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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리군
작성일 2005-04-28 12:06:37 KST 조회 4,132
제목
밑 글에 이어서 오크입장에서의 중립영웅 평가.

뭐. 저는 무진장 잘하는 사람도 아니고,

오크를 오래한 사람도 아닙니다.(오크로 시작해서 지금도 오크를 하지만,)

와우하다가 워3하게된 경우로, 라이트 유저죠.

개인적인 견해이니, 그냥 흘러 보시기를.

덧붙여 다른 종족이 중립영웅을 쓸경우의 이야기도 간간히 적습니다.

그리고 알타영웅은 비교를 위해 적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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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알타에서 나오는 4명들.


1.블마 : 오크의 민첩영웅. 최고의 데미지딜러겸, 히트맨.

블마의 초공은 다들 잘 아실것이며,약점도 다들 잘아실것이다.

블마는 보통 2가지로 나뉘는데,윈드 블마와, 미러블마이다.

그 둘의 역활은 전혀 다르며, 쓰는 방식도, 들고있어야 하는 아탬도 다르다.

윈드라면 민첩위주와 서클렛이며, 미러라면 서클렛과 헬스젬.
둘다 오브, 무적, 힐포, 포탈,은 기본인거 같다.

자세히 알고 싶은 초보분이라면, 블레이드씰님의 블마강좌를 보면 되겠다.

개인적으로 윈드블마는 오크의 로망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리빌계열에 취약한 윈드블마라도,쓰는사람에 따라 윈드블마는
그 맡은바 역활 그이상을 해줄수 있다...(하지만 페파나 호크는 좀무섭다.)


궁극기. 칼폭풍은 좋다 나쁘다 말이 있지만, 매직 이뮨인게 어딘가?
거기다가 궁극기 쓰면서 아탬 먹을수 있는게 어딘가?



2.파시어 : 오크의 지능영웅. 가장 안정된 소환+AOE 영웅.

피어럴 스프릿.1순위 찍어줘야 하는 스킬. 늑대는 소환 계열중 그리 나쁘지는 않다고 보여지지만,1랩 늑대 한마리의 경험치가 의외로 높다는게 압박.

체라.무적의 명중률을 자랑하지만,데미지의 아쉬움이 남는다.
(3랩되면, 아처고 매지컬이고 우습지만.)

파사이트.파시어의 이름다운 리빌스킬... 3랩늑대,3랩체라,궁극기 다음에 찍는게 보통 순서.
맵에 고블린 연구소가 있다면, 혹은 크리스탈 아탬만 있다면, 정말 찍기 싫은 스킬이다...


궁국기 어스퀙~은 건물 뿌개는데는 진짜 최고이다.

다만 교전씨 쓰면 어정쩡한 경우가 생긴다는게 아쉬움.

(어떤게 어정쩡하냐면, 어스를 교전중에 쓰면, 다 같이 그 지역을 비어놓는 경우가 생긴다.
상대야 가능한 피하려 할테고, 오크는 스스가 없으면, 가능한 들어가기 싫다...무슨 버뮤다 삼각지대냐? 그런데 나만 그러나?
거기다가 스킬에 당해서 마나 날리는경우 없으리라는 법도없다.)



3. 타우렌 칩튼 : 오크의 힘영웅. 모든스킬이 좋은 영웅이며,종족마다 있는 오오라 영웅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쌍영웅 오오라는 못키는가?코도 워드럼이 있기 때문인가?)

스킬을 어떻게 찍어도 나쁘지 않은 영웅이지만,

우선 크고, 힘영웅답게 물렁살이며,거기다가 느리다...
스부와 아머반지와 힐포, 무포, 정도는 챙겨넣어주자.
힘아탬은 피를위해 넣어주자.(데미지를 위해서가 아니다.)
스부 하나 때문에 놓칠 대박 웨이브나, 스톰프가 나올수도 있다.

쇼크웨이브.건물에게도 먹힌다는게 Good!
그 외에 피적은 유닛에게 악몽이다.

워스톰프. 스킬에 따라 스턴 시간이 늘어난다는게 Good!
3스킬 워스톰프는 데미지도 압박이지만, 5초 스턴이라는게 사기!

상대의 고태크 지상유닛을 스턴시키고 스스 코도가 먹는것은 오크의 로망중 하나이다.
(보통 희생물이 나엘의 곰돌이,업글않된마자,언데의 보미양과 핀드,휴먼의 나이트정도.)

인듀오라.정말 좋은 오오라이다. 어떤 유닛을 뽑든간에 써먹을수 있는오오라라는게 너무좋다!
가뜩이나 느린오크에게 가문에 단비.


긍극인 두번죽는 스킬은...솔직히 좋긴하지만.
다죽고 칩튼 혼자 살아서 두번 죽는 일이 없으리라는법 없다.



