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콜에서 프윔까지 1편 - 언데드 자원 캐기
언데드는 2가지의 자원을 캐는 유닛(일명 일꾼)이 있다. 금을 캐는 애콜라이트(두건을 쓴 음흉한놈) 과 나무를 캐는 구울(시체같이 생긴 놈, 꼽추).
금광을 지으려면, 애콜라이트가 헌티드 골드 마인을 아무것도 없는 금광 위에
소환해야 한다.
애콜라이트는 금광을 만세포즈와 같이 소환할 것이다.
그 후, 5마리의 애콜라이트들이 헌티드 골드 마인 주위에서,
네크로폴리스로 금을 운반해 올 필요 없이 '언데드 만세' 를 부르며 금을
캐도록 해라.
명심해라. 한 금광당 5마리의 애콜라이트다.
구울은 나무를 캐서 네크로폴리스로 가져오거나 그레이브야드
(업그레이드하는 건물)로 가져올 것이다.
구울은 나무를 더욱 많이 옮기는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다른 종족의 일꾼에
비하며 더욱 많은 20의 나무를 가져온다.
구울은 공격용유닛으로도 활용된다(정파). 구울은 언제나 당신의 곁에 있다.
확장한 금광이 공격당해서 살릴 길이 없다면 애콜라이트를 이용해
과감히 소환해제를 하라.
건물을 소환하면서 사용한 자원의 50%를 되돌려 받을수 있다.
애콜라이트가 너무 많다면 나중에 쉐이드란 유닛으로 변신시켜 활용해라.
* 언데드가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애콜라이트는 한 금광당 5마리씩 배치해라.
b) 나무 캐는 구울은 많은 게임과 조언, 정보를 통하여 알맞은 숫자만
운영해라.
c) 역시 많은 게임과 조언, 정보를 통하여 확장을 해야 하는 시기에 확장을
하자.
d) 러쉬를 감과 동시에 확장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애콜에서 프윔까지 2편 - 정찰
정찰을 위해 쉐이드를 만들어 활용하라.
초보들은 쉐이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방해하는지 모를 것이다.
쉐이드란 언데드 건물중 새크리피셜 핏이란 곳에서 애콜라이트가 변신을 하면
나오게 되는 유닛이다.
쉐이드는 투명유닛이고 다른 투명 유닛을 볼 수 있으며, 공격하지못한다.
그 다음으로 방해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마.
상대방 기지로 쉐이드를 보내서,
"어이, 너 그 건물 잘못 지었어. 너 그러다 포탈탈때 갇힌다?", "아하! 너 그거
뽑고 있냐? 븅신~ 차라리 프윔을 뽑아라."
음음..자중하고, 쉐이드를 적기지에 보냈는데 병력이 없을시, "사냥중이세요?
기지에 미트웨건이 하나씩이나 있네요. 쳐들어 갈까 고민중~"
이라고 말해보아라. 상대방은 돌아올 것인가, 사냥을 계속할 것인가라는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것들은 상대방을 미치게 만들 것이다.
"저새끼 맵핵아냐!!!"
혹은, 쉐이드로 상대방 기지를 정찰 후, 그에 따른 대처를 새울 수 있고,
상대방영웅을 따라다니며 크립을 사냥하는 순간 뒤에서 공격을 할 수 도 있다
(일명 뒷치기).
크립과의 합동공격. 병력이 월등히 앞서지 않는 한, 적은 자신의 유닛을 빼게
될 것이다.
쉐이드 대신 다른 이속이 빠르거나 싼 유닛들을 활용하여 정찰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언데드가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정찰은 필수다.
b) 정찰하지 않는 게임은 죽은 게임이다.
c) 정찰을 안해서 게임을 지고나서 ㅋ ㅐ 사기라는 말을 남발하지 말아라;;.
d) 심리전을 활용하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3편 - 블라이트
거의 모든 언데드 건물은 블라이트(땅이 꺼멓게 변하며 썩은 것, 언데드유닛
은 블라이트위에서만 초당 2씩 체력회복) 위에서만 소환된다.
오직 네크로폴리스와 헌티드 골드 마인만이 블라이트가 없는 땅에서도 소환
될 수 있다.
네크로폴리스나 헌티드 골드 마인 소환이 끝나면 주위에 블라이트가 형성된
다. 그 후에 다른 언데드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다른 건물들은 블라이트를 더 넓게 형성시킬 것이다.
네크로폴리스는 가장 넓은 블라이트를 형성한다.
맵 곳곳에 걸쳐 건물을 지어서 온 맵을 블라이트로 뒤덥혀라. 그게 언데드의 로망이다! (농담)
또한, 언데드 상점(툼 오브 렐릭스)에서 파는 세크리피셜 스컬(해골모양아이템, 50원)을 사서 사용하게 되면,
작은 블라이트를 생성할 수 있다. 이것은 확장이나 확장보호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블라이트는 디스펠된다.
