력하지만

수많은 사파짓과 좌절감을 느껴야하는 종족이 오크죠 -_-;

언데드 영웅 레벨이 5/3이 됐다던지.....

본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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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의 기본은 무엇입니까?

1.밸런스 잘맞는 영웅 파시어의 활용
2.타 종족에 비해 특이한 유닛들의 제대로 된 활용
3.오크버로우 강력한 타워등을 이용한 생각하는 플레이
4.빠른 체제 전환을 자유롭게
5.많은 전략에 대해 대처할줄 알아야한다.
6.버로우 관리 (막히지 말고 테러에 대비한 여유분도 좋다 일꾼배치도적절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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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전문적으로 간다면

1.파시어와 칩튼을 나누는 따로놀기 플레이
2.스피드 스크롤의 사용 상점 아이템의 활용
3.제대로 된 멀티와 타워의 활용
4.상황이 불리해도 계속 꼬이지 말고 침착하게 풀어나간다.
5.일점사 컨트롤
6.적은유닛으로의 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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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

정리하자면 오크는 파시어를 잘 써야 하며
힐링셀브라는 사냥에 큰 도움을 주는 아템으로 크립들을 쉽게 사냥할수도 있고 본진 방비가 어느정도 돼있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말고 상대방에 전략에
체제를 빠르게 전환해야 하며 칩튼의 중점적인 사냥으로 힘싸움과
교전시에는 일점사 컨트롤과 스피드 스크롤을 잘 써야하는 종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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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의 정파와 사파

사파라고 하면 떠오르는게 블레이드마스터다.
본 Zion클랜의 Champeon이라는 분이 레벨 30대 후반인데
온니 블마로 찍었다. Iz.player라는 분도 유명하고 많은 블마유저가있다.
선블마는 견제에 능하고(여기서 오크가 견제가 좋은 종족이란걸 또 알수있다)
한방 공격력과 안전한 도망으로 초반에 고급 크립하나만 잡고 도망가는플레이
뜸하지만 미러이미지로 초 간편한 사냥을 할때도 있으며 멀티와 타워를 기반으로 물량전을 한다. 상대방이 가장 짜증나는 플레이다.

오크에는 정파가 없다. 모든 전략이 사파다.

언데드야 구울,핀드,디스트로이어 3개로 나누어지고 조합해봤자 나중에는

주력으로 병력이 갈리며 종족마다 써야하는게 있고...휴먼은 온니 라지컬

또는 스카이다. 오크는 모든종족전에 와이번을 활용할수 있으며

그런트를 활용하며 타우렌샤먼같은 한방전략도 사용하며 그런트와 코도를

조합하기도 그런트와 레이더를 조합하기도... 그런트와 닥터 그런트와 샤먼

뷁라와 와이번 등등 모든 유닛들이 조합이 잘 맞는다.

정석이란건 없고 상대방의 플레이에 초점을 두고 유닛을 맟추는게 오크의

정석이라고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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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유저의 전적의 부진 이유는.....

1.한종족에 약하다.

2.왠지 잘하는거 같고 실수 없어도 진다는것이다.

그럴땐 이걸 확인해봐야 한다.

내 전략이 적합한가? 멀티 타이밍? 유닛컨트롤!

쓸대 없이 멀티하다가 허접하게 끝나고 멀티 없이 끝나는 종족이다.

자신이 잘났는데 종족 탓하지 말고 고수의 리플레이와 플레이스타일의

변화등을 시도 해라. 휴먼 매지컬 샤먼안쓰고 딴에 레이더나 와이번처럼

전문적인 플레이하다가 망하는수가 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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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별 대응

1.휴먼

휴먼의 분류

①매지컬+라이플
②스카이 휴먼


<매지컬+라이플>

고수대로 가면 갈수록 스카이 휴먼유저는 떨어지고 매지컬을 쉽게 본다.

모든 종족 상대로 쓰이는 만큼 탄탄한 전략이다. 본인은 휴먼전에 매우 약해서

휴먼으로 플레이를 많이 해봤는데 역시 본인 오크유저였던 만큼 오크전에는

상당히 어렵지 않았다. 핵심은 마운틴킹과 칩짱의 대립 초중반까지

휴먼의 피해정도와 버로우 테러 접전의 컨트롤이다

모두가 중요한거라 -_-; 뭐가 중요하다고 할수가 없다.