4.쉐도우 헌터 : 확장 나오고 생긴 오크의 힐러 & 매져 & 서모너!
무척 마나가 고픈 영웅인데 민첩영웅인건...그냥 그려러니 하자.아탬은 가능한 지능쪽으로 밀자.마포도 필수.
4랩시 데미지 26-32 [평균 29] 아머5 힘21 민24 지24 체력625 마나360 공속320이라는점이, 밀어야 하는게, 민첩인지 지능인지 갸우뚱하게 한다.그냥 지능으로 밀자.예를 대미지 딜러로 쓰기에는 블마가 너무 좋다.
마나가 적은데 그나마 워드가 마나가 싸서 다행이다.
궁극만 빼고 다 좋은 스킬들이다...9랩 파시어보다는 9랩 쉐헌이 좋은것 같기도 하다.

힐링웨이브. 약물로 치료하기 때문인지, 언데드에게 데미지가 없다.
뭐 알케미는 적도 나도 다같이 치료하니까 그려러니 하자.
2랩은 넘어야 쓸만한거 같다.

헥스. 최고의 매져 스킬이다. 1스킬15초, 2스킬 30초, 3스킬 45초다! Good!!
거기다가 사정거리 대박이다!거의 화면 끝인거 같은 느낌이 들정도이다.

선영웅이 세헌이면, 라이더 나오기 전에부터 끊어먹기가 가능하다!
영웅에게 4,5,6초일텐데. 그래도 좋다! 스턴계열과 시간이 엇비슷하니까!마나가 70이니까!

나엘의 무적탱커 마자가 막 나왔을때 마자 15초간 암것도 못하게 할수 있다!
레지 업글되면 영웅과 같지만,
그 때 쯤이면 세컨 세헌이라면 4랩 되있을꺼다.

기타 고태크 무진장 비싼 유닛에게 쓰면 정말 Good!
하늘에 참새가되어 날라다니는 키매라,후웜 보면 정말 기분좋다.

영웅킬시 윈드 블마와 함께라면 극강!

서팬 워드. 처음에 봤을때는 이게 뭔가 하는 소환스킬이였지만,
3랩 워드를 보는순간 그 생각 날라갔다!
와방과 어깨를 같이하는 데미지!미칠듯한 공속! 감동이다...

하지만 역시 오크의 5~5 법칙에 맞게, 원타하면 5초도 않되 없어진다. 그나마 작아서 클릭하기 어렵다는데 위안을 가지자.


궁극기.백배드부두... 이름에 배드 들어가 있는게 괜히 들어가 있는게 아니다.
설명만 보면 최강인데, 왜 않쓰냐면, 무적포션 먹고 궁극쓰는것도 않되는데다가,쉐헌이 민첩영웅이라,
일점사...(상대가 어택땅만 해도 일점사다...)당하면 세헌은 5초안에 죽는다...




※ 전체적 평가 : 오크는 영웅이 30% ~ 50%는 되는거 같다.
언데드 영웅진 만큼의 포스를 발휘하게 하는것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역량이다.








이상 알타영웅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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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태번 영웅입니다.







우선 힘영웅부터

1. 비마 : 전형적인 서모너! 소환계의 지존! 그런데 너 왜 힘영웅이냐?
보통 오오전에 새컨으로 많이 쓰며, 타종족 전에도 자주볼수있다.거의 나엘 영웅이 된듯한 느낌이 들때가 많다.
인벤에 힐링은 거의 필수인 영웅일듯. 아탬은 오브와 힘계열과 아머반지면 된다. 무포도 있으면 좋다.
가능한 아머로 밀자.

자주 보는 이유는 역시 디스팰에 취약한 오크라는점과 호크의 트루사이트가 윈드 블마에게는 악몽이라는점.
그리고 2랩 호크부터 그런트킬러! 때문인듯.

모든 스킬이 다좋으며, 그만큼 칼질을 많이 당했다.그래도 좋다고 보여진다.


배어. 곰돌이를 소환한다. 일반공격 헤비아머이며,
곰돌이는 1랩에는 몸빵, 2랩에부터는 상대 영웅 전담 마크맨이다.
2랩에는 베쉬가 생기고, 3랩에는 블링크가 생긴다. 스킬이 뭐하나 나쁘지 않지만,마나와 딜레이의 압박으로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퀄비스트. 미바의 매인 스킬? 여하튼 확실히 맷돼지군은 좋다.
피어싱공격 미디엄 방어이며,
1랩에는 댐딜, 2랩에도 댐딜, 3랩에도 댐딜...(타종족, 특히 나엘은 어떨련지 모르지만, 오크에게는 최고의 탱커겸딜러 그런트가 있다.)
2랩에는 프랜지를가지며, 3랩에는 스플을 가진다.
여하튼 쿨타임이 길어졌어도 가장 마나와 쿨타임이 균형이 맞아서 많이 쓰는것 같다...
대 오크전에서는 2랩 호크를 먼저 가지는 경우가 많다. 여하튼 2랩부터는 확실한 딜러 역활을 해준다.

호크. 매직공격 라이트 아머이며,
1랩에는 정찰병, 2,3랩에는 헤비아머 킬러이다.
1랩에는 공격능력 없이 트루사이트만을 가지며,
2랩부터 매직공격, 3랩에는 3랩 늑대처럼 공격않하면 숨어버린다.
선파셔,후비마일경우 3마리의 숨어서 멀티쪽 일꾼에게 접근하는 늑대와 호크는 정말 일꾼 킬러다. 하는사람이야 신난다.
시야160(낮) 속도350 의 압박이 블마에게는 악몽이며,
2랩이후 스플 매직 공격 23(2랩), 52.5(3랩) 공격은 그런트에게는 악몽같은 존재이다.
버로우에게도 시맨트 업 이전에는 악몽같은 존재이다.

