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우선 능력치입니다.
키메라
Cooldown: 2.5
Full Damage Area: 5
1/2 Damage Area: 12.5
1/10 Damage Area: 20
Unit Type: Normal
Attack Type: Magic/Siege
Weapon Type: Msplash/Missile
Armor Type: Light
Armor: 2 (8*)
Ground Attack: 75 avg (102 avg*)
50 avg (68 avg*)
Build Time: 65
Range: 45/85
프웜
Armor: 1 (7*)
Ground&air Attack: 104 avg (123.5 avg*)
Cooldown: 3
Full Damage Area: 2.5
1/2 Damage Area: 5
1/4 Damage Area: 20
Range: 30
Build Time: 60
우선 인구수와 방어력에선 키메라의 우세입니다. 가격도 키메라가 싸고요.
다만 빌드 타임이 프웜이 오히려 더 짧군요. 레인지 면에서도 키메라의 우위이고 쿨다운도
키메라가 짧습니다. 데미지는 20가량 차이나지만 쿨다운 차이 때문에 거의 없다고
봐야겠군요. 체력은 350 차이나지만 스플 범위에서도 프웜의 허접함이 드러납니다.
1/2데미지 범위가 키메라가 압도적이네요. 1/4데미지는 헤비아머가 아닌 유닛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키메라가 스플 범위에서도 우위라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프웜 건물을 얼리는 게 장점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키메라가
건물을 엄청나게 잘 깬다는 점을 감안하면(35%뎀지 주는 놈이랑 150%뎀지 주는 놈이랑
누가 잘 깰지는 뻔하죠.) 키메라와 대등하다고 해두죠. 유닛 상대 시에도 30이란 짧은
사정거리와 엄청난 공격 쿨타임. 프웜 교전 시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헤드헌터나 라이플맨 워터젤리 아처에게 느린 공속으로 거의 근접 공격 수준으로
가까이 갔다가 일점사에 녹기 십상입니다.(코일 날려도 순식간) 그에 반해 키메라는 사거리도
상대적으로 길고 쿨다운도 짧기 때문에 교전에서 피어싱 유닛을 상대하는 능력도 프웜보다는 월등하죠.
헤비 아머 녹이는 능력도 키메라와 프웜이 비슷하다고 치면(1:1로 비교할 시에 쿨다운
이 차이가 나므로 데미지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음)
체력과 공중 공격 능력과 얼린다는 장점을 제외하고는 인구수도 더 많은 것이 1:1로 비교해도
키메라가 전혀 꿀릴 게 없죠. 프웜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데데전에서 핀드 프웜 디스 조합은 막을 게 없죠.(같은 온리 핀드가 아니라면. 그러나
테크도 느린 사파 할 때 프웜 나오려면 시간이 장난 아니게 걸리죠. 거의 볼 수 없는 조합.)
오크전에도 핀드와 조합하면 나름대로 좋고요.
그러나 언데드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세크리피셜 핏을 지어야 한다는 점과
본야드를 올리고 프웜 생산까지 하려면 엄청난 나무와 금의 압박이 들죠.
또 엄청난 시간의 압박으로 생산 전에 찌르기 오면 막는 것도 어렵죠.
또 프웜 생산에 멀티가 필수인데 또 멀티 하는게 제일 어려운 종족이
언데드죠. 솔직히 언데드가 나엘이나 휴먼이랑 똑같은 자원 먹으면
언데드가 유리한 것이 사실이죠. 굳이 유리한 상황에서 위험하게 프웜을 뽑기
보다는 차라리 밴시 어뎁트 업해서 소수 추가하고 상대 체제 따라가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