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는 다른 종족들과는 다르게..
승리의 카드를 꺼내고 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나엘의 원워 투윈드 탈론, 휴먼의 라지컬, 언데의 보미디스
이런것들이 오크에겐 없죠.. 암울 하시다구요?? 대신 오크에겐 선택권이 있습니다.
이 선택권이란것은 정말 중요한데요..
타 종족들이 무조건 자신들이 정해진 조합을 갖추려고 하면..
그 조합의 카운터로 빌드를 변경하는것이죠..
그러기 위해선 오크의 정석과 오크만의 센스를 가지셔야 합니다..
오크의 정석 빌드
1. 선배럭빌드 - 5피온 알타->6피온 버로우->7피온 배럭->8피온부터 나무->알타완성된것으로 금광
2. 후배럭 - 5피온 알타->6피온 버로우->7피온금광->8피온부터영웅포함 인구수17까지 나무->홀업->나무50되면 배럭->연속으로버로우 두개
장단점
선배럭 - 홀업이 늦은 단점이 있지만. 안정적인 초반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95%이상의 게임을 선배럭을 씁니다. 홀업완료전에 빌드가 상당히 깔끔하고 그런트 4기로 활용할 수 있는것이 많죠. 단점이라곤 홀업늦는것뿐??
후배럭 - 홀업이 빠른 장점이 있지만. 중요한건 상대본진과 거리가 가까울시에 올라가던 배럭이 취소 될 수도 있습니다.. 러시거리가 긴곳에서 사용해야겠죠? 후배럭의 장점은 빠른 새컨영웅으로 오크의 화력을 담당하는 새컨영웅들의 빠른 사냥을 도와줍니다. 홀업하고 그런트 2~3기 타이밍에 새컨영웅 확보가능, 중립영웅 사용할 경우 그런트 2기타이밍ㅋ
우선은 선배럭을 추천합니다. 제가 예전에 주로 쓰던건 후배럭인데.
후배럭은 중간중간 찌르기에 취약한면모를 보입니다. 초반에 특히 위험하고.
우선은 빌드가 깔끔하게 진행되는 선배럭을 몸에 익혀두시는게 좋습니다.
선배럭으로 그런트 4기가 오크의 진행을 깔끔하게 하는 원동력이죠.
선영웅선택은
휴먼,언데전 = 파시어
오크,나엘전 = 블마
두가지가 대세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우선 휴먼전은 AOE없이는 라지컬이나 풋지컬 등을 녹이기가 힘듭니다..
프리의 힐도 있고 그런트 레이더만으로는 힘들기때문에 파시어를 선택합니다..
언데전 역시 AOE없이는 유닛을 한타교전에 화력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파시어를 선택합니다.
에컬 견재에도 좋고.
오크와 나엘전엔 블마가 좋습니다.
오오전의 경우 파시어의 카운터로 블마가 제격이구요..
나엘전엔 위습견재나 물론 심시티를 거의 대부분하기 때문에
초반 건물 견재나 아처줄이기 등등에 블마가 좋습니다. 어차피 파시어는 마나번의 압박이 심해서
도망다니면서 외계인 사냥이 성공하지 않으면 나중에 오크의 레인지 유닛으로 전락하기 때문에
블마가 좋습니다.
파시어를 쓸때 그런트 컨트롤 방법
초반싸움에서 그런트가 체력이 높은것을 너무 믿지 마시고.
상대의 유닛과의 싸움보단 늑대와 함께 상대의 영웅을 쳐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의 밀리유닛과의 교전은 오히려 오크가 손해라고 생각됩니다.
오크의 유일한 회복수단인 꿀단지가 바로바로 회복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의 밀리유닛과 치고 박다간 빨피된 그런트 회복되는중에 상대의 새컨 찌르기 타이밍에 그냥 쉽게 무너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 영웅을 쳐줌으로서 영웅을 잡지는 못하더라도 상대가 기지 밖으로 나오지못하게 하는 압박감을 줄 수 있죠. 운좋으면 영웅을 잡기도 하죠 ㅎ
블마를 쓸때 그런트 컨트롤
블마가 선영웅일땐 그런트들을 2인 1조로 컨트롤 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미디엄 아머인유닛에겐 2인 1조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몇가지 오크의 대응 조합을 정리 하겠습니다.
*휴먼 아메 비마 투생텀 소환물 풋지컬
- 홀업후 1랏지 1비스 샤먼 위주의 생산 비스에선 윈라 윈라가 적어도 4기는 되야 합니다.
4기전에 교전을 피하고 샤먼의 퍼지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칩턴의 3레벨도 필수 요소. 마나포션은 당연 구비.
