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Rhapsody
작성일 2005-10-10 12:50:13 KST 조회 3,210
제목
선알타 핀드의 유용성

위의 리플은 50렙 이상을 제압할 수 있다는 의미로 올리는 전시용입니다.
내용은 그저 그런수준으로, 딱히 1.18 설치하셔서 보실필요는 없는 리플입니다.
만약 1.18리플이라도 필요하신분들은 따로 쪽지 주시면 40렙대 분들을 상대한 유용한것들을
보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워크계의 괴천민 랩소디라고 한다.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보자. 괴천민이 무엇일까? 하수 밑으로 분류되는 워크의 실력자! 들
을 양민 - 괴양민 - 천민 - 괴천민 순으로 나누는데, 극히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
으로 몇몇이들이 장난삼아 만든 분류이니만큼 크게 개의치 말자.]
오늘은 특별히 선알타핀드라는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자 나왔다. .


1. 전략의 개요

이 전략은 휴먼전과 나엘전에 쓰일수 있다.

휴먼전에는 선알타데나견제를 함과 동시에 본진에서는 굴의 생산을 넷에서 멈추고 핀드로 전
환, 4굴 2핀드에서 홀업을 가져간다. 1~2핀드가 나왔을 때 굴을 2~3기 동원하여 따로 사냥
을 하거나, 견제가 어느정도 되었다면 데나를 귀환시켜 동시사냥을 시작한다.
이후 정석핀드 타이밍에 상대로선 예기치못한 러쉬를 감행하고 라지컬 타이밍을 지워버린
후, 스뷁으로 전환하는 휴먼을 보미디스로 끝낸다. 휴먼이 멀티를 했다면 핀드타이밍에 언데
가 절대적인 우위를 가져간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는 사실이다.


나엘전에는 선크립트데나견제를 하되, 애콜정찰과 홀업후상점으로 최대한 빠른 홀업을 가져
간다. 휴먼전과같은 조합으로 사냥을 한다. 그후, 데나3/리치1/4핀드/1옵시 에서 러쉬를 감행
한다. 장소를 어지간히 잘못잡지 않는 한, 나엘은 사냥으로 상태가 좋지않고, 곰은 어댑트를
막 시작했을 타이밍이므로 치명적타격이 된다.

나엘은 위의 타격으로 언데가 핀드보미디스조합을 완전히 갖추기 전까지 언데본진에 올수없
고, 갖춘후엔 오히려 언데타이밍이다. 러쉬로 게임을 끝내도록하자.


..... 너무 간결하였는가. 부연설명을 덧붙이겠다.


선알타굴데드가 휴먼에게 고생하는 타이밍은 시타델 이전의 각종 찌르기타이밍이다.

선알타핀드는 일반적으로 휴먼이 선알타데나를 보면 대부분 굴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1렙,
2렙 풋맨찌르기타이밍에 디펜개발 없이 언데 본진에 난입한다. 그러나 그들은 핀드점사에 경
험치가 될뿐이다. 또는 디펜개발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데나가 2렙이면 어렵게나마 핀드무빙
으로 처리가 가능한데 본진에서 구울의 화력과 네루비안의 지원을 받았다면 그들의 운명역시
위와 크게 다르지 않게된다.

굴데드에게 가장위협이 되는 것은 시타델이전에 오는 라지컬이다. 선알타핀드는 시작은 정석
과 조금 다르나 조합이 완성되는 타이밍은 정석과 여일하므로 오히려 라지컬이 핀드의 화력
이 녹게된다. 만약 다른 곳에서 비슷한 인구수로 싸운다면 모르겠으나, 언데본진에 압박을 온
휴먼이라면 반드시 치명적 타격을 입고 돌아가게 된다.

정석핀드가 휴먼에게 어려운 것은 초반 아메가 빠른 사냥으로 레벨을 올린 후 디펜풋맨으로
강한 압박을 가하기 때문이다. 사냥시작이 늦은 정석핀드는 컨트롤이 아무리 받쳐준다한들
디펜풋맨의 압박을 이기기가 쉽지않다. 또한 본진에서는 2굴이 전부이며 이를 동원해 풋맨을
막을 경우 홀업이 상당히 늦춰지기 때문에 이 또한 여의치 않은게 사실이다.

