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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ForTheKing
작성일 2007-09-22 23:34:00 KST 조회 8,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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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휴먼. 제3의 패러다임! 스카이휴먼!!
1. 전략과 리플레이에 대한 소개.


여기서 제가 소개해드리려는 전략은 ★선팔라 노멀 패스트캐슬스카이★에요~.

휴먼의 전통적인 방법인 초중반 강력한 파워를 바탕으로 찌르기나, 혹은 패멀이후 물량&우방엘리전이

익숙치 않는분들께 제3의 패러다임으로 나름 강추하는 전략이네요 ^^.

상대분들은 대게 40대 초반의 실력을 가진 분들입니다.

각각42 테레나스 휴먼전, 42 테레나스 나엘전, gz21클랜원 터락언데전, 로프클랜원 트리스팔 오크전.

놀우드 40나엘, 테레나스서 선다레나엘상대, 트메 49휴먼전, 놀우드 45언데드, 놀우드전적좋은 40오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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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본적인 빌드오더와 초반운영.


●빌드는 알타>배럭>팜2개>타워(아케인)>럼버밀>홀업으로 보시면 될꺼에요.(풋맨3기, 피젼트 13기)

(자세한 빌드는 리플레이를 참조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밀리샤 정찰은 빠른 홀업을 위해서 생략해두셔도 됩니다. 처음 뽑혀져나온 풋맨한기로 곧바로 가까운

스타팅으로 정찰을 가주시구요. 상대방이 위치해있으면 정찰간풋맨으로 신경쓰게 하면서 나머지 풋맨

2기와, 팔라딘으로 또다른 가까운지점의 스타팅의 약한몹부터 처리해주세요.

(터락이나 테레나스, 트리스팔같이 약한 사냥감이 가까이 있는맵은 빠르게 사냥후 2렙도 좋습니다.)

★나엘전이나, 오크전같은경우 정찰간 풋맨이 데몬이나 블마의 이목을 뺏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데몬이나 블마가 정찰풋맨을 쫓게되면 좋은거구요. 그게 아니면 데몬블마를 피해서 사냥하세요.

2렙이 찍히셨으면 혹은 그전에 ★밤이 됬으면 빠르게 상점으로 가서 스부와 텔포를 구입★해주세요.

스부텔포구입이후 홍길동팔라딘이 가능해집니다. ●일단 2렙찍은즉시 풋맨한기는 상대방멀티지점쪽으로

정찰을 보내주세요. 특히 나엘전에는 중요합니다. 의외로 나엘이 휴먼상대로 몰멀먹을떄가 많지요.

●나머지 풋맨과 팔라딘은 상대방본진으로 찌르기 들어갑니다. 일꾼이나 짓고있는 건물을 공격하세요.

※휴먼전같은경우 이 푸슁이 매우 강력하게 먹힙니다. 힐빨로 '특공대' 풋맨이 가능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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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킵업이후 초중반의 운영(호크라이더의 활용)


●킵업이 되시면 다이렉트캐슬을 올리시구요. 이후 나무가 모이는대로 투에비어리를 지어주세요.

일반적으로 견제에 활용되는 호크는 4~6기정도가 적당하구요. 이 호크의 역할은 여러가지입니다.

일꾼잡기, 멀티체킹, 지어지는건물의 타이밍을 늦춰주는 효과. 뒤치기 정말 할게 많지요.

다른 안티에어와는 다르게 호크는 ★지속적인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호크가

4마리라도 활용만 잘하면 게임하는동안 두배숫자 이상의 뱃라, 히포, 가골을 잡는게 가능합니다.

나중에 클라우드를 통한 타워무력화도 있구요. 교전시에도 매지컬이나 드라타격에 탁월합니다.(공업공유)

●호크견제 활용시기는 크게 4기타이밍과, 2~3기타이밍이 있는데. ※4기타이밍은 나엘전에 효과적입니다.

4기정도 모였으면 위습잡기가 의외로 쉽구요. 상대방이 깊숙이 정찰오지 않은이상 스카이에 대한 대비가

소홀해서 이미 로어를 올린 상태지요.(즉, 견제자체 타이밍은 좀 늦지만 상대방이 빠르게 윈드를 가서

스카이에 대한 대처를 늦게 만드는 효과지요.) 나엘전에는 투에비어리를 땡겨지어서 빠른호크견제가 좋죠.

※2~3기 타이밍은 앞서 남은 풋맨3마리와 함께 견제갈경우에 쓰는거지요. 예를들면 풋맨이 몸빵할때

호크는 뒤에서 지원사격함으로써 애콜 이나 피젼트등의 일꾼 혹은 버로우나 아켄타워, 지어지는건물등이죠

그러나 풋맨이 살아남은게 없거나 1~2기 살아남은게 상태가 안좋을땐 역시 4기타이밍견제가 좋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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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카이휴먼의 완성(그리폰의 추가 및 활용방안)


캐슬이 되고 그리폰이 추가될 타이밍일거에요. ★캐슬이 되기전에 블랙스미스 올리는거 잊지마시구요.

