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되기 전에 나게 추천전략에 우렁군님의 선키퍼 헌트 프로텍터 조이기가 올라왔었죠. 그 때 제가 한참 전략연구 하던 때라 그 글을 보면서 '만약에 내가 선키퍼를 하면 어떤 플레이를 하게 될 것인가?' 라는 것을 생각했고. 새로운 아이디를 키우면서 대략 오크전에 이 빌드를 좀 공식화 시켜서 쓰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전제는 선영웅이 키퍼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초반에 그런트를 잘라먹는 플레이가 선행이 되겠죠.
기본적으로 헌트리스 빌드를 탑니다. 테크가 빠르니 위습은 좀 넉넉하게 뽑는 편이 좋구요.(보통 제 경우에 위습과 키퍼로 인구수 20 / 20이 찹니다.) 디토는 좀 아끼시는 게 좋습니다. 상대가 선나가면 2렙되기 전에는 디토 안하는 게 당연한거구요, 선파시어면 초반에 위습 2번 박으신 후에는 상대가 본진찌르기를 제대로 오지 않는 이상은 위습아끼세요.(철저한 견제플레이 중심이기 때문에 이쪽 본진이 위협받을 일은 적을 겁니다.)
기본적인 빌드는 4금광 - 5알타 - 6문웰 - 7금광 - 나무~~~ 에서 나무가 160이 돼면 워와 헌터스홀을 동시에 만드시고 그 후 나무 맞춰서 문웰 2개정도 추가하신 후 헌트 2기 째 찍을 때 쯤 본진업을 합니다.
키퍼는 나오자마자 오크 본진으로 달리는데 상대가 노배럭이라면 피온을 좀 괴롭혀주시고 상대가 그런트체제일 때 파시어와 그런트가 함께 다닌다면 키퍼 한기로 무리하지마시고 헌트를 기다려야합니다. 헌트가 추가돼면 그런트를 인탱글로 잘라먹어야죠. 단 여기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초반에 파시어에게 디토를 제대로 먹이는 겁니다 ^^
상대가 노배럭오크라면 아예 헌트를 찍지 말고 아처를 뽑으시던지 헌트와 함께 본진 건물테러를 노리는 게 좋습니다. 상점도 좋구요. 오크가 홀업 끝난 뒤 짓는 건물도 좋구요. 물론 버로우 때문에 헌트 잃는 일은 없어야 겠죠.
헌트는 많아봐야 6기, 보통 4~5기까지만 뽑습니다. 헌트가 5기 나오고 나서 조금 후에 에이지업이 끝나는데, 이 때 후영웅(비스트마스터가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다.)을 뽑으시고 본진에서는 2윈드를 올립니다. 일단 이후의 글은 세컨영웅을 비스트마스터로 선택했다는 가정 하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비스트마스터가 나오면 바로 멀티부분(몰래멀티를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만, 그런트를 3기 이상 잘라먹었다면 가볍게 배짱멀티하셔도 됩니다.) 을 사냥하고 멀티를 지어줍니다. 그리고 나무가 허락하는 대로 이터니티업을 들어가줍니다.(디토를 많이 하셨다면 이터니티업 타이밍이 상당히 늦어지게 됩니다.)
보통 오크가 여유를 준다면 멀티를 사냥한 후 오크본진으로 테러를 갈 수 있지만(주로 롯지오크의 경우에 이런 상황이 잘 나옵니다.) 대부분의 경우 오크가 먼저 찌릅니다. 일단 오크의 체제에 따라 이쪽의 대응이 갈립니다.
