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건 상황조건과 개인의 컨트롤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2. 제가 쓰는 글이 꼭 정석이라고 하는것은 아닙니다만, 대체적으로
많은 리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언데드의 플레이에 대한 해설쯤으로
생각하시면 편하실겁니다.
3. Phoenix_Neith 님의 나이트엘프전 리플레이 보시고 구울가고일 체제로 돌입했을때의 운영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광고성 아닙니다 ㅡ.ㅡ;)
자 그럼 들어갑니다~
A. 언데드의 간단한 빌드에 관함
뭐 언데드 좀 해보신 분들이시면 아시겠지만 구울빌드에서 크게는 3종류로 나눕니다.
1. 크립트+지구랏 -> 5번째 일꾼때 알타
2. 크립트+알타 -> 5번째 일꾼때 지구랏
3. 알타+크립트 -> 5번째 일꾼때 크립트
1,2번은 무슨차이가 있느냐고 생각하시겠지만, 데스나이트가 나오는 시간이 2번이 조금더 빠릅니다. 아주 조금이긴 하지만... 초반에 데나견제시엔 필요하죠.
3번을 나엘전에서 잘 안쓰는 이유는 초반에 구울을 조금이라도 빨리 모아야 아처+홀업중의 약한 타이밍을 노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2번의 경우에 구울이 4마리일때 데나가 나옵니다 (곧 5기가 됩니다)
근데 이때는 완드구입후 바로 구울을 끌고 나가기가 힘든게 최소 홀업에 필요한 220의 나무가 모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빌드는 데나가 견제를 가고 , 나중에 구울이 합류하는 식의 운영이 어울리게 됩니다. 단, 중요한점은 어차피 후발대로 합류하는 구울이면, 초반 정찰을 구울로 해도 그동안 홀업이나 3번째 지구랏 등의 나무를 충분히 확보가능하기 때문에 별 무리가 없고, 3번빌드와 비교했을때 데나가 나오는 타이밍은 3번보다는 늦지만, 1번보다는 빠르고 중요한건 견제를 정찰갔던 1구울과 데나가 같이 할수있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1번의 경우는 구울이 5기때 데나가 나오는데, 데나가 나와서 -> 상점에서 완드구입 후 바로 채취했던 나무를 홀로 다 모으면 홀업에 필요한 나무정도까지만 딱 모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바로 구울을 데나와 같이 끌고나갈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빌드를 쓰면 정찰은 애콜라이트로 하셔야 합니다.
1번빌드는 당연히 선 사냥을 위한 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견제보다는... 당연히 견제가 좋은게 아니냐... 하실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터락같은 경우 비마상대로 초패스트 데나3랩운영을 할때 이 빌드를 씁니다... 2번빌드는 익숙하시겠지만, 1번빌드에 관한 운영을 터틀락에서 쓰는 법을 예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B. 전제
터틀락은 오크도 그렇고 블마보다는 파시어, 데몬보다는 비마가 효율이 좋습니다. 때문에 많이들 비마를 쓰죠. 그리고 방송경기와 장재호선수의 영향, 30구울러시의 피해경험 등을 생각하면 대체적으로 터틀락에서는 비마를 많이 씁니다. 상대가 비마를 쓸 경우를 전제로 하면서 설명드리는 것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C.1번 빌드를 이용한 운영법
초반 5구울을 바로끌고나가서 앞의 거북이를 잡습니다. 이때중요한건 데나가 몸빵을 먼저해줘야 구울이 안맞고 데스코일마나를 그만큼 아낄수 있습니다. 바로 시체생기면 해골불러주시고, 이후 나오는 구울들도 데나로 랠리를 잡아주세요. 그러면 구울7기와 해골2마리로 바로 가운데멀티지역 강한 거북이지역을 사냥하는데, 4구울을 약한거북이 데나와 나머지 3구울 이렇게 반반나눠서 양쪽부터 잡습니다. 이거 잡는 동안 구울이 가운데 큰거북이에게 공격당하는데 데스코일 한방 써서 치료하시고 양쪽거북이 잡히면 해골완드사용하시고, 가운데 거북이를 둘러싸서 잡으면, 레벨 6이상크립특성상 약한유닛부터 공격을 하기 때문에 해골들만 먼저 때립니다. (혹시 해골보다 피가 적은 구울이 있으면 그 구울을 공격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함)
이렇게 하면 코일1방과 해골완드 2로 손쉽게 중간 거북이들을 잡게 되고 2렙 중반이 됩니다. 그리고 바로 데나는 비마3렙사냥코스쪽 견제를 가도록 하고, 구울들만 따로 3렙오거2마리+트롤2마리있는곳으로 보내서 구울들만 따로 사냥합니다. (이때도 구울을 반반나눠서 트롤부터 잡아주시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 데나가 견제지역 예상지점에 도착하면 구울들이 사냥을 끝내고 데나가 이때 3렙이 됩니다. 이렇게하면 비마는 2렙, 데나는 3렙에다가 데스코일 2레벨의 견제가 가능해집니다.
