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ongbak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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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07-06 10:57:58 KST | 조회 | 7,5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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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드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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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s 휴먼 -
(1) 선마킹&디펜드 풋맨이 본진으로 난입한 상황이고 풋맨을 쉽게 잡을 수 없다면 마운틴 킹을 노려주자.
마킹은 디펜드가 있는 것도, 민첩영웅인 것도, 이동속도가 높은 것도 아니기에 풋맨보다 체력 깎기는 수월할 것이다.
※어정쩡한 핀드 수로 상대하면 오히려 스톰볼트때문에 택도 없다. 네루비안 타워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 아크 메이지&풋맨 vs 데스 나이트&핀드일 때 핀드를 제때 빼줘야 한다(주황피 정도에).
그러지 않으면 아메가 마무리를 해버리기때문이다. (이속이 320이라서 쫓아갈 수 있다.)
(3) 휴먼의 우방을 뚫을 때, 가급적이면 미트웨건은 타워를 공격하기보다는 타운 홀을 공격하는 게 좋다.
영웅과 핀드는 건물을 고치는 일꾼을 죽이고, 타워를 부숴주면 되겠다.
(5) 소서리스가 최소 '숙련자(adept)'일 경우 더스트를 사거나 쉐이드를 갖추자.
'인비저블리티' 때문에 영웅을 놓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나오니까.
(6) 초반에 워터엘리멘탈 2기가량 있을 때는 선데나가 아니어서 코일을 줄 수 없거나
데나의 마나가 없다면 되도록 교전을 피하자. (그래도 컨트롤 잘 해서 워젤을 잡아주면 좋다.)
(7) 마운틴 킹&팔라딘의 레벨이 높을 경우 영웅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영웅보호를 위해서 어뎁트 밴시를 사용해보자, 안티 매직 셀로 기술 1방은 막을 수 있다.
※디바인 실드를 사용한 채로 데나만을 괴롭히는 (선)팔라딘을 상대로도 사용할 수 있다.
밴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데나는 투명포션을 먹고 도망갈 수도 있다.
(8) 핀드를 쓰더라도 구울의 프렌지업을 해주자, 핀드를 쓰더라도 100/150/45(금/나무/빌드타임)는 결코 아까운것이 아니다.
프렌지를 하면 270이던 구울의 이속이 나이트와 같은 350이 되어서 먼 곳의 나무도 잘 캐게 되고
휴먼 멀티의 일꾼을 괴롭힐 때나 본진 수비용으로 쓸 때 효율도 좋아진다.
(9) 크리처(양, 돼지 등등)는 무조건 죽이자.
그것이 기계크리처(휴먼의 아이템)일 수도 있다. (시체가 남지 않는다.)
(10) 세크리피셜 핏을 바리케이드로 쓸 수 있다.
이 건물은 가격도 싸고 빨리 지어지며 맷집도 좋아서 휴먼 스팀탱크에 대한 대응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크리피셜 핏으로 스팀탱크의 길을 막고 뒤에 미트웨건을 배치해두면 좋다.
구울 4마리로 나무를 캐야 부담없이 바리케이드를 칠 수 있을 것 같다.
언데드 우방에도 도움 된다. 타워 앞에 지으면 그게 바리케이드가 되기 때문이다.
(11) 2구울 빌드에서 첫 번째 핀드로 정찰하다가 휴먼 기지를 발견하면,
지어지고 있거나 변신중인 타워를 때려주자.
※스카우트 or 변신중인 타워는 라이트아머라서 핀드로 치면 쉽게 깨지지만 수리하려고 하면 깨는 건 단념해야 한다.
변신중인 건물(스카웃 타워 → 아케인 타워, 지구랏 → 스피릿 타워)은 그 이전의 아머타입과 방어력을 가진다.
(12) 3레벨 팔라딘의 애콜테러가 무섭다면, 건물로 금광을 막아버리거나 제플린을 준비하자.
(13) 터틀락 옆자리에 있는 휴먼이 초반에 '아메&풋맨'의 체제로 사냥도 하지 않고 공격해온다면, 우리는 구울을 동원해서라도 막아야 한다.