1. 2배럭 그런트 + 디몰리셔 조이기
보통 오크의 마인드는 여기에서 승기를 확실하게 잡겠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헌트로 출발한 나엘, 그것도 1워에서 소수의 헌트만을 뽑은 나엘이 멀티를 지은 후 저 타이밍에 정직하게 병력싸움을 하다가는 말릴 경우가 많죠. 위습정찰로 오크본진에 2배럭이 지어지는 걸 보자마자 워에서 아처를 찍으시면서 2윈드가 완성돼면 한곳에서는 히포그리프를, 한곳에서는 히포그리프테이밍을 찍습니다. 히포라이더로 디몰을 쫓아내는 거죠. 보통 그런트 만으로는 헌트와 비마를 이기는 게 거의 힘들고, 디몰은 본진으로 쫓겨나고, 어쩔 수 없이 오크는 본진으로 회군해서 뱃라이더를 기다릴 수 밖에 없죠. 이 때 비스트마스터를 3렙까지 어떻게든 만듭니다. (첫 러시 때 히포라이더를 본 오크가 당황해서 그런트를 다수 잃었다면 거의 비마3렙이 되어 있을 겁니다.)
히포라이더는 3기이상 뽑지 않습니다. 히포그리프 테이밍과 히포그리프 3기정도를 다 찍으셨다면 바로 탈론의 어뎁트업을 누르시고 탈론을 뽑습니다. 아처도 일정수 뽑아주시구요. 히포라이더를 적게 뽑는 건 다음에 오크가 러시를 올 때는 당연히 뱃라이더가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오크가 2번째 러시를 올 때 뱃라이더가 추가된 것을 보셨다면 히포와 아처를 분리시킵니다. 이 타이밍부터는 멀티 한 나엘과 멀티 없는 오크의 자원력 차이가 들어나기 시작합니다. 일단 뱃라는 히포그리프로 때려주세요. 어차피 가만히 놔두면 뱃라도 자폭하지 않습니다.(히포그리프 잡으려고 뱃라 자폭시키는 건 오크가 손해죠. 라이더면 당연히 오크가 이익이지만) 그런식으로 뱃라 2~3기정도를 모두 자폭시키고 난 후 2렙호크로 디몰을 강제어택합니다. 이 때 키퍼가 3렙이 되었다면 포스오브네이처 2렙을 찍으세요. 호크 + 트렌트3마리의 압박은 디몰에게는 악몽입니다. 이 2번째 러시만 잘 막고 추가멀티 하나만 더 하면서 탈론마스터업을 끝내서 아처 + 마스터업 탈론 조합이 갖춰지면 오크에게 역전의 기미는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제플린이 있는 맵일 경우 4디몰드랍만 조심하시면 될 겁니다.
2. 1배럭 2비스터리
이 경우 대부분이 그런트 - 와이번 아니면 그런트 - 뱃라이더 입니다.(라이더를 쓰는 분들도 계시지만) 구별하는 법은 본진 수비의 강도를 보면 뱃라이더를 쓰는 오크는 대부분 본진방어에 각별히 신경을 쓰죠. 뱃라이더로는 힘싸움이 거의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런트 와이번의 경우에는 비스터리를 보자마자 아처를 찍으면서 히포그리프를 적정수(와이번 수에 따라 틀린데 보통 5기정도까지 뽑습니다. 위습을 계속 오크본진에 붙이면서 와이번이 계속 충원되는 지 체제변환을 하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뽑은 후 탈론의 어뎁트업을 눌러주고 탈론을 뽑습니다. 솔직히 와이번은 상대의 체제를 모른 상태에서 계속 헌트만 찍었을 때 무서운 것이지 정찰이 되엇다면 충분히 대응이 가능합니다.