궁극. 도마뱀 허이짜는...언제 어디서 쓰던간에 최강의 스킬이다.
건물을 뿌시던 유닛을 죽이던, 캔슬만 않당하면, 최고~!!!
캔슬을 않당하기 위해,비마위를 스카이 유닛으로 덮어버리는것도 좋다.

개인적으로 오오전에서 선 파셔, 후 비마로,
4그런트 이후 2비스 깜작 레이다로 본진 날라가고도 6,6랩만들어서 이긴경험이 있어서, 비마를 좋아한다.



2. 판다렌 : 뭔가 이것저것 짬뽕시켜서 만든듯한 느낌이 드는 영웅.
뛰어주기도 칼질도 당했다.하지만 힘영웅 단점만 빼면 Good!
어느종족이던지 세컨영웅으로 많이들 쓴다.(언데는 좀 기피할수도 있다.)
교전시 늘 마나가 고픈 영웅...힐,마나포션은 늘 들고다니자.
휴먼의 브릴3스킬 오오라 빨의 판다는 정말싫다.(하지만 마킹의 영향으로 자주 보이지는 않는다.)

브레스 오브 화이어. 전형적인 AOE 스킬이지만,
드렁큰 헤이즈가 있어서 그 가치가 다르다.
1랩 50, 2랩100, 3랩150 이지만, 화상데미지도 들어가니까,
1랩 100, 2랩200, 3랩 300 으로 보는게 옳다. 범위가 좌우로 넓어서 Good!

드렁큰 부루러. 취권인가보다...
1랩7%확률 이베이드 10% 확률 2배 크리 , 2랩14% 3배 , 3랩 21% 4배로,
데몬이랑 블마랑 짬뽕시켰다고밖에는 않보인다. 그런데 너 왜 힘영웅이냐?
스킬만 보면 극강인데도 자주 않쓰이는 이유는 역시 판다는 술불이 너무 좋기 때문인듯하다.

드렁큰 헤이즈. 술을 뿜어서 적들을 취하게 만든다...
술마시고 주정부리는 것으로 생각되어지지만, 여튼 막강하다.
1랩 이속50%감소 이후 동일 50% 미스, 2랩 65% 미스, 3랩 80% 미스 로.
술을 뿌리고 ,불을 뿌리면 화상데미지가 들어간다.
거기다가 미스의 압박으로 힘영웅의 약점이 사라져간다...
브레스 파이어와 2타 콤보로, 지속시간12초라, 쿨타임 10초인 파이어를 2번쓰는게 맞긴 맞는데,
그 이유보다는 판다가 마나가 없어서(4랩 판다가 마나 285라는데에서...), 콤보 2번 쓰면, 앵꼬라고 보면된다.

궁극. 삼단 분리 합체...너 로봇이였꾸나...그랬꾸나...고블린 팅커랑 친구냐?
여하튼 스톰 어스 파이어...왠지 재즈그룹이 생각나려하는데,윈드가 왜 빠진거지?
뭐..분리후 아탬 못 줍는게 압박이지만, 여하튼 팬더의 목숨을 3개로 불려주는,황당한 궁극스킬.
3개의 소환물...그래 소환물이랜다...의 스킬은 정말 있을꺼 다있다.
스톰의 3개스킬, 어스의 필버&타운트, 파이어의 영구 이몰...
3명의 판돌이들 전부 래지까지...스펠 이뮨이야 어스만 가진다 하더라도...
내가쓰면 최고, 남이 쓰면 캐 사 기!



3.핏 로드...대 언대전 혹은 언데드 특화 중립영웅인듯.
언데드다.그런데 중립이다. 여튼 코일힐링 들어가고 코일데미지는 않들어간다.
힘영웅의 단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면 핏 로드 써보면 된다.
피는 많은데 피가 빨리 단다는 어이없음...
보통 오버클리핑의 대명사로 통한다.하지만 오크에게는 칩튼이 있으니, 인기가 좀 떨어진다.
아탬은 아머반지는 거의 필수요. 오브,헤이스트글럽정도가어울리는것같다. 역시 힐포or무포는 필수.
오크는 대휴먼전에 자주 사용하는편이고, 다른 종족은 대 오크전에 가끔 쓰기도 한다.
보통 팬더나 비마가 더 인기다.
만약 오크가 쓴다면 후반가서 하울 하나 보고 써드로 뽑는경우가 많다.