* 언데드가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블라이트를 전투시나 확장시 자주 이용하라.
b) 최소한 블라이트1개를 지참해서 다녀라.
c) 몰래건물짓기를 할 때 세크리피셜 스컬을 활용하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4편 - 확장
확장 할 경우 금광 옆에 네크로폴리스가 있는 것은 좋은 것이다.
홀 오브 더 데드나 블랙 시타델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네크로폴리스는
좋은 타워가 된다(본진의 경우 필수지만, 확장에서는 하지마라. 좋지않다).
또한 포탈을 이용하여 이곳으로 텔레포트를 할 수도 있다.
또한 본진에서 애콜라이트를 생산해 확장으로 1마리씩 보낼 필요 없이
네크로폴리스에서 나머지 4명의 애콜라이트를 생산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기억해라, 언데드는 금광을 짓기 위해 네크로폴리스를 지을
필요가 없다.
확장할시, 몇 명의 애콜라이트를 더 보내 지구랏을 짓고,
지구랏을 스피릿 타워로 업그레이드하라.
이것은 밥집과 방어건물의 역할, 2가지를 해낼 것이다.
필자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확장시 네크로폴리스를 지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네크로폴리스를 짓는데 돈이 들뿐만 아니라, 네크로폴리스후 애콜라이트4마리
생산보다는 미리 본진에서 4마리를 생산해 보내는 것이 시간적으로 빠르다.
그러고 포탈을 탈 수 없다는 단점은 스피릿&네루비안타워로 시간을 끌어서
방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돈이 철.철. 남으면 네크로폴리스를 짓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다.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확장할 시, 미리 블라이트를 깔아 타워를 지은 후 금광을 소환하는 것도
좋다.
b) 타워는 1개로는 무리다.
c) 네크로폴리스는 확장 옆에 안 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안정된 확장을 원할시에는 지어라).
d) 확장이 공격당하고, 막을 시간이 없을시, 소환해제를 하여 소환때 쓴
자원의 50%를 챙겨라.
구울에서 프윔까지 5편 - 건설
애콜라이트는 건물을 건설할 동안 건물 곁에 붙어 있을 필요가 없다.
건물은 소환만 해두면 스스로 완성될 것이다(스타크래프트의 프로토스처럼).
그러니 건물을 지은 후 애콜라이트를 가만히 놔두지 말고 다른 일에 쓰자.
또한 나무 캐는 일에는 구울이 쓰이기 때문에 언데드는 금광하나당
애콜을 5마리보다 많이 뽑을 이유가 없다.
계속 애콜을 금광에서 빼서 소환하고 다시 금광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을
귀찮아하는 귀차니즘께서는 애콜을 한 마리 더 뽑으시오.
건물 소환중 적군의 공격을 받아 부셔질 것 같으면 소환을 취소해라.
헌티드 골드 마인과 네크로폴리스를 제외한 다른 건물들은 블라이트
위에서만 지을 수 있다(스타크래프트의 저그처럼).
또 한 가지, 쉬프트키를 이용하라.
쉬프트 키를 누르면서 건물을 소환하고 다시 금광을 클릭 한다면,
애콜라이트는 건물 소환후 금광으로 혼자서 돌아가게 된다.
*언데드가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애콜라이트로 건물을 소환한 뒤 놀리지 말자.
b) 쉬프트키를 활용하라(할 일 예약).
c) 소환해제를 활용하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6편 - 그레이브야드
그레이브야드는 미트웨건에 넣을 수 있는 시체와 네크로맨서가 해골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시체를 만든다. 또한 크립트로드의 ‘비틀‘스킬을
이용해서 비틀을 소환할 수도, 네크로맨서막대기를 이용해 해골을 소환할
수도 있다. 캐니벌라이즈라는 스킬을 이용해 구울이나 어보미가 시체를
먹어 피를 채울 수도 있다. 매 15초마다 구울의 시체가 나오는데
반경 25안에서 5마리까지의 시체가 나온다.
그레이브야드는 업그레이드 건물이기도 하다.
게임에서 이기고 싶다면 업그레이드에 신경을 써라.
크립트에서 크립트핀드(거미같이생긴놈)를 만들려면
그레이브야드를 지어야 한다.
스피릿타워를 지으려면 역시 그레이브야드가 있어야 한다(테크트리참조).
언데드에 있어서 필수건물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네크로폴리스를 홀 오브 더 데드로 업그레이드 시키기 전에 꼭 지어야 한다.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그레이브야드에서 나오는 시체를 잘 활용하라.
b) 업그레이드를 충실히 하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7편 - 건물 배치
언데드의 밥집 건물인 ‘지구랏‘ 역시 타워다.
지구랏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라. 만약 당신이 지구랏을 타워로 변신시킬
일이 생긴다면, 이미 지구랏은 타워에 적합한 자리에 배치되어 있을 것이다.
애콜라이트로 전투중 타워를 고쳐라.
적군의 밀리어택유닛(근접공격유닛)이 타워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다른 건물들로 타워를 둘러싸라.
그리고 금광으로 접근하기 힘들도록 만들어라.