휴먼전에 글이 많으므로 많이 읽어보고

정파는 그런트+샤먼이며 그런트+레이더도 쓴다(초 극악 난위도 전략)

후자는 비추하며 후자는 레이더로 매지컬 견제와 끊어 먹기를 잘해야하며

스스의 완벽한 사용과 빈틈없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그런트+샤먼은

①선배럭
②후배럭 으로 나누어진다.


고수는 후배럭을 애용하며 본인 처럼 선배럭 매니아도 있다.

선배럭도 크게 타이밍이 뒤지지 않으며 그런트가 같이 놀고 초중반

확실한 우위를 점한다. 본인은 선배럭을 추천한다. 그런트 수는 2기이상

차이난다 (버로우1개와 배럭짓는 나무를 못캐는 만큼 타이밍)만큼 칩튼이

늦게 나오며 샤먼도 늦게 추가되지만 다수의 그런트로 피해를 준다.

초중반 피해주는건 휴먼전 핵심이며 사냥빌드로 가도 조금 쳐지더라도

견제와 동반하면 큰 효과를 낼수 있다. 이 전략은 4k.grubby라는 오크초고수

가 늘 쓴다. 모든종족전에 -_-; 2번째 피언으로 배럭을 짓고 알타버로우 완성

타이밍에 나무 3명서 캐면 40이 되고 버로우 건설후 피언 그런트 1 영웅

포함 20을 채우고 190돼면 금이 딱 320이 돼는데 홀업하면서 그런트를

꾸준히 뽑으면 스트롱홀드 업에 칩튼과 버서크 업을 동시에 할수 있다.


그런트의 적절한 활용과 파시어의 레벨업을 동반하며 휴먼에게 피해주는게

핵심이다.

피해를 준후 칩짱과 2랩 달성을 빠르게 한다(휴먼보다 본진업이 훨 빠름)

후배럭은 말할것도 없고 ㅡㅡ; 3/2 타이밍에 가면 마킹이 쩔래쩔래 나오는데

충분하다. 혹은 칩짱나오자 마자 가면 마킹이 없으므로 괞찮다. 칩짱없어도

견제 해도 돼겠다 싶으면 언제든 가도 좋다.

생텀캔슬시키는게 최고 대박이며 도망갈

때는 왠만하면 스스로 도망가는게 미래를 위해 더 좋다 ^^; 유닛끊겨 먹으면

안됀다. 그다음 본진에서는 롯지가 옛날에 올라가서 샤먼하나 뽑고 이뎁트업

후 샤먼 꾸준히 추가 샤먼은 라쉴은 그런트와 위치봐가면서 라이플에게

적절히 먹여준다음 젤리는 그런트를 초 잘녹이므로 젤리 제거는 퍼지로

계속 없애야한다. (경험치 덩어리라고 본다) 그러면 아크메이지는 그냥

마나통 역활 밖에 못하고 파시어와 칩튼의 스스 사용을 적절히 해주는건

물론 쇽웨가 3렙이다 제대로됀 교전전에는 칩튼 3렙은 기본이다.

파시어도 4렙이면 훨 좋겠죠! 적절히 경험치를 몰아줘라.


<스카이휴먼>

휴먼전의 피해 입히며 럼버밀이 있고 블랙스미스가 없다면 99% 스카이

1% 패나이트 패나는 타우렌 OR 2비스터리 윈라로 쉽게 방법 가능

스카이는 윈라와 뷁라의 조합을 필요로 하며 테번있으면 다크레인저의

사일런스로 호크를 견제한다 그담 자폭하면 끝~!

빠른 눈치로 2비스터리를 올려랴 가끔 오크유저중 트롤헤헌을 쓰는데

크랩블리 맞고 병신되므로 왠만큼 상황이 아니면 자제할 필요가있다.

캐슬전에는 호크밖에 없는데 그때가 쓸만하다. 홀업이 안됀 상태에서

스카이 같으면 워밀올리면서 헤헌의 적극적인 사용도 나쁘지 않다.

헤헌은 1배럭 -> 비스터리 추가로 헤헌+뷁라가 무난하다 ^^;


혹은 --; 풋맨 수가 적어 보이면 피언 끌고 가서 타워러시로 끝내버려라!


3. 가끔 사파짓휴먼을 볼수 있다 공성휴먼 -_-;

이걸 대처 못하겠는가? 배럭 2개 짓고 디몰만 뽑으면 이길수 있다--;(필승)

다만 공성휴먼인걸 모르면 필패하는 수가 있다.--;

③그외 사파짓

이제 정파라고 불릴수 있는 사파짓중 선마킹.......

