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상 조금씩 추가합니다.
리플레이로 보는게 설명상 빠릅니다.
기본전략은 아래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휴먼전
네 휴먼전입니다.
원 태크트리는 다 똑같이 마추겠습니다만.
대휴먼전은 영웅견제로 시간을 벌어줘야 하므로 (혹은 빠른타이밍 타워방지로)
알타 문웰 그대로 갑니다.
그후 헌트리스를 꾸준히 추가하면서
견제를 하지만..워젤이 있는데....풋맨 피 적다고 무리하거나..
그래선 절대 Never 안됩니다.
치고 빠지기 치고 빠지기 컨트롤 하면서
풋맨피를 깎아주고 간혹 엠신으로 한마리씩 잡아줍니다.
상대방이 컨트롤이 좋으면?
그냥 풋맨 피깎고 본진들어가게 한다음 건물을 때려주고 일꾼 때려주면서
압박을 합니다
(문웰이 투워헌트리스는 부족하기때문에 휴먼전에 잘 안쓰이는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언제나 헌트리스 피관리가 생명이구요
헌트리스는 6~7마리를 넘기면 무조건 안됩니다 never ...(물론 상대가 투베럭일경우 넘겨도 됩니다 -3-;;)
적당히 5기쯤에 태크를 타고 꾸준히 견제 견제 견제...노 사냥입니다.
테번맵일경우 후 다래 노테번은 후키퍼로 찍고 계속 견제이구요
이정도면 헌트리스는 적당하다싶을때 (그때가 언제냐면 키퍼가 나올때쯤부터 안뽑아도 됩니다.)
투로어를 올리면서 드라이어드 아쳐 헌트리스로 갑니다.
이런식으로 꾸준히 견제하다가 중간에 멀티...(노테번맵 투리버는 멀티하기 쉽기때문에...찌른뒤 바로 멀티하면되겠죠..로템?저도 모릅니다 -3-;)
이런식으로 가면서 아쳐드라를 가면 무난히 이깁니다.
상대가 타워 쑥대밭을 만들었다? 글쓰 3기정도 갖춰주심됩니다.
아쳐공업은 언제나 필수
오크전
휴먼전은 단순했습니다.
이유는 역시 라지컬이나 풋지컬이기 때문이고 둘다 거기서 거기이기때문이죠 -3-;;
그럼 이제 오크전입니다.
투워 헌트로 견제할때 보통 샤먼은 절대 안나온다고 보심 됩니다 -3-;;
샤먼을 뽑는다면...힘싸움을 포기했다고밖에;;
작설하고 오크전에선 상대방 오크의 상태를 심히 계속 봐야합니다.
상대방의 전략은
투베럭 / 워베럭 투비스 / 원베럭 워비스입니다.
아시다시피 앞부터 그런트 디몰 / 그런트 윈라 / 그런트 레이더입니다.
우선 투워헌트 써보신 분들 아시겠지만 윈라가 압박입니다....만
프문 키퍼에 아쳐 2기정도면 윈라 2~3기정돈 커버가 가능하구요
투베럭부터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투베럭
-상대방이 투베럭을 선택했을경우 보통 러시거리가 짧은 곳이 대부분일겁니다.
그렇지않고 투베럭이라면 타워링or 온리 헤헌도 고려해보시구요...꽤쌥니다;
여튼 상대가 투베럭?
그럼 견제 실컷하자..! ㄹㅏ는 마인드를 가지고 게임에 임해 줍니다.
헌트리스로 꾸준히 압박을 해주며 헌트수는 대략 5~6기안팍...(많으면 디몰밥..) 적으면 그런트밥..
2워 2로어를 사용하구요
헌트리스로 꾸준히 압박하다 세컨을 보고 (쉐헌이면 ...빠져주는게 예의..)
쉐헌이 아니면 계속 압박해줍니다.
주로 건물을 때려가면서 뒤로 빠지는 센스가 필요하구요.
세컨 키퍼가 나오고 위습한기와 다시 압박을 시작합니다.
압박을 하고있으면 드라이어드가 생산되게 되는데요 그럼 잠시 피가 마니 부족할테니 빠져줍니다.
드라 어볼업글 ( 물론 쉐헌일때만..) 해주고
바로 견제를 해주기시작합니다.
드라네기부터 컨트롤을 잘하면서 그런트만 계속 끊어줍니다.
