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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퍼스트니마\(´ ∇`)
작성일 2004-03-02 09:03:50 KST 조회 1,527
제목
[리녈전 펌] 쉐퍼에 대하여



연구소에서 새퍼를 사서, 건물 테러를 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겠죠.
많은 분들이, 어떤 건물이 어떤 상태일때 새퍼 몇기가 필요한지에 대해
질문도 자주 하시길래(특히 요즘 방송 경기에서 베르트랑 선수가 불리하던 상황을
연속적 새퍼 테러로 역전승 한 이후;;)
한번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이론상의 계산을 먼저 한후, 직접 테스트도 했습니당.

그럼 아래 본론 내용으로~




고블린 새퍼의 폭파 데미지 = 500 , 타입 = 시즈
건물에게는 자동적으로 기본 750 데미지
자체 Hp = 100
방어타입 = 헤비


폭파시, 방어력에 의해 데미지 감소.
방어2 = 약10% 감소, 즉 대략 675 데미지
방어3 = 약15% 감소, 즉 대략 637.5 데미지
방어5 = 약24% 감소, 즉 대략 570 데미지
방어7 = 약30% 감소, 즉 대략 525 데미지
방어8 = 약33% 감소, 즉 대략 502.5 데미지

오크/언데드는 모든 건물 방어 5
휴먼은 기본 방어 5 , 럼버밀에서 업글시 6 , 7 , 8 (총 3번 업그레이드 가능)
나엘은 기본 방어 2 , 자연의 축복 업글시 7로 증가


<언데드>
헌티드 골드마인(방어5, 체력800) : 새퍼 2방 100%
네크로폴리스(방어5, 체력1500) : 새퍼 3방 100% (2방으로는 절대 폭파 불가, 잔여피400정도)
홀오브데드(방어5, 체력2000) : 새퍼 4방 100% (3방으로는 절대 폭파 불가, 잔여피 300정도)
블랙 시타델(방어5, 체력2300) : 새퍼 4방에 체력 평균 약 20 정도 남음 ㅡㅡ;;;;
*지구랏트와 스피릿 타워는 각각 체력500,550 으로 둘다 새퍼 1방에 폭파



<오크>
그레이트홀(방어5,체력1500) : 새퍼 3방 100% (2방으로는 불가,잔여피400정도)
스트롱홀드(방어5,체력1600) : 위와 동일(2방 폭파시, 잔여피 500정도)
포트리스(방어5,체력1800) : 새퍼 3방 데미지가 약 1710, 즉 90정도 체력남음 4방 필요.
와치 타워(방어3,체력500) : 새퍼2방 < 기본 방어력 때문>
오크 버러우 (방어타입이 헤비, 즉 500데미지 그대로 받음, 체력600) : 즉 새퍼1대에 안터짐. -ㅇ-;
리인포스드 디팬스 업글후
버러우 타워 한방



<나엘>
1.블레싱업글 안한 경우
트리오브 라이프(방어2,체력1300) : 새퍼2방에 99% 폭파, 1%는 -_-;
트리오브 에이지(방어2,체력1700) : 새퍼3방에 100% 폭파
트리오브 이터니티(방어2,체력2000) : 새퍼3방에 100% 폭파
프로텍트(방어1, 체력600) : 새퍼1방에 100% 폭파

2.블레싱업글 한 경우
트리오브 라이프(방어7) : 새퍼3방에 100% 폭파, 2방폭팔시 잔여피 250정도
트리오브 에이지 : 새퍼4방에 100% 폭파 (3방으론 어림없음;;잔여피 125)
트리오브 이터니티 : 역시 새퍼4방에 100% 폭파
프로텍트(방어3, 체력600) : 새퍼 한방 데미지가 약 575, 즉 15 정도 남음 ㅡㅡ;;;;

*문웰은 기본방어5(체력600) , 블레싱업글에 아머수치 변화없음 : 새퍼1기에 약 570 데미지(폭파불가)


<휴먼>
기본방어력5

타운홀(체력1500) : 새퍼3방에 100% 폭파
킵(체력1800) : 새퍼3방 폭파시 잔여피 90 정도;;; (포트리스와 동일)
캐슬(체력2500) : 새퍼5방 100% 폭파, 4방 폭파시 잔여피220
가드타워(체력500) : 새퍼1방에 100% 폭파

휴먼으로, 방어업글 하는 분들 계신가요? -_-; 그래서 생략했습니당.
단, 휴먼의 건물 방어 업그레이드는 방어력이 각각 1씩 증가하는 효과도 있지만,
각 건물의 Hp가 증가하는 것도 꽤 큰 의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후술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주 쓰이게 되는 패턴은 아무래도, 중반 이후 서로가 소모전양상일때
상대의 멀티를 서로 저지하게 되는 과정에서 자주 쓰이게 되겠고,
또한 나엘의 특징인, 홀로 트리가 금광지역을 사냥후 몰래 멀티가 가능하다는 점,
혹은 금광을 모두 캔 경우 , 트리가 걸어 이동후 역시 몰래 멀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대나엘전에서 자주 쓰이게 되는게 고블린 새퍼가 아닌가 합니다.

