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그냥 괜찮아 보여서 써보시라고 추천 드립니다.
랜덤 유전데요 스카이 놀이 빼고는 언데가 정말 할만 하더군요.(스카이는 오쿠 박치기의 압박과 가골의 인공지능상 지상을 때리는 맹점으로 일일이 컨트롤 하다 보면 영웅 피관리가 잘 안되더라는...)
보통 50 타이밍 데나+리치+크로 놀이나 거미 모아서 거미 디스 옵시 놀이를 주로 하는데 확실히 강력하고 괜찮더군요.
흡... 그렇지만 같은 전략만 쓰다보니 좀 지루해져서 템플 유닛을 좀 활용해봤는데 정말 좋더군요.
빌드는 2굴에 거미 모으다 3기 정도에서 홀업 들어가고 1-2굴 더 늘린 다음 거미 쭉 모아서 리치 뽑는 식으로 하구요~
도망 다니면서 사냥을 하던지 데나는 견제하면서 거미로 천천히 사냥 하시던지 핀드랑 같이 따라 다니면서 뒷빡만 죽어라 까던지 상관 없구요. 리치 이전에 2렙 정도만 만들면 좋습니다.(오라를 켜기 위해 +_+)
이후 빌드는 홀업과 동시에 템플과 하우스를 늘리는 건데요. 일단은 자원이 쫌 모자라면 두번 째 옵시는 천천히 뽑고 첫 옵시로 힐만 해주면서 사냥하면 좋더군요. 데나+리치+핀드+밴쉬 3기 가량+옵시면 정말 강력한 몹도 쉽게 잡습니다. 핀드가 워낙 사냥에 좋기도 하고 커스도 상당히 좋죠 ^____^
상대 유저분과 교전이 나도 삑사리가 많아서 압박이 좀 되구요. 디스펠로 지워 질지라도 오토 캐스팅인데다 옵시가 있어서 몇기는 지속적으로 걸려 있는 상태로 싸울 수 있습니다. 미라클 비젼 짱먹은 언데 매지컬 확실히 강력하죠~ 쿄쿄 여튼 초중반은 이렇게 뻐기시면서 템플에서는 네크 1업을 해줍니다. 뼈다구 업은 말구요 그냥 업만 눌러주는 데요 이유는 해골은 오토 꺼두고 언홀리 프렌지만 쓰기 때문이죠 ^^*
다른 유닛들도 공격력 뛰어납니다만 커스 걸린 유닛 상대로 프렌지 핀드(;;굴이 아니니 이상하지만...) 정말 악몽입니다. 상대는 지속적으로 디스펠 할수 밖에 없죠. 하지만 이 전략은 여기서 만족할순 없구요 타이밍 봐서 블랙가서 크로 추가하고 디스 업하면서 6-70타이밍 까지 병력을 늘려주는데 옵시를 4기 정도로 해서 초반 부터 활용한 마나없는 녀석을 디스로 바꿔두고요 교전시 마나 빨고 하나더 추가 합니다.(이 전략의 또다른 장점이 소수 네크와 밴쉬로도 마나가 모자라지 않다는 점이죠. 대신 옵시가 마나 압박을 느낌; <-- 열심히 싸운증거라 뿌듯 ㅋㅋ)
전부 디스로 바꿔도 되지만 매지컬이 많으니 마나통이 필요하죠 그타이밍에 멀티 지역에 에컬하나만 뽑아서 보내 놓고 교전 유도해서 교전 중에 자원 되는 데로 금광 지으시구요. 저는 금이 모자라지 않으면 홀도 같이 짓습니다. 포탈 못타면 나중에 멀티가 한번에 날라가서 -_-; 에컬 추가도 쉽고.... 안걸릴 자신있거나 자신이 확실히 유리해서 교전으로 이득 많이 볼것 같으면 지구랏만 나중에 추가 하시구요.(데나로 사냥할때 미리 그지역 블라이트 깔아놨다가 지구랏 짓는것도 좋습니다. 상대가 그지역 사냥 안갈듯 한지역에 하면 좋죠 +_+)
일단 교전이 나면 거미 전부에 언홀리 거시구요 영웅도 피의 압박이 없다면 걸어 줍니다. 이때 힐스는 필수구요 1-2장 정도 자원되면 프텍스크롤과 힐스를 사시구요.(저 같은 경우는 사냥 하면서 소환물이나 힐류, 포션류는 두구요 데나한테 생존력 높이는거 한두개 쥐어주고 잡템은 왠만하면 다 팝니다. 그돈으로 오브 마련 가능하죠. 아머 떨어진 영웅 언홀리 받고 거미 점사에 코바 맞으면 어이 없게 디집니다. 해보시면 느낄 거에요 ^____^ 여유가 더 나시면 마포도 쿨럭...)