네크로폴리스를 홀 오브 더 데드나 블랙 시타델로 업그레이드하고,
건물 배치, 즉, 심시티가 잘 되어있고 타워가 몇 개 있다면,
상대방은
“언데드의 본진이닷! 시체냄새 때문에 어떻게 싸워~! “ (-_-;;)
라는 압박감으로 섣불리 견제를 들어오지 못할 것이다.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자신의 기지에서 싸울 때, 병력에 대등한데 상대방이 쳐들어왔다면
애콜라이트로 타워를 고쳐라.
b) 심시티, 즉, 건물배치를 잘 해두어라.
c) 타워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활용하라.
d) 피가 적은 건물이나 중요한 건물은 안으로, 피가 많거나 중요하지 않은
건물은 바깥으로 배치하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8편 - 지구랏 업그레이드 트릭
만약 적군이 본진에 난입한다면 몇 개의 지구랏을 타워로 변신시켜라.
그러면 적군은 타워를 공격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들은 도망가거나 변신중인 지구랏을 공격할 것이다.
적군이 도망간다면 변신 중인 지구랏을 취소하던가,
부서지기 직전에 변신을 취소하라. 심시티를 해둔 후,
예.를. 들.어., 자원이 된다면, 지구랏 6개를 한꺼번에 스피릿타워로
변신시키면서 상대방에게,
“헤이~ 스피릿 6개의 압박.. 무섭지 않소?”
라고 대략 말해주자.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군...
상대방이 도망간다면 취소시키면 되는 거고, 역시 공격한다면
부서지기 전에 변신을 취소시키면 되니.. 심리전이다ㅡㅡㅋ
다.급.한. 상황이 왔을 때 써먹으면 좋을 듯 하다(같은 편이 도와주러
오는 중이거나, 본진을 지키기 위해 포탈을 타거나).
만약 그대로 싸운다면 1~2개정도는 변신시키고 나머진 취소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위의 내용과 같이, 지구랏 업그레이드 트릭을 활용하자.
애콜에서 프윔까지 9편 - 네루비안타워&스피릿타워
한 개의 네루비안 타워는 초반러쉬를 막는 것에 지대한 공헌을 한다.
초반 네루비안타워는 추천이다.
대체적으로 적군은 네루비안 타워에 몇 방 맞은 후에 도망간다(특별히 영웅).
데미지를 주는 것은 물론이오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까지 저하시킨다.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확장을 지을 때에는 2~3개 정도의 스피릿타워가 좋다.
(네크로폴리스도 홀 오브 더 데드나 블랙 시타델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공격을 하게 된다).
어느 정도 경험을 쌓게 되면 쓸데없이 지구랏을 타워로 업그레이드
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적이 공격을 오지도 않는데 업그레이드를 시키는 것은 낭비다.
차라리 그 돈을 유닛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타워는 아무리 많이 지어도 후반가거나, 공성유닛이 오면 끝장이다.
타워는 못 움직인다. 그러나 유닛은 움직인다.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초반에 네루비안타워1개정도는 좋다.
b) 확장에 스피릿타워 2~3개정도를 건설하자.
c) 타워에 돈을 너무 많이 투자하지 말자. 스타의 포토캐논이 아니다.
d) 자리배치가 중요하다. 심시티를 배워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10편 - 영웅
언데드에게는 4가지의 영웅이 있다.
데스나이트, 리치, 드레드로드, 크립트로드.
이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영웅은 데스나이트다(이속빠름,아군치료가능,
적영웅킬가능,오오라있음,몸빵가능 등등...)
데스나이트의 데스코일과 언홀리가 대표적이다.
리치는 화력전을 위해 많이 쓰인다.
또한 두 번째영웅으로도 뽑혀 데스나이트의 데스코일과 함께
프로스트노바를 날려, 코바콤보(데스코일은 언데드를 치료하는 동시에,
그 외 다른종족을 공격하기도 한다)를 하기 위해서도 쓰인다.
크립트로드는 임페일과 비틀소환, 패시브스킬인 가시가 있다.
임페일은 크립트로드의 앞, 즉 일직선으로 약간의 데미지를 주며,
스턴을 시킨다. 비틀소환은 말그대로 시체에서 비틀소환.
그리고 패시브스킬인 가시는 데미지를 일정%돌려주며 아머를 올려주는
기술인데 이것으로 인하여 크로는 몸빵영웅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
세 번째 영웅으로 뽑혀, 코일+노바+임페일의 3콤보를 하는 경우도 있다.
드레드로드는 초반엔 슬립을 올려, 적 영웅이나 강력한 유닛을 재우고,
M신공이란 극악무도한 기술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다(M신공이란?
자신의 유닛들로 적 영웅을 둘러싸서 도망가지 못하게 한다음, 죽이는 기술.
M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M신공이란 이름이 붙었다).
후반엔 슬립을 캐리언스윔으로 바꿔 일명 장풍콤보(코일+노바+스윔)을
하는 플레이어도있다. 뱀피릭오라를 이용해 데스 나이트의 언홀리오라와
쌍오라를 이루는 경우도 있다.