그 타이밍은 영웅이 나오기 이전이고 핀드도 1기이므로 상당히 위험하다(두 번째 지구랏은 깨질 수 밖에 없다.).
우리의 목적은 상대를 철수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영웅을 1.4해서 포탈태우거나 미칠 듯한 방어를 해야 한다.
참고로 밀리샤를 대동한다면, 풋맨 대신 밀리샤를 먼저 잡아주자.
※첫 번째 핀드로 옆자리를 정찰해서 알았다면, 그 핀드로 시간을 끌어줘야 한다.
해골완드는 필수품이며, 아메가 아닌 다른 영웅은 더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다(워젤의 부재가 변수다.).
네루비안 타워 없으면, 막을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좋다.
(14) 디펜드 풋맨을 핀드로 상대할 때, 핀드로 풋맨을 공격하지 말고, 워터 엘리멘탈이나 영웅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
풋맨은 영웅이나 해골로 공격하면서, 기술(코일 or 노바)로 마무리하면 되겠다.
특히 워터 엘리멘탈은 1레벨일 때, 방어력이 1이고 경험치도 47이나 준다.
※치고 빠지기를 선택했다면, 도망다니면서 방패를 들지 않은 풋맨을 공격하면 되겠다.
(15) 휴먼 상대로 팬더도 (레벨이 높을수록) 좋은 영웅이다.
언데드는 대 기계용 기술의 부재로 인해서 기계류 유닛을 부수기가 어려운데(휴먼의 플라잉 머신, 시즈 엔진)
팬더를 사용하면 기계류 유닛을 상대하는 데 수월해진다.
거기다 '브레스 오브 파이어'가 건물에도 먹히기 때문에 우방을 뚫기 수월해질 것이다.
※옵시가 있으면 무척 편하다(마나포션이 있다면 더 좋다).
- vs 오크 -
(1) 그런트&레이더를 만나면 상대편은 레이더의 인스네어로 핀드를 묶고 1.4할 것이다.
그때 1.4중인 오크 유닛에게 노바를 써 주자. 이러면 노바를 한 두마리 더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척살 1순위는 레이더이다.
(2) 파 시어가 5레벨이 되서 3레벨 울프로 멀티를 견제할 때, 타워를 짓고 쉐이드를 대기시켜놓자.
이 때 네루비안이 있으면 애콜라이트 살리는 데는 좋다. (네루비안 컨트롤 잘 해주고 애콜라이트도 잘 돌려주자.)
※그 밖의 팁 27번의 방법을 사용해도 좋다. (쉐이드를 쓴다면)
(3) 상대가 쉐도우 헌터로 핀드에게 헥스를 걸면 그 핀드를 뒤로 빼줌과 동시에 부대에서 제외한다.
그렇게 상대방과 싸우다가 헥스가 풀리면 다시 부대에 추가해서 싸우게 하자.
※팁 16번 참고
(4) 초반에 파시어 혼자서 견제를 하면 늑대를 1.4해 주자.
그리고 늑대의 경험치는 짭짤하니까(30) 코일을 적당히 써 주면 좋다.
(5) 오크전에 스카이(가고일, 디스, 프웜)을 쓰면 오크는 뱃라이더로 반격할 것이다.
뱃라이더의 공대공 자폭기술인 '언스테이블 컨콕션'은 강력하긴 하지만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방업위주로 해주자.
※뱃라이더의 가격&빌드타임 : 160/40/28 (금/나무/빌드타임)
프웜에게 프로스트 아머를 걸어주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다.
(6) 선블마(윈드워크)라면 본진에 센트리 워드를 박아주자. (네루비안 필수)
(7) 스피드 스크롤도 디스펠이 가능하다.
즉, 디바우어 매직으로 먹어서 디스의 체력&마나를 회복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8) 핀드는 버로우를 이용하여 레이더의 인스네어를 피할 수 있다. (그물이 날아올 때 버로우 사용)
물론 가고일도 그렇다. (그물이 날아올 때 스톤 폼 사용)
(9) 블마(윈드워크)를 상대할 때, 쉐이드나 더스트가 필요해질 것이다.