일단 선마킹은 배럭을 먼저짓는 경우가 많고.... 텔레포트 스태프를 잘쓰고

최대한 마킹 사냥갈때 들어가서 일꾼 잘 잡아주고 윈라 테크 타는게 좋다

거의 스카이로 가기때문... 매지컬 같으면 그런트 샤먼가면 됀다.

패멀까지 했으면 거의 스카이.... 풋맨수도 많을것이다. 윈라 뷁라로 방법~

한번 당해보면 대처요령이 어느정도 생기는 전략.... 마킹 렙업 못하게

영웅킬 안당해주고 마킹 보이면 바로바로 도망가는 컨트롤을 보여줘라!


휴먼전 번외편

1.블리자드 휴먼(침착한 컨트롤이 필요하며)나무 캐는놈들은 퍼트리며
일꾼은 비상용으로 추가해주며 블리자드 떨어지면 바로바로 빼라

2.버로우테러시 대처법
금캐는놈은 4마리 유지 초 위급하면 다 넣어 버리고 고치는놈은
최소 풋맨수 이상 디펜드 업돼있으면 바로 포탈 혹은 뛰어올것


------------------------------------------------------------휴먼전 끝
오오전

최근 배틀넷에서 오크의 수요가 ↑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오크VS오크 전의 수도 ↑ 했을것이다.

같은 종족 싸움은 순수한 실력싸움! 이라고 할수 있다. (가장 공평하니까)

조그만한것도 큰 변수가 될수 있고


하지만......

순수한 실력싸움이지만!! 그건 고정 빌드가 있을때 말이지요...

ORC! 워크래프트3의 가장 많은 변수와 모든 유닛의 활용도가 꽤 높은종족!


종족 별로 쓰레기 유닛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오크는 그렇다할 쓰레기

유닛이라고는... 썰렁탕정도 -_-; 헤드헌터도 활용하기 나름인 유닛...

ORC의 가장 중요한점은 전략이다 오늘 CTB결승전을 보면서 오오전이

상당히 많이 나왔다. CTB3 역사상 1번 있었던 -_-; 것이 결승전에만 2번...



그럼 본론으로 가서 가장 대표적으로 오오전에 쓰이는 핵심 건물은~


배럭!

비스터리


이다.

타우렌은 최종 비밀 병기 정도로 쓰이는데 타우렌 테크 타기전에

밀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배럭을 까고 시작하고 오크의 타워러시는

같은오크라도 엄청 무섭죵~ 그리고 타우렌 뜨다가도 코도밥돼는수가 있다.

롯지 체제는 라이더에게 무력화 됀다. 여러분도 알겠듯이

라이더는 공성데미지 매지컬류는 언아머 -_-; 거기에 Hp도 낮다.

인스네어 까고 달려가서 끈겨 먹는다. 또한 블러드러스트를 제외하고는

전투에서 비스티어리 체제만큼 도움이 돼지는 않겠다.

하지만 물량 싸움이 됀다면 매지컬은 정말 큰 도움이 될것이다.

매지컬이 있는 쪽과 매지컬이 없고 디스펠러도 없고 안티매지컬도 없는

오크 엄청나게 비교 됀다. 기본적인 우위를 점하거나 유닛수가 어느정도됄

때 천천히 추가하는게 좋을듯 하다.



그럼 기본적인 빌드는 정리가 됀다.


배럭과 비스티어리 체제다

그럼 여기서 두가지 갈림길에 또 빠진다 ㅡ_ㅡ

2배럭도 있고 1배럭 1비스터리 2비스터리

2배럭은 라이더가 미디움아머임을 이용 땡그런트로 밀어 붙이면서 타워러시

1배럭 1비스터리는 가장 많이 쓰이고 무난한 빌드라고 할수 있다.

2비스터리는 좀 도박성이 있다고도 할수 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건

역시 윈드라이더와 코도비스트를 주력으로 쓴다 코도의 먹고 튀기라던지

그런트가 많은 유저에게 라이더를 일점사해서 제거한후 전투.. 클래씩 오오전

의정석이기도 하다. 그러나 인스네어의 강화 뱃라이더추가 피어싱 200%의

압박으로 많이 사용도가 줄어들었다.


간략한 빌드소개였고

영웅의 선택!

