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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ForTheKing
작성일 2007-09-19 15:23:39 KST 조회 8,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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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언데드의 희망 프로스트웜!!
리플레이 분석 결과: 프웜..w3g
리플레이 버전 1.21 (6052) 리플레이 길이 00:27:33
게임 엔진 확장팩 공개 여부 공개 게임
게임 종류 솔로 래더/FFA 선택 모드 자동 대전 시스템 (래더)
게임 이름 BNet 게임 개설자 Battle.net
맵/옵션 정보 [자세히 보기]
지도 파일 Maps\FrozenThrone\(6)GnollWood.w3x
게임 속도 빠름 관전 설정 관전 불가
플레이어 정보 (결과는 드래그해야 표시)
번호 플레이어 이름 종족 핸디캡 APM 결과
1 MaD.CooKie 오크 1   100% 149 패배
단축키 사용빈도: 1 - 494회 / 2 - 273회 / 3 - 347회 / 4 - 171회 / 5 - 90회 / 6 - 46회 / 7 - 17회
6레벨 파 시어   7레벨 타우렌 치프턴  
피언(24) 그런트(5) 레이더(4) 트롤 뱃라이더(33)
[빌드오더 보기]
2 p_p 랜덤(언데드) 2   100% 149 승리
단축키 사용빈도: 1 - 693회 / 2 - 361회 / 3 - 3회 / 4 - 31회 / 5 - 24회 / 6 - 112회
8레벨 데스 나이트  
애컬라이트(3) 구울(4) 가고일(7) 프로스트 웜(32)
[빌드오더 보기]
채팅 로그
[채팅 로그 보기]
Play XP Replay Analyzer v 2.6 by Nios (Last Updated: 2008/01/12)

리플레이 분석 결과: 41휴먼잡기..w3g
리플레이 버전 1.21 (6052) 리플레이 길이 00:15:38
게임 엔진 확장팩 공개 여부 공개 게임
게임 종류 솔로 래더/FFA 선택 모드 자동 대전 시스템 (래더)
게임 이름 BNet 게임 개설자 Battle.net
맵/옵션 정보 [자세히 보기]
지도 파일 Maps\FrozenThrone\(2)TirisfalGlades.w3x
게임 속도 빠름 관전 설정 관전 불가
플레이어 정보 (결과는 드래그해야 표시)
번호 플레이어 이름 종족 핸디캡 APM 결과
1 p_p 랜덤(언데드) 1   100% 137 승리
단축키 사용빈도: 1 - 269회 / 2 - 185회 / 3 - 41회 / 4 - 17회 / 5 - 66회 / 6 - 11회
6레벨 데스 나이트  
애컬라이트(3) 구울(4) 가고일(19) 프로스트 웜(7)
[빌드오더 보기]
2 Pennywise 휴먼 2   100% 175 패배
단축키 사용빈도: 1 - 265회 / 2 - 242회 / 3 - 43회
4레벨 아크메이지   3레벨 마운틴 킹   1레벨 팔라딘  
피전트(15) 풋맨(5) 멀록 헌트맨(2) 라이플 맨(2) 드래곤호크 라이더(10) 나이트(1)
[빌드오더 보기]
채팅 로그
[채팅 로그 보기]
Play XP Replay Analyzer v 2.6 by Nios (Last Updated: 2008/01/12)

리플레이 분석 결과: 39언데드..w3g
리플레이 버전 1.21 (6052) 리플레이 길이 00:15:41
게임 엔진 확장팩 공개 여부 공개 게임
게임 종류 솔로 래더/FFA 선택 모드 자동 대전 시스템 (래더)
게임 이름 BNet 게임 개설자 Battle.net
맵/옵션 정보 [자세히 보기]
지도 파일 Maps\FrozenThrone\(6)GnollWood.w3x
게임 속도 빠름 관전 설정 관전 불가
플레이어 정보 (결과는 드래그해야 표시)
번호 플레이어 이름 종족 핸디캡 APM 결과
1 p_p 랜덤(언데드) 1   100% 135 승리
단축키 사용빈도: 1 - 106회 / 2 - 204회 / 3 - 30회 / 4 - 12회 / 5 - 70회 / 6 - 15회
5레벨 데스 나이트  
애컬라이트(6) 구울(17) 가고일(8) 프로스트 웜(8)
[빌드오더 보기]
2 AoF.Newborn 언데드 2   100% 184 패배
단축키 사용빈도: 1 - 460회 / 2 - 328회 / 3 - 149회 / 4 - 26회
4레벨 데스 나이트   3레벨 리치   1레벨 드레드 로드  
애컬라이트(8) 구울(10) 가고일(2) 크립트 핀드(9) 옵시디언 스테츄(1) 디스트로이어(2)
[빌드오더 보기]
채팅 로그
[채팅 로그 보기]
Play XP Replay Analyzer v 2.6 by Nios (Last Updated: 2008/01/12)

