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여기 많은 언데유저들분께서 오크전을 어려워하시는거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빌드]
먼저 빌드부터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핀데드를 쓰시는 많은 유저들분께서 3굴 핀드 빌드를 쓰고 계시는데 제가 많은 빌드를 써본결과
아무래도 3굴보단 4굴이 더 테크니컬하게 경기운영을 할 수 있고 굴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3굴보단 4굴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크립트-그래이브-알타-지거렛-굴1기-상점)
알타완성되시면 데나 핀드 같이 찍으시고 핀드 나오자마자 옆자리 정찰갑니다
오크전엔 빠른홀업이 의외로 해가 되기 때문에 핀드 3마리찍고 23/30에 네루비안타워 한개 짓습니다
그리고 26/30 까지 핀드를 생산한 후에 홀업을 갑니다. 그담에 지거렛을 짓고 렐리 나무찍고 굴 2기찍어
30/40을 만듭니다. 그담에 핀드 한기 더생산해 33/40을 만듭니다.
홀업이 완성되어 리치를 찍고나면 먼저 슬레이터부터 건설하시고 돈 되자마자 바로 지거렛을 갑니다.. 그담에 세크릿과 버로우를 차례로 계발합니다
그러면 38/40 에 쉐이드 한기찍어서 39/40이 될겁니다.. 그리고 옵시 한기를 생산하면 42/50 핀드딜레이 없이 한기더생산하고 옵시도 한기 더 생산해 2기를 만드시면 48/50 이 됩니다.. 그리고 블랙을 가고 굴을 생산해 50/50을 만듭니다..
[팁]
1.해골활용
먼저 처음소환한 2기의 해골로는 상대의 스타팅포인트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맞자마자 빼주시면 안죽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일으킨 2번째 해골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찌끄레기 사냥후에는 워크시계로 밤 1시~2시 사이에 대부분 견제를 오게 될건데 2번째 해골 중 한기를 반대편 입구에 세워두는것입니다 영웅이 오면 좀더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죠 터락같으면 찌끄레기 사냥후에 노란색 지역을 사냥할때 한기는 두곳의 입구중 사냥간 반대편에 세우시고 한기는 상점쪽에 보내어 사냥후위공격에 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3번째 해골은 본진과 멀티지역에 보내서 오크병력의 위치파악을 해두시면 좋습니다
2 타이밍 알기
오크전을 잘하기 위해선 오크의 건물 올라가는 타이밍을 좀 알고 잇어야 합니다..
먼저 오크의 3번째 버로는 밤되자마자~밤2시 사이에 지어질텐데 가까운위치가 아니면 견제하기 어렵고 이시간대에 오크가 멀리 사냥간게 아니고 오크가 언데를 스토킹할타이밍이라 견제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비스 올라가는 타이밍은 3시~4시쯤입니다.. 3시에서 4시될 타이밍때 한번 찔러서 파괴시켜주시면 좋은데 이도 또 견제키 어렵습니다.. 조금만 늦게가서 중간이상 채워져서 파괴하려고 하면 오크가 되돌아와 핀드를 집착해서 코일을 다쓰게 되거든요 그러니까 건물이 지어진지 얼마 안된시점이 아니라면 비스테러도 사실상 타이밍이 안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언데유저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타이밍이 있습니다. 바로 그물 레이더 타이밍입니다. 낮될 타이밍에 레이더는 인스네어 업이 되어서 나옵니다. 낮되기 전엔 아무리 딜레이 없이 레이더를 생산해도 인스네어는 완성되있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그러나 낮되면 보통의 오크빌드라면 인스네어가 완성되는 타이밍이니 최대한 외계인 사냥을 해서 뒤를 밟히지 않고 오크병력을 최대한 피해다니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오크가 만약 중멀을 먹게되면 가뜩이나 타이밍 안나오는 언데에겐 더 어렵게 되죠. 오크전에선 무조건 중멀을 줘선 안됩니다
중멀을 먹는 타이밍은 대체로 트메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밤 4~5시 그니까 세컨이 나와서 따로사냥할 타이밍에 가져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밤 4시~6시 까지는 해골정찰로 오크의 멀티할 지역은 정찰을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에코같은 멀티를 먹기 쉬운맵 같은 경우엔 더 타이밍이 빠를 수 있겟지만 대체적으로 제가 말한 타이밍이 맞을겁니다