첫영웅부터 갈리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건 파시어다. 당연하쥐~

그 다음은 블레이드 마스터다.

블레이드마스터를 선택하면 파시어가 살기 힘들다. 윈드워크 신발+반지

의 압박에서 파시어가 살수 있을까? 사냥터 중에 블마가 달려왔다면

살리기 진짜 힘들다. 그런트는 안치고 파시어만 죽어라 치는게 정석이다.

파시어의 생명은 정말 보장 못할것이다. 하지만 파시어가 안죽으면

선 블마를 선택한자 게임을 엄청 불리하게 이끌어 갈것이다.-_-;

건물 빌드가 여기서 매우 중요한 관계에 있다.


정리 해보겠다.

노배럭 파시어 -> 선블마에 끝~
유배럭 파시어 -> 컨트롤 하기 나름
부두늦은 파시어 -> 영웅 사망 확률 극대화!
부두빠른 파시어 -> 스피드 스크롤과 꿀단지의 활용으로 생존률 ↑


선 블마는 고수들 사이에서는 별로 안쓰는거 같다. 일단 본진에 짱박혀서

블마 나오는 순간 버로우에 피언 도배 하면 파시어가 꼭 죽지는 않고..

하지만 선블마도 상당히 매력있다고 본다. 80%는 파시어 20%는 블마 정도?

보통은 1:1맵에서 선블마가 나온다.

PS.블마는 신발과 반지를 구입못하면 절대 못쓴다.

세컨으로는 칩튼과 나가씨위치가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할수 있고 써드까지 가면 쉐헌 비마등 온갖 영웅을

다 쓴다고 하여도 무난하다.




-본론-


뭐 전략은 선파시어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가장 많이 쓰이니깐 -_-


그런트 전투에서 그런트를 잃냐 안 잃냐 매우 중요하다. 영웅은 M신공

확실한 자신 없으면 건들지 않는게 바르다. 왜냐하면 영웅은 아머도 좀 있고

영웅만 때린다고 느려빠진 그런트로 잡을수가 있나?

부두도 스트롱홀드전 짓기 때문에...

보통 컨트롤 정석이라면 늑대2마리는 파시어에 붙이고 파시어끼리 싸우고

그런트 끼리 치고 박는다. 그런트는 늑대를 치는것도 좋다. 그럴려면

파시어가 몸빵을 대야겠죠? 200HP 아머0늑대 그런트 4마리 정도면

순식간이다. 초-중반 컨트롤은 고수들의 리플레이를 몇개 보면 충분히 습득할수 있다.


만약에 블마를 선택했다면... 영웅렙이 압도적이거나... 동등하거나 블마 렙이 낮은데

중반이 넘어가면 꽤 경기 잡기 힘들어 진다. 경험으로는... 블마는 파시어를 죽어라 패면 됀다.

파시어 포션 무포 확인도 중요하겠죠. 무포 포션 포탈 있는데 파시어 패는건 반 미친짓.


그럼 조합 별로 대응 별 및 많은 변수에 대하여 소개~


1.끝까지 노배럭 -> 그런트+타워에 무조건 깨짐 -,- 그러기위해 워밀을 좀 일찍 짓자! 비스터리 가겠지? 헤드헌터를 모아봐라~


2.온니그런트 -> 와이번,비스터리(코도)로 방법

3.그런트+디몰+타워링 -> 상당히 강력한 조합이지만 이건 빨리 눈치를 챈다음 타워를 빨리 없애 주는게 포인트 타워오는순간

디몰을 생산하면서 배럭을 하나 늘이는것도 좋다. 이거 막는거는 설명하기 힘들다. 경험이 더욱더 중요할것이다.

4.그런트+코도비스트 -> 가장 강력한 전술이라고 해도 무안할정도다. 그런트가 중심이고 코도도 나름대로 와이번을 상대가능하다.

파시어도 있지 않은가? 일단 늑대 데미지는 무시할정도로 1000이란 HP는 무시 못하지~~ 참고로 코도는 오크 유닛중 업그레이드가

안돼는 유닛이다. 코도는 3-4기 모일타이밍에 먹고 째기를 한번 해주는게 좋다. 그럼 어케 상대하란거야? 그런트 수를 어느정도확보

코도를 1 타켓으로 하고 뒤에 디몰이 2-3기에 그런트+디몰+라이더가 좋다. 또는 그런트+라이더를 컨트롤 잘한다면 사용하라

이게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예를 들어서 그런트+라이더 열심히 달려간다! 그런트가 상당히 먹힌다? 라이더 남았네?

