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데드가 난감할때...
[굴빌드시]
1. 굴빌드는 올인이 아닌 이상 보통 견제와 테크를 동시에 올리고자 할때 선택합니다. 데나의 기동성을 바탕으로 소수굴만으로 초중반을 버티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문제는 언데 2tier에는 딱히 추가될 유닛이 없다는 점입니다. (나엘상대 가골 제외) 이때 포탈을 각오하고 들어오는 과감한 타이밍 러쉬는 언데에게 ㅈㅈ의 위기감을 줍니다.
2. 사냥을 위해 굴을 사용하는 경우 데나의 코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통은 코일로 굴을 치료하기보다는 나무캐는 굴과 피가 없는 굴을 바꿔치기 하는 식으로 사냥을 진행합니다. 새벽 두세시쯤 언데 본진을 노려보세요. 운이 좋다면 몇대 툭툭 건드리는것만으로도 굴 두셋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3. 굴은 프렌지업 전까지는 그리 좋은 유닛이 아닙니다만 그렇다고 유닛으로 잡기는 어렵습니다. 명심하세요. 굴을 잡는것은 유닛이 아닌 영웅의 AOE입니다. 굴빌드임을 확인할 경우 극초반 견제보다는 AOE가 가능한 선영웅을 뽑아 3렙까지 광렙을 한 후 과감한 찌르기나 한타를 노려보세요. 기대 이상의 이득을 볼 것입니다.
4. 굴빌드 자체가 3tier 이후를 노리겠다는 말입니다. 오크나 휴먼 상대시 디스를 최우선적으로 뽑을 것이므로 3tier직전의 언데는 보통 옵시 여러대를 주렁주렁 매달고 다닙니다. 화력이라고는 데나, 리치, 소수굴이 전부이므로 이때를 끝내기 타이밍으로 설정합시다.
5. 언데는 멀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디스나 어보미 등은 자원을 많이 먹는 유닛입니다. 언데는 이것을 초중반 유닛을 줄임으로서 해결합니다. 따라서 언데 입장에서는 굴 하나, 포탈 하나값이 천금과도 같이 느껴집니다. 이때의 언데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소모전 내지는 포탈전입니다. 언데가 포탈 하나를 더 탈경우 디스 하나가 더 줄어듭니다.
* 결론 - 극초반 광렙. 3렙후 과감한 찌르기. 2tier에서 물량 확보후 압박 내지는 소모전 유도.
* 굴빌드 언데에게 '갖출거 다 갖추고' 싸우려고 하지 마십시오. 이미 언데 또한 보미디스 다 갖춘 상태입니다. 타종족과는 달리 언데에게는 2tier에 마땅히 추가할만한 유닛이 없다는 것이 약점입니다. 3tier 이후에는 강력할지 몰라도 2tier에는 최약체가 굴빌드 언데입니다. 영웅의 AOE를 잘 활용하십시오.
[핀드빌드시]
1. 핀드빌드의 강점은 1tier&2tier 초반의 강력함을 들 수 있습니다. 코바와 핀드의 일점사는 사냥/견제/한타쌈 모든면에서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반면 중반, 특히 레이더, 소서, 드라나 쉐헌, 나가등의 끊어먹기가 나올때쯤부터 기세가 줄어들다 후반에는 비중이 약해집니다.
2. 핀드의 단점은 충돌크기가 크다는 점입니다. 이는 밀리유닛들의 일점사를 쉽게 해줍니다. 더우기 핀드를 빼주려 할경우에도 '어깨치기'때문에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핀드를 뒤로 빼기보다는 코일을 사용하거나 버로우를 잘 이용합니다. 때문에 핀드언데를 상대할경우는 리빌이나 닥터의 워드, 더스트, 비마가 있으면 유용합니다.
3. 핀드 자체는 빠르지 않습니다. 다만 언홀리 오라로 인해 빠르게 보일 뿐입니다. 끊어먹기에 들어갈 경우 핀드가 오라의 범위만 벗어나게 해주면 됩니다. 즉 단순히 핀드를 일점사하기보다는 속도를 느리게 하는 유닛 하나만 핀드를 치고 나머지는 데나를 노리는 척 해보세요. 이후 멀어지는 데나의 뒤에서 느려진 핀드를 처리하면 됩니다.
4. 핀드는 몸빵이 아닙니다. 때문에 해골완드의 비중이 큽니다. 해골을 사용하지 못할시는 데나가 직접 몸빵을 해야하므로 주요사냥터에 매복된 위습의 기습적인 디토는 데나의 피를 늘 빨갛게 유지시켜줍니다. 어볼리쉬 매직을 쓰는 용병도 중반까지는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5. 핀드에게 극성인 유닛들을 잘 활용합시다. 휴먼의 스펠뷁, 오크의 그런트레이더, 나엘의 마자나 곰같은 유닛이 있습니다. 그러나 활용빈도나 테크, 유닛의 효율면에서 차이가 나므로 언데가 오크에게 약하고 휴먼에 강한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만 게임에 정석은 없습니다. 적어도 땡스펠뷁+블리플스 콤보는 땡핀드 언데에게만큼은 극강입니다.
6. 상점을 자주 노립시다. 옵시타이밍이 늦어지며 해골완드를 마르게 할 수 있습니다. 핀드빌드에는 양쪽 모두 타격이 큽니다.
* 결론 - 핀드상대로는 중후반을 노립니다. 테크가 늦고 마찬가지로 2tier에는 옵시 외에 없다는 점을 이용합시다. 끊어먹기 유닛과 극상성 유닛으로 홀업 직전 밀어붙히든지, 아니면 고급테크로 가던지는 선택의 자유입니다.
[기타]
1. 후반 교전시에는 반드시 먼저 디스의 마나통을 체크하세요. 디스가 마나가 풍부한 경우는 앱소브로 옵시의 마나를 흡수한 경우 외에는 없습니다(디바우어러 하지 않는 이상). 디스 세네기 이상의 마나가 풀인 경우 과감하게 포탈을 타거나 빼주신 다음 버로우나 휴먼 타워를 방어해주세요. 언데는 단 한번밖에 쓸 수 없는 기회를 놓쳐 아쉬워할 것입니다.
2. 선다레+물량핀드 : 외계인사냥이 가능한 다레로 빨리 3렙을 만든 후 물량을 앞세워 초반에 끝을 보는 경우입니다. 특히 리치가 추가되면 그 타이밍에서는 미리 알고 작정하고 대비하지 않는 이상 정말 막기 힘듭니다. 견제로 꾸준히 타이밍을 벌어 찔러 들어오는 시기를 늦추어야 합니다. 디스펠과 발빠른 밀리유닛이 갖춰진 이후에는 오히려 선데나핀드보다 쉽게 게임을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