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게시판에는 글을 적는게 처음인듯 합니다.
그렇게 획기적이거나 뛰어난 전략도 아니거니와 누구나 다 생각할수 있는 것이고 다른 사람이 좀 더 보완하거나 수정하면 더 좋아질듯 하여 올려 봅니다.
일단 스샷을 보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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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놀우드 2시 제 진형입니다. 당연히 휴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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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상대 진형입니다. 저와 완전 반대쪽의 휴먼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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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대 선영웅은 아크메이지. 사냥을 하러 떠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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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저는 사냥을 앞마당 금광으로 바로 패멀을 하러 갔습니다. 놀우드는 걸리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패멀은 가능합니다. 물론 걸리거나 한다면 다른데 원정 패멀을 간다거나 해야 겠죠. 빠른 멀티가 이 전략에서는 필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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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상대는 상점 사냥으로 2렙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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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그리고 앞마당 사냥을 해서 멀티를 하려고 하는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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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상대가 사냥이 끝난 상태입니다. 저는 스카웃 타워가 완성된 타이밍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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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저는 우물에서 체력 회복을 하고 온 다음(리플 보시면 삽질이 있어서 시간이 걸렸음) 상대와의 교전입니다. 피 없는 풋맨 두기를 잡았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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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리플을 보시면 상대가 타운홀을 짓다가 취소한 장면입니다. 여기서 일꾼을 3기 잡았습니다. 저의 타운홀은 완성이 되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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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간 끌려고 찌르러 갔다가 풋맨만 잃었습니다. 상대는 이미 킵업이 끝난 상태였습니다. 마운틴 킹의 스톰볼트에 풋맨 한기와 랠리를 잘못 찍은 풋맨 한기를 추가로 잃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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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제 멀티의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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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이 전략의 핵심인 3렙 아크메이지의 리트레이닝 장면입니다. 원래 빠르게 멀티를 가져가면 금이 상당히 많이 남기 때문에 리트레이닝 북을 딜레이 되자마자 살수 있습니다. 스킬은 블리자드2스킬과 브릴리언스오오라1스킬을 찍습니다. 남은 풋맨들은 쎄컨 마운틴 킹이 나올때 까지 정찰(멀티 체크)을 가거나 상대에게 멀티를 허용 했다면 한번쯤 견제가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몰살시키면 안됩니다. 나중에 세컨영웅과 합세하여 사냥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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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블리자드 견제입니다. 상대는 캐슬 테크를 타는 상태이군요. 2스킬의 블리자드는 1스킬과는 차원이 틀립니다. 제가 견제쪽으로 블리자드를 안찍었다고 생각했는지 심시티도 견제 대비에는 약간 미비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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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상대는 이때 사냥을 하고 있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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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브릴리언스오오라1스킬만 되어도 마나가 75가 드는 블리자드는 일꾼이 몰살될때 까지 시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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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라이플맨이 계속 치고 있지만 무시하고 일꾼한테 집중적으로 블리자드와 타격을 주어 일꾼에게 계속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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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포탈이 있기때문에 체력이 좀 떨어지더라도 일꾼을 마저 더 줄여 줍니다. 위에 제 자원과 상대의 자원을 비교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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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여기서 부터 시야가 바뀝니다. 상대 시야입니다. 이제 붉은 휴먼이 저이고 청색 휴먼이 상대방이 됩니다. 제 본진에 왔지만 병력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에 자원을 이제부터 유심히 봐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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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인비지빌리티포션을 사서 또 견제를 갑니다. 자원에 여유가 있으니 아케인 셍텀에서 어댑트 업그레이드 된 소서리스 한기를 뽑는것도 괜찮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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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꾼이 또 눈보라를 맞고 있습니다. 상대가 캐슬테크는 올렸는데 별다른 고급유닛이 나올 상황이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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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어째 안오시고 사냥만 계속하시는거 같군요. 견제를 좀 더 신경 쓰셨으면 하는 바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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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초토화된 상대 진영입니다. 자원 상황을 보시는 것도. 블러드 메이지를 추가 한다고 자원이 바닥나버린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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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쎄컨 마운틴킹과 풋맨이 사냥하는 모습입니다. 저는 상당히 타이밍도 늦고 어설프게 했으나 컨트롤이 좀 더 괜찮으시거나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깔끔하게 될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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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계속적으로 견제를 해줍니다. 대략적으로 이렇게 운영을 하여서 자원적인 차이를 계속 더 크게하여서 격차를 더 크게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세부적인 사항
1.어떻게든 빠른 멀티를 가져가야 합니다. 한타이밍이 늦더라도 가져가고 한번 찔러보고 3렙을 만들어 지속적인 견제로 시간을 끌어 줘야 합니다.
2.휴먼전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오크전과 언데드 전에서도 사용 해보았으나 휴먼전이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내는 것 같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오크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언데드는 한번에 일꾼을 다 죽이기 힘들기 때문에 조금 힘들것 같고 나이트 엘프를 상대로는 검증된바가 없고 블리자드로 무리하게 견제할 요소가 없다고 봅니다. 즉, 휴먼,오크,언데드에게 사용가능하나 효율은 휴먼>오크>언데드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나이트 엘프는 좀더 연구가 필요할꺼 같습니다.
물론 나이트 엘프를 제외한 종족으로는 경기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3.이 전략의 핵심은 견제와 사냥을 동시에 하는 것에 있습니다. 물론 저야 워낙 운영이 깔끔하지 못하고 컨트롤도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지만 고수님들이 하신다면 더 나은 결과가 나올것 같습니다.
이번 경기처럼 무시하고 사냥을 한다면 치명적인 자원적 타격을 입게되고 이것을 대비하러 오거나 병력을 일부 두더라도 상대적으로 멀티의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4.쎄컨 영웅도 포탈을 하나 사들고 다녀야 합니다.(저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빠른 멀티가 전제 조건이기 때문에 포탈을 하나 더 사는 것은 크게 부담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3렙후에 리트레이닝 북을 이용한 블리자드 견제도 사실상 시간을 끄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멀티의 활성화 시간을 벌기 위한 방법이죠.
5.이것을 응용하여 다른 여러가지를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만의 생각인지는 몰라도 한 영웅이 견제가고 나머지 영웅이 사냥 가능한 플레이가 된다면 좀더 휴먼전에 부담을 느끼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소위 우방이라는 타워 도배에 스카이를 갔지만 어차피 견제로 인해 자원수급이 원할하지 않으므로 후에 어떠한 조합을 가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선 블러드 메이지 3렙 만들고 세컨 영웅이랑 교체하고 견제가는 플레이랑 유사합니다. 다만 저와 같은 경우는 아크메이지 특유의 소환물 사냥으로 3렙을 빨리 만든다음에 (물론 멀티도 빨리 가져갑니다.) 리트레이닝 북을 이용해 상대가 예기치 못한 견제를 한다는데 요점이 있습니다.
-리플레이는 올렸지만 제가 못하므로 저의 실력과 APM등등에 대해서는 악플을 올리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안그래도 100에서 130대밖에 안나오는데 이렇게 견제랑 사냥을 한꺼번에 하려니 더 안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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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서비스 입니다. 어떤 함정인지 맞추어 보세요. 힌트는 중순양함입니다.
국적까지 가르쳐 드리면 범위가 너무 좁을꺼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