그런트 먹힌거 놓고 갈순 없잖아! 싸운다 -> 라이더는 그런트,늑대 150% 데미지를 먹는다. 결과:말할것도 없다.

일단 라이더가 먼저 달려 나간다 그런트 한테 몇대 맞겠네.... 코도는 뒤에 있을거잖아? 코도를 묶어 버린다. 그럼 디바우어 못하지~

그럼 그런트는 달려 들어 그런트 끼리 치고 박고 라이더는 코도 요리 라이더는 코도와는 상성상 아주 강하다. 그럼 그런트가

라이더 때리면 라이더는 재빠른 기동성을 이용해서 상대 영웅을 묶고 M신공을 시도하던지 그냥 도망갔다가 전투에 참여하는식으로

치고 빠지기를 쓰던지... 일단 코도가 꽤 비싸지만 사정거리가 짧고 디바우어는 적 유닛이 움직이면 먹을수 없다. 겜좀 하다보면

디바우어는 잘 안통하고 코도를 재빠르게 먼저 요리하면 전투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다는걸 알수 있다. 근데 이 컨트롤이 보통쉬운게

아니고 코도 쓰는 쪽에서도 스스먹고 달려드는등 난전인데 침착하게 컨트롤 해야한다. 당황하고 어택땅 모드로 두면 -,- 끝~


또 훌륭한 전략이 됄수 있는게 그런트+디몰이다 디몰수가 5기쯤 돼면 ㅡ,ㅡ 하나씩 죽는 코도... 정말 순식간이다. 앞에서

그런트가 몸빵좀 할동안 디몰이 코도요리하고~ 전투를 하면 상당한 효과를 발휘 한다 ㅎㅎ; 우위를 조금만 점하면 바로 타워링!


5.그런트+라이더 -> 필자가 이 전략을 상대로 생각해본게 땡 그런트인데...별로 쓸게 못된다고 말하고 싶다. 일단 땡그런트면

비스터리 같은걸 추가 못하고... 상대방이 초중반에 전략을 눈치 챌께 뻔하고 라이더 본진 테러도 의외로 무섭다.


그런트+라이더는 사용상 엄청난 컨트롤을 요구한다. 내 생각에 워크 조합중 가장 컨트롤이 필요한 조합중 하나일 것이다.

다른 종족은 몰라도 오오전에서는 말이다. 컨트롤은 그런트+코도 상대하기를 참조하시고 ㅡ_ㅡ;


6.온니 윈드라이더 -> 초중반 타워링에 약하지만... 배럭을 지으면서 2비스터리에서 생산하는 윈드라이더 이거 상당히 무서운데

트롤과 뱃라이더의 조합이 무난할것이다. 자폭을 얼마나 잘하냐가 가장 중요할것이다. 트롤과 뱃라이더를 생산하면서 타워링 들어가라

그런트가 있냐 없냐로 전략을 파악할수 있다.



그럼 오크대 오크전에서 중요한것을 정리해보았다.


1.항상 타워를 조심하고 타워를 사용해라.
2.상대의 전략을 잘 파악해라
3.같은 종족 싸움이기 때문에 사소한것도 중요하다. 유닛 하나하나를 최대한 잡으려고 노력
안죽을려고 노력해라
4.컨트롤은 생명
5.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리플레이를 일단 여러개 찾아서 봐라 리플레이넷이나...

그럼 도움이 되셧길 빌면서~


VER.1.00 오크대오크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빌고 제가 모든전략에 모든상황을

해본건 아니므로 말을 듣고 수정하겠습니다.


<추가내용>

패치가 돼고 돼고 컨트롤력이 증가 돼고 저도 게임을 즐기다 보니

세컨 나가씨 쉐헌도 그런트 잘 끊어 먹으면 초 무섭고.....

고수층으로 갈수록 쉐헌이 많더군요 ^^;(최근 40대 짜리랑 막 붙다보니 --;)

그리고 윈라는 거의 한방 역전전략이고 거의 묻힌 전략입니다 -_-;

대놓고 쓰면 바로 망하는..... ㅡㅡ;

대새는 그런트+레이더입니다~

요즘 선블마는 신발 없어도 뛰어 다니더군요 --;

<참고>: 이전략은 1.14일때 본인이 올려 전략/팁게시판 공지에 있던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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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언데드전

①핀드
②구울->디스OR핀드
③사파짓


<핀드>

가장 정석적이지만 사기의 절정체 디스트로이어의 패치후 다시 사용될듯?