위의 제 빌드를 써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나무가 여유가 있어서 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빌드로 언데의 강한 타이밍을 알려드리면 48/50 블랙전 타이밍입니다. 이때 최대한 딜레이없이 병력생산하면 오크보다 병력에선 압도합니다 나무캐던 4굴과 핀드6기 그리고 2영웅 2옵시면 48/50 입니다.. 이때 굴 1기 생산후에 나무 캐시게 하시고 나무든 4굴로 핀드의 몸빵을 합니다 교전시에 2옵시에 아머걸어 핀드 앞쪽에 배치하고 4굴로 적당한 몸빵후에 E신공으로 돌려보내시면 교전을 좀더 손쉽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블랙이후엔 하기나름이라 강한 타이밍을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3 교전과 아머활용
사실상 오크전에서 리치가 아머를 찍지 않으면 사실상 그경기는 정말 이기기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리치 스킬 순서는 프아-노바-프아-노바-노바 가 경험상 젤 좋은거 같습니다 솔직히 오크와의 교전은 리치 2렙에서 2렙중반정도에 자주 일어납니다 그래서 교전중에 리치 3렙이 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사실상 리치가 노바쓸 마나가 없습니다 아머를 그냥 칠링효과라 생각지 마시고 아머위주로 스킬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핀드 방2업과 리치 아머 2스킬이면 왠만한 다굴에 잘 안죽습니다 그래서 코일이 남아서 오크영웅에게 코일난사가 들어갈 수 있게 되고 유닛도 재생산 없이 아템만 사면 되니 더 이득입니다
낮되서 혹시나 레이더 만나 그물걸리면 선아머가 아니라면 피해를 많이 입게 됩니다.. 그러나 선아머를 찍으면 레이더가 그물걸고 점사해도 코일한방에 아슬버로우로 생존할 수 있습니다
교전시 팁을 갈쳐드리면 일단 선아머 찍은 옵시 2기가 제대로 길막역할을 해줘야 한다는것입니다 트메나 터락같은 경유엔 좁은 지역들이 많아서 옵시 2기 배치후에 아머데나가 그옆에서 얼쩡거리면 오크가 사실상 들어올 공간이 제한되있어 포위가 불가능하죠 그래서 코일을 아낄수 있게되어 영웅이나 유닛죽이는데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교전시에는 그물 걸린 레이더부터 아머와 코일을 먹이시고 다른 핀드는 버로우로 잠시 어택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빨피때 버로우 하면 스킬로 죽을 수 있으니 때릴걸 예상하고 미리 버로우와 풀기를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중반이후엔 코도가 먹티를 할겁니다 그래서 레이더 사정거리에 안닿게 유닛은 뒤로 살짝 뺍니다 데나 리치로 살살 튀어나오는 레이더나 코도에게 코바 먹이시고 거리재시면서 아머걸고 싸우시기 바랍니다 코도의 먹티를 피하는게 젤 힘든 컨이실건데 입 벌리기 직전 그러니까 핀드와 코도가 한 3cm 정도 떨어져 있을때 빼시면 입벌릴쯤엔 피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렇게 계속 타이밍 뺏고 피하면서 코도를 점사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점사순서는 코도 레이더 영웅 순서로 해주세요 아머활용되는 순간부터 레이더나 쉐헌은 병신이 되니 무시하셔도 되고 코도를 먼저 어택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코도죽이려다가 오크유닛과 밀접하게 하면 안되니 역시 거리재면서 코바로 마무리 하시는게 젤 좋을듯 싶습니다
그리고 교전시 중요한걸 알려드리자면 아무래도 구울 활용이 되겠습니다 3굴체제와 다르게 4굴은 나무가남아 굴을 유기적으로 활용 할 수 있죠 오크의 기세에 밀려서 멀티를 내줬거나 하시면 본진을 찌름과 동시에 2굴은 멀티로 달리고 2굴은 몸빵후 E신공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너무 굴을 오래 교전에 내보내시면 나무가 부족하게 되니 적당한 견제와 몸빵후에 살려보내심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골정찰로 중멀 타이밍을 내주지 않았다면 4굴을 그대로 활용하셔서 그대로 강한타이밍에 압박하셔서 경기를 끝내셔도 됩니다