리플레이 분석 결과: 나엘전패프웜..w3g
리플레이 버전 1.21 (6052) 리플레이 길이 00:14:34
게임 엔진 확장팩 공개 여부 공개 게임
게임 종류 솔로 래더/FFA 선택 모드 자동 대전 시스템 (래더)
게임 이름 BNet 게임 개설자 Battle.net
맵/옵션 정보 [자세히 보기]
지도 파일 Maps\FrozenThrone\(6)GnollWood.w3x
게임 속도 빠름 관전 설정 관전 불가
플레이어 정보 (결과는 드래그해야 표시)
번호 플레이어 이름 종족 핸디캡 APM 결과
1 KB_Gangs 나이트엘프 1   100% 156 패배
단축키 사용빈도: 1 - 149회 / 2 - 171회 / 3 - 109회 / 4 - 42회 / 5 - 177회 / 6 - 53회
3레벨 데몬 헌터   2레벨 팬더린 브류마스터  
위습(24) 아처(4) 드라이어드(15)
[빌드오더 보기]
2 p_p 랜덤(언데드) 2   100% 135 승리
단축키 사용빈도: 1 - 169회 / 2 - 250회 / 3 - 25회 / 4 - 30회 / 5 - 51회 / 6 - 6회
6레벨 데스 나이트  
애컬라이트(2) 구울(4) 가고일(12) 프로스트 웜(4)
[빌드오더 보기]
채팅 로그
[채팅 로그 보기]
Play XP Replay Analyzer v 2.6 by Nios (Last Updated: 2008/01/12)

1. 프로스트웜에 대한 소개.

누군가, 프웜은 관광시키기 위해서 뽑는 유닛이고

키메라나 그리폰은 역전을 하기 위해서 뽑는 유닛이란 말을 했었습니다.

그 이후로 프웜은 우주쓰레기란 오명을 아직까지도 벗어내지도 못하고 있죠.

물론 오리지날땐 가장 좋지 못한 유닛중 하나임에는(적어도 모든 궁극유닛중) 확실했지요.

하지만 프로즌쓰론 들어오면서 가장 많은 상향이 된 유닛이 바로 프웜입니다.

다른 궁극유닛이 방어타입너프에 따른 75~100의 체력상승을 보일때

프웜은 홀로 250이나 되는 체력상승을 보였죠. 그리고 긴 빌드타임의 문제 역시.

키메라와 똑같은 생산속도(60초? 65초?) 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

2. 리플레이에 대한 소개와, 기본적인 종족상대별 빌드.

일단 리플레이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상대분들은 대개 40초반의 분들로 보시면 될거 같아요.

각각 43 놀우드오크, 42 트리스팔휴먼, 40 놀우드언데드, 44놀우드나엘이구요

●언데드전 에선 크립트>알타>지구랏>그레이브야드. 4굴홀업이구요.

●나머지종족전은 5굴홀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왜 데데전에선 4굴홀업을 추천하냐면, 굴 한기를 줄이고서 나중에 그 굴 한기를 초중반굴푸쉬를 막을때

스피릿타워 한개라고 생각하시면 편할듯하네요.(즉, 굴1기=타워1개)

아무래도 굴푸슁을 막기에 좋은건 같은 굴을 뽑기보다는, 타워를 박는게 효율적이겠죠?

나머지종족전은 굴한기+데나의 일꾼견제가 의외로 타격을 주기때문에 5굴홀업입니다.

지구랏하나짓고 홀업인건 둘다 똑같습니다. 굴하나 덜뽑고 효과적인 방어를 할 것인가?