1.15와 1.14후반에는 디스의 천국이였고 오크는 래더가 무서웠다.

버로우 테러오면 어쩌란거야? 한 타이밍부터 암울해진다 ㅠ,ㅠ

하지만 핀드는 방법 대상이다. 3가지 전략!


①그런트+레이더
②Only 윈드라이더
③혹은 그런트+윈라 그런트+코도비스트


필자가 가장 추천하는 빌드는 1번이다. 정말 좋은 빌드다ㅋㅋ

연습하면 거의 안질것이다. 핀드로 가면 거의 100전 90승은 하는데

이 빌드는 본인이 4k.grubby의 빌드를 보고 따라한것으로

앞서 말한 선배럭후(휴먼전 참고)레이더를 추가한다. 후는 칩짱이다.

스스 쓰던지 말던지 달려 들어 레이더로 묶고 그런트로 다굴 놓는다.

매지컬이 있나~ 느려지지도 않고 최고 속력으로 달리는 그런트 서있는핀드

녹여 버린다 인스네어는 무한활용이 가능하고 레이더가 비싼것도 아니며

코일노바에 녹을 정도도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연습하면 정말 좋은 빌드인

걸 느낄것이다 디스뜨기전에 나오기 때문에 디스트로이어 빌드에도 크게

약하지 않기 때문에 언데드전에 강추 빌드다. 또한 구울추가라던지 보미

나오면 윈라로 재빨리 체제변환이 가능하다 ^^; 영웅 킬도 더불어

가능하므로 절대 추천빌드다-_-;


온니 윈라는 본인이 정말 약하고 패치후 조금 안좋아 지기도 했다..

정말 본인이 가장 못쓰는 빌드로...... ㅠ,ㅠ

할말이 없지만 --; 최근에는 좀 사용하는데

2비스터리 OR 1비스터리 건설하면서 포트리스까지 가서 독업하고...

쉐헌 칩튼을 잘써야하고 윈라의 강력한 공격으로 (모아야한다)

영웅 제거와 핀드 끊어 먹기를 적절히 해주는 빌드이다.

이 빌드는 검색 OR 질문을 추천한다!


그런트 코도는 레이더를 먼저 뽑고 써도되고 후에 레이더를 추가해도됀다.

음 생각해보니 오크편에는 라이더라고 썻는데 계속 레이더라 쓰고 있다 -_-;


레이더로 묶고 코도로 꿀꺽 --; 스스로 달려들어서 핀드 꿀꺽과 그런트 일점사

로 핀드전에 우위를 점하는 것이다. 빌드는 그런트 레이더와 유사하다


③구울체제

구울... 이상하게 약한거 같은데 왠지 강해 보인다.

구울만 가면 2비스터리 윈라 만큼 좋은게 있나.... 초반부터 그런트 추가하다가

비스터리 2개 추가하고 붙어버리면 왠만하면 안진다... 핀드 막 추가하면

그런트레이더 적절히 사용도 좋고 온니 윈라도 물론 괞찮고... 일단

핀드 추가 전에는 오크가 훨씬 강력하니 멀티 가져가면서 물량전도 좋다.



<데드전의 핵심>

1.항상 언데드영웅잡다가 병력 뒤지는 꼴이 나면 GG.....치는 상황이 -_-;
2.데스나이트 5레벨은 악마다 절대 만들어 줘선 안됀다.
3.공격대상 1위 유닛과 리치다. 데나 패다가 망한다니깐?(포탈있으면 터치노)
4.리치도 못잡을거 같으면 잡지마 --;
5.디스 체제면 시타델 2/3부분이 매우 약하다고 모든종족이 평가한다.
6.애콜 테러는 대박이다!!!!!!!
7.윈라 사용시에는 적절한 멀티로 물량전 힐스 사용 필수


<번외 전략 편>

패스트 프웜.....-_-;

가끔 보는 전략 뷁라로 방법이 될듯하기도 안될듯 하기도...