선알타핀드는 핀드로 사냥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공백을 데나견제로서 훌륭하게 메꿔준다.
시간은 상대적인 것으로서, 내가 사냥을 하지 못하는 동안 상대가 사냥을 못한다면 상황은 같
게 되는 것이다. 핀드를 쓰는 것은 6~7핀드 데나리치 1~2옵시 타이밍 때문이 아닌가?
완성되는 타이밍은 같은데 초반을 어렵게 이겨낼필요는 없다. 물론 느낌은 개인마다 다르겠
지만 말이다.


휴먼전과 달리 나엘전은 따로 내세울 글이 없다.
전략이 좋다기보단, 내 스타일에 맞는 전략이기 때문에. 그렇다 할지라도 몇몇이들을 위해 충
고정도는 남기겠다.

곰주력의 나엘에게 고전하는 이들은 한번쯤 써보길 권한다. 핀드디스보미는 설명이 필요없는
보편적인 빌드이지만 그 것에 도달하는 과정은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수없이 갈린다. 정석핀
드로 시작한 핀디스보미는 핀드에서 다른빌드로 전환할 여지가 없다. 무조건 핀드이고, 반드
시 나가씨를 밟고 넘어가야한다.

상점을 짓지않고 애콜정찰을 하는 패스트홀업빌드는 상황에따라 가골, 프렌지구울, 핀드.. 어
느쪽이든 다채로운 변화가 가능하다. 나엘은 어떤 유닛이 나오는가를 확실히 보지 않는한, 데
드의 체제를 알 수 없다. 또한 핀데드의 백미인 옵시를 가장빨리 충원할 수 있는 빌드이며, 아
쳐를 간단하게 끊기시작하는 데나리치3/1렙을 가장빨리 갖출수 있는 빌드이다.

장점을 고루갖추고 있는 전략이지만, 모든 것은 데나견제에 근간을 두기때문에 견제에 능숙
하지 않은 이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2. 빌드
유닛생산의 완급을 조절하는 것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몫이다. 기본만 지키길 바란다.


휴먼전

[ 알타 - 지구랏 - 크립트 - 상점 - 야드 - 굴 - 지구랏 - 굴 - 해골완드 - 굴 핀드 - 네루비안 - 핀드 - 홀업 ]
이후의 빌드는 정석핀드조합 이후, 핀드디스보미의 조합을 가져갈만한 알맞은 빌드를 만들길 바란다.


나엘전

[ 크립트 - 알타 - 지구랏 - 정찰애콜 - 야드 - 굴 굴 - 네루비안 - 굴 - 지구랏 - 홀업 - 핀
드 - 상점 - 핀드 - 핀드 - 지구랏 - 슬래터하우스 - 리치 - 핀드 - 옵시 - 공업 - 시타델업 ]
중간에 완드를 사고나면 칼빌드다. 아템을 팔았다면 4번째 핀드를 빨리뽑도록 한다. 시타델
이후는 핀드보미디스를 갖추도록한다. 사냥중 굴이 1기 죽었고, 정찰애콜이 죽었다면 시타델
전 핀드는 5기가 된다


3. 사냥과 견제


휴먼전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선데나 견제다. 각자의 방법이 있으리라 믿는다.

사냥은 핀드가 2기나왔을 때 2기의 굴을 대동하고 시작한다. 선알타빌드는 본래 굴빌드로 가
기때문에 나무가 극초반외에는 부족하지않다. 허나 핀드빌드이기에 2기의 굴은 끝까지 대동
하면 반드시 나무가 부족해진다. 체력이 달았을 때 바꿔쓰거나, 아예 본진에 보내거나, 어려
운 사냥터에서만 잠시 대동하고 보내던가 하는식으로 자기만의 나무관리 방법을 체득하길 바
란다.


나엘전은 평소 가골견제를 자주했다면 쉽다. 상대가 움직이는 위습이 어디에서 나무를 캐고
있을까를 추측하고, 보아뒀다면 전부외운후 차분히 위습을 정리한다. 외부에 깔린 위습은 간
단히 정리되겠지만 문제는 본진이다.

문웰은 상당히 귀찮은 녀석이다. 문웰의 벽을 넘고 위습을 처리하는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위습을 문웰에 찍는 유저들의 경우는 문웰을 한번 데나가 공격해줌으로서 위습이 수리하다
죽도록 만드는 방법과, 문웰의 자동회복을 켜놓은 유저들의 경우는 멀리있는 위습을 처리하
거나, 거리가 조금 가깝다면 위습을 한대친후 그 위습은 문웰쪽으로 가도록 내버려두고 옆의
위습을 코일칼질로 잡도록 하는 방법이다. 사냥중에 여기까지 신경쓸수 있는 유저는 거의없
다. 위습전부를 문웰옆으로 옮기고 자동회복을 하는 유저도 있지만, 그곳은 이미 데나의 손길
이 닿지않는 범위다.