디몰엔 욕심내선 안되구요
꾸준히 드라로 그런트를 잡아주면서 아쳐수를 늘립니다.
(그런트는 잡아주지 않고 아쳐만 늘리면 스킬쇼+그런트에 녹습니다 -3-;;)
그러자니 드라수를 너무 늘리면 디몰밥이구요.
여튼 그런식으로 그런트만 잡아주면서 멀티먹은 힘을 발휘해줍니다..
1/2 윈라에 대한 대처법
-윈라에 대한 대처법은...머 크게없습니다.
상대는 보통 윈라를 갔다가 레이더로 전환을 하게되어있기때문에 무턱대고 아쳐만 늘리면 손해를 보구요..정찰이 필수입니다.
윈라는 계속 압박하다 투비스면 윈라라는걸 파악해야합니다
쉐헌+윈라면 헌트 3~4기 먹히는건 순식간이죠..
빠졌다가 아쳐수 4기정도 늘리고 드라 탈론 한두기씩만 모으고 다시 찔러줍니다.
어차피 상대도 윈라기때문에 사냥보단 견제 + 찌르기에 치중할겁니다.
서로 계속 교전을 벌여주면 역시나 저가 유닛인 나엘이 이득을 취하게 되고
상대방은 윈라에서 레이더로 교체를 하는순간 멀티를 합니다.
(가급적이면 사방에 깔아주면서 )
프문이 고렙이 되면 고렙이 될수록 윈라는 적은 아쳐수로도 커버가 가능하며
드라 탈론만으로도 대처가 가능하기때문에 헌트수를 늘려줍니다.(블마의 압박도 피할겸..)
그런식으로 멀티를 못하게 계속 위습정찰해주시고 4렙때 부엉이찍고 정찰을 계속해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1 그런트 레이더
정석대로 나가면 됩니다.써진대로..
이것을 위한 전략이기때문에
중간에 폭발하는 나엘의 힘을 1/1의 생산력으론 방어하기 힘들꺼라고 봅니다.
언데전
-아직 ...글을 쓰기엔 부족한게 많아서 보류
나엘전
-상대방은 투로어 곰탱이 투워 헌트리스 1/1/1 아쳐탈론 1/2 아쳐드라 식으로
여러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역시 2/1/1의 가장 고비는 나나전이구요 ㅠ.ㅠ...복잡 예매로도 설명이 안됩니다.
곰탱이는 우선 2/1/1의 중간화력으로 최대한 이득을 취하고 멀티의 힘으로 이겨야합니다.
헌트수를 줄여선 안되고 헌트수는 곰이 나오는 순간부터 생산중단합니다
헌트수는 대략 6~8기 사이 이건 자신의 역량에 맡깁니다.
투워헌트 상대
-투워헌트는 헌트가 4기일때 태크를 타며 꾸준히 압박을 해주는척하면서
절대 헌트피가 달지않게 해주는게 생명입니다.
헌트피가 줄면 문웰부족이 되기때문에 글쓰추가한뒤 찌르면 살짝 대책이 없습니다.
그럴땐 100100 하다가 키퍼가 나올때부터 계속 압박하고 원로어로 드라추가 아쳐추가...헌트리스드라로 헌트를 꾸준히 꺾어주면서 아쳐모이면 싸워주심 됩니다.
그후 2/2 로 가시면 되구요 멀티의 힘을 받을때부터 급격히 기울겁니다.
멀티체크가 생명이죠
1/2 드라이어드 아쳐
말이 필요없습니다..그냥 아쳐수만 꾸준히 끊어주시다가 아쳐와 드라를 추가하면 프문의 힘을 받는 나엘이 이길수밖에 없다는 말밖에..
역시나 2/2 아쳐 드라가 좋습니다
1/1/1...<==이걸상대로 가장좋은건 2/1/1이 아니라 2/2이구요
탈론을 무시한 아쳐드라로 이기면 됩니다
전략은 투워 원로어 원윈드입니다.
요새들어서 선블마 원그런트 찌르기 마니 당해보셨을겁니다.
그건 나엘이 아쳐체제로 (컨믿고 하는..) 가는 플레이가 많아지다보니
다수의 고렙 오크들은 선블마 원그런트에서 블마에 웨이찍고 견제를 옵니다.
아쳐가 3~4기 잡힌뒤 태크가 완성되면..태크를 타도 ...별로 할게없는데다
로어윈드는 짓지 못하거나 간신히 짓고 끝나는 경우가 다반사일겁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것이 2/1/1이구요.