언데드의 콤보는 강하다!
데스나이트의 궁극기는 에니메이트데드다.
근처의 죽은유닛 6기를 일으켜 세우는 기술이지만, 디스펠이 되고
지속시간도 짧기에 데스 나이트의 궁극기는 언홀리3렙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리치의 데스앤디케이는 효과범위내에 있는 모든 것에 초당 최대
체력의 4%의 데미지를 준다. 역시 승전기념 퍼포먼스(?)용이다
(즉, 그리 자주 쓰이지 않는다. 건물에겐쓸만하다).
크립트로드의 궁극기는 로커스트스윔이다.
메뚜기떼를 소환하여 근처의 유닛에게 데미지를 입히며 그 데미지를
크립트로드의 피를 채우는데 사용한다. 즉, 데미지만큼 피가찬다.
이것은 궁극기라고 말할만 하다. 마지막으로, 드레드로드의 인페르노.
인퍼널을 소환하는 궁극기인데, 소환할 장소를 설정할 수도
(근처의 지상유닛들은 50데미지를 입음과 동시에 4초간스턴)있고 인퍼널도
좋기 때문에 궁극기의 이름값을 한다(상당히 좋다).
”사기다! 사기다!” 해도 예전의 위습이나 비스트마스터와 같은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이유에는 언데드의 유닛과 궁극기가 한몫한다
(비스트마스터의 스탬피드에 내 건물이 다 깨지는 걸 보면 슬프다...).
각 영웅들에게 해골완드를 하나씩 쥐어주는것도 좋은 생각이다.
해골완드란 언데드 상점에서 파는 것으로 시체하나에서 해골2마리를
소환하는 것으로 4번을 쓸수 있다. 몸빵용으로 좋다.
선데나,선드레,선리치,선크로...각 종족별로, 또는 전략별로 쓰이기 때문에
특별히 무엇이 좋다라고는 말하지 않겠다.
타 종족에서 “언데드 영웅은 사기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언데드의
영웅은 좋으니, 유용하게 쓰기를 바란다.
명심해라! 언데드는 영웅킬의 종족이다. 영웅의 종족이다.
언데드의 영웅은 죽지않는다..-_-V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언데드영웅콤보를 연습해라. 교전중 콤보로 영웅킬이 가능하다면
당신은 이미 챔피언 입니다.
b) 슬립후 M신공 또한 연습해라. 데나의 언홀리빨을 믿어라.
c) 궁극기를 올릴지, 다른스킬을 올릴지는 전적으로 당신의 결정이다.
d) 영웅은 언데드 전력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아템을 소홀히 하지 말아라.
e) 옵시를 뽑을시 최소한 1대이상은 스피릿터치를 오토캐스팅 해 두어라.
애콜에서 프윔까지 11편 - 네크로맨서&미트 웨건
네크로맨서는 매우 강력하고 유용하다.
그들을 해골을 만들기 위해 데려가 보아라.
어뎁트업을 마스터하고 해골의 생명연장과 메이지를 업그레이드 하라.
미트 웨건을 네크로맨서와 그룹지어라.
미트 웨건의 시체발굴과 시체생산을 업그레이드하라.
공격할 준비가 되면 미트 웨건에 시체를 가득 채워(8구) 가져가라.
네크로맨서들은 시체가 남아돌아 기쁨을 금치 못 할 것이다.
네크로맨서에게는 3개의 마법이 있다.
레이즈 데드, 언홀리 프렌지, 크리플.
레이지데드는 한 시체당 2개의 해골을 만드는 것인데,
해골메이지를 업그레이드하면 1개는 해골전사, 1개는 해골마법사가 된다
(이놈이 상당히 유용하다. 카리스마가 느껴지지 않는가?).
언홀리 프렌지, 초당 4씩 hp가 감소하는 대신 공격속도가 75%증가한다.
크리플,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75% 감소시키고, 공격 속도와 공격력을
각각 50%씩 감소시킨다.
바닥에 블라이트를 깐 후, 언홀리 프렌지를 해골들에게 걸어줘보자.
미친 해골들을 볼 수 있다.
네크로맨서의 공격력은 평균 8.5. 해골전사의 공격력은 평균 14.5.
해골메이지의 공격력은 평균 11.5.
미트 웨건의 공격력은 평균 79.5이다(노업시).
자, 우선 재플린견제를 생각해 보자. 재플린엔 모두 8기의 유닛이 탈수 있다.
미트 웨건은 2칸을 차지한다. 재플린 1대당, 미트 웨건1대,
네크로맨서6마리가 타는 것이 가능하다. 미트 웨건 1대당 시체 8구.
시체 8구당 해골 16마리. 타워몇개쯤은 가벼이 무시해 버릴 수 있는 숫자이다.
게다가 적 일꾼을 죽여서 나오는 시체까지.
만약 공업, 방업까지 한다면 그 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
(주의사항. 풀업한 네크로맨서는 미트 웨건에서 나오는 시체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버그인가? 이럴 경우 미트 웨건을 상대편이 부수게 하자).