레오파. 블리자드랑 거의 같다고 보면된다.
1랩 25 x 6 데미지+ 3초간 5 화상데미지.
2랩 30 x 8 데미지+ 3초간 10 화상데미지.
3랩 35 x 10데미지 + 3초간 15 화상데미지.
즉 쓰고자 마음먹었으면 3랩 찍는게 좋은 스킬이며,
유닛에게는 스턴 이후 콤보로 아주 좋고, 건물 뿌개는데도 정말 좋은 스킬중 하나이지만,
문제는 그 시간에 4랩 평균데미지 40을 자랑하는 핏로드는 뒤에서 손만 휘두르고 있다는게 문제.
거기다가 이걸 쓰는 순간부터 핏로드는 교전시 마나가 고픈 영웅이 된다. 너 왜 힘영웅이냐?
그리고 파이어 로드는 왜 이스킬을 핏로드에게 뺏긴거냐?

크리빙. 이걸 찍으면 보통 레오파는 않찍는다.무조건 치고 또 쳐야 하는 스킬.
패시브 스킬로, 확률로 자신의 데미지보다 적은 스플대미지를 날린다.
1랩 30%, 2랩55%, 3랩80% 데미지로, 여하튼 이거찍은 핏로드는 오브,헤이스트 글러브나,
블러드 러스트,인듀오오라,워드럼과 궁합이 무진장 잘 맞는다.

하울 오브 태러. 무척이나 좋은 스킬로. 힘영웅의 약점을 살포시 감싸준다.
1랩 핏 로드가 교전시 쓰인다면,이 스킬 때문에 쓴다고 해도 좋을 정도다. 레오파와 더불어 오버클러핑에도 탁월하며, 교전에서도 탁월하다. 상당히 넓은 범위의 상대유닛의 데미지를 깍는다. 1랩 30% 2랩 40% 3랩 50% 로 1랩만으로도 효과가 좋기에,
레오파 3랩, 하울1랩,크리빙1랩의 5랩 핏로드가 쓰이기도 한다.

궁극. 둠...모게임의 이름과 같은 이 스킬은, 효과가 2가지인데,
찍으면 그 유닛은 즉사다. 시간당 뎀지가 들어가므로 살리다 살리다 죽는경우도 생기며,
생명샘이 있는 곳에서 언데드가 2개의 둠가드를 불러낼수 있는 경우도 생긴다.
찍힌 유닛이 죽으면 시체에서 둠가드가 튀어나오는데,디스펠도 않당하는 튼튼한 둠가드라, 무진장 좋다.
가지고 있는 스킬이 전부 환상이며(디스펠, 워스톰프, 크리플, 레오파), 공중공격까지 된다.여튼 나오기만 하면 무진장 든든한 녀석.



4.고블린 알케미스트 : 힘영웅답게 피도 많고, 힘염웅답지않게 지능도 높지만,
뭘하던간에 나름대로 마나가 고픈 영웅.이른바 지능영웅 전담 히트맨.
오크에게 선블마 후알캐는 대 휴먼전 로얄 카드로 분류되기도 한다.
웃긴게 팬다 핏로드와 더불어,힘영웅인데 스킬하나 때문에 힘영웅의 약점이 사라지는 영웅이기도 하다.
나름대로 최고의 뎀딜을 자랑하는 영웅이기도 하다.
휴휴전시 1마킹, 2알케, 3,아매가 쓰일수도 있고,
선아매후 후알캐 타이밍 러쉬가 쓰일수도 있다. 브릴오오라+이너파이어+무한힐링 받는 알캐는 가히 환상이다.

힐링웨이브. 오크는 데미지주고,힐링도 되는 힐영웅을 가질수 없는 운명인듯하다. 아가패 러브를 실천하는 스킬로써.
1랩 30HP x 3회 , 2랩 45 x 4회 , 3랩 60 x 5회로 쓸만하려면 2랩은 되야 하지만,힐이 고픈 오크로써는 그것도 감지덕지다.
하지만 교전씨에는 알아서 잘써주자. 피없는것들 부대지정해서 모아서 뿌려야 겨우 이득이다...역시 알캐는 치고 또 쳐야된다.

캐미컬레이지. 이스킬 때문에 스부신은 윈드워크 블마를 그나마 스부신고 캐미컬 쓰고 따라가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속50%를 늘리며, 1랩25% 2랩75 %3랩125% 공속상승이라는 경이로운 스킬.
이스킬과 애시드 붐 덕분에 알케에게 지능영웅 킬러라는 타이틀이 생기게 된다.
역시 오크에게 있어서, 인스내어와 블러드 러스트, 인듀오오라와 워드럼오오라와 궁합 최고!
(하지만 코도는 느려서 도망가는 영웅 잡을때는 별도움이 않된다)
아탬은 신발은 필수,아머반지&헤이스트 글러브도 있으면 좋음.
랩이 낮을시에는 클러도 좋음. 나중에 고랩되면 블마에게 오브 넣어준 이후 오브를 넣어주라. 그리고 +9이상 클러는 블마주고.
퍼지로 도망도 못가는 영웅 때려잡는 알캐를 볼수 있다.