영웅조합은 프문+비마입니다.
그럼 많은분들이 데몬 / 비마도 좋을텐데 왜 ㅎ ㅔ필 프문이냐 라는 질문이 있을겁니다.
물론 데몬 /비마가 정석인데다 워낙 견제 사냥좋아서 강하지만
선블 후쉐헌하면 찌르기 위주로 와서 견제위주의 데몬이라도 마나번을 쓸기회가 얼마없고...2/1/1의 힘을 별로 받지 못합니다.
비마는 블마의 꾸준한 견제...로 사냥하기가 힘들어서...입니다.
그럼 왜 품운?
1.역시나 초반에 마나소비가 적고 투워헌트리스에 가장좋은 영웅중 하나이기때문.
2.2/1/1은 전부 원거리 유닛입니다..힐스+오라라면 말안해도 아시겠죠
3.한타찌르기의 부족함은 후비마로 극복..
그럼 영웅잡을 게 없다...라고 하실지 몰라도.
초반엔 헌트리스의 이속과 공격력+많은 피로 굳이 무리해서 영웅이나 유닛을 짤라줄필요없이 압박만 합니다.
태크가 늦은만큼 상대방을 괴롭혀줘야합니다.
태크를 언제타느냐 그건 선택입니다.
이전략의 승패가 갈라지는건 태크의 속도입니다.
이때는 자신만의 상황판단력과 직관력 정찰에 모든걸 걸어야죠
승률의 90%를 좌우하는 타이밍이기때문에 절대 소홀이 해선 안됩니다
왜?
태크가 빠르면 타워링을 당할수 잇습니다.
태크가 느리면 빠른 세컨추가로 헌트 2~3기를 끊길수있습니다.
태크가 어정쩡하다고 해서 좋은것도 아니구요.
또한 헌트리스가 많아도좋으냐?
아닙니다..헌트리스가 많으면 스카이 or 다수 그런트 레이더or 디몰에 힘싸움이 밀릴수잇습니다.
한마디로 태크타이밍과 헌트리스수의 조절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지요.
그럼 이제 본격적인 전략에 들어갑니다.
빌드
1.초반에 알타를 짓는 타이밍도 살짝 늦춥니다.
[이유는?
빨라서 이득이 되는게 없기때문입니다. 상대방이 블마로 일꾼잡으로 오는걸 막거나 파셔 사냥을 막거나...선 알타를 바로 짓어서는 이도저도 아니니까요.]
나무를 조금더 캔뒤 재는..이른바 +5태크입니다.
첫위습 나무에 걸고 +5나무캐면 알타 다음 위습 나무에 걸고 +5나무캐면 문웰
다음 위습 나무에 걸고 +5되면 금광
그다음은 계속 위습찍습니다.
...정찰은 문웰짓은 위습으로..
그다음 나무가 모이는데로 워랑 헌터스홀 문웰 추가를 해주고 위습은 20인구수까지..영웅포함
2.4위습 금광 1위습 나무
6위습 문웰 7위습 나무 8위습 금광 문웰반정도에 알타
나무 160모이는데로 워 헌터스홀 동시 짓고
40모이면 문웰..
두가지로 나눌수있습니다.
태크는 적당히 헌트가 2~3기사이에 하는게 일반적이구요
태크후 후비마를 먼저 누르고 윈드로어를 추가해줍니다.
비마가 나오면 퀼비를 두마리 모아서 바로 또 찔러주구요.(보통 계속 압박하다 비마뽑자마자 바로 압박..)
(퀼비가 버러우몸빵해주고 헌트가 나서는게 좋습니다)
멀티는 한방찌른뒤 하거나 다시 찌르고 멀티 이런식으로....(상황을 봐가며..)
2/1/1의 힘은 중반이기때문에 전 가급적이면 멀티없이 꾸준히 압박합니다.
(중간에 사냥하는 타이밍엔 주로 오크가 트리 테러를 노리기때문이죠..)
그런트만 꾸준히 잡아주시면서 아쳐비율을 높여주고 드라 탈론추가를 꼼꼼히 ㅎ ㅏ신다면 승률은 어느정도 보장됩니다.
이것이 최강의 승률은 아니지만 제나름대로의 해결책이구요.