캐슬되자마자 애니멀업글들어가주세요. 그리고 그리폰 2기생산뒤 나무가 모이는대로 스톰해머업글★

그리폰이 추가되는 시점부터 견제는 견제 사냥이면 사냥 모든면에서 엄청나게 속도가 붙습니다.

●견제는 그리폰 3마리로 견제를 가면 오크는 순식간에 버로우를 많이 파괴할수 있고, 타종족역시 대비를

하지 않는한 순식간에 많은 일꾼이 잡힐 수 있습니다. 소수의 타워나 건설중인 건물도 순식간이구요.

●사냥역시 궁극유닛답게 높은 데미지를 바탕으로 하며 헤비아머의 몬스터가 많기 때문에(특히빨간점)

엄청난 속도로 영웅렙업&고급아템획득이 가능해지죠. 탁월한 기동성덕분에 그리폰은 타종족 궁극병기와

다르게 견제에 활용할 수 있는 점이 매력이기도 하지요. 견제를 할지. 사냥을 할지는 여러분의 판단이

되겠습니다. ※조언하고 싶은건, 견제에 대한 대비가 잘되있고 팔라딘이 3렙이하일땐 사냥추천입니다.

그러나 견제에 대한 대비가 허술하고 이미 팔라딘이 3렙이상이 되있을시엔 견제하면 효과 마니볼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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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타를 앞에 두고(어떻게 끝을 낼것인가? 세컨영웅의 선택은?)


이렇게 그리폰을 갖추고 업글을 하며, 병력구성을 하다보면 마무리(한타)를 할 시기가 오게 되죠.

●상대방이 그리폰에 대한 대비가 허술하면 3렙이상의 팔라딘+그리폰 5~6기의 타이밍때 승부가

갈리게 될거에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엔 병력구성에 신경써야 되며 세컨영웅의 활용도 생각해봐야죠.

세컨영웅의 선택에 있어서 조언을 드려보면. 일단 세컨나가와 세컨블메로 크게 나뉘는거 같네요.

●세컨나가가 쓰이는 상황은 공통적으로 영킬(오브데몬블마 봉쇄)과 쉬운컨트롤에서 오는 병력관리와

스태프의 활용에 중점을 두고자 할 경우 쓰이게 됩니다. 즉, 병력이 어느정도 갖춰졌고 상대방의 영웅이

성가실경우에 확실한 승리를 가져가려고 ★굳히기 용도★로 쓰는것이지요.

한편 세컨블메를 쓰는경우는 종족전과 상황별로 따로 설명해드릴게요-. 크게 두가지 타이밍이 있어요.

하나는 상대방이 다수병력보유. 사냥위주이며 타워와 유닛만으로 방어가 힘들 때 킵되자마자 뽑는것.

다른 하나는 그리폰이 갖춰진 시점에서 50을 깨면서 뽑고 경치를 몰아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킵이 되자마자 뽑는 경우에 대해서 ●나엘전부터 설명해드릴게요. 데몬이 아닌 선다레나 선팬더를 쓰고

아처다수를 활용할 때에 써주시면 됩니다. 다레나 팬더는 데몬에 비해서 사냥뒤치기하기가 매우 좋습니다.

※플스는 1렙이라도 아처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수있는 스킬이며, 블메와 스부낀팔라면 기본화력도

무시할수 없는 터라 아처를 쉽게 끊어드실수 있습니다. 또한 이경우 아처다수인경우가 많기에 타워만으로

는 방어가 힘들죠. 그러나 블메와 함께라면 아처다수 찌르기를 막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지속적인 사냥뒤치기에 성공시 상대적으로 테크가 느린 선다래나 선팬더의 경우 손쉽게 이기게되죠.

●휴먼전같은경우 상대방의 병력이 많고 견제에 별 타격을 입지 않아서 타워만으로 방어하기가 힘들경우에

빠르게 세컨블메를 뽑게 됩니다. ※디펜하고 달려드는 풋맨에게 플스를 날리면서 팔라와 블메는 풋맨을

치고 타워는 영웅이나 소환물, 매지컬을 치면 효과적인 방어가 됩니다. 그외에 멀티를 시도하거나, 드물게

라이플을 뽑아서 빠른 사냥을 하려는 경우에 나엘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꾸준한 사냥뒤치기 해주시면되요.

●언데전같은경우 상대방이 멀티를 시도하거나, 핀데드를 할경우에 뽑아주시면 됩니다. 사냥뒤치기용도죠.

오크전에는 이런 용도로 세컨블메를 활용하게 될 일은 거의 없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즉, ★빠르게 세컨블메를 뽑는경우는 상대방이 많은 병력으로, 사냥하면서 멀티 혹은 찌르기를 할 경우에

효과적인 방어 효과적인 견제를 도모할때★입니다. 이경우 일반적으로 플스=시폰=이후 암꺼나 찍으면됨.