애시드 붐. 이른바 힘영웅의 단점을 역전시켜버리는 황당한 스킬.보통1랩 알케가 가장먼저 찍는스킬이 된다.
지속시간12초 쿨다운이 12초
1랩 -3아머 초당5데미지,2랩 -4아머 초당 10데미지,3랩 -5아머 초당 15데미지로 많은이가 초당데미지를 생각못하거나, 무시하지만 포탈타고 날라버린 영웅이 본진가서 죽는 경우가 생긴다.(그렇다고 너무 노리지는 말자.)
주제에 범위 스킬이라, 뭉쳐있는 적유닛에게 쓰면 대박!
거기다가 캐미컬 레이지와의 콤보로 이른바 알캐의 필살기가 만들어져 버린다.
선블마 후알케시 극강의 포스! 우선 상대 영웅 보자마자 애시드 붐 던지고,
영웅에게 달려가면서 레이지 써주고, 윈드워크 블마랑 같이 일점사 하는순간,
그영웅에게 포탈이 없는 이상 그영웅은 죽었다고 봐야한다.
힐링포션이든 무적포션이든 씹는다. 무적이면, 풀리는 순간 다시 콤보가 들어간다.도망가도 신발에 이속+50% 로 따라가는데다가
라이트닝 오브라도 들고있으면, 퍼지로 도망도 잘 못간다.

궁극. 트랜스... 원타 킬링 스킬인데다가,
돈으로 바꿔버린다. 경험치도 당연히 얻는다.수치는 유닛의 금의 가격의 80%로 알고 있다.
만약 크립을 트랜스하면, 잡을때 버는돈과 그 유닛의 가치에 따른 금까지 얻는다, 아탬은 당연히 땅에 떨어진다.
5랩이상 크립에게 못쓰지만, 상대 고태크 우닛에게는 잘만 쓰는데다가, 쿨다운 45초의 압박으로 여튼 알캐만 6랩 만들어 놓으면,
멀티가 없어도 유닛이 나오는 황당한 상태가 된다.상대 고태크 유닛은 45초마다 하나씩 금으로 적립된다고 보면 된다.



※ 전체적인 중립 힘영웅 평가 : 다들 마나가 고프다. 사기영웅이 좀 끼여 있다.




다음은 민첩 영웅입니다.


5.파이어로드 : 딜러 겸 서모너 겸 매져.민첩영웅이지만 정말 마나가 고픈 영웅.
거기다가 책없이 키우면, 민첩보다 지능이 높아져 버리는 아스트랄한 영웅을 볼수 있다. 너 진짜 왜 민첩영웅이냐?
여튼 4랩시에,데미지26-32 [ 평균 29] 아머5 힘21, 민24, 지25 체력625 마나375 공속320 로
마나없어서 공격만 할때에도 나쁘지는 않은 영웅. 우선 공속이 빠르니까. 오브를 쥐어줄만한 영웅이기도 하고,
아탬은 속편히 지능으로 맞추느게 좋고, 마포 하나는 거의 필수.마포 하나로 라바스폰 하나가 더나올수 있다.

소울번. 매져겸 댐딜스킬.
화염데미지 스킬로, 화상데미지와 맞으면 마법사용이 불가능에, 공력이 50%감소.
마나소모 85로 좀 어중간하며,지속시간 14,16,18초(영웅은 반으로 감소.)
쿨타임12초이며,1랩 14초동안 100데미지,2랩 16초동안 225데미지,3랩 18초동안 375데미지로 나쁘지 않은 스킬이지만,
역시 다른스킬이 좋아서 거의 사장.

라바스폰. 소환스킬. 칼질당했어도, 역시 번식되면 캐 사 기.
15번 유닛 공격 이후 2개로 번식. 이후 다시 15회 공격하면 또 번식...
이른바 무한 증식...공격방식은 피어싱 아머는 해비...뭔가 이상한데?
여하튼 한마리 퀴어나오고 나서 4마리까지 번식이후 더이상 증가않한다고 알고 있지만, 한마리만 소환하는게 아니지 않은가?
2마리 소환하면 다 번식하면 8마리, 마포먹고 3마리면 다 번식하면, 12마리인데, 3랩시 700HP 32~56 데미지라는건...
절라 사기일수도,
이른바 대오크전 비마와 더불어 로얄 카드인데, 오크 입장에서는 파로쓰느니,비마를 쓸수도 있는거다.

개인적으로는 대 나엘전에서,선 세헌 후 파로,
1배럭 2비스 금광 4피언으로 자원없는 가운데, 절라 쥐어짜는 헤헌+라이더 전략으로 재미본적도 있었음.

누군가 위습 디토가 있지 않느냐라느 물음에 대답을 못했는데, 지금하자면,
그 타이밍(3랩 세헌,2랩 파로 50 찌르기)에, 들어가서, 3랩 워드와, 헤헌소수와,라이더 다수면,
영웅 묶고 나서 거의 건물 치는거외에는 할거 없는 라이더가 위습 묶어도 되고,
증식이후 스폰 흩어줘도 되고, 스폰은 여하튼 장거리 피어싱이니 워드보다 뒤에서 쳐도 되고,
뒤에서 디몰은 화염데미지 업글되는 순간부터 ,위습 같이 녹일수 있고,스폰이나 워드를 디토하느니,
영웅을 디토하는게 이익일수도이고, 디토하고, 건물고치다가 디몰에 맞아서 죽고, 이런식으로 위습 날라가다보면,
나무모자라는 나엘 괴로워지고, 오크는 라이더 덕에 금모이고, 여하튼 이득보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인시너레이트.설명하기 귀찮은 스킬...
잘쓰면 정말 좋은 스킬인데, 누적데미지를 이용해도 좋고,폭발 데미지를 이용해도 좋음.
다만 칼질당해서 이제 사용할때마다 마나 처먹는 애로우 성격의 스킬이 되어버렸슴다...
아예 이름 바꾸지 그러냐? 인시너 애로우로?

