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휴먼
1.대 휴먼전에서 초반에 풋맨 한기만 짤라먹어주자, 그럼 휴먼을 플레이 하는
사람은 여기서 대개 세가지로 나뉜다
->아 내아까운 풋맨 한기 나도 그런트 한기 짤라먹고 쌤쌤하자
->아 진짜 저게 걍 씹고 사냥해야지
->본진에 짱박혀 있을겨
여기서 첫번째 경우를 선택하는 휴먼이 많은데 체력없는 그런트를 죽어라고 쫒아다닐 것이다. 첫번째 경우를 선택하는 휴먼은 참 고맙다... 쫒아다니는 동안 사냥도 못하고... 풋맨 짤라먹히거나 빈사상태에다가 오크테크는 이미 쭉쭉올라가는중...
두번째 경우를 선택한 휴먼은 사냥하라고 내버려 두자. 대신, 상대방 본진에 난입해 피젼트를 잡아주자. 그럼 반사적으로 피젼트들을 밀리샤로 변신시킬것이다. 변신하면 우리야 좋다 경치도 더많이 주고 그동안 일도 못하고
세번째의 경우에는 그냥 영웅만 지속적으로 슬적 보여주면서 그런트로 외계인 사냥을 해주자 (백팩 개발 추천)
2.휴먼전에 지상군 싸움에서 이겻다고 기뻐하려면 상대방 본진의 상황을 보고 기뻐하는게 좋다.
여차하다가 앞마당 주고 캐슬테크까지 간다면 거의 80%이상은 글뽕이다.
그럼 뭔가? 글뽕이 쌓이면 쌓일수록 처치곤란이고, 결국에는 역전당하는 시나리오가 대부분이다. 역전의 글뽕을 조심하라.
3.대 라지컬 전투에서는 다들 알고 있겠지만 용감한 그런트들로 스스찢고 라플한테 달려들어서 싸워주자 (이때 마킹에다가 그런트를 붙이는건 좋지않다. 물론 마킹 체력이 얼마 없을때 알타로 보내줄때 빼고 말이다.)
최대한 칲짱을 라지컬 진영 중심으로 이동시킨후 라쉴을 걸어주자.
Vs 언데드
1.윈라는 잘녹이고 잘녹는 유닛임을 상기하자. 소수의 윈라는 핀드가 달려들지만 개때윈라는 핀드가 도망간다. 독업은 필수다.
2.홀업중에 한번 찔러서 애콜 2~3기라도 잡으면 언데 입장에선 상당히 난처하다. 선파셔를 선택한 경우 김홍재 선수가 보여줫던 파셔 + 체라 + 늑돌 + 스스를 동원해서 애콜을 학살해주자.
3.방업된 프웜에 뱃라 여러기를 박는 플레이는 언데에게 이득이 된다. 기껏 뱃라 몇기 꼴아박아 놔서 체 깍아놓으면 3렙 코일한방이면 커버가 된다. 심히 짜증난다.
상대가 프웜갈때까지 놓아둔다면, 당신은 타이밍 감각을 길러야한다.
Vs 나이트 엘프
1.나엘의 1/1/1 체제는 오크의 그런트들을 눈 깜작할새에 녹여버린다. 땡그런트로 1/1/1을 잡으려면 업그레이드와 상대방을 압도하는 물량, 그리고 이중헌의 낭만컨트롤이 뒷바침 되어줘야한다. 뭐 그래도 질 가능성이 높긴 하진 말이다.
2.그런트+디몰+타워에서 그런트들은 '공격용이 절대로 아니고 몸빵용'이다.
그리고 타워러시의 관건은 디몰의 숫자와, 쉐헌의 독타렙이 큰 영향을 미친다.
디몰리셔는 헌트,드라를 강제 어택 해 줘야한다.
3.만약 당신이 선 블레이드 마스터를 선택해서 단독으로 나엘 본진에 위습,건물 테러를 감행한다면 상대방은 80%이상 당신의 본진으로 한번쯤 찌르러 올것이다. 그걸 감안해 선블마로 견제 해준다음 찌르기 오는 나엘의 아쳐들을 하나하나씩 끊어주자. 여기서 헌트리스는 그런트로 죽이기 어려우므로 아쳐를 집중적으로 노려주자.
Vs 오크
1.오오전에서 후배럭을 간다면 그런트 싸움에서 밀릴 확률이 높다. 평범한 그런트 싸움을 원한다면 선배럭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것이다.
2.간혹 자신이 선 파셔를 썻을때 상대방이 선블마를 쓴다면 블마를 보는 즉시 스스와 힐포를 하나씩 구비해 둔다. 블마는 영웅을 집중적으로 테러할 가능성이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스스는 블마를 잠시나마 따돌리기 위한 용도다. 윈웍 3스킬이면 말짱 도루묵이지만)
3.상대방의 코도비스트가 자신의 병력을 디버우러하는 것을 막기위해 당신은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수 있다. 예를 들어 코도에 인즈네어를 지속적으로 걸어준다던지, 헥스를 건다든지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오오전의 관건은 그런트 싸움과 영웅의 레벨이다.
이만 허접하나마 각 종족별 상대 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