멀티견제는 정찰애콜을 나엘의 가장가까운 멀티지역에 놓은 후 나엘이 멀티하는 타이밍을 재
도록 한다. 애콜을 본 나엘이 멀티를 다른 곳에 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굴정찰
과는 다른 애콜정찰의 묘미가 아닐수 없다.
사냥방법은 휴먼전과 같다. 휴먼전보다는 나무가 남으나, 관리가 없으면 크게 다르지 않다.


4. Q&A


휴먼전

Q. 핀드를 빨리 알아챈 아메가 디펜풋맨 찌르기를 들어오면 어떻게 하나요
A. 정석핀드와 달리 4굴이 먼저 충원되어 있기 때문에 디펜풋맨이라 하더라도 언데본진에서
타격을 주긴 어렵습니다. 주화력은 해골과 구울, 데나입니다. 디펜이 가지는 이점은 거의 없
으며 오히려 네루비안 점사로 풋맨을 하나씩 끊는데 구울보다 큰 효용성을 가집니다.
만약 패멀마킹이 2배럭디펜풋맨으로 온다면 치명적타격이 될것입니다.


나엘전


Q. 병력구성이 시타델이전엔 빈약한데 비마 2워는 어떻게 막나요.
A. 비마 2워는 굴이든, 가골이든, 핀드든 타워없이는 언데가 막기 힘듭니다. 타워와 핀드점사
로 하나씩 헌트를 끊은 후 적정타이밍에 굴과함께 달려들어 마무리 짓습니다.


Q. 데몬나가씨 때문에 못해먹겠어요.
A. 보통 이 빌드를 보고 핀드인걸 모릅니다만, 사냥나가자마자 들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
고 견제에 일가견이 있는 이들이 나가씨를 선택합니다. 그렇게 희박하게 걸리는 나가씨데몬
이지만, 만약에라도 컨트롤로 제압하기 어렵다면, 아래의 빌드를 따르세요.
[크립트 - 알타 - 지구랏 - 야드 - 홀업 - 크립트 지구랏 지구랏 ]
겉으로 보기엔 가골빌드이나, 핀드만 뽑으면 아무런 문제없는 빌드입니다. 2크립트는 빠른 버
로우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때문에, 언서먼으로 인한 100냥이 크게 아깝지 않습니다.


Q. 정석핀드 타이밍은 쓰지 않나요?
A. 누구라도 노려볼법한 정석핀드타이밍은 곰마스터가 시작되거나 끝나는 타이밍입니다. 커
럽션없는 리치와 핀드점사로 보존스탭의 지원을 받는 곰을 이기는 사람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타격은 가능할것입니다. 그러나 타이밍을 늦추고도 위력은 빠른러쉬처럼 강
력하지 않습니다. 위에 썼듯이, 4핀드 1옵시 데나리치 타이밍은 곰의 어댑트타이밍입니다. 어
느쪽이 좋은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듯 싶습니다.


Q. 리플은 왜없습니까!
A. 1.18리플입니다. 1.20 리플도 있지만 게임의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라, 올리는 것은 다음으로 미뤄두겠습니다.


- 필자가 다른 이들이 생각할듯한 궁금증을 추측한 것 위의 것들 정도입니다. 더 궁금하면 물
어보십사.
- 필자는 위의 전략으로 레벨을 막론하고 통산 휴먼전은 90%에 가깝게, 나엘전은 75%이상
의 승률을 유지했습니다. (그에 비해 오크전, 데데전 50%) 터무니 없는 전략도 아닌데, '이딴
전략은 고렙에게 안통해!' 하는 분들은 일단 위의 리플들을 보시고, 모자라실때 제게 쪽지보
내주시면 1.18시절 리플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어떤 부분은 어려울 것 같다...' 식의 태클이나 물음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위의 리플은 대부분 게임내용이 좋지 않습니다. 선알타 핀드가 통한다는 사실에 보여주는,
그냥 전시용입니다.
-여기까지, Lux 클랜의 NaphyL_Rhapsody 였습니다.
Cafe.Daum.net/theluxclan 많이 들려주세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