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농이나 페어리는 개인적으로 사파라 생각해서 패스 !!!
제가 요즘 나엘전 하면서 느낀점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헌트 체제 ~
헌트 체제는 오크의 배럭 플레이에 강하긴 하지만
노배럭 플레이에 약하더군요...
헌트 초반에 몇마리 뽑아봐야 사정거리 때문에 소수 타워에 심시티면
얼마든지 막아낼수 있습니다.
고테크 타서 뷁라 테러 가도 좋고 다른 조합해도 머 오크가 유리하더군요.
제 경우 상대 헌트 주력이다 싶으면 바로 우방 하며 8 뷁라로 본진 날리며
바로 타우렌 소수 뽑아 마무리합니다. (19 피온시 자원이 딱 맞네여)
그리고 아쳐 체제 ~
아쳐 체제에 노배럭 하면 아쳐의 사정거리 때문에 심시티고 타워고
다 무용지물 되버리고 맙니다.
아쳐체제는 무조껀 배럭 플레이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쳐는 그런트의 밥이기 때문이죠...
머 상대가 작정하고 아쳐로 간다 싶으면 선 파셔 세컨 나가로 전기구이해도
되고요 하여간 배럭 플레이에 아쳐는 상대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오크가 나엘전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 체제는 세가지 정도가 되겠네요.
일반 배럭-후배럭-노배럭
노배럭 같은 경우는 상대가 아쳐 플레이시 꼬이니까 정석은 아닌거 같구요...
후배럭의 경우 세컨 합류 좀 빠르고 빠른 조이기 할때 빼곤 일반 배럭보다
비효율적이더군요.
일반 배럭의 경우 사파의 나엘에게 좀 약한거 같습니다.
일명 스카이 나엘 같은 스타일에 비스가 느린 이유로 좀 힘들어집니다.
점점 나엘전이 테크 싸움이 되는거 같네요 ^^
적당한 리플 생기면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