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없는 스트레이드 가이드시작 --->< 언데드 가이드 >
언vs휴
사실 웃기는 이야기 이지만 실력이 중수정도일때는 언데드가 유리하니
휴먼이 유리하니 라는 말은 필요없다. 겜 결과가 비슷하게나온다;;
우선 휴먼 상대시 전통적인 빌드 알타 지거렛 크립트의 빌드를 꾸리자
개인적으로 아는 지인은 이 빌드만 휴먼상대로 2년째 하면서 웃으시는
분이 있다(언데드가 휴먼상대로 전략개발이 없었음을 반증)
선데나로 최대한 견제해준후 구울은 따로 사냥, 혹시나 몇안되는 선아
메 풋맨찌르기로 목숨거시는 분들이 계신다. 구울로 상대할 생각말고
네루1 스피릿1를 건설한다. 다 아시겠지만 휴먼의 언데전 쓰레기유닛
으로 불리는 풋맨도 구울보다 피가80많다ㅡㅡ; 홀업과 블랙업은 최대
한 빨리해주고 중멀을 뛴다면 세컨리치 타이밍에 찔러주던지 어쨌든
사냥을 최대한 늦춰주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투슬래터하우스에서 블랙
업전 옵시를3~4기 뽑고 디스업후 한타. 그 이후로 운영은 보미,디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구울을 믿지말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왕성한
겜을 하던 시절도 아이러니컬 하게도 나의 레더 성적은 휴먼전50%간당
간당, 오크전70%에 육박하는 성적이 나온 괴짜언데드 였다. 오죽하면
초반 아메1번잡고 킵업전에 아메렙2도 만들지 못하게 해놓고도 구울로
올인하다가 발린적도 있었다. 따라서 초반 견제를 잘했다는 판단이
들면 빨리 보미로 넘어가는 센스가 필요하다. 명심하라 구울은 약하다
세세한 타이밍과 운영은 버리겠다. 필자의 손이 차가워질뿐만 아니라
어디까지나 초보자가이드 일뿐이다. 두번째로 핀드빌드로 휴먼을 상대
하자. 필자는 워3를 처음접했을때 쓴 유닛이 핀드부터 였을 정도로
핀드에 남다른 애정?을 지니고 있다. 정석핀드빌드는 크립트 그레이브
야드 알타 지거렛이며 선알타 핀드빌드는 알타 지거렛 크립트다음
두번째 지거렛지을 자원으로 그레이브야드를 짓는 것이 특징이다
선알타 핀드빌드의 장점은 초반 선데나 견제동시에 핀드를 모을 수
있으며 하기에 따라서 홀업을 빨리 눌러줄수 있다(정석빌드도 핀드2기
생산하고 홀업도 가능하다),게다가 전진 네루를 박아 놓았다면(크립트
앞칸정도) 정찰을 못하기때문에 핀드에 대처가 늦어질수 있다.
기본적으로 선아메 세컨마킹일 경우 그 투생텀에서 소서가 나오려는
그 짧은 타이밍에 교전을 붙어주던가 사냥하면서 디스를 뽑는 방법이
있다. 이런 경우는 잘 없지만 선라이플빌드에 카운터로서 대박을 터뜨
린다. 라이플은 웃어주면서 끈어먹고 스펠뷁은 데나 관리에 신경쓰면
서 1.4컨트롤의 절대 미덕을 지켜주도록 하자. 사실 초반 데나 사냥이
외에는 점점 고수가 되고 고수들과 게임을 하면서 거의 사냥을 못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울보다 핀드가 좋은 까닭은 구울은 일단 희생이
있어야 교전에 승리할 수 있지만 핀드는 최소한의 피해로 상대에게
심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투옵시의 핀드체제는 지속적인
찌르기를 할때 효과가 극대화된다. 핀드체제는 항상 외나무다리를 건
너는 체제다. 초반에 잃거나 발로 컨트롤을 하거나 되도 안한 타이밍에
가는 것은 그냥 구울 쓰는것만 못하다. 핀드의 기본 철칙3가지는
1. 생존 하라 2. 깔끔한 사냥 3. 일정수(5~7기)전에는 무리하지마라
기본으로 지켜주시길 바란다
언vs오
앞에서 필자가 오크전승률이 가장 좋다고 기대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다
그러나 필자의 오크전은 정말 정석 그대로이다. 우선 구울빌드는
대략 구울+핀드를 많이 사용하는데 극단적인 말이지만;; 접길바란다..