거기다 무포/마나스틸링완드/그레이터힐링/그레이터마나 의 아이템을 얻게 되니(강한 거북이지역에서) 이 아이템도 활용할수있는만큼 활용합니다. 만약 비마가 상점지역을 노리거나 (일반 비마3렙코스의 마지막크리핑지역이죠) 하면 2렙데스코일과 2개남은 해골완드의 견제로 인해 비마를 2렙으로 묶어둘수있고, 어차피 거북이지역이나 상점을 잡지 않는이상 외계인사냥해봤자 비마는 3렙 만들수없습니다.
구울은 따로사냥후 본진으로 돌아가 나무캐고 그동안 2번째크립트와
그레이브야드지어주시면서 홀업후 바로 가고일 생산할수 있도록 해두셔야 합니다.(크립트+그레이브야드는 반드시 홀업진행 게이지가 반 차기 전에 지어두셔야 홀업후 2크립트에서 가고일을 바로 누를수 있게 됩니다) 데나3렙견제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레이터마나가 있을경우 비마에게 데스코일을 계속 쏘면서 튀는걸 반복해주시면 문웰을 다음날 낮시간이 될때쯤엔 전부다 소비 하게 될겁니다. 혹은 위습을 하나씩 계속 잡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마나스틸링완드도 활용해주시구요)
그레이터 힐링이라면 데나가 좀더 적극적으로 덤벼도 좋고, 무포는 뭐 가지고있으면 안심이고.
비마를 2렙으로 묶은뒤 가고일이 나오면서 블랙시타델로 흘러가면 상당히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수 있게 되실 겁니다.
선비마는 사냥의 의도가 담겨있는 선택이기 때문에 거북이지역 사냥시 뒷치기당할 염려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이구요.
포인트가 거북이지역 사냥후 데나는 견제, 구울이 따로 사냥해서 3렙이 딱 되는 것입니다. 극초반 2렙데스코일만땅마나를 이용한 견제플레이를 즐겨보세요 ^^ 비마의 약점이 그대로 드러날겁니다.
비마상대로는 구울 28~30찌르기가 잘 먹히지 않고 더구나 터틀락은 나엘이 사냥을 위해서도 아처를 많이뽑기때문에... 찌르기가 별 성과를 못거두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래서 역으로 언데드의 최단시간 3렙코스를 이용한 견제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구울가고일전법은 리플레이를 많이 참고해보세요.
데나 3렙견제의 성과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위습을 코일로 잡아주고 튀는 방법을 쓰신다면, 가고일을 위습견제에 지속적으로 써주시는것도 좋고, 낮 비마나 유닛피해를 노리는데 쓴다면, 홀업후 바로 블랙시타델업후 데나 1영웅 프렌지구울+가고일 낮시간타이밍러시를 쓰시는 것도 추천입니다. 어쨋든 구울가고일만으로 나엘을 잡는것은 힘들긴하지만... 적어도 운영이 매끄럽게 흘러가면 이타이밍에 영웅킬이나 전투이후 데나 5렙을 만들 수 있으실듯. 팬더렙이 낮으면 힐스크롤만으로도 별 무리 없이 싸울수 있겠죠.
다 아시겠지만 가고일은 드라를 찍어잡기, 블랙시타델후 커럽션오브 리치장착은 필수입니다.
타이밍러시 공격과 동시에 소모전을 예상하고 2슬래터지어서 쌍 어보미 체제로 가는것도 좋고, 상대가 이터니티업글을 해서 동농으로 가는게 아니라면 2크립트 핀드체제로 변환해도 좋습니다. 비마팬더 온니드라는 비마랑 팬더가 손쉽게 렙업했을때나 가능하겠죠. 3렙데나가 꾸준히 견제만 해주시면 팬더가 타이밍러시때 3렙이되는일은 절대없을겁니다.
오늘은 이만 쓰고... 다음엔 트위나 2인용맵 등에서 자주쓰는 28~30구울러시를 이용한 상대법을 올리겠습니다.
즐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