디스 뛰어 오르면서 프텍을 찢습니다. 상대가 나엘이면 드라가 뾰로롱 거린다고 독창 덜맞게 되구 정당히 프텍 효과 본다 싶으면 디스로 프텍 먹어 버립니다. 디스는 유닛 모인곳에 강제 점사하시구요(너무 앞으로 가선 안됩니다. 데나가 힐주기 좋고 일점사 심하게 안당할 정도선에서...) 코일은 쿨타임이 늘어서 교전 시작때 한번 때리고 상황 봐가면서 쓰시구요(영웅이나 옵시가 누으면 손해가 큽니다 ^^; 요즘은 코일 쓰면 망치 던지고 리치 점사를 하더군요 ㅠ.ㅜ) 노바와 입페일은 무조건 많이 맞도록 쿨타임마다 열심히 갈깁니다.(주로 밀리 유닛이나 공중유닛한테로 뭉쳐 있고 무서운 녀석들이다 보니 ㅋㅋ 매지컬위주로 하셔도 좋습니다. 렙 높을때 하면 그냥 드러 눕죠 ㅋㅋ) 피적은 상대 영웅 코바 압박해도 좋죠
Point. 상대 마법이 있으면 디스로 먹구요 없으면 우리 커스나 언홀리 쓴지 좀 지나면 먹어 줍니다.(약발 떨어 질때쯤 ㅋㅋ 교전 시작때는 프텍 먹고 갈기고 후반에는 약발 떨어진 커스나 프렌지 먹고 때리면 디스 2기가 5-6기 처럼 느껴집니다 ^^*) 열심히 녹이다 보면 상대 밀리 유닛은 들러 붙고 상대 영웅 스킬에 난사 당한 거미들과 매지컬을 볼수 있는데요 프렌지의 특성상 옵시빨을 받아도 피가 적게 차게 되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때를 위해 힐스를 준비했죠 유닛들이 코일로 커버가 안된다 싶으시면 찢으시면 되구요. 참 핀드 데나는 생존률이 중요 하므로 무적포션이 안나오셨다면 소형 정도 구비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데나만 살면 크로 정도 잡혀도 교전에서 충분히 이길수 있죠 +_+
상대는 다가 오면서 노바 임펠 맞고 정신 없는 상태로 프렌지 핀드와 풀마나 디스에 두들겨 맞고 정신 차리기 전에 걸린 커스들에 당황하게 되죠. 디스펠 제대로 안해주면 샘지역에서 끼고 싸우는 거보다 더 피가 안다는 것처럼 느껴 질때도 있습니다. 싸우는 사이에 멀티는 완성 되어 있고 돈이 남습니다. 이득좀 보셔서 타이밍을 버셨다면 로망인 아이스 뼈다구 용을 한기 가량 추가하셔도 좋구요(프렌지 핀드 특성상 상대가 느려질 수록 다가 오기전에 많이 녹임) 세임 싸움이 나거나 손해를 본것 같으시면 프텍 사서 옵시 마나 채우고 프렌지 막난사후 다 먹고 디스로 압박 들어 갑니다.