궁극. 볼케이노. 뭐... 좋은 스킬. 교전시에도 건물 태러에도 좋지만,
역시 체널링 답게 스킬혹은 마법하나에 마나만 날라갈수도 있으니...
알아서 잘 써주자.

본인은 대 나엘전에 쓰지만, 오오전에 써도 될듯한 영웅이고,
대 휴먼전에 써도 될만한 영웅이다. 다만 민첩 영웅이 둘이나 있는 오크이며,
라바가 피어싱이라 상대오크가 윈라를 쓰지 않는이상 그렇게까지 재미는 못보지만, 그래도 역시 라바스폰은 강한 소환물 중 하나. 인시너도 상당히 강하다.



6.다크 레인져. 실바니스로 칭해지는 스컬지의 여왕님...이지만 언데드라 코일특화 영웅이다.
민첩영웅이며, 활을쓰고, 피는 적고, 공속은 좋다.스킬도 다 좋은 편이다.
오크에게는 이른바 안티 매지컬 영웅으로써 쓰인다.
가끔 일꾼 태러용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피가 적어서 단독 태러는 불가능.
그런트와 궁합 최고일까? 해골도 밀리공격인데...
그런트 바리케이트로 통하는 오크에게 다래는 쓰기 어려운 영웅은 아니다.
해헌이랑 섞으면, 작아서 잘보이지 않을수도 있다.
4랩시 데미지 25-35 [평균 30] 아머5 힘23 민23 지22 체력675 마나330 공속320이라는 것은,
쉐헌의 4랩시 26-32 [평균 29] 아머5 힘21 민24 지24 체력625 마나360 공속320이라는 점과 비교할때 비등비등이다.

사일런스. 닥쳐! 마법으로써, 이 스킬이 있기에, 안티 매지털로 인정되지만,
나엘에게는 우선 디스팰유닛인 드라냥이 이뮨이라...
휴먼에게도 실수로 프리스트 하나만 못걸어도 디스펠에 다른 프리스트 풀리고 연쇄적으로 풀린다.
언데드는 그나마 디스 뜨기 전까지는 먹힐려나? 오오전에 매지컬 보기가 힘들어서 역시 통과. 영웅스킬 막는다는것 하나만 따져노 나쁘지 않은 영웅이다.

1랩16초,2랩20초,3랩24초로 1랩으로도 효과보기에는 충분하며,
영웅의 스킬을 완벽히 막기에는 좀 포스가 약하다. 쿨타임 15초이 압박때문인데, 여튼 3초면 상대가 언데드 유저라면, 노바 코일 콤보 날리기 충분한 시간이라고 생각된다.
헥스와 마나차이가 5 라는점이, 오크에게 있어서, 다래보다 세헌을 쓰자로 기울게 되는 이유일수도 있다.


블랙애로우. 오버크리핑의 원조스킬중 하나며,
피적은 적유닛만 많다면, 캐 사 기 로 만들어버릴수 있는 포스를 가진 스킬이다.
휴먼 일꾼태러에 자주 쓰이며, 그런트 도끼 바리케이트와 해헌의 댐딜과 다래의 포스가 합해지면, 해골 10마리 보는거 어렵지도 않은일이다.
궁합이 맞는 아이탬은 역시 헤이스트,클로,오브 정도.
빨간피 유닛을 막타에 쳐줄수만 있으면 되니까, 아탬에 그렇게까지 구애 받지는 않는다.
중요한것은 그 유닛이 죽을때에 다크애로우 효과가 남아 있어야 한다는점에서, 데미지보다는 공속이 먼저다. 죽기전에 때려야 할거 아닌가?
공격데미지 보너스는 1랩 +2 , 2랩 +10 , 3랩 +20 으로... 1랩에 +2였던거였냐?
본인은 다래를 잘 못쓰지만 잘쓰는 사람들 말에 따르면,
1랩 다크애로우는 오토가 아닌 찍어서 쓰는거라 한다.
튀어나오는 해골은 공격은 일반 방어는 미디엄인데...또 왜이리 묘하냐?
노말에 약하다는게 밀리셔에게 썰릴수도 있는 안타까움을 보인다.
1랩200, 2랩260, 3랩 360 체력이다. 공격은 랩에 따라 14.5 , 15 , 17.5 의 순이다.

라이프 드레인. 피적은 다래를 그나마 살게 해주는 스킬.
초당으로 생명력을 흡수하며, 블메의 싸이펀과는 다르게, 최대 체력까지만 흡수한다.
하지만 흡수하면서 동시에 데미지도 주기 때문에 나쁘지많은 않은 스킬.
힐포 하나 들고 않쓴다 하는 사람도 많은데, 그렇게만 따지기에는 꽤 좋은 스킬이다.
지속시간8초 쿨타임8초라서, 마나만 있다면 계속쓰는거다.

