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아... 맨날 질문만 해대다가 이제 저도 가이드란걸 써보게 되는군요.
사실 이 많은걸 저혼자 다쓴건 아니고 우연히 뇌이버를 뒤지다가 발견했습니다.
좀 옛날꺼긴 해도 좋은 팁들이 많아서 퍼왔는데, 시대에 맞지 않거나 잘못된 전략을 수정한고로 펌 70%, 자작 30%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참고로 읽다가 피식하는 팁은 제껍니다 ;)
프롤로그 - 고블린 팁. (전종족 활용 가능)
1. 세퍼는 재플린에 태워지지 않습니다.
스타크처럼 인페스티드 테란을 오버로드에 실어 상대 진영에 떨구는 플레이를 상상하면 안된다 이말이죠.
2. 세퍼는 맷집이 상당히 약합니다.
사용시에는 먼저 몸빵 유닛을 보내 타워의 공격을 유도하면서 건물에 박아주세요.
3. 세퍼의 자폭은 유닛에게도 통합니다.
그러나 일점사의 최우선 대상이 되므로 왠만하면 시도하지 마세요.
4. 재플린은 무브로 설정해 영웅의 뒤에 졸졸 따라다니게 하세요.
그리고 M신공을 당하거나, 다급한 상황이라면 태워서 도망가세요.
5. 재플린이 비행중 격추된다면 타고 있던 유닛들은 드롭되면서 일정시간동안(Dizzy. 현기증이라고 하죠. 꽤 깁니다.)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75% 저하 됩니다.
상대의 공중유닛이 보이면 잽싸게 피하세요.
단 인스네어나, 웹으로 땅에 내려와서 파괴될 경우에는 멀쩡합니다.
(자료제공 : 워3부흥추진위원회 님)
6. 그러나 나무 위에서 격추당하면 타고 있던 유닛들은 안드로메다로 빨려 들어 모두 사망하게 되며, 물 위에서 격추당하면 타고 있던 유닛들은 모두 개죽음입니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나가조차도 빠져 죽습니다.
만약 영웅 태웠는데 꼬라박았다면 손수건 10장 준비하시길.
본격적으로 나엘 팁
7. 초반 회복수단이 부족한 나엘에게 트롤 버서커와 프리스트는 은근히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서커는 피어싱 유닛이며 언아머에게 강하고, 프리스트는 어볼리쉬 매직과 힐을 가지고 있습니다.
8. 교전시 적이 제 1목표로 삼는 유닛은 영웅이 아닌 아처입니다.
9. 나엘의 주력인 헌트, 드라, 히포그리프, 탈론은 언아머입니다.
피어싱 공격과 공성무기에 데미지를 더 받습니다.
상대가 피어싱 유닛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곰을 생산해 주세요.
10. 나엘의 디스펠 수단은 드라의 어볼리쉬 매직과 위습의 디토네이트입니다. 디토의 경우 소환물도 날려버리므로 적절히 써줍시다.
11. 페어리 드래곤의 마나 플레어(동그랑땡)은 적이 마법을 사용할때만 반응하여 데미지를 주는 것입니다.
즉 휴먼의 매지컬이나 언데드 옵시같이 쿨탐이 짧은 마법을 사용하는 애들에게 잘먹힌다는 거죠.
12. 동그랑땡이 되면 상대가 뒤로 빼서 교전을 하려고 할텐데, 그럴때는 따라가서 다시 동그랑땡을 써줍시다.
13. 페어리 드래곤은 피어싱 타입이라는 이점과 페이즈 쉬프트라는 사라지는
기술 때문에 일점사를 방지하여 힐링 스크롤의 효과가 극대화되며, 모이면 은근히 대공에 강합니다.
14. 워크의 공통된 특징중 하나는 공중유닛들이 피어싱유닛들에게 약하다는
것입니다. 고로, 키메라도 아처에게 약합니다. (설마 1대1로 이해하시리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나엘에게는 제아무리 키메라(그리폰, 디스)라도 깨갱 해야되는 유닛이 있으니...
바로 드.라.이.어.드.
15. 아처는 눈동자가 없습니다.
16. 아처의 "엘룬의 은총"은 패시브이며, 업그레이드 없는 고유 능력입니다.
엘룬의 은총은 피어싱 데미지를 35%, 스펠/매직 데미지를 20%
감소 시켜줍니다.
17. 그러나 엘룬의 은총 덕분에 체력과 공격력이 줄어든 탓에 영웅의 마법 스킬에 이거뭐 네스퀵도 아니고 더 잘녹게 되었습니다.
이를 가리켜 “엘룬의 저주” 라고 부릅니다.