굴하나 더뽑고 견제를 좀더 날카롭게 넣어서 찌르기나 사냥을 사전에 막아볼 것인가? 여러분의 선택이죠.

※상점은 빠른프웜빌드에선 생략되는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상점을 굳이 올리신다면 4굴이후, 상점을 홀업중에 올린담에 해골막대로 꾸준한 일꾼테러겠죠?)

---------------------------

3. 홀오브더데드가 된 뒤에.

이후, 홀오브더데드가 되기전에 크립트와 지구랏을 올리고. 홀업된뒤 다이렉트 블랙시타델업.

한편 홀오브더데드가 되면 투크립트에서 가골을 인구수 30까지 뽑아냅니다.(즉, 5~6마리가 되겠죠)

가골로 '★멀티체킹'도 하고 무한견제를 들어가셔야 합니다. 오크전일지라도 뽑아서 꾸준히 피언죽이기

멀티체킹. 그리고 '★한기한기 뱃라와 바꿔주셔서' 프웜한테 뱃라가 입힐 타격을 최소화해야됩니다.

한마디로 이 가골이 가진 역할은 참으로 막중하다는 것이지요. '★허리'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투크립트에서 뽑아내는 순간적인 타밍가골이라서 의외로 재미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놀우드'같은

경우 순식간에 3렙데나를 만들수도 있구요. 각종몰멀&패멀견제로 이후 추가될 프웜에 대한 카운터유닛이

쏟아지는걸 막아주는 역할을 하면서 프웜이 나오는 타이밍을 벌어주는 정말 중요한 유닛이지요.

●나엘전은 뭐 가골로 위습털기는 아주 잘 알려진 방법이고, ●휴먼전도 타이밍이 빠르기때문에 변신중인

스카웃타워에 대한 순간적인점사. 여의치않으면 상대적으로 타워가 적은 본진으로가서 일꾼털기.

●언데전에는 애콜털기 혹은 핀드가 없으면 꾸준한 사냥뒤치기.. 정말 가골이 할 수 있는게 많지요.

※블랙시타델되기전에 새크리셜올리는것 꼭 잊지마시구요.

----------------------------

4. 프로스트웜의 탄생과 종족별 활용법.

블랙시타델되면 투본야드 올린뒤에 프웜을 뽑고, 패스트~하게 사냥을 합니다.

★프웜2기타이밍부터 빨간점충분히 사냥가능★하죠. 상대방이 고급사냥터를 사냥하기전에 프웜을 통한

극한사냥으로 큰 경험치와 좋은아이템을 먼저 얻어가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특히나 원영웅데나를 할시에

빠른 5렙을 통해서 정말 극한의 서포터가 가능하게 됩니다. 쉐이드의 확보를 통해 상대방이 사냥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이 가져가게될 사냥터를 예측하고 몽땅사냥하면 더욱 좋겠지요? ●뒤치기도 매우 좋습니다.

단, 뒤치기를 들어갈시엔 상대방이 ★약간은 무리한 크리핑을 하고 뒤치기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데나가

3렙은 찍은후에 가는게 좋겠습니다★ 뒤치기가 효과적인건 '나엘전과 데데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나엘전이나 데데전은 전면전에선 히포+드라나, 3영웅핀드 혹은 가골이 매우 위력적이라 승리를 장담하기

힘들거든요. 더군다나 데몬팬더라든지 언데3영웅은 크면 프웜의 주요서포터유닛인 가골에게 매우 강해서

틈만나면 뒤치기를 들어가서 이쪽은 뒤치기로 이득을 보고, 상대방 영웅은 못크게 하는게 좋습니다.

●데데전에 대한 조언사항은 상대방이 찌르기를 들어온다 싶으면 ★즉시 지구랏 1~2개를 스피릿으로

변신하고, 견제갔던 가골을 바로 되돌림으로써 홀업중 찌르기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시켜둬야 합니다.

또한 바로 위에 말씀드린데로. 틈을 주지말고 계속적인 뒤치기를 들어가셔서 상대영웅 못크게 해야되요.

추가적으로 ●나엘전에 대한 조언사항은 곰아처 주력 아닌이상 프웜은 영웅봉쇄용 3기정도만 뽑아두고요.