상대 종족이 어떤 종족이라도 가능하지만 데데전은 쫌 그래서 안썼어요 리치 노바 압박이 있어서 뒷 유닛들이 녹더군요. 프렌지 굴도 압박이고 결정적으로 디스 큭; (데데전은 디스가 최고인듯;)
나엘 상대로는 페드나 위습 대동시 먼저 점사 또는 스킬난사로 녹여주는게 중요하구요(너무 다수면 거미로 끌어내리던지 마나 플레어 켜게 하고는 뒤로 물러 나서 싸우시길) 드라는 그냥 디스펠하게 둬도 상관 없습니다.(드라가 하나씩 디스펠하다 보니 정작 창은 별로 못던지죠. 거기다 거미에 녹아 내리다 보니 ㅋㅋ) 보통 나엘은 거미+영웅 스킬로 잡기 정말 좋습니다.(물량에서 너무 안뒤쳐진다면) 거미로 지속적으로 언아머 위주로 녹이면서 아쳐같이 쪼매난 것들은 노바 코일만 먹이다 보면 드러 눕죠 +_+ 영웅 스킬이 무서울수 있는데 힐스사용으로 커버 하시는 수 밖에 없구요
휴먼 상대로는 보통 상대가 프리 떼루 몰고 다니실테니 너무 효과 기대하지 마시구 그냥 옵시 4기 다 디스로 바꾸시던지해서 우리가 건 마법 까지 다 먹으셔도 좋습니다. 스뷁 다수가 아닌 이상 디스면 다 녹죠; 이 전략의 장점중 하나가 디스 마나가 모자랄 일이 없다는 것인데 풀마나 디스의 사기성을 충분히 음미 하시길 ㅋㅋ (디스한티 프렌지 들어가면 진짜 키메라 능가 할지도 ㅋㅋ)
오크 상대로는 오쿠가 디스펠러가 약해서요 지상군 위주면 고맙게 드시고 공중군이면 윈라에 커스 걸려서 삑살 날때 상대 피눈물 납니다. 노바+웹으로 핀드 안죽게 박쥐들 끌어 내려 주시는 컨트롤 해주시길;(쫌 어렵다죠; 이것들이 무적되서 미칠듯한 스피드로 빨려오다보니;) 뱃라이더만 커버하시면 윈라는 커스 먹고 프렌지 핀드에 순식간에 녹습니다. 독창 미스나는것도 크고 극상성 공격력을 가진 핀드의 프렌지도 압박이죠
상대가 디스펠러를 뽑을 생각이 없어 보이거나 아케인을 깨버렸거나 하는 경우에는 갑자기 템플에서 업해줘서 해골 압박으로 전환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비싼 유닛들을 보유할때쯤 밴쉬 업하셔서 잡수셔도 좋구요(타우렌이나 곰같은 거 먹으면 몸빵이 든든하다는; 자금상 이익도 ㅋㅋ) 물론 두가지 동시는 힘들단거 아시죠? 상황봐서 체제 전환의 예를 보여 드리는 거구요.
최대 난점은 역시 사파의 숙명 거미 적당수 확보 하기구요, 매지컬이 스킬에 녹지 않게 진형을 짜주시고 힐스를 제타이밍에 찢으시는게 중요합니다. 매지컬 마나 어느 정도 쓰고 죽었다면 더큰 이득을 본 상황을 맞이할 수 있어요 ㅋㅋ 사냥은 커스 빨에 의해 피관리가 잘되서 오히려 그냥 핀드보다 더 존것 같더군요. 그리고 지속적인 교전을 하다 보면 옵시 마나가 금새 동나는 데요 앞에서도 말했듯이 그 마나 전부 상대 방법시키는데 썼으니 이익입니다. 마나 찰때까지 놔두시던지 유닛 죽은 인구수로 디스 만드셔도 되구요. 전투하다 보면 핀드보다 디스 비중이 늘게 바뀌는 거죠 ^^ 멀티 하나만 먹어두 충분히 강력하고 상대가 당황 하는 틈에 2번째 멀티 먹어 버리셔도 좋구요.(파업중인 본진 에컬 재활용 가능하므로 좋음)
흠 스크롤 압박 죄송하고 ^^; 제가 쓴 내용은 주로 장점 위주로 적다 보니 너무 좋게 적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ㅋㅋ 써보니깐 정말 좋더군요(물결치는 핀드 공격과 상대의 미스, 풀마나 디스 항시 대기의 기쁨을 맛보실 수 있다는 ㅋㅋ) 네크는 해골만 쓴다는 편견을 버리시길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