왜냐하면..... 방업하면 뷁라는 오히려 손해짓이돼며 (3번 터져도 안죽음)

4번도 안죽나? ㅡ ㅡ; 한번 밀리면 바로 끝이며... 버로우 3방... 그런트 3-4방


그 전에 약하니깐 타워러시해버려도 돼고.... 윈라 + 뷁라가 답인거 같다

절대 그런트+레이더 쓰면 안됀다.... 그런트 3방이에요 -_-; 체라는 무용지물


온니 가고일

상당히 뜸해졌다 뷁라의 강화로 ㅡㅡ; 만나면 2비스터리 뷁라 윈라가 좋겠죠?

하지만 1.16후 뷁라 피가 약해져 데나가 5렙쯤 돼면 쓸수 있지 않을까?

팬더 추가도 멋진 생각 또 팬더는 약화되는 황당한 상황이...

-----------------------------------------------------------언데드 끝-

나이트엘프 편


핵심 먼저 추린다

1.빌드에 대한 적절한 대응
2.디몰리셔와 타워의 활용 (나엘은 언아머 덩어리)
3.영웅이 바보돼는꼴 막기
4.비마는 연습과 완벽함으로 방법
5.키메라 뜨게 까지 가지 마라 --;
6.멀티 견제


나이트엘프 이 지긋지긋한 종족.....

언제좀 약해지나? 클래식 극강 종족 해처리 같은 트리 오브 라이프

위습 테러도 잘해주고... 헌트가 주력이고 윈라라고 아처 뽑으면

스킬빨로 방법할수 있으니 너무 놀라지는 마라 --; (그런트 추가함 좋고~)


엔션 계열은 전부 배럭으로 방법한다 비마는 샤먼을 추가해주자...

결정타로는 블러드러스트 그런트도 초 강력이다. 역시 타우렌도 ㅡㅡ;

로어계열은 주로 스카이로 방법한다.특히 곰탱이하고 드라!


빌드 전환을 많이 하는 나엘전이다.... 정통은 그런트+디몰이 되겠다.

괜히 디몰 패치되는게 나엘전 떄문 그런트+디몰을 동반한 타워러시
여전히 강력할것이다. 디몰 3기 4기 그런트5-7기 타이밍이 강하지 않을까?


한방 역전의 꿈 타우렌도 있다.

멀티를 항상 늑대로 잘 체크해 줘야한다 트리오브라이프는 체력이 그다지

강하지 않고 디몰 주력이라면 히트앤드런으로 바로 깨고 텨텨~ -ㅅ-~




<비마편>

대부분 엔션으로 끝낸다 다른 빌드는 무섭지 않다 ^^; 빌드별로 대응해주면

됀다 나머지는 ^^;

엔션비마는 헌트가 주력이고 아처는 역시 스킬과 스스로 먼저 잡아주자!

헌트는 그런트+샤먼과 영웅 스킬빨이 정석이다. 다른거 가면 호크와

퀼비 정말 무서워서 그런트+샤먼이 정통적이고 고수층에서 레이더를 쓴다.

TV에 엄효섭선수와 몇명이 보여주더라 멋있었다. 하지만 샤먼이 안정적이다

비마는 아메꼴 나지만 6렙 돼면 스탬피드가 돼고 최고의 광랩영웅인 만큼

아군도 칩짱의 쇽웨 강화를 위해 몰아주기와 마포는 필수이다 ^^;

디몰을 추가하다가 그런트가 부족하면 안돼니깐 그런트가 이정도면 돼겠군

할때 디몰을 추가해주자 샤먼은 상대가 엔션유닛이 만큼 라쉴도 꽤 좋다.

본진 테러가 무서울수 있으니깐 타워도 배치해두자 그래봤자 언아머덩어리!


<워든>

파시어를 죽일려고 바로 뛰어오는게 워든의 정석이다.

지가 우짤겨 -ㅅ-; 선배럭이면 싸워도 이기지만 영웅 HP없으면 겜 곤란하므로

부두라운지를 빨리추가하면서 빌드별 대응을 해주자~

<데몬>

정석으로 상대해라 이거 밖에 할말이 없다





나엘전 컨트롤의 핵심은 민첩영웅이 다굴에 크게 강하지는 않다.

잘 제거해주고 디몰은 항상 언아머 덩어리를 때려야지 영웅을 떄리면 안됀다.

엔션이 주력이니깐 한방역전에 타우렌은 초 대박이다 -ㅅ-; 상황대면 써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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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접하지만 글이 완성됐군요 -ㅅ-;

많은 분들이 읽어주시기를 꽤 오래동안 썻어요 ㅠ,ㅠ

리플많이 많이 달아 주시고 질문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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