4 견제막기
오크전때는 타종족에 비해서 그나마 견제를 막기 수월합니다 맵에 따른 효율적인 심시티를 외우고 있어야 합니다 블마즐 심시티를 한다고 크립트나 알타를 안쪽에 지어서 끼이는 일이 없도록 심시티를 잘하셔야 겠죠 일단 블마일 경우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23/30 핀드 3마리때 네루비안을 지으실건데 그때 해골로 반대편 입구에 세워 시야확보를 해두셔야 합니다 블마면 일단 심시티로 병신을 만드시는게 젤 좋을듯 싶고 만약에 아직 지거렛이 부족해서 블마즐 심시티가 안되었다면 에콜을 건물 사이로 빼야 합니다 건물을 지으실때 한칸만 띄우고 지으면 블마는 못들어오고 에컬은 그 사이에 피신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블마의 이동이 제한적인걸 이용해 건물과 건물 사이에 낑겨있다가 데나가 당도하면 코일을 먹으며 다시 일하면 됩니다
파셔같은 경우엔 네루의 점사와 굴 디펜이 중요합니다 파셔보다 짱나는게 울프구요 울프만 잘 죽이면 에컬피해는 없을듯 싶습니다 먼저 파셔견제가 오면 네루타워로 첫번째는 파셔 어택하고 그담부턴 울프 2마리를 번갈아가며 어택해줍니다 굴은 파셔때리는것보다 울프를 때려 빨리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굴을 따로 부대지정하셔서 신속히 반응하시는게 좋구요 네루비안과 본진도 같이 부대지정해서 점사플레이가 가능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오크전엔 밤 1시~2시 사이의 에컬테러나 리치나 옵시 나올타이밍때 렐리 잘못 찍어 유닛끊기는거만 잘 대응해주시면 무난히 이길듯 싶습니다
5 운영
오크전도 타종족전과 마찬가지로 쉐이드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쉐이드 뽑기 전인 밤 3~4시부터 해골을 멀티지역과 본진지역에 보내면서 위치파악 해두고 중멀을 하는지 계속 눈치를 봅니다 그때 데나가 이미 3렙 되있고 해골도 모두 떨어질 상태일겁니다 밤 2시쯤에 오크가 핀드한테 찝쩍거리면서 눈치견제 할껀데 적당히 했다 싶으면 오크는 돌아가거든요 그래서 꿀 바르고 타우렌과 그랭이는 따로 멀티지역사냥하면서 바로 멀티가져갈겁니다 고수라면 파셔와 레이더가 따로 견제해서 귀찮게 굴지만 밤 4시 타이밍땐 오크한테 뒤를 밟히면 안됩니다 밤 4시전에 미리 상대본진쪽에서 먼 멀티지역을 미리 사냥해두죠 그래서 오크의 중멀을 저지시키면서 38/40에서 쉐이드 한기와 눈치에컬을 한기 생산합니다 기세에서 오크에게 밀렸다면 에컬은 안뽑으시는게 좋구요 초반부터 오크에게 양민냄새가 난다 싶으면 쉐이드 이후에 눈치멀티 가져갑니다 세크릿이 3/4 정도 완성되었을때 본진에서 에컬생산하고 렐리는 세크릿에 찍고 다시 세크릿의 렐리는 데나에게 찍으면 건물완성되자마자 쉐이드가 뽑히고 바로 데나에게 옵니다 쉐이드가 데나에게 오면 바로 멀티지역부터 보내보시고 오크병력의 위치파악을 제대로 해야합니다 쉐이드로 위치파악하고 눈치멀티가 가능한 상황이면 바로 멀티를 가져갑니다 상대에게 먼 앞마당쪽에 멀티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오크의 병력이 멀티나 본진쪽에 온다싶은 기색이 보이면 오크병력과 만나지 않는 길로 오크의 본진을 칩니다 오크가 찌른다는것은 멀티를 동반한다는것이기 때문에 3~4굴을 따로 부대지정하셔서 멀티지역으로 보내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멀티는 낚시입니다 오크가 미끼를 물면 버로우를 대량 파괴시킵니다 트메같은 경우엔 세퍼를 동반하면 오크가 멀티지역으로 갈때 버로우를 전부 부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멀티를 내줬다고 하더라도 이길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멀티를 내주지 않으면 힘쌈에서 오크를 압도할겁니다 타종족전도 그렇겠지만 쉐이드가 없이 운영하려면 플게머수준의 해골정찰능력과 멀티테스킹 능력이 있으시면 됩니다 왠만하면 쉐이드 쓰는걸 추천합니다
오크는 아머활용과 운영만 좋으시면 쉽게 제압가능하실겁니다 핀데드 유저분들 다들 오크전 건승하시고 패하지 마십시오
p.s 추가팁 : 고수오크들은 리치나올타이밍 외우고 있거든요 리치생산되면 상점에서 해골살건데 거기서 해골한번 일으켜 먼저 뿌리신담에 합류하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