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Arad
작성일 2004-05-16 21:42:46 KST 조회 972
제목
언데드 선 멀티 기초 운영법에 대한 개인적 생각
음 오늘 프리 서버 랭크섭에서 한 게임에서 운영했던 멀티 운영법을 참고로

언데드의 기본적인 선 몰래 멀티 운영에 대해서 설명할까 합니다.

참고 자료로 '증거물 1호' 리플을 올립니다.

우선 제가 프리섭에서도 저렙이라는 것을 참고 하시길...(6렙 ㅡ.ㅡ;)

상대 분은 12렙 나엘 이셨습니다. 맵은 트위스티드 매도우

선크로 매니아라서 선크로를 썻고요. 나엘이라 핀드를 갔습니다.

멀티를 첫째 밤 중간쯤에 시도할려고 벌레 소환을 올렸습니다.

그럼 설명을 들어갑니다.

1. 몰래 멀티도 전략이다.

바둑이나 장기 같이 시야가 완전히 확보되는 게임에서 몰래 멀티 같이 도박성

이 농후한 전략은 무의미 합니다. 하지만 워3은 시야 확보가 전략의 큰 요소가

되는 게임.즉 몰래 멀티는 상대의 정보력이 약한 것을 노린 전략. 상대는 이를

염두해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선제권을 잡는데 사용할 수 있다

언데드가 주로 많이 뽑을 수 있고 유닛 공격력

이 숫자나 액수에 비해서 강한 것이 사실이지만 체력이 좀 딸리는 지라 정면

대결에서 좀 불리하죠.( 태클 거실지도 모르지만 태클의 이유가 주로 영웅의

능력이라면 사절. 왜냐하면 언데의 약점을 보완하는게 영웅이므로...) 멀

티를(전진 멀티라도 비슷) 함으로써 상대가 공격을 오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게임을 주도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역 러시 라던지... 멀티를 취소하고 다른

데다가 지을 수도 있고....) 멀티가 성공하면 그야말로 우세를 잡는 것. 즉 멀

티 확보와 선제 공격의 2지선다의 효과가 있어서 주도권 확보에 도움이 됨.

3. 선 멀티는 되도록 빨리, 멀리 짓자.

선 몰래 멀티는 상대가 건물을 쉽게 깨지 못하는 상황에서 성립합니다. 너무

늦으면 상대가 유닛 잃으면서도 뽀개고, 들어와도 별로 피해를 못줄만큼 군대

가 커져 있죠. 반대로 일찍 지으면 금광만 있어도 적당히 부담을 줄 수 있습니

다. (여기서 좀 문제가 생기는데 이건 뒤에서 설명.) 빨리 하면 할 수록 수비가

증강 되고 시간이 지나가므로 금전적으로 여유가 많아집니다. 그리고 멀리 할

수록 상대에게 기동력이 요구되므로 직접 상대 본진 테러 갈 여유가 많아집니다.

4. 승부를 가르는 최후의 요소는 정보다.

쉐이드를 과감히 뽑으십시오. 정보전 최고의 유닛입니다. 사실 1~3까지 설명

한 전략에는 한가지 전제가 필요합니다. 그게 정보인데요. 사실 상대가 뭐하는

지 모르면 위에꺼는 다 헛 수고. 상대의 의지를 알아야 이지선다가 가능합니

다. 적어도 구울로 상대가 어디서 뭐하는지 정도는 알아야 역으로 " 앗 언제

내 멀티 깨러 왔지?! " 하는 상황이 안나옴. 상대가 역으로 이러한 전략을 써온

다면 언데는 쉐이드로 정보를 일찍 취함으로서 상대적으로 덜 어려운 싸움을

할 수 있음. 새크리피셜 핏이 솔직히 나무가 많이 들어서 압박이지만 매지컬

안 가신다면 충분히 뽑으실 수 있을거라고 믿음. 특히 중반이후에 나무 1000이

상 남으시는 분들 반드시 뽑으라고 권장해 드림.

이상 선 멀티 확보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리플에서는 초반에 프리스티스 선제 당하다가, 선크로로 멀티쪽만 사냥을 가

는 ㅡ.ㅡ; 짓을 했습니다. 사냥에서는 나엘님이 압도적으로 우위이신듯...근데

나엘님이 초반에 멀티쪽 정찰을 안가시더 군요. 아마 가셨으면 졌을 것 같았는

데요. 그냥 운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길...정찰의 유무는 운이지만 저는 이미 계

획적으로 준비한 것임. 즉 전략이라고 보심이 더 옳다고 봅니다. 나중에 나엘

님이 멀티 치러 오셧는데 스피릿 3개라서 그냥 돌아가시고 저는 곰돌이 오는

거 밴쉬로 빼앗으면서 멀티 견제, 군대를 양성해서 본진 바로 밀고 승리 따냅

니다. 제 말의 요는 뭐냐하면 " 딴건 다 물리고 일단 제가 몰래 멀티 성공한 것

은 언데가 확장하는 방식에 대한 정석적인 플레이를 보여준거다. " 입니다.





그리고 매지컬 안좋다고 그러시는데 저는 그러시는게 이해가 잘 안됨.


타이밍 때문에 홀후에 바로 시타델가는 등의 길드를 타는건 이해를 하더라도,

매지컬이 있으면 그만큼 적은 돈으로 큰 효율을 낸다는 것인데 일부러 비용이

많이 드는 길드를 그것도 위험성이 큰 것만 가시는 것을 보고 옳은 전략이다라

고 말하기에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됩니다. 솔직히 리플에서도 밴쉬로 곰뺏

고, 커스걸어서 쉽게 이긴듯 한데요. 프렌지굴로 곰막으면서 싸웠으면 교전서

이기더라도 쌍방 피해가 커서 멀티 주고 장기전 갔을지도 모르지요. 디스는 많

이 뽑을 수도 없고 뽑아도 아쳐 많으면 끝인데요... 매지컬로 원활하고 안정적

인 플레이를 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 디스펠로 태클 거시는 분들께... 디스

펠은 매직 견제로 당연하게 존재하는 스킬이죠. 밥이 허파로 넘어갈까봐 밥을

안먹지는 않습니다. 다 때에 따라서 결정할 문제인듯

마지막으로 이 긴글을 다 보아주신 여러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대략 2000자?) 여러분이야 말로 진정한 쨈삐온.(참고로 저는 크로 매니아)


손자 :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야 말로 최상의 승리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