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중수, 고수를 위한 글이 아닌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제가 쓴 것이 아닌
None님 께서 2003년 9월 27일에 쓰신 글로써
현재의 1.15버젼과는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그리고 예전이라도 이 글을 쓰신 None님께 박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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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빌드나 운영 방법은 다른분의 글을 참고하세요.
이글의 목적은 사파가 무엇인지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쓰여졌습니다.
1. 사파 언데드?
언데드는 기본 유닛인 구울을 사용하는 정파 언데드와 핀드를 사용하는
사파 언데드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 구울이냐 핀드냐?
정파 언데드는 기본유닛인 구울을 가격대 성능비를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구울 프렌지 업'을 개발하기 위한 빠른 테크나, 전투시에 상대방의 영웅을
포탈을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M신공'에 그 포인트가 있다고 한다면,
사파 언데드는 레인지 어택 유닛인 핀드를 이용해서 빠른 크리핑을 통한 높은
영웅 레벨업과 동시에 전투에 큰 도움이 될수 있는 아이템들을 획득하는데에
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2. 사파 언데드의 장점.
사파 언데드의 장점을 알아보려면 그 주력을 담당하고 있는 핀드를 알아보는게
가장 빠른 방법일거라고 생각합니다.
* 사파 언데드의 꽃 핀드
핀드가 가지는 장점은 크게 두가지로 볼수 있습니다.
1) 굉장히 이른 타이밍에 나오면서 타 종족의 같은 레벨의 유닛에 비해서 뒤지지 않는다.
2) 유닛의 특성상 크립핑이 구울이나 풋맨에 비해서 월등히 빠르다.
사파 언데드는 크게 이 두가지 중에서 한가지 장점을 살려서 플레이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첫번째 같은 특성을 이용해서 핀드를 이용한 초반 찌르기도 굉장히 강력한
위력을 가지고 있고, 크리핑에 능하다는 장점을 이용한 물흐르는듯한 사냥 플레이
역시 사파 언데드에서 빼놓을수 없는 포인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 외의 장점으로 코일을 받을떄 구울처럼 아직 피가 많은데도 던져줄 일도 드물고,
공중유닛에 대한 대처는 웹으로 인해서 거의 줄어든다는 점정도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것 이외에도 또 다른 큰 장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가고일과
프로스트 웜, 그리고 디스트로이어와의 업그레이드가 공유된다는 점이죠.
또, 레인지 유닛의 특성상 1.4가 쉽기 때문에 영웅킬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밍 좋게 멀티를 가져가준 이후 결정타 선택이 자유로운
편이여서 이점은 공중전의 참맛[?]을 느끼게 해줄수도 있다고 하겠습니다.
3. 사파 언데드의 단점
위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파 언데드가 잘 쓰이지 않는 이유 역시 핀드와
직결된다고도 볼수 있겠습니다. 핀드의 단점을 한번 볼까요..
1) 핀드의 가격이 비싸다.
2) 테크가 굉장히 느려진다.
3) 상대방과 중반 이후 힘 싸움에서 약한 모습을 보인다.
위에서 말한 장점과는 상반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핀드는 분명히 타 종족의 동급의
유닛들에 비해서 굉장히 일찍 나올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가격이
싼것은 절대 아닙니다. 이말은 다른 종족이 기본 유닛을 모으면서 남는 자원으로
테크를 올리거나 마켓을 이용하는 동안 언데드는 꼼짝없이 핀드와 지거렛을 짓는데에
자원을 소모해야 하고, 빠르게 멀티를 가져가지 않는 이상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업킵을 유지하지 않는 이상 언데드는 굉장히 헝그리한 플레이를 펼칠수 밖에
없게 됩니다. 오리지널의 경우에는 크리핑을 통한 자원 획득 량이 풍족한 관계로
핀드 이후의 체제 선택이 자유로웠지만 확장팩에서는 그렇지 못한 점이
크게 작용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핀드는 이동속도도 빠르지 않고, 유닛의
크기도 꽤나 큰편에 속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끊겨먹기가 정말 좋은 유닛입니다.
초반에 핀드를 한두기씩 끊겨먹는다는 것은 굉장한 손해가 아닐수 없습니다.
위에도 언급되었지만 핀드는 구울의 거의 두배가격을 먹는 유닛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없다면 초반에 허무하게 무너질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 핀드가 한마리 죽을때 마다 어콜들은 22번 만세삼창을 불러야 한다.
중반에서의 힘싸움 역시 마찬가지 이다. 보통 사파 언데드는
애콜라이트<5> + 데스나이트<5> + 리치<5> + 구울<6> + 핀드7<21> + 옵시<6>
정도의 조합으로 업킵을 유지하게 되는데, 핀드가 모인 이후에 옵시가 막 추가될
타이밍이 사파 언데드가 가장 약한 타이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멀티를 하려고 해도 그동안 핀드와 무리하게 슬래터 하우스를 올리면서
소모한 자원들이 많기 때문에 멀티 자원을 모으는데도 시간이 필요할 뿐더러,
상황 역시 자원을 모으지 못하고 업킵을 깨야할 상황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이른 타이밍에 이른바 '패멀'을 시도하면 구울과는 달리
패멀이 실패하면 바로 'GG'치고 나가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 멀티 타이밍은 사파 언데드의 숙제
* 일단 쓰긴 했는데 50분동안 쓴글을 날려먹고 다시 쓰는거라서 내용도 빠지고
제 실력의 한계로 정말 기본적인 이야기만 잔뜩 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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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플은 삭제합니다.
출처 : 클래식 WarcraftX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