(10) 구울&핀드로 그런트&와이번을 상대할 때, 구울은 어택땅을 해도 별 무리는 없지만
핀드는 와이번과의 사정거리가 닿는다면 그것을 척살해야 한다.
(11) 와이번 vs 핀드 에서 교전시 와이번 소수에게 웹을 걸어주고 사정거리 밖으로 떨어져서 싸워주자.
(라이더나 칩튼의 워스톰프가 있어서 이동에 제한이 있다면 하기 어려울 듯 하다.)
(12) 구울&핀드를 쓰더라도 핀드의 생존을 위해 버로우를 사용하자.
교전중에 핀드가 위험할 거라고 생각되면 웹을 걸자마자 버로우를 해 줘도 좋다.
(13) 안티 매직 셀은 코도의 디바우어 데미지(초당 5)도 막아준다.
그래서 안티매직 걸린 핀드는 보통의 핀드보다 디바우어에 대한 생존율이 높다.
(14) 상대가 도망갈 때, 스피드 스크롤을 이용한다면 포획형 기술을 이용해 보자.
※포획형 기술 : 이동을 봉쇄하는 기술(임페일, 슬립, 인스네어, 웹 등등)
(15) 블레이드 마스터가 난감하게 데나나 옵시만 공격할 경우, 리치의 프로스트 아머를 걸어주자.
물리공격이 주류인 블마에게 프로스트 아머는 엄청난 기술이다.
그러나 프아머를 쓰지 않는다면 블마를 1.4해서 포탈태우거나 숨게 해도 좋다.
(16) 블마가 옵시를 노릴 경우, 그 옵시를 아예 밖으로 보내버리자.
그래도 블마가 그 옵시를 노린다면, 블마를 전투에서 제외시키는 셈이 되어 우리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블마가 라이트닝 오브를 들고 있다면 옵시는 회복에 치중하자.
(17) 핀드로 그런트&레이더를 상대할 때, 프로스트 아머를 잘 사용하자.
이걸 잘 사용하면, 핀드를 수월하게 살리고 상대방이 M신공하기 껄끄럽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점때문에 처음에 이 기술을 찍어도 될 정도다.
※오토캐스트하면 마나가 남아돌지 않는다. 그리고 노바와 같이 쓰려면 마나포션과 옵시가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근접유닛을 상대할 때, 이것만 잘 써도 싸울때 편하다.
(18) 오크의 버로우를 테러할 때, 피온들과 가장 멀리 있는 버로우를 부수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버로우와 피온 사이의 동선이 길면 고치기 어려우니까)
(19) 그런트&레이더를 상대할 때, 영웅 보호(회복)수단 없이 영웅이 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버려라.
힐링 포션, 무적포션으로 영웅을 보호하면 무난하다. (각각 150원)
(20) 휴먼이 밀리샤를 쓰듯이, 구울을 전장으로 동원해서 싸우는 것도 필요하다.
이때 4구울을 사용해야, 나무에 부담이 없으며 본진이 넓어져서 핀드 컨트롤에 불편함이 덜해진다.
(21) 뱃라이더로 금광만을 노리는 오크가 있다면 금광자리에 핀드를 버로우시킨 채로 대기시켜두고(웹은 필수)
구울로는 금광 주변의 나무를 캐 주는 것이 좋다.
(22) 핀드가 와이번의 독 바른 창에 맞아서 체력이 너무나도 낮을 때는 그 핀드를 본진에다 놓고 버로우를 시켜놓자.
독이 풀리면 핀드에게 코일을 주면서 그 핀드를 꺼내는 것이 좋겠다. (독이 풀리기 전에 사용하는 코일은 무의미하다.)
※와이번(드라이어드)의 독은 중복된다.
(23) 워스톰프를 쓰기 위해 한 가운데로 들어오는 칩튼에게 다레의 ‘사일런스’를 걸고 그 칩튼을 1.4하는 게 좋다.