이번엔 병력을 갖추고 50을깨면서 세컨블메에게 경치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뽑을때에 대해 설명할게요.

●나엘전부터 설명드리자면 세컨팬더가 3렙이상일때(혹은 나올걸로 예상될때)뽑게 됩니다.

※교전시 배니쉬로 오브든데몬을 봉쇄하면서 시폰마나로 팬더의 스킬쇼를 최대한 봉쇄해주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팔라에게 마나를 몰아줄경우 그리폰이나 호크의 생존률증가에 큰도움이 되요.

팔라딘이 3렙이상이면 호크와 함께 견제를 다니면서 블메는 그리폰과 함께 빠른사냥을 하게 되지요.

●언데전에는 상대방이 세컨이나 써드로 드레드가 나와서 3렙이상이거나, 혹은 리치의 아템상태가 좋아서

팔라딘과 호크만으로 디스나 가골을 상대하기 힘들경우에 영웅봉쇄 및 영킬용도로 쓰게 되지요.

※시폰마나 우선대상은 드레드로드가 되겠습니다. 일단 빠르게 드레의 마나를 고갈시켜서, 팔라나 블메가

활약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특히 드레드가 3렙이상일시엔 드레봉쇄에 더욱 신경써야함.

드레가 없을경우엔 시폰마나로 데나의 마나를 빠르게 고갈시켜서 순간적인 배니쉬점사를 통한 영킬을 노

려봐도 좋구요. 혹은 리치의 마나를 뺏어서 공중전에서의 우위를 점하시는것도 효과적입니다.

●오크나 휴먼전에는 배니쉬점사, 시폰마나로 영웅봉쇄, 죽으려는유닛 배니쉬걸어서 살려두기, 스태프의

적극적인 활용, 주요유닛에 대한 배니쉬 시전으로 무력화(레이더. 뱃라에게 시전시 컨콕션, 인스네어불가)

등을 모든 면에서 십분활용할 수 있다면 매우 좋겠지만, 오크전이나 휴먼전의 경우 사실상 이타이밍에 이미

원영웅팔라딘에 찌르기나, 세컨나가를 추가한 굳히기를 하기 때문에 활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간혹 상대방이 올인식 타워링을 들어올 떄가 있는데 이럴땐 세컨파로를 빠르게 뽑으면 괜찮고, 선스킬은

라바스폰을 뽑아두시면 됩니다. 파로가 저렙일땐 화력이 좋은편이고 라바도 홀라덕분에 안정적 분열하죠.

이쯤에서 세컨영웅의 선택에 대한 조언을 줄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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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카이휴먼의 핵심 및 교전시의 조언.


스카이휴먼의 핵심은 꾸준한 정찰을 통한 그리폰과 호크의 병력구성을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한거지만, 상대방이 안티에어 혹은 그리폰으로 타격을 줄 수 없는 영웅이 주류일때는

호크를 다수 뽑아주시구요. 그외의 경우엔 그리폰을 주력으로 해주시면 되요.

●교전시 상대방이 안티에어 혹은 드라 디스같은 유닛들이 다수면 일단 그리폰이 나가서 몸빵하시고 바로

뒤에 호크가 달려가서, 안티에어를 봉쇄하고 드라나 디스를 점사하시는 형식이 되면 좋습니다. 나무주변서

교전을 유도하는 습관을 들여서 타격을 받거나 불리할 떈 재빠르게 후퇴하실수 있도록 하면 더욱 좋겠지요.

●약간은 고급적인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안티에어와의 대결시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일단 뱃라를 상대

할 땐, 낮에 될 수 있으면 교전을 유도하시도록 하셔야 합니다. 밤에는 호크에 비해서 뱃라이더의 시야가

월등해지기 때문에 묶기도 전에 호크가 전멸할 수 있습니다. 교전앞두고 이동시엔 진형유지를 켜두고

어택땅을 한 이동을 해주세요. 그러면 뱃라의 스플에 의한 피해를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오크전에는

꾸준한 방업을 해둬야 된다는건 많이들 아시겠구... 그리고 언데전이나 휴먼전에 오브디스나 플렉캐넌플머

상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교전시 신경을 쓰면서 초반에 피가 많이 까인 즉, 일점사당한유닛을 즉시

주변으로 멀리 이동시켜주세요. 오브디스나 플렉플머가 무서운 이유는 무시무시한 스플때문입니다. 그러나

교전시에 신경쓰셔서 일점사당하는 유닛을 주변으로 빼주셔서 단일개체에 대한 타격을 이루어지도록 하게

되면 스플레쉬에 대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게되죠. 상대반은 절반을 넘어가는 화력감소를 보이게 됨.

끝으로 상대방이 다레로 사일런스를 걸어서 쉐클 취소시키면 당황하지말고 즉시 나무주변으로 빼주세요.

어차피 호크는 이속이 빠른 유닛이라서 싸일런스 당하자마자 도망가면 별다른타격없이 후퇴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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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종족상대별 스카이휴먼활용 전략(리플)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나 질문사항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최대한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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