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 안녕하세요?
글을 처음 올려서 약간 허접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언데드에서 요즘 새로생긴 옵시디언 스태츄와 구울 조합,그리고 크립트 핀드
전략등 많은 전략이 나왔는데여...고기차를 쓰는 분은 아무도 없더군요...
고기차의 업그레이드가 새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말이져.
그래서 제가 한번 미약하나마 한번 고기차에 대한 전략을 써볼려고 합니다.
그럼 고기차의 특징부터 알아볼까여?
1. 고기차는 공격타입이 '공성'이다.
너무 당연한것을 짚었지요?
하지만, 이 '공성'이라는 공격타입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왜냐하면 '공성'타입의 공격은
방어타입이 '건물'이나 '언아머드(갑옷안입은것)'타입에 추가 데미지를 주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고기차는 기본유닛인 구울과 어보미 등의 유닛들의 호위를 받으면서
타워나 주요 멀티지역등을 파괴하는 데에 아주 큰 몫을 한답니다.
그러나 이런점은 다른 종족의 공성유닛과 별 차이점은 없으므로 그다음의특징으로 넘어갑니다.
2. 고기차는 시체를 담는 능력이 있다.
이 점이 바로 언데드의 공성유닛이 다른 종족과의 아주 큰 차이점이면서도 아주 중요한점이랍니다. 왜냐하면 '언데드', 이 종족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시체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죠.
그러므로 고기차가 적어도 2기정도 있으면 시체 16기를 들고 다닐 수있다는 것입니다. 이 시체들은 특히 구울과 네크로맨서와의 전략이나 크립트 로드의 '캐리언 비틀'(거의 안쓰시지만)이라는 기술을 쓰실 때, 그리고 데쓰 나이트의 에니메이트 데드'라는 기술을 쓸 때 유용하죠.
하지만!!!!! 이 시체들은 역시 단체 네크로맨서 1부대가 동시에 스켈리톤 소환을 할 때 그 빛을 발합니다. 이점은 좀있다가 말씀 드리기로 하고 다음 특징으로 넘어가도록 하죠.
3. 고기차는 업그레이드를 하면 방구탄(?)을 쓴다.
이 점 역시 또한 다른 종족의 공성유닛과는 다른 점이죠. 다른 종족의 공성유닛들의 업그레이드는 대부분 파괴력 자체를 증가시키는 것이지만, 고기차는 말그대로 생화학무기를 업그레이드시킨 셈입니다.
이 가스탄은 특히 '스펠 이뮤니티'를 가진 유닛들한테도 통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요즘은 매직 레지스탄트 등이 있는 유닛은 불가능 하지만).이 가스탄은 우리 귀여운 보미양한테도 있지만 근접해있을때만 그 효력을 발휘하고 우리 고기파는 장거리에서도 던지기만하면 그 지역은 일정 시간동안에도 가스구린내가 남아돕니다.
게다가!!!!이 방구탄은 우리 언데드 군사들이 면역력을 가졌다는 사실때문에 언데드한테는 전혀 안 먹힌다는 단점도 있죠. 이럴 때면 방구탄 업그레이드는 시간낭비! 자원 낭비!
4. 고기차는 이번 확장팩에서 '시체 발굴'이라는 업그레이드를 할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이것을 빨리 업그레이드하여 고기차를 2-3기정도 생산해내면 시체를 일일이 담아 낼 수고도 적어지는데 말이죠. 하지만 단점은 시체가 자동적을 나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이렇기에 그레이브야드의 힘을 빌려가면서 쓰시면 시체가 더욱 빨리 모여요. 그러면 필요하실때 우리의 구울과 보이먕이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고 네크로 할아비는 시체로 해골오빠들을 소환하게 됩니다.
이렇게 고기차의 특징에 대해 몇가지 짚어보았습니다.(에구 벌써 힘들기 시작하네... ㅡ.ㅡ;;;;;)그런데 어떻게 고기차를 활용하시면 되냐고요?
몇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이 전략을 테스트중이라서요...
1. 고기차는 !반드시!구울과 네크로맨서와 같이 사용한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고기차는 시체를 담기 때문에 구울들의 맛잇는 급식차
대용으로도 쓰이고 네크로맨서가 한꺼번에 해골 소환하는데 이바지를 하지요.
특히 네크로맨서가 모든 업그레이드를 마친 상태라면 해골들의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또 해골 마법사도 소환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면 일시적이나마 꽤 센 조직이 만들어지죠.그래서 고기차에게 항상 시체담아두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2. 고기차가 2기 이상일때 반드시 1기의 고기차만 시체담기를 오토캐스팅한다.
이것은 말하자면 고기차는 1기씩 시체를 모았다가 꽉차면 그다음 고기차가 시체를 발굴하게 시체가 꽉찬 고기차의 오토캐스팅을 풀어주고 그다음 고기차의 '시체발굴' 오토캐스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이렇게되면 고기차들은 시체가 더 빨리 모이게 됩니다.
3.네크로맨서와 같이 사용 시 네크로맨서는 반드시 해골소환을 '오토캐스팅'해놓지않는다.
왜냐하면 만약 오토 캐스팅을 해놓을경우 불필요할 때에도 해골오빠가 자꾸 나오고 또 시체가 낭비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네크로맨서는 적어도 1부대는 부대지정을 해놓으시고 필요할때 동시에 해골소환을 하세요.
4.네크로맨서 사용시 반드시 업그레이드를 다한다.
그래야만 해골들이 최상급의 실력을 발휘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네크로 할애비들도 체력과 마나량이 증가하여 더 제때에 해골 소환을 자주할수있고
잘 안죽기때문이에요.
5. 네크로맨서 사용시 옵시디언 스태츄도 도움이 된다.
옵시디언 스태츄는 구울들이 시체를 먹을때 체력을 같이 채워주기 때문에 체력회복이 더 빨리 이루어지고 또 네크로맨서의 마나량도 같이 회복시켜주기때문에 네크로할아비들이 해골소환하는데 덜 지치겠죠?
이상으로 고기차에 대한 제 소견을 말씀드렸습니다.
덧 붙여 말씀드리자면 영웅은 선 데나 후 크로가 좋을 듯하네요.
데나는 언홀리 오라가 고기차의 체력도 채워줄 뿐아니라 속도도 빠르게 해주기때문이고, 크로는 몸빵을 받쳐주거나 캐리언 비틀을 소환할 수있기 때문이죠.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잘못된내용이 있으면 지적바라고 다른 보조자료들을 활용못해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언데드 유저들은 언데드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For The Lich 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