아쳐와 퀼비 탈론은 디몰점사를 해주시는게 좋지만 보통
1.그런트 2.디몰 3.레이더순으로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상대방 블마가 유난히 앞으로 다가오면 틈을 타 점사하면 금방입니다.
운영
보통 투워헌트는 최대한 빨리끝내라 그렇지 않으면 진다라는 말씀이 많을겁니다.(리플을 피방에 저장하고 온경우가 많아 올릴께 부족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가령 수학적으로 보면 이렇게 되겠죠
상대방이 1분의 시간을( 이정도면 어마어마하죠...) 먼저 태크를 탔다..
그러니까 무조건 이긴다?? ㄴㄴ
그럼 태크를 탄만큼 자원을 초반에 날린거고 그만큼 빌드도 느려지는겁니다.
그시간에 투워헌트리스는 1분이상의 시간을 버는거죠.
한마디로 손해를 그만큼 입히면 됩니다.
-------------------------운영의 목표-------------------------------
오크의 힘은 멀까요???
바로 그런트입니다.
그런트+레이더or 그런트+디몰+레이더 +@ ( 설렁탕 샴언 )
이모든 조합은 그런트가 밑바탕되지않고 그런트 3~4기 디몰 3~4 이런다거나
그런트4기정도에 레이더 4~5기 이러면
화력이란게 생기지가 않죠..(몸빵역시도요..)
1.그런트를 얼마나 끊어주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나오지도 않는 상대에게 버러우공격당하면서 그런트를 끊느냐
그건아닙니다...그럴경우 피해는 99%나엘이 입습니다.
두번째 목표..
2.버러우및 상점 비스테리 짓는 타이밍을 늦춰라.
그렇습니다.
상대방이 나오지않으면 그만큼 자원낭비를 하게하면 되고
태크를 일찍탔지만 빌드를 늦추면 되는겁니다.
자원낭비는 어떻게?? 타워로
그럼 빌드는 비스테리를 늦추는걸로 해주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상대방의 버러우가 바깥에 있으면 프문이 몸빵하고 버러우를 깨면되구요
상대방 버러우가 안쪽에있으면 상점과 비스테를부수면서 견제를 해주면 됩니다.
투워헌트리스 나엘이 포탈탈리가 없죠??(선프문이니깐요...)
포탈이 있으니 무리다 싶음 포탈!!(가능한 아낍시다...그래야 다음타이밍에 폭발하니깐요 )
3.상대방의 타워건설
투워헌트리스를 하면서 느끼는 걸겁니다 상대방이 타워두개만 완성시켜도 정말 짜증난다고..
맞습니다...짜증납니다.
하지만 숙달되면 오히려 승리의 웃음이 나올겁니다.
타워가 쌉니다..하지만 가난한상태에서의 타워도 쌀까요??
아닙니다...가난한상태를 느껴보심 알겠지만 타워하나도 비싸서...그런트를 ,레이더를 , 버러우를 하면서 정말 아끼고 아껴서 짓는겁니다.
그렇기 떄문에 효율이 큰거죠..
노베럭 or 우방은??? 헌트를 적게뽑고 꾸준히 견제하면서 위습테러못하게 아쳐로 타워짓는거 강제 부수고
글쓰 추가하면됩니다.
간단할까요??쉽진 않습니다..
왜냐면 이런건 전부 초를 다투는 타이밍이기떄문입니다.
헌트와 글쓰 드라는 인구수를 마니 먹는 3이고 탈론 아쳐는 인구수를 2먹습니다.
헌트의 많은 비율은 화력을 떨어트리고 아쳐의 많은 비율은 몸빵을 떨어트립니다.
언제나 적절하게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힐스는 낭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힐스는 1/1/1에 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들 하죠.
맞는 말입니다만..그건 인구수가 많을때 이야기입니다.
인구수는 50정도인데 힐스두장드는건..
자살행위입니다
명심해주세요
4.트리업의 타이밍
제 전략은 보시면 아시다시피 테크를 타는 전략입니다.
투워헌트로 밀어붙이다 끝이 나는 전략이 아닙니다.
투워헌트해보신분들 아시겠지만
타워를 두개정도짓고 버티다 스카이를 하면...그냥 아쳐만으론 대책이 없습니다..
다들 아시겠죠?
거기다가..헌트 아쳐만 있고 원영웅이라면 투영웅의 먹잇감이죠..
그렇기때문에 태크는 필수요소 입니다.