미트 웨건의 디지즈 클라우드를 업그레이드 해 보자.
초당 1씩 120초간 달게 한다. 상당히 거슬린다...
어보미를 몇 마리 추가해주면 금상천화다
(어보미 역시 디지즈 클라우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여기에 옵시 2~3기정도 추가를 해보자. 자원의 빡빡함이 느껴지지 않는가?
영웅은 하나만 뽑자. 바로 크립트로드~!(강추는 아니다)
선 스킬은 비틀을 올려 해골부대에 비틀 5마리를 추가해주자.
그 후 해골막대를 써주자. 임페일도 잘 써야 한다.
잘만 쓰면 대등한 싸움을 뒤집어 버릴 수가 있는 것이 임페일이다
(중립영웅인 다크레인져도 쓸만하다.
사일런스가 영웅 스킬과 디스펠을 막아준다).
어보미, 미트 웨건, 크로. 이 세 명이서 몸빵을 해주자.
약간의 시간이 지나보면, 우글대는 해골들이 보일 것이다
(전략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디스펠유닛이 3기이상 나오게 되면 말짱 꽝이다.
네크로맨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울 견제가 필수다.
선 영웅이 크로가 싫다면 데나를 뽑아 언홀리오라를 활용하자.
언데드가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템플을 숨겨지어라. 적군이 템플 발견후 디스펠 유닛을 마구 뽑는다면
낭패다.
b) 재플린을 활용하라.
c) 옵시를 데려가 스피릿 터치를 오토 캐스팅해, 무한해골소환&크리플을
걸어주자(단, 해골은 2부대인가가 한계선이다. 2부대정도 만들게 되면
네크로맨서 1~2마리정도만 제외하고 오토 캐스팅을 꺼놓자).
d) 타이밍이 생명이다. 조금만 늦으면 망한다. 타이밍은 각 게임마다 다르다. 흐름을 파악하라.
e) 확장을 한개 먹는다면 성공이다.
f) 네크로맨서중 1~2마리정도는 크리플,언홀리 프렌지 전용으로
해골오토캐스팅 을 꺼놓자.
g) 현재까지 네크로맨서전략은 기습 전략이다. 명심해라.
h) 크리플 + 노바 + 슬립 = m신공이 쉬워짐.
애콜에서 프윔까지 12편 - 옵시디언스테츄&디스트로이어
옵시디언스테츄(줄여서옵시)를 당신의 부대에 마나와 피를 채우기 위하여
동행시켜라.
거의 모든 언데드유저가 옵시를 사용한다.
옵시는 후에 디스트로이어(줄여서디스)로 변신시켜서 사용해도 유용하다.
특히 팀게임에서는 그 위력이 엄청나다.
옵시는 기계이다. 데스나이트의 데스코일이 먹히지 않고,
옵시끼리 힐도 불가능하다. 그러나 애콜라이트로 고칠 수 있고,
데나의 언홀리 오라가 먹힌다. 또한 몇몇 마법에 이뮨이다.
옵시의 오토캐스팅을 켜두면, 2초당 hp를 10회복하거나 mp를 3 회복한다.
그러나 bcbc를 연타하게 된다면, 초당 hp를 10회복하거나, mp를 3회복한다.
전투후, 유닛을 보충할때 쓰도록 하자.
밀리유닛(근접공격유닛)끼리의 전투일경우(구울,풋맨,그런트 등등)
근접공격유닛들을 조금씩 뒤로 빼면서 싸우자.
뒤로 뺌과 동시에 옵시의 힐을 2~3차례 더 받을 수 있다.
옵시는 1기당 최대 6기의 유닛에게 피회복이나, 마나회복을 시전 할 수 있다.
옵시는 중복이 되지 않는다.
즉, 2기가 힐을 하는것이나, 1기가 힐을 하는것이나 효과는 똑같다.
다만 2기의 옵시가 힐을 할때 사용하는 마나를 반으로 나누어 쓴다.
즉, 마나가 조금씩 든다.
옵시를 만드려면 언데드의 상점, 툼 오브 레릭스와 슬래터하우스가 필요하다.
옵시의 적정량은 초반 2기이다. 첫업킵을 넘기기 전까진 2기로,
1기-힐, 1기-마나. 업킵을 넘긴후 옵시를 한기 더 추가해
2기-힐, 1기-마나를 해준다.
옵시가 업그레이드한 디스는 언데드의 유일한 디스펠 유닛이다.
공중을 펄떡거리며 날아다니며, 부채(?)를 들고 보라색미사일을 날린다
(피어싱유닛에 녹는다).
업소브마나를 통해 자기유닛의 마나전부를 흡수해 디스의 마나로 사용할 수
있고, 디바우어매직을 통하여 일정범위안에 모든 마법을 흡수한다
(좋던 나쁘던. 쿨타임8초, 소환물에 뎀쥐180).
