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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urasaki
작성일 2006-02-07 12:44:23 KST 조회 20,428
제목
심시티의 매커니즘과 활용
이전에 제가 올린 글이지만, 사이트 개편 시 사라진 듯 합니다.

요청이 많아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본 글은 래더맵 스타팅 포인트마다 심시티해둔 스샷 올리는 글이 아닌,

심시티 시에 적용되는 메커니즘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이러한 메커니즘을 활용해서 어떤 목적을 달성한 경우도 같이 두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주자는 취지에서 쓰는 것이므로

낚은 고기를 원하신다면 백스페이스나 목록을 클릭해주세요.

또한 이글은 래더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닛이나 영웅, 건물설정을 임의로 해둔 것에는 적용이 안될수도 있으니,

래더에 관심없다면 백스페이스나 목록을 클릭.





그럼 시작합니다.




일단 심시티란 무엇인가.

심시티는 EA 에서 발매한 건물시뮬레이션 이름입니다.

...인건 알지만, 이것이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아기자기하게 건물을 짓는 것을 비유해서 쓰이다가, 현재는

"게임에서 어떠한 이득을 보기 위해 건물을 인위적으로 배치하는 것"

을 보통 의미합니다.




뭐 결과적으로 잡설이고

워크래프트3 에서 건물과 건물, 그리고 건물과 유닛이 어떤 관계를 지니는지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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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유닛은 충돌크기가 있으나, 이는 심시티에서는 무의미합니다..

심시티와 관련된 크기는 최소공간요구치만(이후 요구치)이 적용됩니다.

영웅은 요구치가 2 이며, 유닛은 1 또는 2 를 가집니다.

간단히 말하면 여기서는 그냥 보이는 크기는 무시되고, (충돌크기)

영웅, 유닛은 크기가 2 이거나 1 이라는 겁니다.


건물의 경우 기본적으로 차지하는 공간이 있으나 이거야 그냥 보이는 대로 하면 되는거지만,

심시티에서 중요한 것은 건물주위의 남는 공간이 적용됩니다.

건물이 5칸짜리라고 해도, 실제로는 3칸만 차지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파일포켓 이미지

여기서 회색구역은 건물을 지을때 필요한 구역이나, 실제로는 남는 구역.

붉은 구역이 실제 차지하는 구역.



크기가 2 인 유닛은 구역이 2칸인 곳을 통과가능하지만

건물로 만들어진 길이 1칸인 구역은 통과할수 없습니다.

유닛 크기가 1 이라면 1칸 구역도 통과가능 하지만

구역의 공간이 없는, 즉 0칸 구역이라면 통과불가능합니다.



금광의 경우, 기본적으로 주위 공간이 2 이며, 이위에 건물을 지어도 역시 2입니다.

나무와 벽을 포함한 지형물의 경우, 주위공간이 0 입니다.

대부분의 건물은 주위공간 1을 가지고 있으나 인구수를 늘려주는 건물과 일부 건물은 주위공간이 없습니다.

다음 건물들은 주위공간이 0 인 건물들입니다.


휴먼
팜, 타워, 블랙스미스, 그리핀 어비어리, 럼버밀

오크
버로우, 워밀, 와치타워

나이트 엘프
문웰, 헌터스 홀, 에인션트 프로텍터, 키메라 루스트

언데드
지구라트(타워로 변환해도 0)
*네크로폴리스의 경우, 주위공간이 2를 가지고 있음. 그리고 위쪽은 1의 공간임.


유닛과 영웅들의 크기는

모든 영웅은 크기가 2 이며

각 종족의 유닛들을 설명하자면

휴먼
피전트(밀리샤), 풋맨, 소서리스, 프리스트, 스펠 브레이커

오크
피온, 늑대1렙, 샤먼, 트롤 위치닥터

나이트 엘프
위습 탈론

언데드
구울 네크로맨서 밴쉬 1, 2렙 비틀 (3렙은 크기2) 해골 쉐이드


이 유닛들 제외하고는 전부 크기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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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기본 매커니즘 입니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후부터 스크린샷으로 설명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설명에 협조할 영웅과 유닛입니다. 종족은 제 주종인 오크로 선택.