거기다가 1랩 초당 25HP, 2랩 40, 3랩 55로. 8초간 이득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좋다. 잘만 쓴다면, 1랩시 데미지200 + 힐링200의 이득을 챙길수도 있다.
다만 거리가 벌어지면(거리 50) 효과가 없어지므로, 목표에 붙어서 쓰는 컨이 필요. 여튼 상대가 라이프 드레인을 과소 평가하는 상황에서,
3랩 스킬이 8초동안 다들어가면, 440 데미지다! 절대 과소평가하지말자.(저 데미지+힐링 수치...패치되지 않았나?)

궁극. 참... 인구수가 늘어난다는점이 압박이지만,45초 쿨타임과, 크립을 쉽게 가질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예를 들어 트메에서 아라크네 오버로드5랩 크립(커맨드오라), 아라크내 4랩 크립(패시브 독데미지와 쉐도우 스크라이크),
5랩 쿠스카니 소서러(이너 파이어스킬 마나 300), 4랩 트롤 매이지?(힐,프로스트아머,이너화이어?,300마나)
를 오크가 가지게 된다면 진짜 압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외에 상대의 고태크 유닛을 빼앗는점도 강점.



※ 전체적인 중립 민첩 영웅 평가 : 민첩 역시 마나가 고프다. 민첩 답게 댐딜은 잘해준다. 레인지 공격이라는 점도 좋다.둘 다 캐 사 기성 영웅들인편.
오크에게 쉐헌이 있기에, 잘 않쓰일수도 있는 영웅일수도 있다.




마지막 지능영웅입니다.



7.고블린 팅커 : 매져 및 서모너... 라고 하지만 역시 건물 태러리스트...
전 종족 상대로 쓸만하다. 역시 전 종족들이 쓰는데 지장없다.
지능인척 하는 힘영웅... 밀리 공격이라는 점과, 4랩시 지능과 힘이 동일하게 27, 체력775, 마나405라는점이 극명히 증명한다.
그냥 힘영웅이라 생각하고, 힘아탬으로 밀어도 되지만, 중요한건, 데미지는 지능이 높아야 증가한다는거다.
궁극 됬을때 가능한 지능 밀어주자. 오브도 주자. 로보 고블린 혼자 상대 진영 멀티 깨는거 볼수 있다.
거의 힘영웅이라 생각하고 컨트롤 해줘도 되지만, 여하튼 팅커의 힘은 거의 스킬에서 나온는거다.
죽지만 않게 해주자. 마포 하나도 거의 필수.

포캣 팩토리. 땅에다가 그냥 불법공장 하나를 새운다.
이미 아는사람들 다아는 의도된 용도와 별개로 쓰이는 스킬.
상대 진형 파괴, 길 막기, 피적은 유닛들 학살정도의 용도로 쓰이며,
상대 진영에 도착하면 바로 의도된 용도인 태러스킬이다.
튀어나오는 박제 고블린을 몸빵용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오크에게는 그런트 바리케이트가 있다!
박제는 어디까지나 댐딜용이다. 몸빵은 포캣 팩토리가 한다! 라기보다 요즘 다들 포캣 팩토리 일점사를 해준다.
개인적으로 포캣 팅커는 3랩 스킬을 나사를 찍는게 나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어차피 날라갈 포캣,
박제라도 빨리 나오는게 좋은게 아닐까? 라는 생각.


클러스터 로캣. 태러 영웅답게 MLRS 로캣을 쏜다.(태러라면 스카드를 쏴야하는거 아닌가?)
뭐 랩이 올라가면 분명히 데미지가 증가한다.
1랩 30, 2랩65, 3랩100데미지. 하지만 대미지 보고 로캣 쓰는거 아니지 않은가?
물론 건물에게 쏠때는 이야기가 다르다...
유닛에게 쏠때는 1초 스턴이 중요한거지만...
선타우렌 후팅커 + 닥터스탑!(스테이시스 트랩) 이면,
상대를 영원히 스턴시킬수도 있다. 이른바 스턴 오크.
그게 아니더라도 마나소비 75, 쿨다운 6초의 압박으로 정말 신나게 날릴수 있다.


엔지니어링 업그레이드. 패시브 스킬로, 패시브답게 2랩부터 찍어주자.
효과는
클러스터 로켓 - 더 넓은 지역 공격
로켓 팩토리 - 클락워크 고블린 생산시간 단축
로보 고블린 - 방어력과 공격력(디몰리쉬) 강화
와 함께,
보너스 데미지 + 팅커의 이동 속도를 향상
1랩 +2데미지와 10%, 2랩 +4데미지와 20%, 3랩 +6데미지와 30% 증가이다.
이른바 5랩면 3랩 찍을만한 스킬로써, 찍으면 찍을수록 이득이다.
때문에 5랩 3나사+1포캣+1로캣 팅커도 활성화 되었다.