디스가 마나를 채운후 날리는 전멸의 오브는 기본데미지에
데미지20을 추가해주는것인데, 방어력을 무시한다.
공격타입은 매직이다. 허나 방어력을 무시하기 때문에 그 파괴력이 장난이
아니다. 또한, 스플뎀쥐까지 있다. 디스는 맨 처음 마나가 0이고,
마나를 채우더라고 초당3씩 마나가 단다.
디스의 마나를 채우기 위한 방법에는, 자기유닛의 마나흡수와,
프로텍션스크롤을 사용후, 흡수하는 방법이 있다
(마법 흡수시 hp50, mp75회복)적군에 마법유닛이 있다면 디스를 추가해
주도록 하자. 디스가 그리 안 급한 경우는 피가없는 옵시를
변신시키도록하고(디스로 변신후 코일을 주자), 대부분 교전이 시작되기
바로 직전에 변신시킨다.
디스가 한기 있는데 한기가 더 필요할경우,
미리 있던 디스로 디스로 변신시킬 옵시의 마나를 흡수해주자.
어짜피 디스로 변신하면 마나가 0이된다.
디스는 적들의 헤비아머유닛-고급유닛들의 킬러이다.
옵시가 있으므로 지금의 언데가 태어났다.
옵시는 네버다이언데와 악마삼영웅을 만들어 내었다.
언데드가 데드로 가는 지름길 :
a) 전투후, 재정비할때 bcbc를 연타해주자. 피회복과 마나회복이 빨리진다.
b) 디스가 급하지 않을 경우, 피없는 옵시는 디스로 변신시킨후 코일을 주자.
c) 밀리유닛끼리의 전투일 경우, 조금씩 뒤로 빼면서 싸우자.
힐2~3번은 더 받을 수 있다.
d) 마나회복옵시는 영웅근처에 놓자.
e) 옵시가 공격을 하고 있나, 회복을 시전하고 있나 잘 체크하자.
옵시의 공격은 승패를 좌우한다.
f) 디스마나를 채울때, 프텍스크롤을 쓰고 채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전멸의 오브를 맞으면 정말로 전멸한다.
g) 디스는 헤비유닛의 킬러다. 또한 디스펠유닛이다.
후반에 가선 필수유닛인 것이다!
h) 옵시를 전투유닛뒤에 배치시켜라. 700피를 믿고서 앞에 나갔단
1.4 제 1타겟이다. 뒷치기를 당한다면 그냥 두지 말고 빨리 뒤로 보내라.
i) 적군이 자꾸 옵시만 친다면, 애콜1기를 동행시켜 고쳐라.
j) 원래 있는 디스로, 디스로 새로 변신시킬 옵시의 마나를 흡수한 후
변신시키자.
k) 디스의 공격타입은 매직이다. 따라서 매직이뮨유닛에게는 공격을 못한다.
l) 피 채우는 옵시의 마나가 적어질 경우, 마나를 채우는 옵시와 역활을 바꿔주자.
언데드에서 데드로 가는 지름길 :
전종족전 :
*네크로맨서 막대기를 항상 사용하라.
*오로지 언데의 상점에서만 파는(고블린상점제외) 힐링스크롤을 항상 지참하라.
*데나에게 생존을 위한 아템을 최소한 한개는 쥐어주자.
*데나의 언홀리 오라는 모든 유닛에게 먹힌다.
*초반 데나견제를 갈때 되도록이면 신발을 신겨주고, 리치가 나오면 리치에게 옮겨라.
*용병을 활용하라. 좋은 용병들도 많다.
*후반에 나무가 남게 되면, 쉐이드를 뽑아서 적의 전략파악과 사냥뒷치기를 해 주어라.
*적이 텔레포테이션스태프를 탈 때는 슬립과 임펠을 쓰거나 일점사를 하여라.
*해골은 구울과 업글을 공유한다.
*확장할 시, 블라이트를 먼저 깔아 타워를 지으면서 금광을 서먼하라.
*클럭 오브 쉐도우란 아이템은 초반 견제시 좋다. 부수거나 팔지 마라.
*글러브 오브 헤이스트와 오브를 리치에게 껴주자. 효과만점이다.
*네루비안 타워와 홀 오브 더 데드, 블랙시타델은 공격받는 유닛을 얼린다. 특별히 컨트롤 할 일이 없다면, 타워를 컨트롤 해서 한명씩 한명씩 공격해주자. 전부 언다.
*애콜 테러를 왔을때, 공격받는 애콜을 반대편으로 이동시킨다음 다시 금광을 클릭하면 원래 있던 자리로 이동한다.
*애콜 테러를 왔을때, 자원이 있다면 본진에서 애콜을 하나 찍어주자. 애콜을 한마리도 못 죽이고 간다면 취소하고, 죽인다면 땜빵하자.
*재플린 견제를 올시, 타워를 짓거나 웹업된 핀드를 배치하자.
*견제시,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짓고있는건물-상점-밥집건물 등으로 부셔주자. 일꾼들을 잡아줘도 좋다.