그러면 칩튼의 체력이 많이 줄어들텐데, 그러면 칩튼이 다시 오기 어렵다.
덧붙여서 사일런스는 오크 영웅에게 효과가 좋은 기술이다.
블마의 윈드워크나 쉐헌의 힐링웨이브를 못 쓰게 해서 영웅을 수월하게 죽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 vs 언데드 -
(1) 언데드는 "네크로폴리스"일 때, 영웅 회복수단이 없다, 즉 그때 영웅의 체력을 깎아놓으면 상대하기 편하다.
다른 말로 상대방이 선리치를 쓸 때, 리치 체력이 많이 깎이면 다시는 견제 못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적이 선리치로 우리 본진을 공격할때, 우리가 별동대 구울로 리치를 때리게 하자.
그러면 그 리치가 몇 초 뒤에는 적어도 주황색 피는 될 것이다.
만약 적이 이 별동대 구울을 죽이려 한다면, 미련없이 다른 곳으로 보내버리자.
알고보면 이 구울이 여러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적군 구울의 방향을 바꾸고, 노바를 대신 맞아줘서 핀드에 가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2) 상대가 핀드를 쓴다는 확신이 들면 스피릿 대신 네루비안을 박아주자.
네루비안은 스피릿보다 싸고 변신시간도 5초 짧다. 그리고 핀드와의 상성 관계에서도 유리하며 공속도 빠를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유닛을 느리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걸리적거리게 할 수 있다.
※네루비안&본진 건물로 1.4 하는건 손해다, 1:1이 되게 해야 한다.
(3) 초반에 선데나&핀드로 같은 선데나&핀드를 상대할 때, 핀드보다는 해골을, 이후에는 데나를 노리자.
선데나 vs 선크로(선다레)여도 해골&비틀(미니언)을 먼저 잡아주고 핀드를 잡자.
※1렙비틀과 해골의 경험치는 똑같이 12이고 1렙 미니언은 20이다.
(4) 핀드vs핀드일 때, 상대가 버로우를 애용한다면, 디텍팅 수단을 준비해 두자.
그리고 핀드를 쉽사리 죽일 수 없으면 옵시를 부수자.
(5) 나는 핀드만을 사용하고, 상대가 핀드와 함께 디스나 프웜도 곁들여 사용한다면 공중 유닛을 먼저 죽이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라이트 아머"인 유닛은 핀드에게 두 배의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1.4당하면 코일을 받아도 죽음을 면하기 어려워서다.
(6) 상대편이 드레드를 사용해서 영웅을 재운다면, 옵시로 영웅을 깨워주자.
어차피 옵시의 공격력은 미약해서 흠집도 안 나고 미사일도 빠르다.
옵시는 부대에 지정해서(옵시만) 영웅이 잠잘때, 부대버튼 누르고 깨우면 된다.
하지만 옵시가 없을 때는 핀드로 깨워주자.
※슬립은 2초의 무적시간이 있다. 옵시는 슬립뿐만 아니라, 힐링와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7) 상대가 구울&가고일을 사용하면 가고일에게 웹을 걸고 튀면서 상대해주자.
그때 구울에게 노바를 걸고 튀어야 한다, 그래야 튀는 동안 덜 맞는다.
(8) 상대가 드레드로드를 사용한다면, 데나를 제외한 영웅에게 무포나 힐포를 사주자.
드레드로드가 데나를 재워버려서, 코일에만 의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9) 부수기 좋은 건물 3가지 : 상점, 지구라트, 그레이브야드
특히 그레이브야드를 부수면 언데드는 여러가지로 제약을 받게 된다.
※세퍼는 지구라트뿐만 아니라 스피릿(네루비안) 타워도 한 방에 날려버린다.
(10) 지구랏을 지을 때, 상대가 핀드유저이지 않는 이상은 안에 지어주자.
선리치 구울러시, 올인데드를 상대할 때 지구랏이 부수어지는 일은 적을 테니까.