이런 말 좋지 않다는것 잘 안다. 그러나 힘들다... 상대 오크가 고수로
가면 갈 수록 굴+핀드의 몇초 안되는 타이밍에 피해주기도 힘들 뿐더러
정말 카운터가 심하게 존재한다 ㅜㅜ; 예를 들어 선데나 굴에 세컨드레
로 굴(9~11기) 핀드(3~4기) 옵시(1~2기)=디스1기 로 블랙업후 프렌지
업하고 찌를때 쯤에는 미리 굴핀드인 것을 확인한 오크는 웃으면서
그런트 대충 레이더 대충 뽑다가 코도를 핀드수에 맞춰버린다ㅡㅡ;
교전시작하자마자 뱃라로 박으면서 스스찢고 핀드만 먹고 공중에
떠있는 윈라로 구울을 공짜로 잡는다;; 그냥 초난감하다; 정말 초간단
이다..;; 뭐 프렌지 업전 타이밍을 최대한 빨리 재서 나와도 세컨쉐헌
의 첫스킬 헥스로(핀드헥스걸기) 정말 무난히 막힌다..(윈라소수에..)
개인적으로 오크전을 할때 로템을 제외한 모든 맵에서 핀드를 썼음을
말한다. 선영웅이 블마던 파셔던, 블마면 더스트와 크립에 코일로
경험치를 뺏기는 것을 주의하며 파셔면 늑대를 점사해주는 컨이 필요
하다. 초반 데나 피 관리는 목숨보다 소중하며 패스트 디스로 가는
(weg에서 김동문선수가 순리웨이전에 보여준 빌드)도 있지만 필자는
빠른 홀업이후 핀드50타이밍에 한타 싸움을 즐겨한다. 몇몇 언데분들
은 어떻게 그런트 레이더가 갖춰진 마당에 핀드50으로 이긴다는 말인
가. 하는 분들이 있다. 개인적인 노하우를 써보자면 홀업후 바로
세크리셜핏을 올리고 쉐이드 정찰을 한다. 필자는 오크전에서 그런트
레이더40~45에서 멀티먹으면서 독업 윈라준비하는 운영과 그런트레이
더 50에 코도를 추가하는 운영과 그런트레이더50에 뱃라를 추가하는
대략 3가지의 운영을 많이 겪었다. 첫번째 그런트+레이더에 멀티 먹으
면서 윈라 추가는 쉐이드 정찰후 윈라가 막1~3기 되려는 시기(대체적
으로 본진에 모셔두고 있다) 찌르기를 감행해서 이기는 방법이 있다
순수 그런트 레이더50보다 약하기 때문에 항상 핀드로 오크상대시
필수 과제인 투해골완드와 버로우, 교전컨트롤과 진형은 따로 설명하
지 않겠다.(리플을 보고 연구하라!!) 사실 멀티 빨리먹으려고 대드는
오크는 무섭지 않다ㅡㅡㅋ; 2번째로 그런트레이더50에 코도2기를
추가하는 운영이 존재한다; 필자처럼 핀드50에 찔렀다가 2기 먹히고
시작하면 핀드가 패치가 되지 않는 한 거의 이기기 어렵다. 따라서
쉐이드로 적 병력과 비스티어리를 감시하면서 코도가 튀어나온다
싶으면 상대방은 인구수50을 넘긴 것이고 언데드는 그렇지 않으므로
본진수비에 신경쓰면서 사냥하고 디스 모으면 된다.. 쉐이드로 보면서
사냥지역을 선택하면 된다. 3번째로 그런트 레이더에 뱃라추가하는
운영은 적절한 방업과 디스를 빼주는 컨트롤로 극복가능하다
가장 오크전에서 난감할때가 독업윈라가 다수 모였을 경우이다.
특히 워스톰프로 찍고 1.4하는 윈라 체제는 갖춰졌을때 솔직한 말로
이기기 힘들다.. 지속적인 교전을 통한 이득과 쉐이드로 보면서
윈라나 뱃라 헤헌추가시 적절히 디스에 올인하는 버릇을 버리고 핀드
꾸준히 찍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략 데5 리5렙 이상 될때부터 서서
히 언데쪽으로 게임이 기운다고 보면된다. 윈라 상대시 기본적으로
교전전에 노바를 때려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노바 먹인후 몇마리 웹질
그런식으로 히트 앤 런 으로 싸워주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가 중멀을
먹었다고 할 지라도 지속적인 교전은 상대로 하여금 지상군+공중군의
조합을 힘들게 한다. 강조하지만 무난하게 병력갖출대로 갖춰주면
오크 못이긴다. 정 초반 운영이 개판이 었다면 세컨포기하고 선데나5
렙에 올인하라.. 그리고 프웜모아라.. 프웜4마리만 뜨면 독업윈라는
웹질하면서 히트 앤 런질하고 그런트레이더는 볼것도 없고 다수 뱃라
는 코일질로 극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긴글 읽어주신다면 ㄳ하겠고
초보자 가이드인 만큼 치밀한 면이 없었음을 사과하는 바 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오크전에서 초반에 실수 하면 이기기 힘들다!
전국의 수많은 언데유저분들은 언데드제국으로 워3를 도배하기위해
나엘격파의 다양한 전략 전술을 생각해 내도록 하자. To Be conti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