*오브를 잘 활용하라. 언데의 오브는 네종족중 최강이다.
*아템을 사러 상점에 가서 영웅 머리에 떠있는 화살표를 옮기고 싶을시, 상점 누르고 영웅에 우클릭하거나, U를 누르고 영웅을 클릭하면 된다.
*TAB키를 활용하라.
*쉬고 있는 일꾼 선택시 ~키나 F8키를 이용하라.
*재플린을 활용하라. 네크로맨서드랍도 좋고 미트웨건드랍도 좋다.
*초반영웅렙1일때 포탈타는 것은 상황을 잘 고려해서 타라.
*포탈은 필수지참아이템이다.
*업글은 돈이 남으면 무조건 해준다. 돈이 없어도 해준다.
*슬립을 걸 시, 슬립 걸린 유닛/영웅위에 공중유닛 하나 올려 놓자.
*구울에게 나무를 들게 하여 e키를 사용하여 견제를 하자. 나무를 든 후 e키를 누르면 길을 막는 유닛들을 무시하며 본진으로 돌아온다.
*적이 포탈타고 오자 마자 임펠,노바같은 AOE마법을 날리자.
대휴먼전 :
*소서의 폴리모프는 밴쉬의 안티매직셀로 방어해라.
*마운틴킹은 슬립과 같은 스킬로 무력화시켜라.
*디스와 같은 안티매직유닛을 동행시켜라.
*휴먼은 자주 아크메이지를 쓴다. 아크메이지를 영웅콤보등을 이용하여 죽여주자. 워터는 디스펠해주자.
*휴먼은 패멀을 자주 한다. 멀티지역밀리샤가 없어진 지금, 패멀을 자주 체크하여 발견즉시 부셔주자.
*심시티가 잘 되있는 휴먼은 위험하다. 병력이 모자란다면 깊숙히 들어가지 말자. 전멸이다.
*휴먼이 피전트를 밀리샤로 변신시킨다면 밀리샤부터잡자. 밀리샤의 경험치가 더 많다. 피전트-25, 밀리샤-40
*아메나 블메를 뽑았다면 타워는 필수다.
대나엘전 :
*데몬헌터는 드레드로드의 슬립후 둘러싸서 죽여라(이몰레이션이라면 조심하라).
*게임 시작시 나오는 구울 1기로 곧장 러쉬를 가서 위습을 공격하여라. 자신의 전략에 나무20~40정도가 늦어도 상관없다면.
*키퍼가 인탱글을 쓸시, 드레드로드의 슬립을 키퍼에게 걸어주거나, 데스나이트의 코일을 이용하라 인탱글에 걸린 유닛을 치료해 주어라.
*적이 헌트리스를 쓸시, 구울이 원오라나 쌍오라와 프렌지업이 되었고, 옵시가 있으며 충분한 숫자가 있다면 제압도 가능하다.
*영웅으로 초반견제를 오고, 상대가 헌트리스 테크를 탄다면 빠른러쉬를 가 주어라. 적은 헌트리스준비를 하느라 병력이 얼마 없을것이다. 다만 고수들은 문웰과 건물을 이용하여 막을 수도 있다.
*나엘건물에 병력이 붙게 된다면 건물로부터 약간 띄여주자.
*되도록이면 낮에 러쉬를 가라.
*적의 트리를 부술 시간이 없다면, 금광을 부셔라. 재플린을 활용해서 금광을 부수고 도망가라.
*나엘의 건물을 공격할때는 되도록이면 레인지유닛이나 공성유닛으로 공격하라. 건물의 싸대기치기(공격)을 얕보면 안된다.
*프텍이 돌덩이를 던지는 순간 수직으로 이동을 하면, 돌덩이를 피할 수 있다.
*위습테러를 하라. 나엘은 나무가 많이 필요하다. 특히 홀업중 위습을 몇마리 죽이게 되면 타격이 크다.
*나엘에게 있어 문웰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견제시, 문웰을 몇개 파괴하게 되면 타격이 크다.
*나엘이 땡헌트를 뽑는다면 가고일을 뽑아라.
*나엘에게는 공중유닛을 어중간하게 쓰지 말아라. 괜히 계획도 안 세워두고 어중간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아처와 히포에 전멸한다.
*AOE스킬을 활용하라. 아처와 헌트를 AOE스킬에 말 그대로 녹는다.
*나엘플레이어들은 아처와 헌트리스를 많이 사용한다. 그들이 아처와 헌트리스만 사용할 시, 맞대결을 하지 말고 테크를 올려라.
*나엘알타영웅들은 피가 적다. 언데의 삼영웅 즉, 데나의 코일, 리치의 노바, 크로의 임펠, 드레의 캐리언을 사용해서 한타에 죽여라.
*되도록이면, 데몬 헌터를 마지막 타겟으로 정해라. 데몬 헌터를 방어력이 높고, 피가 많다. 또한 문웰을 사용하고, 아이템이 빵빵하다면, 죽이기가 상당히 힘들다.
*고블린쉐퍼를 이용하여 트리테러를 하라.