나머지는 ★업글가골과 힐스에 투자★하는게 좋아요. 상황이 되면 ★세컨드레를 뽑아서 술불이 콤보로 못

들어가게 하는것도 매우 괜찮은 방법★입니다. 어차피 3렙코일의 위력이 그나마 가장적은게 나엘전이니..

상대방영렙이 낮아서 프웜+5렙데나코일로 영킬을 순식간에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나엘전엔 세컨을

뽑는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물론 ★요점은 뒤치기로 기선제압하고 크게 피해★주시는게 중요하지요.

그러면서 이쪽은 영렙을 착실히 키워주시고, 고급사냥터를 선점해서 아템&업글에 충실한게 해주세요.

뒷치기 성공해서 크게 피해를 줬다면 곧바로 본진찔러서 ★프리징브레스로 주요건물

(로어와 알타)를 얼리고, 남은 드라들은 가골로 한기한기처리를 하는게 중요하지요★.

●오크전엔 ★데나5렙빠르게 찍고 방3업프웜이 갖춰지기 시작★하면 그대로 승부보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추가적인 조언은 다른종족전도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오크전은 ★텔포스탭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본진에 찌르기를 오면 텔포타고 날라와서 코일로 일꾼살리고 네룹타워+굴로 실컷점사때려서 돌려보내는

식으로 하면 생각보다 초중반 병력이 부실하면서도 피해가 작아지지요. 파셔와 블마를 비교해보면 견제와

교전시 활약 모두 블마가 강력합니다. 그러나 쉐이드의 추가시점부터는 블마상대하기가 파셔상대하기보다

쉬워지지요. ★블마일시엔 텔포+쉐이드활용을 극한까지 끌어올려봅시다 ^^★

●휴먼전엔 3렙찍고 프웜2~3기타이밍에 타이밍찌르기를 통한 큰타격을 준뒤 빠른 브레스업글로

굳히기가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휴먼은 프웜에 대한 카운터가 워낙에 많아서 시간주면 힘들죠★

즉, 휴먼전에 패스트디스처럼 프웜도 강력한 한타이밍이 있는데 그 타이밍에 완전한 굳히기를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디스에 비해서 프웜이 어찌보면 더 좋은게 마나디스와 비교해도 플머나 타워에 별로

꿀리질 않으며(마나없는 디스면 정말 차이가 엄청남.) 한번 돌파했으면 그즉시 상대방의 본진이 쑥대밭이

되거나 영웅이 죽는단 거죠 디스에 비해서 안좋은점이 있다면 호크에 정말 취약하단 점을 꼽고 싶네요.

★호크상대는 뽑아둔 가골을 최대한 살려놨으며, 교전시 필승으로 호크추가를 막는데 주력해야 됩니다★

------------------

5. 프로스트웜의 장점과 활용의 핵심.

●프웜의 가장 큰 장점은, 오크전은 말그대로 역전결전병기고, 나머지종족전은 뒤치기한번제대로 들어가게

된다면, 워크의 모든 유닛중에서 가장 확실한 굳히기가 가능한걸 꼽고 싶더라구요.

첫째로는 당장에 교전이 일어났을때 상대방은 도망을갈수 없어 컨트롤이 힘들어져서 컨트롤우위를 점함.

둘째로는 영웅상대로 가장 강력한 유닛이란것. 셋째로는 교전시 승리=게임의승리(프리징브레스로 굳히기)

정도로 꼽을 수 있더라구요. 즉, 한기한기가 영웅같은 유닛같단 느낌을 받게 해줍니다.

●그렇지만 정말 중요한것은 역시나 프웜도 약점이 있는만큼 꾸준한 정찰로 상대방병력에 맞는 구성을

하셔야 되는걸 잊으시면 안될거에요. 즉, 타이밍을 빠르게 이끌어내고 가골과 데나와 유기성있게!!

사실 이 글은 언데드게시판에 있던 글인데 약간의 살을 덧붙인 글이에요. 추후 스샷추가도 생각중입니다.

그러나 전략연구실에 올려도 괜찮을거 같아서 전략연구소 복구이후 첨으로 올려봅니다 ^^.

프로스트웜이 우주쓰레기가 아닌 언데드의 희망으로 거듭났으면 하고, 이 전략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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