*우방 휴먼 패멀 스카이
- 두가지를선택 할 수 있습니다. 극 카운터로 홀업중에 투배럭 전환 워밀 짓고
트롤헤드헌터를 투배럭에서 마구 쏟아내서 타워링을 들어가는 전략이 있습니다.
이건 제가 만든건데 선마킹일경우 더 카운터가 됩니다.
같이 멀티가고 쓰리비스 벳라.
초반 정석으로 그런트 4기 레이더 2기 추가후 바로 멀티하고 3비스 벳라로 전환
중요한점은 상대영웅을 기지에 묶어두고 최대한 렙업을 못하게 해야합니다.
제2멀티 = 패배로 이어집니다. 멀티견재도 필수! 벳라로 하늘을 뒤덮어 보시면
휴먼의 우방스카이는 정말 통쾌한 파시어 칩턴의 둘다 6레벨을 보시게 될겁니다.
*나엘 1워 2윈드 탈론
- 이거 잘쓰는 나엘은 정말 이기기 힘듭니다. 아처가 거의 기지 밖으로 안나오죠. 견재 오면..
그러나 초반 블마 그런트로 아처를 어느정도잡아줘야 합니다.
찌르기 타이밍은 딱 2번 입니다. 초반 견재 후 홀업 완료 되고 팅커구입해서 찌르기 갑니다.
여기서 찌르기는 포탈 견재이기 때문에 아처를 줄여주고 최대한 건물 건설 방해를 해줍니다.
보통 이타이밍에 끝나는 나엘이 가장 많았습니다.
블마는 초반에 견재도 중요하지만 적어도 2~3렙은 만들어줘야 합니다.
두번째 찌르기는 디몰과 함께 갑니다.
새컨 팅커 찌르기가고 돌아오면 대략 투배럭에서 디몰 4기정도 타이밍이 나옵니다.
타워를 함께가도 좋고 이쯤되면 처음 포탈러시때 그런트를 잃지 않았다면 거의 필승 분위기죠.
*언데 선크로 핀드 디스
- 가장 까다로운 언데드죠.
후반 화력은 오크의 어느조합으로도 상대하기 힘듭니다.
착실한 영웅레벨업이 중요하고 언데의 멀티는 항상 체크 해줘야 합니다.
언데에게 멀티하나 내주면 게임은 기운거죠.
초반 최대한 파시어로 견재를 해주고 늑대 정말 꼭 살리셔야 합니다.
늑대 경험치가 너무 높아서 자동렙업 시켜주는 현상 방지 하시려면 늑대는 그런트와 사냥을 보내고
파시어로만 괴롭혀주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칩턴의 스킬은 쇼웩2/스톰프1/인듀1 추천합니다. 전 3렙일때도 가끔 1/1/1로 올립니다.
마나포션 필수.
후반 화력은 그런트 4기이후 투비스 윈라 줄창 뽑아대고 윈라는 모이기전에는 절대 싸울 필요 없습니다.
레이더 2기가 오크에게 타이밍이고. 상대의 슬레터나 사냥에서 핀드를 끊어 먹습니다.
선크로는 상대적으로 데나가 늦게 나오기 때문에 코일렙도 낮죠 ㅋ
*오오전 선파시어 새컨파로
- 오오전에는 블마가 좋습니다. 그에 대한 카운터로 블마에겐 파로가 답이다. 라고 하여..
파로 뽑고 오는 오크가 많죠. 이럴때.. 쉐헌을 취소 합니다.
바로 나가씨 뽑아줍니다. 게임이 그냥 기울어버립니다. 파시어 파로에게 초카운터가 새컨 나가씨입니다.
써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ㅎ.
약간의 오크급 센스들
1. 파시어 1렙 견재보단 2렙 견재가 월등히 좋다.
2. 화력싸움이 불리한 종족(휴먼,언데)과의 교전은 칩턴의 쇼크웨이브가 2렙이 되기전엔 교전을 피한다.
3. 정석을 몸에 익히자.
4. 따라가는 빌드를 익히자.
5. 블마는 몸빵유닛이 아니다. 데몬과 착각 하지말자. 블마에겐 이베이젼이 없다. 위기시 한번쯤 윈드워크를 쓸수 있는 마나는 유지하자.
6. 파시어나 쉐헌을 쓸때 초반 유닛 잡을때 꼭 모션 컨트롤 해주자.
7. 나무가 여유있을땐 가차없이 방업먼저 한다. 물론 윈라나 디몰은 공업먼저 ㅋ
8. 꿋꿋하게 오크스럽게 꾸준하게 플레이해야한다.
-끝
ps. 이상 Mist 클랜의 초허접 마스터의 팁이었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