18. 마자의 레지스던트 스킨을 개발하면 레벨 6의 크립과 비슷한 저항력을 가지며 포제션에 따먹히지 않습니다. 심지어 궁극기 참에도 안당합니다.
19. 하드 스킨은 마자를 공격하는 적의 데미지를 12씩, 최대 3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써 마자는 피어싱 유닛에게 가장 강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 레지 스킨과 하드 스킨은 이터니티까지 트리업을 하여야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21. 글레이브 쓰로어는 홀업 없이도 헌터스홀만 있으면 생산이 가능한 유일한 공성 무기입니다.
22. 나엘의 매직타입의 공격성을 지닌 유닛은 탈론과 키메라 뿐입니다. 이로써 키메라는 헤비타입의 유닛에게 아주 강력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3. 상점에서 파는 오브(베놈오브)를 영웅이끼면 지대공이 가능해집니다. 강력한 공중유닛을 상대할 때 구입해 주세요.
24. 키퍼의 트렌트는 네이처즈 블레싱(건물방어력업+스피드업)의 영향을 받습니다. 아머+5가 되며 스피드는 보통이 됩니다.
그러나 나무는 못먹습니다.
25. 3스킬을 찍으면 트렌트 한부대의 압박이 있지만 그 효율성은 딱히 장담할 수 없습니다.
26. 일점사 당하는 유닛은 노란피가 되었을 즈음 뒤로 빼주거나 하이드를 사용해 주세요. 단 상대방이 더스트 오브 어피어런스(더스트)를 갖고있으면 무조건 빼주세요.
27. 아처, 위습은 아머 타입이 미디엄입니다. 노멀공격에 추가데미지를 입지만, 피어싱과 공성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밀리유닛에 아주 약합니다.
28. 히포그리프와 히포라이더는 분명 별개의 유닛입니다.
그러나 보통 '히포'라는 것은 히포그리프 이며, 히포그리프에 비해
히포라이더는 잘 쓰이지 않는 편입니다.
29. 곰, 글레이브 쓰로어는 아머 타입이 해비입니다. 매직공격에 200%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리폰, 디스 일점사에 주의해주세요.
30. 만약 빠르게 멀티를 하거나, 본진업을 할 시에 기지가 불안하다면 프텍을 박고 주위에 문웰을 지어주십시오. 하지만 완전 지푸라기가 따로 없기때문에, 기지가 공격 받는다면 빨리 귀환하세요.
31. 마자의 타운트는 주변의 유닛들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엠소모 있는것도 아니니 전투시 주저없이 타운트를 쓰세요.
32. 페어리가 동그랑땡이 되었을 때 뿌리는 전기 공격은 스플래시입니다. 적이 매지컬을 운용한다면 페어리를 1~2기 생산하세요.
33. 윈드를 지었다면 탈론 중 1기를 까마귀로 적진으로 날려보내세요.
그리고 일꾼에게 페어리 파이어를 뿌려준후 다시 날아옵니다.
나비들이 짧은 시간동안 맵핵노릇을 해줄것입니다.
34. 상대가 공중유닛 중심이라면 영웅에게 모두 오브를 주고, 드라와 히포를 생산하세요.
35. 아처는 스킬쇼에 매우 약합니다. 체라+쇽웨 나 크랩+블리, 코일노바 + 임페일 혹은 들러붙는 굴등을 조심하세요.
36. 아쳐를 히포에 태우면 오크상대로 버로우테러할때 상당히 좋지만 뱃라이더를 주의해야 합니다. 키메라도 조심.
37. 대관령오크(패스트 타우렌+스피릿워커+샤먼)라면 빠르게 키메라를 생산하세요. 블러드디토용 위습은 필수입니다.
38. 적이 재생스크롤, 힐링셀브(꿀), 맑은포션(포카리)등을 사용하면 한대씩 툭툭 건드려 주세요.
효과가 바로 사라집니다.(특히 오크면 개짜증이 무럭무럭)
39. 헌트와 드라는 굴에, 마자와 클러는 핀드에 강합니다.
40. 언데전에서는 여유가 있다면 페어리 한 두기 정도를 생산하세요. 대부분의 정상인 언데드는 옵시를 뽑습니다.
41. 네크로가 해골을 소환한다면 다수 위습 ㄳ.
42. 디스는 드라를 공격할수 없지만 드라는 디스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13번)
43. 탈런으로 디스를 공격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열심히 찍지 마세요.
44. 어떤 공중 유닛도 다수의 드라이어드와 팬더 앞에서는 장사가 없습니다.
45. 스피릿워커의 이터리얼 모드는 물리적으로 무적이 됩니다.