(11) '세크리피셜 핏'이 보여서 쉐이드가 영웅을 미행한다고 생각되면 더스트를 뿌려보거나 맞 쉐이드로 대처해보자.
'터틀 락'에서 상점을 털었다면 상점 주변의 '와처 워드'를 이용해서 대처할 수도 있다.
(12) '커럽션 오브'의 방어력 -5가 무섭다면 방업을 위주로 해줘도 좋다.
방3업을 하면 +6의 방어력을 가지게 되는데, 커럽션 오브의 힘이 깃든 공격을 받으면 방어력은[6-5=1]이 된다.
(13) 핀드끼리 싸운다면, 앞에 나온 옵시를 잡아주자.
옵시는 코일도 받지 못 하고, 방업도 적용되지 않고, 이동속도도 느려서 핀드보다 잘 죽는다.
- vs 나이트 엘프 -
(1) ladyplay의 작품인 언데송 가사 中 "졸라 비싼 거미새끼가 값싼 아처한테도 지는구나" 이 명언을 기억해두자.
(2) 키퍼 상대로는 데나3렙 찍을 때까지 피해다녀야 한다.
그리고 키퍼의 인탱글은 핀드에겐 상당히 강하다.
하지만, 초반을 무사히 잘 넘기고 디스를 갖추게 되면
인탱글과 트렌트를 디스펠 해버릴 수 있어서 키퍼의 악몽을 수월하게 떨쳐버릴 수 있다.
그리고 키퍼는 지능영웅이라서 언제 죽을지 모른다. (보존스태프 주의)
(3) 아처(헌트)를 쓰는 나엘에게는 75원짜리 더스트를 사서 뿌리자.
하이드를 쓰는 두 영웅(워든, 프문)을 상대해도 더스트가 필요하다.
(4) 핀드+디스 or 핀드+프로스트 웜을 사용할 때, 히포가 부담스럽다면 기술로 히포를 녹이거나 핀드를 늘려보자.
(5) 워든은 레벨이 높아질수록 강해진다, 그래서 고레벨 워든을 허용하면 안된다.
만약 워든의 6렙(블링크,쉐스)을 허용한다면 밴시를 준비해서 영웅을 보호하자.
워든은 쓰기에 따라서 10레벨 마킹보다 무서울 수도 있고, 레벨값을 못할 수도 있다.
(6) 나엘의 트리 오브 라이프는 세퍼 2(3)방에 날아가고 에이지는 3(4) 이터너티도 3(4)방이다.
※( )안은 블레싱 이후
(7) 데몬 헌터(마나 번) 상대로 나가 씨 위치를 쓴다면 2렙 기술은 '포크드 라이트닝' 대신 '프로스트 애로우'를 찍자.
물론 3도 마찬가지이다. (마나 번을 당하지 않으면 포크드 라이트닝을 찍어도 좋다.)
※포크드 라이트닝 2렙 만들어놓고, 위습 3마리씩 잡으러 다닐 수도 있다.
(8) 데몬 헌터(마나 번) 견제시, 핀드를 앞세워서 코일&1.4로 데몬이 문웰먹으러 가게 해서
그 틈에 사냥을 하거나 해골로 스타팅에 정찰을 보내서 데몬을 따돌려서 사냥해주자.
또는 핀드를 사냥터에 보낸 채로 데나가 상점으로 가서 텔포를 사서 핀드에게로 날아가도 된다.
(언데는 데나가 데몬한테 쫓겨도 따로 놀기가 가능하다.)
※팁 46번에 나온 것처럼 코일 쓸 마나를 사냥에 써도 된다.
(9) 나엘의 보존 스태프는 '이동할 수 없는' 유닛을 보내지 못 한다. (휴먼의 생추어리 스태프 또한 그렇다.)
그런 기술의 예는 다음과 같다.
(키퍼의 '인탱글링 루츠', 핀드의 '웹', 레이더의 '인스네어')
※스턴상태의 유닛도 보존이 가능하다, 휴먼의 생추어리 스태프는 디스펠 효과도 있다.)