파일포켓 이미지

그리고 배럭과 비스티어리, 두개의 건물을 붙여서 건설했습니다.

두 건물 사이에 추가적으로 건설가능한 지역은 없으나

이 두 건물은 둘다 주위에 여분의 공간을 1칸씩 가진 건물입니다.

결과적으로 2칸의 공간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타우렌 칩튼의 크기는 2 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결과적으로 건설가능한 지역이 없다고 해도 실제 공간이 2칸이므로 통과가능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코도비스트의 크기도 2입니다. 결과적으로 통과 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이번에는 주위 공간이 0 인 버로우와 1인 건물을 붙여서 지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둘 사이의 공간은 1이 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크기가 2인 타우렌 칩튼은 결국 통과가 불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타우렌 칩튼이나 마운틴 자이언트와 같은 크기인 트롤 헤드헌터(!?) 역시 통과가 불가능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크기가 1인 피온의 경우 통과 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크기 1인 샤먼과 위치 닥터 역시 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크기가 2인 스피릿 워커는 통과 불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이번에는 주위 공간이 0 인 버로우를 1칸, 2칸의 간격을 두고 건설하였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크기가 2인 타우렌 칩튼은 1칸 간격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크기가 1인 위치닥터는 통과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2칸 간격을 둔 곳은 타우렌 칩튼이 통과 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대각선의 경우를 설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지었습니다.

일단 네크로폴리스의 위쪽은 주위 공간이 1이라 지구랏을 붙여서 지으면 크기가 2이면 통과가 안됩니다.
(그래서 데나가 저기서 왼쪽으로 통과 불가)

여기서 네크로폴리스의 대각선 부분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네크로 폴리스의 윗쪽 대각선에 주위 공간이 0 인 지구라트를 지어도 2인 데스나이트가 통과가능합니다. 즉 네크로 폴리스의 대각선은 공간이 2칸 이상이군요.


참고로 공간이 0 인 지구라트를 대각선으로 붙여서 지어도 크기 1인 구울은 통과가 불가능합니다.


즉 대각선은 좌우를 기준으로 한다고 하면 될듯 합니다.


또한 주위공간이 1인 알타와 지구라트를 대각선으로 지으면 통과가 가능합니다.








활용편



*유의사항*

이 활용편을 활용할 경우, 오크, 특히 블레이드 마스터를 쓰는 오크에게는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됩니다.

필자는 오크유저니 혹여나 Tripple 이란 오크를 만나면 이렇게 짓지 말아주세효


1. 위습 보호 심시티

상대의 근접영웅에게서 체력이 취약한 위습을 보호하기 위해서 배치하는 법입니다.

영웅의 크기는 2 이고 위습은 1이기 때문에 나무 주위에 건물을 지어서, 공간이 1인 통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문웰을 한칸씩만 간격을 두어서 지은 모습.

저 사이로는 영웅이 지나갈수 없습니다. 덕분에 좀더 안전하죠.

또한 나무와 간격을 1칸 두어서 위습의 이동이 좀더 수월합니다.
(즉 문웰 사이로 뿐만이 아니라 나무와 문웰 사이로 위습이 이동이 가능)


파일포켓 이미지

알타를 나무에 딱 붙여서 지은 모습.

나무는 공간이 0 이지만 알타가 1의 공간을 지니므로 나무와 알타사이로 위습은 지나다닐수 있습니다.



위 스샷은 추가로 알타와 문웰을 둘다 이용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잘 보시면 문웰과 나무 사이에 공간이 1칸 있습니다.