오직 매직 공격만 통하며, 이는 영웅들의 스킬이나 탈론, 키메라의 공격만이 먹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6. 나엘전에서는 상점을 조금 빨리 지어 더스트를 구입해서 하이드한 유닛을 잡아내세요.
오크전에서는 블마때문에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47. 헌트는 아처에게 강합니다. 아처는 헌트에게 "무늬만" 강합니다.
실제로 1부대씩 붙혀보면 체력 차이로 헌트가 완전 바릅니다.
48. 키퍼가 썬즈 오라 찍으면 적을 방심케 합니다. 단지 그것 뿐.
49. 헌트리스의 방패는 뽀대용 종이 방패입니다.
50. 솔직히 페어리 드래곤은 이름만 드래곤이지 잠자리입니다.
51. 마자는 나무를 뽑아들면 공성타입의 공격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52. 인구수로써 업킵이 구분되며, 50이하는 노업킵(유지비 없음), 80이하는 로우업킵(낮은 유지비), 100이하는 하이업킵(높은 유지비)입니다.
노업킵이 자원을 10씩 그대로 캔다면, 로우업킵은 자원을 7씩 하이업킵은 4씩 캡니다.
53. 부대를 활성화 시킨 후 쉬프트 키를 눌러 부대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유닛을 그룹창에서 클릭하면 그 유닛은 제외 됩니다.
또한 부대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유닛을 클릭하면 클릭 된 유닛만 그룹창에 포함됩니다. 부대를 새로 지정하면 그룹창의 모든 유닛이 부대로 지정됩니다. 무지 중요하니 꼭 익혀두시기 바랍니다.(이거 뭐 선생도 아니고)
54. 상대 선영웅이 블마라면 "차아~~식" 코웃음치면서 데몬을 뽑아줍니다.
위습테러오면 심시티로 엿맥여주시고, 건물짓는데 건드리면 나는 상점이나 버로우를 때려주던지 혹은 그런트 단독사냥할때 스틸과 함께 피없는애를 끊어주십시오.
55. 사냥중 간지템(예:겸치책)이 나왔는데 뒷치기 당하여 세컨영웅 즉사하고 데몬은 포탈눌러서 그 템을 못먹는 상황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냥 "아씹 저거 못먹었는데" 하고 귀환할까요?
겸치책이 아니라 파워의 책이라도 과감히 부십니다. "내가 못먹으면 너도 못먹어" 라고 생각하세요.
56. 일루전 완드를 얻으면 주로 사냥시 몸빵에 쓰이지만, 터틀락같이 거리가 가까울때는 아처를 일루전해서 버로우테러할 때 떡밥으로 쓰실수도 있습니다.
노련하지 못하다면 대부분 헐레벌떡 본진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57. 보존 없는 나엘은 데나 없는 언데드.
58. 어떤 스킬을 사용할 때, 선택된 유닛이 많더라도 그 스킬을 시전 하는 것은 단 한 유닛뿐입니다.
다시 말해서, 곰 한부대를 선택해서 로어를 사용하더라도 시전하는 유닛은 한 놈입니다.
59. 아처는 비마와 조합으로 빠른 크리핑, 테크트리 방해, 버로우 테러등에 용이 합니다.
특히 오크전에서는 선데몬 세컨비마 뽑자마자 퀼비소환해서 본진으로 달려가보면 비스티어리(랏지) 올라가고 있을 확률이 거의 100%입니다.
꼭 한번쯤 취소시켜 봅시다. (여유되면 버로우테러도...)
60. 백팩 업그레이드를 하면 유닛들도 아이템을 소지할 수 있습니다.
61. 오크 버로우를 테러할 시에는 피온이 수리를 해도 무시하고 공격하세요. 괜히 피온을 치다가는 유닛의 피해가 더 커집니다.
62. 언데의 기지에 네루비안 타워가 있다면 영웅 단독으로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네루비안 타워는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저하시킵니다.
괜히 애콜 한마리 잡아 보겠다고 달려들면 순식간에 구울과 건물사이에 끼여서 눈가가 촉촉해지는 기분이 어떤지 알게되십니다.
63. 블라이트 위에서 언데드의 유닛들은 빠르게 체력을 회복합니다.
되도록이면 블라이트 바깥쪽으로 유인해서 싸우세요.
64. 디토를 위한 위습은 2기 이상으로 데리고 다니세요.
65. 만약 오크전에서 전투가 막 끝났다면, 퀼비를 슬쩍 적진 안으로
들여 보냅니다.
분명히 꿀칠을 하고 있습니다. 한대씩만 때리고 도망가세요.
66. 데몬의 이베이젼으로 머리위에 "Miss" 가 뜨면 완전한 회피가 아니라 1/2 데미지를 받습니다.
67. 마포 없는 팬더는 고무줄 없는 빤쭈.