일단 교전 컨트롤이 중요한데, 히포그리프를 와이번에게 강제어택 시켜놓고 탈론으로 와이번에 최대한 페어리를 걸어줍니다.(그냥 오토캐스팅해도 좋구요) 그리고 지상군은 그런트만 다 잡아줍니다. 히포그리프가 전멸해도 피 거지된 와이번으로 이쪽의 아처+탈론을 상대하는 건 무리죠. 한마디로 멀티만 어떻게든 지키면 와이번 오크에게는 밀릴 일이 없다는 겁니다. 그 후 멀티 방어만 충실히하시고 아처+탈론을 모으시면 역시 승기는 거의 이쪽으로 옵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건 정찰이죠. 빨리 들킨 와이번 체제는 나엘 상대로 거의 효용성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뱃라이더의 경우에는 확실한 압박을 하셔야 합니다. 포트리스업이 되기 전까지는 뱃라이더로 할 수 있는 게 없고 오크본진은 시멘트업도 안돼있으므로 아처의 비중을 늘려가면서 탈론을 추가해 버로우든 건물이든 열심히 건드려주세요. 발리스타를 대동한 조이기도 추천합니다.
라이더의 경우에는 멀티가 본진과 가깝다면 지키면서 조합이 갖춰질 때를 기다리세요. 그리고 라이더와 만날 때마다 인탱글로 하나씩 끊어먹으시고 상대가 병력을 갈라서 견제한다면 이쪽도 라이더는 아처만으로 방어하시든지 아처+탈론으로 방어하시든지하고 헌트와 영웅으로 상대 영웅을 스토킹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예 오크본진을 괴롭혀주셔도 좋구요.(대부분 라이더로 시간을 끈 후에 타우런 샤먼을 갖추려 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3. 랏지오크
위닥을 쓰는 경우가 있고 샤먼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경우이든 정찰만 돼면 가장 쉽게 상대할 수 있는 오크입니다.
일단 정찰이 돼면 무난하게 탈론업을 하면서 헌트 + 아처 + 탈론을 갖추시면돼구요. 페어리를 한 3기정도까지 뽑습니다.
랏지오크의 단점이라면, 랏지가 올라가는 타이밍이나 랏지가 완성돼 매지컬 어뎁트업(주로 멀티지역을 사냥하고 오크본진으로 달리면 롯지가 완성돼 어뎁트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 롯지테러를 당하기가 쉽다는 겁니다. 헌트 + 비마 + 키퍼는 오크가 초반에 그런트를 2기만 잘라먹혀도 정면으로 맞붙기가 어렵죠. 여기서 테러를 성공하셔도 괜찮고, 건물테러를 못하셨다고 해도 상대의 그런트나 피온에 피해를 주셨다면 괜찮습니다. 포트리스업이 이쪽 이터니티업보다 좀 빠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걸 유념하면서 페어리드래곤을 상대 러시타이밍까지 갖춰주시는 게 중요하구요. 헌트 + 아처 + 마스터업탈론 + 페어리드래곤 + 위습 이 갖춰진다면 이체제의 오크나, 여기서 타우런이 추가되어도 밀릴 일이 적을 겁니다.
일단 오크전에서 중요한 것은 중반 찌르기를 막는 것. 그리고 안정적으로 멀티를 가져가는 것, 이것 2가지라고 봅니다.
비마와 키퍼의 스킬분배는 비마는 곰과 호크중심으로(오크전이니 너무 당연하죠.) 찍어주시고 키퍼는 인탱글과 포스오브네이처를 찍어주시되, 이터니티업 후 나무 여유가 돼면 반드시 블레싱업을 해주시고, 5렙때는 포스오브네이처 3스킬을 찍어주세요. 트렌트 4~8마리 + 베어 + 호크는 오크에게 충분히 압박스럽습니다 -_-
일단 중반찌르기를 잘 막고 멀티 2개를 돌리면서 아처 + 마스터업 탈론 + (페어리) 체제를 완성시킨다면 역전당할 일이 적을 겁니다.
중반 찌르기를 잘 막는 건 어느 전략을 쓰든 오크전의 기본이라는 걸 항상 숙지하고 겜하시면 편 할 거에요.
그럼 모두 건승하세요.
P.S. 리플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전에 아이디 키울 때 21렙 오크분이랑 했던 걸로 기억. 상대분은 선파셔 후나가 그런트 + 와이번을 쓰신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플레이가 좀 허접스러운데 타이밍만 대략 익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