*위습이 디토를 하러 온다면 어서 죽여라. 위습이 적유닛과 붙어있다면 AOE스킬을 쓰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위습이 디토를 하러 온다면, 뒤로 빼주던가 상대편영웅에 붙어라. 둘다 같이 디토당한다.
*아처는 AOE스킬과 밀러어택에 가장 많은 데미지를 입는다. 크립트로드의 임페일과 리치의 프로스트노바, 드레드로드의 뱀피릭오라를 받는 프렌지업글된
*구울, 네크로맨서의 레이지 데드스킬을 이용하라.
*헌트리스는 피어싱공격과 공성공격에 가장 많은 데미지를 입는다. 헌트리스는 크기 때문에, 작은 유닛을 이용하여 쉽게 죽일 수 있다. 또한 헌트리스는 공중공격을 하지 못한다. 옵시를 꼭 지참하라. 갖춰지기 전의 구울은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크로의 임펠과 리치의 노바를 이용하라. 핀드와 어보미네이션도 좋다. 네크로맨서의 레이지 데드도 좋고, 가골을 쓰는것도 추천한다.
*글레이브쓰로어는 부수기가 쉽다. 밀리어택유닛으로 공격을 하던가, 레인지어택유닛으로 일점사를 하여라. 글쓰는 매직공격에 약하다. 디스와 프윔을 활용하라.
*탈론은 많은 수의 유닛으로 압도해라. 탈론을 많이 뽑는다면 디스는 필수다.
*클로의 드루이드폼은 죽이기가 매우 쉽다. 그러나 곰으로 변신한다면, 디스와 프윔을 활용해라. 곰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작은유닛으로 죽이기가 쉽다. 어보미로 맞대결을 하거나 밴쉬의 포제션을 써라.
*마운틴자이언트를 쓸시, 밴쉬의 포제션을 사용하거나 슬립을 사용하여라. 하드스킨과 레지스턴트스킨 업글이 안되었다면, 먼저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되었다면, 되도록이면 무시하라. 그들의 느린 기동력을 잘 이용하여라. 적이 포탈을 안타고 도망칠시, 일점사 1순위이다. 타운트를 쓰나 안쓰나 잘 주시하자.
*히포그리프를 쓸시, 레인지어택유닛으로 공격하라. 리치의 노바와 드레의 캐련, 핀드의 웹, 뱀피릭오라를 받는 가골을 써라. 나가의 포크드라이트닝과 핏로드의 레오파도 좋다.
*히포그리프라이더는 레인지어택유닛과 매직공격에 가장 많은 데미지를 입는다. 역시 마찬가지로 리치의 노바나 드레의 캐련, 웹, 가골을 써라.
*페어리드래곤을 쓸시, 레인지어택유닛으로 공격하라. 페드를 죽일려면 일점사가 효과적이다. 페드가 마나플레어로 변신한다면 페드가 죽을때까지 모든 오토캐스팅 마법을 끄던지, 병력을 뒤로 빼 주어라. 핀드의 웹이나 가골을 사용하라.
*키메라를 사용한다면, 레인지어택유닛이나 매직유닛, 공중유닛으로 공격하여라. 밴쉬의 안티매직쉘을 유닛이나 영웅에 걸어주던가, 노바,캐련,웹,가골,포크,레오파를 써라.
*더스트를 지참하라.
*선비마일 경우 사냥견제는 필수이다.
대언데전 :
*적이 많은 스켈레톤을 쓸시, 디스트로이어로 디스펠하라.
*애콜테러를 하라.
*치고 빠지는 방식으로 금광을 테러하라.
*타워를 갖추지 않았다면 찔러주어라.
*금광테러를 하라.
*하이드를 이용하라. 더스트가 있다해도, 상대방은 귀찮을 것이다.
*선리치라면 초반1렙해골완드러시는 필수다.
대오크전 :
*되도록이면 장거리 유닛을 이용하여 버로우를 테러하라. 후반에는 전멸의오브를 킨 디스로 버로우를 부셔주어라.
*적군에 코도가 1~2마리 섞여있다면, 상황을 봐서 코도를 일점사해주자.
*타우렌이 나올시, 디스와 프윔을 활용하라.
*스피릿워커가 이터리얼폼을 사용할 시(반투명해진다), 마법공격으로밖에 공격못한다.
*상대가 레이더를 이용해 건물테러를 한다면 타워를 몇개 건설해주자.
*타워러쉬를 오나 안오나 잘 체크하자.
*힐링셀브를 사용중인 유닛은 한대씩 쳐주자.
*디스를 이용해 오크의 매지컬을 무력화시켜주자.
*구울을 쓸 시, 영웅들의 마법을 조심하자. 순식간에 녹는다.
*뷁라 금광테러 올시, 타워를 짓거나 웹업된 핀드를 배치하자.
*가골 방2업을 한다면 뷁라 자폭 한방에 안죽는다.
*파시어나 블마를 뽑았다면 타워는 필수다.
여기까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계속 추가&변경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