68. 웻렌드, 브로큰샤드 스타팅에서 아이템운으로만 보고 무조건 이기는 줄로 알면 착각입니다.
아이템러시도 도박이기에 타이밍이 중요!
소환물 아이템 나오면 바로바로 찌르러가는게 필살기!!
69. 놀우드에서 휴먼은 앞마당 보단 스타팅포인트에 패멀하는 경우가왕왕 있습니다.
따라서 휴먼본진근처 스타팅포인트에 위습갖다놓는건 필수.
그리고 휴먼이 패멀했다면 놀우드의 필살기인 용병러시 추천.
우방하는 냄새가 나면 나도 맞우방(무한문웰 + 적절한프텍 + 상점) 하는거 잊지마세요.
70. 멀티할때는 언제나 금광에 맞춰서 위습을 5기만 딱 뽑는거보단 디토를 쓰거나 우방(무한문웰 + 적절한프텍 + 상점)을 한다는 가정하에 위습을 더 늘려야 합니다.
특히 휴먼전에서는 디토가 필수화 되었죠.
71. 나나전 헌트+아처가 온니헌트를 이길것같지만 이건 언제나 진형이 갖추어질때라는 것을 명심!
맞헌트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선비마 세컨파로 후 온리드라 가십시오.
72. 오크전 샤먼만 나오면 나엘이 많이 위축되는데 블러드써서 마나오링났다 싶을때 소환하면 됩니다.
그리고 일단 타우렌에 블러드러스트 걸리면 디토를 샤먼쪽보다 우리쪽 드라나 곰을 목표로 쓰는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샤먼타우렌과 싸울시에는 샤먼이 제 1목표. 퀼비와 드라를 따로 부대지정해서 점사하면 쉽게 제거됩니다.
타우렌 상대로 무리해서 이기려하지 마시고 불리할것 같으면 무조건 포탈.
73. 반지데몬 무조건 간지라고 생각하면 큰 낭패! 초반에 병력 갖추고
난 이후에야 진정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초반에 무리한 반지투자는 병력부족으로 인한 찌르기에 멸망을 자초함! 물론 렙도 어느정도 되어야겠죠.
74. 아무리 프텍이 구려도 나나전에서는 백만대군. 상대가 선프문일때는 프텍 1개씩 깔아두는 센스.
75. 마자뽑으면 무조건 몸빵된다 생각하면 착각. 하드스킨과 레지스킨업 안하면 그레이터 경험치책.
76. 나나전 프문 레벨 6 먼저 만들었다고 해서 스타폴 먼저 쓰면 무조건 이기는 줄로 알면 낭패!인탱글 당하면 GG
77. 한타싸움에서 승리하여 적이 포탈을 탔다면 곧바로 확장 치러 갑시다.
반대로 내가 포탈을 탔다면 사냥 후 멀티를 짓습니다.
78. 멀티먹으면서 찌르기 들어갈때 시간만 벌면 무조건 이긴다고 생각하지 말고 무언가 성과를 하나 거두려고 하는게 언제나 이기는 것....!
79. GG를 받아내기 전까진 방심하거나 시간을 끄시면 안됩니다.
아무리 유리한 상황이라도 상대는 엄청난 자원을 비축했을 수도 있고,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카운터전략을 들고 나와 반격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80. 곰으로 멀티 테러를 가할 시에는 유닛들이 홀을 모두 에워쌀 때까지 건물이나 일꾼을 때리지 맙시다.
이렇게 하면 적이 경고음을 듣고 포탈을 타는 타이밍을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게 됩니다.
간신히 포탈을 타도 홀은 부서지고 아군은 유유히 귀환합니다.
팬더를 뽑았다면 술불로 일꾼까지 요리해 줍시다.
81. 스탬피드는 쓰고자 하는 적을 등지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말하면, 상대의 오크버로우가 12시 방향에 있다고 했을 때,
스탬피드를 6시 방향쪽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같이 12시 방향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 더 많은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82. 업그레이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노업마린이 디파일러갖춘 저그를 이긴다는 소린 못들어봤습니다.
특히 나나전 곰이나 헌트싸움에서는, 업그레이드 하나 차이로 "훗... 또이겼군..." "아 ㅅㅂ 지지" 의 입장이 바뀝니다. 꼭 돈이 남는대로 공격력 업글을 눌러줍시다.
여기까지입니다. 또다른 팁이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틀린 것이나 빠진게 있다면, 뒤떨어진게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추천 많이많이 달아주시구요,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도 즐워하세요!!
11/7 1:00, 5번 18번 팁 수정했습니다.
11/8 4:35, 44번 팁 수정했습니다.
11/9 0:27, 중간중간에 구멍난 팁 채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