저는 대 나엘전에서는 거의 평균 50% 정도 새퍼를 쓰게 되더군요.
본병력과 같이 가서 테러하는 경우도, 새퍼만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퍼를 이용할때 주의점 몇가지는, 이렇습니다.

1. 두 기 이상을 동시에, 폭파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이유는 자체 Hp가 100이고
공격력 자체가 범위 스플래쉬 이기때문에 한기가 폭팔하면서, 다른 한기는 자폭에 실패한채
첫째 폭파 데미지의 스플래쉬로 터질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축키 B 를 이용해, 한기 한기 순차적으로, 터뜨려야 합니다.

2. 연구소에서 구입하게 되는 만큼, 상대 멀티 지역의 방어건물이나 방어상태에 대해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워1기가 있거나, 타워나 프로텍트등이 있다면, 훨씬 더 컨트롤 할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본병력과 같이 갈때는 그나마 덜 하지만,
본병력과 별도 행동시엔 애써서 구입한 새퍼가 허공으로 날아가는 사태도 생깁니다.
새퍼 구입전, 반드시 리빌(스캔)을 해서 확인후, 상대가 휴먼이나 나엘일 경우, 건물을 직접
클릭해, 아머수치를 확인하세요.

만약 상대 휴먼이 건물 아머를 업글했다면, 타운 홀의 경우 기본 Hp가 원래 1500이지만
최대 2400까지도 늘어납니다.
건물 아머 업글시 각각 20% , 30%, 40% 씩 증가하죠.
그러므로 역시, 적 건물을 직접 찍어본후 , Hp와 아머를 확인해보세요.
대강 방어가 5일땐 새퍼 한방에 570 데미지,
방어가 8일땐 새퍼 한방에 502 밖에 데미지를 못 주니,
그 데미지와 업글된 타운 홀의 Hp를 비교, 고려해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상대 멀티에 방어타워들이 있어도, 신속히 잘 컨트롤 하면, 모든 새퍼를 자폭에 성공시킬수도
있지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몸빵용 유닛을 딱 1기만 같이 보내는 겁니다.
그 유닛은 되도록 레인지 유닛보다는 근접유닛으로 하세요.
이유는 상대 건물이나 가드 타워에 공격할 경우, 상대편이 알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실패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 몸빵 유닛으로는 방어타워의 공격을 서서 맞아주면서, 그 사이 새퍼들이 안전히 자폭을 합니다.
아무리 미니맵을 잘 보는 사람이라도 , 심지어 프로게이머일지라도, 공격받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멀티에 새퍼와 유닛1기 등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거던요 ^^
또한 렙 높은 나엘분들의 경우엔
멀티의 트리 옆에 미리 위습몇기를 나무에 붙여놓고 자원을 캐다가,
첫째 새퍼가 폭파하자마자 뜨는, 공격당하고 있음을 알리는 메시지를 보는 즉시,
나무의 위습으로 트리를 재빨리 치료하는 컨트롤을 보여주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 경우, 조금만 2번째 새퍼가 늦게 자폭할 경우, 실패할수도 있기때문에,
침착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또한 최대한 신속하게 (-_-) 테러하시기 바랍니다.
트리옆의 나무에 위습이 있을 경우엔 더더욱 신중히 ^^:

저는 보통 유닛과 같이 가서 실패하더라도, 트리를 꼭 폭파시키고, 포탈을 타거나 달려온
상대병력과 교전하고는 합니다.
특히나, 금광에 들어있던 위습6마리를 나머지 본병력으로 다 잡아주는 것도
대 나엘전에서는 큰 효과이죠.


3. 새퍼 데미지가 스플래쉬 효과로 500에 준한다고는 하지만 , 이는 시즈형 공격입니다.
간간히, 새퍼를 사서 유닛과의 교전시 섞어 쓰는 분들도 실제 래더에서 봤습니다만.
의외로 스플래쉬 범위가 그렇게 크지 않은 데다가,
시즈형 공격은 라이트아머/영웅 에게는 50% 의 데미지밖에 못줍니다. 즉 250의 데미지죠.
물론 적은 데미지는 아니고, 또한 미디엄과 헤비에게는 100% 다 줄수 있지만
위에 말했듯, 스플래쉬 범위가 넓은 편이 아니고,
아군에게도 피해를 주기에, 유닛과의 교전시에는 활용을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더더군다나, 상대의 미디엄/헤비 아머를 가진 유닛들의 특징을 잘 생각해보면
대부분 근접유닛이 많습니다. 풋맨이나 나이트, 변신한 곰드루, 타우렌 등등
즉 그 상대 유닛들은 우리 유닛에 붙어서 공격하므로, 거기다 박으면 같이 싸우는 우리 유닛도
손해를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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