저 사이로 위습은 자유롭게 지나다닐 수 있지만, 영웅은 진입이 불가능합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영웅이 잘못나올 경우 알타와 나무사이에 낄수가 있습니다. (그건 제책임 아닙니다 잇힝)





2. 언데드로, 블레이드 마스터가 애콜라이트를 못치게 하는 심시티

블레이드 마스터의 경우, 유닛을 통과하기 때문에, 네루비안 타워를 지어도 홀업중에 애콜라이트를 죽이고 도망치기가 수월하죠.

하지만 실제로는 심시티 만으로 이걸 막는게 가능합니다.
(라고 해도 오리부터 오크로 전적이 1500 이 넘지만 이렇게 짓는 언데드를 본적이 없습니다. 연구의 부족을 지적하고 싶군요.)


기본적으로 짓는 방법은

나무 - 건물 - 지구라트 - 1칸 - 지구라트 - 1한칸 -지구라트 - 건물 - 나무
(지형이 좁을 경우, 지구랏을 1개나 2개 만으로도 가능)

이렇게 할 경우, 블레이드 마스터는 지구라트를 부수지 않는 이상은 애콜라이트를 칠 수 없습니다.


유의할 점은, 건물과 붙은 나무를 캐버릴 경우, 블레이드 마스터가 진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울에게 나무를 캐는 방향을 잘 설정해야 합니다.


혹시나 안쪽으로 크기 2의 유닛이 나오거나 포탈을 탔는데 안쪽에 떨어진 경우 3개의 지구라트 중 아무거나 하나를 언서모닝 하면, 나갈수 있습니다. (소모되는 자원이 있지만, 금 75 나무 25가 고작입니다.)


다음 언데드 기지의 경우, 블레이드 마스터가 들어올 수 없게 설계된 기지입니다.

첫 스샷의 경우 지구랏 배치를 이해하기 쉽도록 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스샷 설명을 하자면, 얇은 선은 건물 건설시 공간이 없는 것, 두꺼운 부분은 1칸 떨어지도록 지었습니다.

저렇게 하면 건물이나 나무 사이로 생성되는 공간이 1칸짜리이기 때문에

2칸인 블마, 그런트, 래이더가 건물을 파괴하지 않으면,

혹은 바깥의 나무가 쓰러지지 않으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여기서 걱정하실 언데드분들이 있습니다.

재플린 테러를 할 경우가 난감하게 되지 않을까.


하지만 에콜라이트는 1공간인 지구라트 사이를 통과가능하기 때문에 혹여나 재플린이 와도 큰 걱정이 없습니다.


혹여나 재플린과 병령이 같이 올 경우, 구울의 경우 통과가 가능하고

핀드의 경우 포탈로 금광쪽으로 갔다고 해도 지구라트 하나를 언서머닝하면 됩니다. (소모자원 금75 나무25 저렴합니다.)


포탈을 타지 않은 상태에서 재플린으로 대량의 병력이 금광에 진입한다면 핀드 체제로는 위험할수가 있습니다.

2 크기의 영웅의 지상으로의 침입을 불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이쪽도 못들어가니까요.

그래서, 애콜 테러의 위험이 사실상 없어지거나, 드랍의 위험성이 있다면, 미리 길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겠죠.


참고로 이 심시티는 늑정 1렙을 이용한 게릴라는 막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늑정이 2렙이라면 크기가 2라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법을 말해줄 뿐, 이용하는 건 유저입니다.







이것으로 이 글은 끝입니다.

그럼 이만.



p.s 블마를 쓰시는 오크 유저분들의 경우, 신고 10개 넣으면 삭제되니 맘에 안드시면 신고를...

p.s2 근 일년만에 다시 워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디는 선점당해서 결국 새로 하는 중입니다. 그러니 만나면 인사하고 알트 Q Q


* 유저분들의 제보에 따라서 2월 14일에 럼버밀의 건물주위공간 0 추가, 크기1인 유닛에 스펠브레이커 추가, 오크 건물에 와치타워 추가 하였습니다.


* 2008.02.21 눈팅만 하다가 로그인하니 쪽지 발견. 전부 엑박이란 말 듣고 스샷 새로 올립니다. 또한 그에 맞게 글 내용을 조금씩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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