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요즘 휴먼의
대 오크전 전법은 3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1. 전통적인 아메,마킹 라지컬
2. 요즘뜨는 아메,비마 투생텀(풋지컬)
3. 말이많은 마킹,팔라 우방 스카이
이렇게 나누어지는 것 같습니다...
일단 여러가지 전법을 생각해본 결과...
투생텀에는 랏지 체제가 낫고
라지컬에는 비스 체제가 낫다...
라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이런 결론이 나온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1. 라지컬에 랏지보다 비스 체제가 나은 이유...
일단 라플의 공격은 피어싱입니다...
즉 오크의 매지컬도 언아머인 특성상
그만큼 라플 공격에 랏지 유닛은 잘 녹을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라플은 인구수도 꾀 많이 먹는 만큼
그만큼 휴먼 매지컬의 빈도수도 적어지기 때문에
슬로우 압박이 투생텀만큼 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만큼 차라리 그런트+레이더가 스스쓸고 달려들면
슬로우 압박이 심하지 않는 이상 충분히 싸움이 된다고 보이며
빈도숫자가 높지 않은 매지컬은 오크 영웅의 스킬쇼로
충분히 정리가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물론 나중에 휴먼이 매지컬의 빈도수를 높여도
디몰을 뽑으면서 대체해도 충분히 되지요
다만 라지컬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매지컬이 아니라
마킹 스톰 볼트+라플 일점사인데... 영웅도 순식간에 눕는만큼
영웅킬 위험에 늘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영웅마다 무적 포션+ 스피드 스크롤을 늘 준비해 두세요...
위급할때 무포 먹고... 도망칠때 스스 찢고 달려야 하니까요...
이렇게 대비안하면 충분히 병력으로 제압할수도 있는 순간임에도...
영웅 죽을까봐 포탈타야 하는 상황 올수도 있습니다...
2. 투생텀에 비스보다 랏지 체제가 나은 이유
일단 라이플로 가지 않기 때문에... 풋맨의 초반 보유숫자가 많고
이후 투생텀에서 나오는 소서숫자가 많아서 슬로우 압박이 심합니다
여기에다 비스트마스터까지 세컨으로 나와서 소환물 압박도 있지요
만약 초반 풋맨 숫자가 상당히 많다면 이 체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휴먼은 홀업 도중에 디펜드 업하면서 세컨 비마 나오자 마자...
버로우 태러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오크는 대비 안하고 있으면 버로우 태러에 세컨 영웅이
못 나오게 되는 상황도 생기게 됩니다...
일단 이런 체제에는 휴먼의 주력은 소환물과 매지컬이라서
디스펠러들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랏지 체제가 좋아 보입니다
크게 샤먼 체제와 설렁탕 체제로 나누어지는게 일반적이더군요...
일단 오크는 마나 회복 수단이 없어서 어뎁트 업은 필수입니다...
투생텀 같은 체제에선 휴먼에게 피어싱 계열의 유닛이 없다보니
언아머인 오크의 랏지 유닛들이 녹을 위험은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파시어 체제에서는 샤먼 체제가 낫고...
블마 체제에서는 설렁탕 체제가 훨씬 나은둣 하더군요...
일단 샤먼으로 소환물만 꾸준히 제거해주면... 소환물 경치로
파시어의 레벨이 빨리 높아지고 그만큼 스킬쇼의 레벨도 올라가지요...
파시어는 영웅렙에 따라 올라가는 화력이 크게 높아지니
세컨 영웅도 칩튼같은 화력형 영웅 올려서 샤먼 체제 가는게 낫습니다
블마의 경우에는 화력보다는 영웅킬이 중심인데...
영웅이 화력이 없다면 유닛의 화력을 봉쇄하는 슬로우를 풀어내면서
유닛의 화력을 살리는 게 좋으니 설렁탕이 좋아보입니다...
참고할게 몇가지 있다면...
샤먼 마스터업 됬어도 블러드러스트의 오토 캐스팅은
꺼 두시길... 스펠부터 처리후에 블러드러스트 켜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렁탕은 괜히 소환물까지 디스펠한다고
디스첸트 펑펑 쓰다가는 마나 금방 바닥나니 꼭 필요한 상황...
소환물 디스펠보다는 슬로우 디스펠 용도로 활용해주시길...
스피릿 링크는 마나 남는 상황에서 설렁탕들,영웅끼리 걸어주시기를...
어차피 그런트에 링크 걸어도... 그런트가 슬로우 1 순위라...
슬로우 디스펠 하다 보면 링크도 같이 풀립니다...
레지 스킨 때문에 디스펠 안하고 그냥 냅둬도
슬로우 빨리 풀리는 영웅이나 설렁탕끼리 걸어주는게 훨씬 낫습니다...
3. 우방...
어차피 그런트 레이더가 건물 잘 부수니까
여차하면 디몰도 추가하면서 조이면 되지요...
다만 로템 같은 맵의 패멀 우방은 그런트 레이더로도 힘든데...
보통 휴먼 우방이후에 마무리 유닛은 스카이 또는 스탱인데...
어차피 스탱이야 레이더로 잡으면 끝이니... 거의 그리폰일 겁니다...
벳라 뽑고서 미리미리 스카이에 대비하는게 좋습니다...
방 3 업에 이너그리폰 체제라면 벳라로는 한계가 있으니
개떼 윈라에 라이더 3~4 기는 조합하는게 낫습니다...
그리폰은 공대공 성능이 낮아서 윈라로 잡으면 쉽고...
윈드라이더에게 치명적인 호크라이더의 쉐클을
라이더로 인스네어 걸어서 취소시키는게 가능합니다...
ps. 다만 조금 난감한게... 아메 비마 라지컬 체제입니다...
인구수 꾀 먹는 편의 라플이 있으니 매지컬 빈도수가 적어서
슬로우 압박이 심하지 않고 소환물 압박만 있으니
샤먼이 답으로 보이지만... 라플의 피어싱 데미지가
언아머 샤먼에겐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그래서 샤먼이 라플에 맞아죽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아메 마킹 투생텀 체제는 소환물 압박이 덜하고
슬로우 압박만 심하니 설렁탕 체제가 좋을둣 싶군요...
ps2. 반론 및 태클을 환영합니다...
오휴전의 오크 해법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듣고 싶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