(10) 문웰을 깨려거든 물이 꽉 찬 것을 깬다. (11번의 위습테러로 연결 가능.)
그러면 상대방은 자신의 위습에게 우물물을 먹이기 위해 그 문웰을 클릭하지만, 위습이 물은 먹지 않고 문웰을 고치고 있는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
(12) 다크 레인저는 워 체제(아처, 헌트)에 강하다, 그러나 핀드상대로 워 체제를 쓰던 시대는 지나간 지 오래됐다.
(13) 리치가 5렙이 되지 못했을 때(2렙 노바 사용) 크로와 함께 하면 위습 5마리를 모두 잡아낼 수 있다. (디토 당하지 않고)
나엘의 멀티(트리 오브 라이프)를 부술 때, 트리의 체력이 조금 남을 때 크립트 로드와 리치가 먼저 금광 근처로 가서
위습이 나오기를 기다린다. 그러고서 위습이 나오면 임페일로 위습 5마리를 묶어주고 2레벨 노바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위습 5마리 : 125의 경험치, 300원의 금(한마리당 25의 경험치, 60원의 금)
위습의 디토네이트는 마법이기때문에, 다레의 사일런스에 봉인된다.
(14) 고블린 연구소가 본진이나 멀티에 가까이 있다면 쉐이드를 거기에 놓고, 상대방이 공격해오기를 기다리자.
공격해올 때, 준비해둔 쉐이드로 적군 기지에 가까이 있는 고블린 연구소에서
세퍼 2~3마리를 사서 본진 건물이나 멀티를 날려버리자. 이것이 역습이다.
(15) 2구울 빌드에서 첫 번째로 나오는 핀드는 가만히 있지 말고 본진 주변을 둘러보자.
이는 선 데몬을 확인할 때, 핀드가 시간을 끌어줘서 네루비안이 지어질 시간을 벌기 위함이다.
(16) 나엘의 패멀을 취소시켰다고 마음놓지 말고 그 자리의 시야확보를 계속 해 주어야 한다. (그때그때 확인할 수 있도록)
취소시켜도 다시 멀티를 하기 때문이니까. (어느 종족이든 다 그렇다.)
※멀티 근처에서 나무를 채취하는 위습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나중에 그 위습으로 멀티를 할 수 있으니까. (하기 전에 잡으면 멀티가 늦게 지어지는 것이다.)
(17) '마나 스틸링 완드(Mana Stealing Wand')는 문웰의 마나(회당 50)를 빨아먹을 수 있다.
쓰지 않는다면 200원 받고 팔아도 좋다.
(18) 다레나 밴시를 이용해서 상대방의 위습을 꼬신다면, 먼저 문웰을 짓자.
문웰을 지음으로써 언데드 (영웅)유닛을 회복할수도 있다.
게다가 디스트로이어의 업소브 마나로써, 디스의 마나를 회복할 수도 있다.
- 팁 -
(1) 써드나가와 써드크로의 차이(데나, 리치의 조합에서)
써드크로 : 몸빵, 진형파괴(언데드)
써드나가 : 끊어먹기, 영웅킬(생명체)
(2) 크로와 나가에게는 신발을 꼭 신겨주자
크로에게 신발을 신겨주면 자리를 잘 잡을 수 있게 되어 대박임페일이 나올 수 있을것이며
나가에게 그것을 신겨주면 끊어먹기를 잘 하게 될 것이다.
참고로, 스피드부츠 보너스 이속은 +60이라서
270인 크로, 나가에게 신겨주면 그들의 이속은 330이 된다.
※이들을 쓰지 않을 때는 리치에게 주자.
(3) 데나에게 200원짜리 마나 포션을 꼭 쥐어주자
그 150의 마나로 핀드 2기나 영웅을 살릴 수도 있고
유닛킬&영웅킬도 가능하고(끊어먹기시 필수) 데몬 상대로는 필수품이다.
그리고 스펠브레이커 상대로도 필요할 것이다. (피드백의 압박이 있기 때문이다.)
