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데드게시판에 오크전에 관해 쓴글이 있습니다만; 오크전에 고전하는 많은
언데분들을 보면 답답함을 느껴 이 글을 써봅니다;
통상 왜 대다수 언데드 프로게이머는 핀드를 버려두고 구울 + 핀드의 조합을 게임에 쓰느냐? 함은 레이더의 타이밍 문제입니다. 통상적으로 핀드빌드를
갈시에 홀업이 오크보다 늦고 레이더 추가 타이밍에 한타에서 이기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비스 완성후 레이더 1기 생산후 인스네어를 개발하는데 개발후 레이더가 모일때 대부분 언데드가 홀업완성후 세컨리치를 뽑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언데드는 무난하게 핀드2기~3기에 홀업과
1기에 홀업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것은 언데유저의 재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데나2렙에 비스 취소 시키는 찌르기도 있는데 성공만 한다면 아주 유리하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2렙 찌르기보다 홀업전 3렙이상 찍고
리치 추가후 교전으로 이득을 본 후 게임을 마무리 짓는 경우입니다.
(언데드로 오크를 이기는 시나리오) <핀드 빌드>
1. 선블마일 경우 사냥에 방해를 받지 않고 어콜피해를 없앤다(오크전3리플참조) 선 파셔일경우 대부분 오크는 사냥중심
2. 언제나 강조하지만 깔끔하고 빠른 사냥은 필수(홀업전 데나렙3이상 목표)
3. 홀업 후 쉐이드생산! (오크의 멀티와 움직임, 병력구성,태크파악 예)그런트
레이더에서 투비스 윈라로 넘어갈때=핀드추가 그런트+레이더에 집중=디스나
프웜)
4. 레이더가 나왔다고 움츠려 드는 게임운영은 gg를 부른다. 쉐이드 정찰을
쉬지 말고 오크가 사냥할때 뒤치기를 하면 이득을 많이 본다.
5. 교전시 해골완드2개, 진형(맵 마다 상대방 본진 앞ex)터락,트메 이나 핀드가
유리한 진형을 생각하고 싸우자)
6. 오크의 최대 약점(병력 추가가 느리다), 핀드는 컨트롤과 교전에 따라 죽지
않고 버티는것이 가장 큰 장점이므로(자원 세이브가된다) 첫교전이 제일 중요하다. < 홀업후 리치나오면 마나포션1개의 센스.. 첫교전하기 전 칲튼3렙을
주었다면 이기기 힘들어진다 >
7. 멀티를 먹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지 말라.. 일꾼채우기 전까지는 멀티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강조하지만 오크전은 교전이다..
8. 디스or프웜이냐 선택은 영웅렙과 함께 게임상황을 봐서 결정한다. 대부분
디스가 교전이나 게임운영에 유리하지만 언제나 프웜은 컨트롤에 따라 대박을
부른다.
9. 오크가 만약 무한 견제모드로 게임을 한다= 홀업후 슬래터취소용 오크의
찌르기는 그 전에 먼저 오크본진을 찔러서 대략 교전후(핀드는 잃으면 안된다)
포탈~ 그러면 슬래터는 완성되어있다. <무한 견제 오크는 방어만 잘해도 이긴다>
10. 의외로 교전시 힐스1장이 대박을 부른다. 체라를 맞고 그런트가 펼쳐져서
핀드다수를 칠때에 유용하고 데나의 코일을 공격으로 돌리는 장점이 있다.
데나에게 무포나 힐포는 교전시 아주 큰 도움이 된다
11. 업글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핀드나 디스는 업글 한것과 안 한것이 천지 차이다) 일꾼피해나 교전대패가 없다면 방1 공1 방2 공2 방3 공3을 추천한다.
자원에 여력이 없다면 방업중심!
12. 오크에게 멀티를 주고 3분이상 돌리게 놔두면 안된다. 트메같은 경우는
멀티한 곳 뒤가 핀드 진형대박인 장소다.
13. 오크의 언데드전 대세는 그런트 레이더후 멀티 먹으면서 2비스 윈라.
워스톰칲튼... 1. 멀티를 짓기전에 취소시킨다 2. 윈라가 소수(1~4기) 타이밍
에 찔러서 교전에서 승리한다
둘중 하나가 되어야한다.
14. 요즘은 잘 없지만 우방오크는 멀티만 허용하지 않으면 핀드빌드로
필승이다. 본진자원으로 돌리는 윈라는 항상 한계가 있다.
두서없이 적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리플보다 더 나은 리플을 참조한다면 오크는 분명 약점이 많은 종족입니다. 뭐 밸런스가 무너졌니 뭐니 하는 말보다는 실력으로 극복하는 모습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아직 놀우드나 로템,에코아일을 제외하고는 레더맵 밸런스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에코아일오크전은 제가 전에 선팬더 세컨핏로전략
을 올렸습니다.(휴먼으로해서도 괜찮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