궁극. 로보로 변신한다. 공성병기 취급하므로, 공성병기에 않먹히는 스킬+마법 다 않먹힌다.
이득일수도 손해일수도 있으나, 이득이 좀더 크다. 힐이 필요하면 풀었다가 다시 변신시키면 되니까.
쿨다운1초 마나소비25의압박이다...

변신하면 건물에는 3배데미지!!! 빨간색 골랐다고, 3배 더 빠르지는 않다...

본인으로써는 6랩까지 포캣3+나사3 해놓고, 적진에서 싸우다가 무허가 공장 떨구고 빠진후,
리트레이닝해서, 로캣2+나사3+궁극으로 바꾸는 짓을 자주 한다.
6랩 팅커는 책없이 곱게 키우면,
데미지 35-41 [평균 38] 아머6 힘32 민20 지33 체력900 마나495으로.
이른바 로캣이 무한히 나간다... 풀마나로 쳐들어가서 거의 7방을 쏠수 있다는건데, 마포 먹으면 또나가고,
책+아탬빨도 무시 못하니까. 두려운 존재가 되버리는거다.




8.나가씨 위치. 일명 끊어먹기의 마녀...그게 아니더라도,
4랩시 데미지 33-43 [평균 38] 아머4 힘21 민19 지31 체력625 마나465 공속320으로,
쉐헌의 4랩시 26-32 [평균 29] 아머5 힘21 민24 지24 체력625 마나360 공속320과,
다래의 4랩시 25-35 [평균 30] 아머5 힘23 민23 지22 체력675 마나330 공속320과 비교하면,
거의 다래이상의 포스다. 너 지능영웅 맞는거냐?
역시 피가 적다는게 약점이며, 이속이 느리기에 스부는 필수. 끊어먹기도 따라가야 끊어먹는다.
한동안 오크에게 전기 충격 오크라는 전략을 선물했던 여인내.
아탬은 마나실드를 찍었다면 마포+지능중심, 않찍었다면 역시 힐포 무포or포탈 정도는 넣어주는게 좋다.
어떤 아탬보다 지능아탬쪽이 상당히 이득이고, 또한 마나리젠계열 아탬도 궁합이 좋다.


라이트닝 포크. 전기구이. 그 어떤 스킬보다 체라와 궁합이 잘맞는다.
4기의 유닛에게 정해진 데미지를 주며, 한기의 유닛만 정할수 있고, 나머지는 근처의 유닛에게 알아서 날라간다.(체라랑 똑같다.)
1랩 85, 2랩 160, 3랩 250,데미지.
사실 2랩 나가씨는 끊어먹기용으로로만 써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빨간피들 다같이 도망가는데, 하나만 끊는건 생뚱맞죠?)

프로스트 애로우. 끊어먹기. 1랩부터 이속+공속 30% 감소라는건 공포 그자체다.
오오전 그런트 하나가 얼마나 큰가?
2랩 50%, 3랩 70% 이속+공속 감소. 2랩만되도 정말 좋은 스킬이다.
그런데 공식홈피에서는 공격+X 는 없는데? 패치이후 생겼거나, 아예 끊어먹기용이라는건가?
여튼 프로스트 애로우+ 스스 라이더면, 상대는 후퇴하기보다는 포탈을 탈것이다.
상대가 그냥 후퇴했다가는, 그런트 4개 끊어 먹을수도 있는 일이다.

마나실드. 피를 마나로 때우는 디아블로1 때부터 있었던 스킬.
마나 25가 들며,지속시간은 마나가 없어질때까지로 알고 있다.
1랩 1마나당 1, 2랩 1마나당 1.5, 3랩 1마나당 2데미지를 때운다.
역시 책않먹고 곱게 키운 나가씨가 5랩시에 마나가 510이라는점과,
지능아탬을 밀어주는 경우까지 생각하면, 나쁘지는 않다.
다만, 공격적인 플래이를 요구하는 전략 게임답게,
마나실드를 잘 사용하는 사람은 적다고 알고 있는데,사실 무포+힐포+힐스2장이면 않찍어도 된다고 생각할수도 있다.

궁극. 토네이도...
다들 인정하는 그다지 좋은 궁극은 아니다.
우선 체널링이며, 유닛에게 데미지를 않주고 속도만 늦추는 마법이라...
(유닛에게 데미지를 주도록 패치가 되었나요?)
건물 파괴용 마법인데, 위치조정이 영 애매한것도 쓰기 꺼려지는 이유.
하지만 파시어와 함께라면, 우린 최고야~~~ 언제언제까지나~~



※중립 지능영웅 평가.
팅커는 지능영웅이라 생각 않해도 되고,
나가씨는 느리니까 그런트 바리케이트가 절실히 필요하다.

둘다 라이더와 궁합이 잘맞는다.
팅커는 밀리 묶어놓고 팩토리
나가는 후퇴하는 적 묶어서 끊어먹기.

둘다 쓰기따라서 강할수도 약할수도 있다.



이상입니다.

어디까지나 손오공의 프로즌 스론 홈피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패치 이후에 변화한 상황에 대해서는 저의 기억에만 의존했음을 알리며,
틀린점이나 점더 추가할만한 이야기는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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