언제타느냐가 중요할뿐이죠.
태크의 타이밍역시 승패의 갈림길이 됩니다.
타워링방어및 견제가 모두 될정도를 계산하고 해야합니다.
상대방이 타워링을 노린다 싶음 태크는 취소시키는게 좋습니다.
태크타고 막아봤자 디몰추가되면서 재차타워러시에 지는경우가 많기때문이죠
그렇다고 태크를 빨리타면 투워헌트한 이유도 사라지게 됩니다.
투워헌트의 가장큰 이유는
압박이란걸 명심하지마세요
5.그렇다면 우방or 타워2~3개 어떻게 해야될까?
-상대방이 우방을 한다
여기서 전 많은분들이 우방을 힘들어하기에
그거에 대해 상세히 적겠습니다.
1. 노베럭 우방
-노베럭우방이라면 선블마죠
그렇다면 우선 헌트리스는 3기이상이 있어야 합니다.이유는?
어차피 아쳐가 많아도 도착할때쯤 타워는 완성되고 오히려 타워에 먹히는 수가 많습니다.
헌트리스를 다수추가해서
타워를 최대한 늦춰줍니다.
그리고 아쳐를 추가..한뒤 아쳐는 대기 그뒤 글쓰추가.
위습 2기정도 끌고오는게 좋구요.
헌트리스로 압박해 블마의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헌트리스 추가이후 태크탄뒤 아쳐를 추가해주는게 좋구요.
그뒤 아쳐를 5~8기 사이로 뽑아
상대방의 타워사거리를 이용해 안닿는곳에서 압박을 합니다.
그뒤 글쓰 2기정도 추가
(공업을 꾸준히 눌러줍니다.)
태크가 완성되면 후비마 퀼비찍고 글쓰 3기정도 갖춘뒤 아쳐를 계속 찍어주면서 프텍짓고 퀼비 모으면 스카이는 근처에 발을 못댑니다.
상대가 디몰일 지라도...프문오라받고 공2업된 글쓰를 무시못합니다.
타워밭이기때문에 사거리에 닿는 겉쪽 타워만 제거후 생산건물을 파괴하고
디몰은 아쳐가 제가해주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2.베럭후 우방
-베럭후우방이라면 오히려 상대하기가쉽습니다.
왜냐면 늦은 우방이기때문에 헌트리스로 꾸준히 손이가게
타워를 취소or 파괴해주면서 끊임없이 괴롭혀줍니다.
무조건 타워취소에 열을 내면 헌트리스가 정작 중요할때 활약을 못합니다.
(중요할때라면 역시 다른건물을 지을때 그걸 견제해주는것...)
가급적이면 무리없이 견제해주고 헌트 4기에서 빠른아쳐추가로 아쳐로
타워를 제거해줍니다
보통 베럭>>우방은 안쪽에 타워를 건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견제하면서 글쓰를 추가해주는게 좋구요 사거리 안닿는곳에서 아쳐로 견제한뒤 세컨비마 추가하면 됩니다.
그훈 역시 2/1/1이구요
조심조심!
제가 말하는 2/1/1은 조심할께 많습니다.
일반적인 방송경기의 나오전을 보면 나엘이 무한멀티를 돌리지만 실제 레더맵에선
입구가 뻥뚫려있고 멀티와의 거리도 멀어
쉽게 멀티나 본진을 테러당할수 있습니다.
다이긴겜도 테러후 타워링이나 몰타에 당해서 지는경우도 많구요.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테러에 조심해야합니다.
이기고있는 경기일수록 상대방은 트리테러를 하려고 할겁니다.
무한 ㅅ ㅏ냥은 좋지않습니다.
깔끔하게 사냥을 한뒤 다시 압박 이런식으로 해주는게 좋구요
저같은경운 계속 밀어붙입니다.
사냥은 한번정도하구요.
밀어붙인뒤 상대방은 보통 안전한 루트를 원합니다.(피가 부족해서 무리하진 않기때문에...)
주로 상점이나 멀티위주로 사냥을 하려는 경향이 있죠...(명심!)
이럴땐 그냥 버러우테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돌아다니다 테러당하면 포탈만 날리는 수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습은 본진입구쪽에 몇기씩 두는게 좋습니다
사냥 or 찌르기때 몰래 타워링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이죠.
부족한감이 있어서 내일쯤에 다시 글을 읽어가며 수정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