마나 포션을 구비하지 않아서 죽여야 할 유닛을 죽이지 못하거나,
자신의 유닛(영웅)을 살리지 못해서 '마나 포션만 있었어도..'라고 탄식하지 않았으면 한다.
(4) 리치에게 커럽션오브를 꼭 줘야한다, 오브의 방어력 -5가
영웅킬 성공률을 엄청나게 높여준다, 375원이라고 아까워하지 말자.
죽여야 할 유닛을 죽이지 못해서 괜히 '오브만 있었어도..' 하고 탄식하지 말고.
(5) 공격력을 올리는 아이템(클러류)과 헤이스트 글러브는 공속이 빠른 리치나 클리빙 어택을 사용하난 핏 로드에게 주자.
그리고 힘책과 민첩 책도 몰아주는 게 좋다.
(6) 핀드는 가고일,디스,프웜과 공방업을 공유한다.
다음은 '그레이브 야드'에서의 업글 가격이다.
참고로 핀드는 공업을 하는게 효율이 좋지만,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방업을 해줘도 좋다.
(7) 버로우는 블리자드가 핀드에게 준 엄청난 선물이지만
디텍터가 있으면 버로우를 쓰질 못한다, 그러기에 디텍터에 대해 알아보자.
※페어리파이어에 걸린 핀드는 버로우해도 보인다. (보이지 않는 유닛)
센트리 와드(아이템) : 300초 센트리 와드(오크) : 600초 더스트 오브 어피어런스 : 20초
(8) 기술의 데미지를 알아보자
(9) 다크 리추얼의 마나 회복량
(10) 다레의 생명은 뭐니뭐니해도 사일런스다.
그러기에 기술의 쿨타임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사일런스의 지속시간은 16(8)/20(10)/24(12)이다.
(11) 선다레를 사용하면, 민첩 관련 아이템과 민첩책은 모두 다레에게 몰아주자. (민첩영웅)
지능 관련 아이템은 리치에게 준다.
(12) 싸울 때, 디스트로이어나 프로스트웜이 영웅을 때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때는 헤비아머 유닛(곰, 그런트 등등)을 공격하게 해야 한다.
(13) 다레의 블랙 애로우(크로의 캐리언 비틀)가 있어도, 해골완드는 필수품이다.
(14) 회복수단이 전무한 초반에는 데나의 체력&마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그리고 데나의 마나는 부족한데 한 핀드가 빨간피(죽어가는)라면, 그 핀드를 부대에서 제외하고 본진으로 보내자.
보내주지 않으면, 그 핀드는 언젠가 죽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 핀드를 안으로 넣지 않으면, 상대방이 공격해올 때, 핀드가 죽어버릴지도 모른다.
(15) 핀드는 '치고 빠지기'위주로 하자. 도망다니면서 기술&1.4로 유닛을 죽이고 계속 도망다니면서 기술 쿨타임을 벌어주자.
그러다 상대방이 등을 돌릴 때 뒤쳐지는 유닛을 기술&1.4로 죽이면 된다.
(16) 핀드로 치고 빠지기를 할 때 보면, 뒤쳐지는 핀드를 보게 될 것이다.
그때 도망가면서, 뒤쳐지는 핀드를 부대에서 제외하고(Shift + 선택된 유닛 클릭)
그 부대(뒤쳐진 핀드가 제외된)로 적군의 유닛을 공격하자.
이러면 부대에서 제외된 그 유닛은 여전히 도망가고 있을 것이다.
(17) 상대가 금광테러를 목적으로 본진 깊숙이 들어올 때, 상대편 영웅의 포탈 소유 여부를 확인해 주자. (포탈을 타면서)
포탈이 있다면 영웅만을 노려서 포탈을 태워서 금광을 지켜낼 수 있지만, (포탈 태우고도 금광을 잃으면 낭패다.)
상대편 영웅이 포탈을 못 타고 죽어버리면 금광을 잃는 대신 유닛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네루비안 타워의 컨트롤이 중요함)
(18) 핀드 컨트롤에 있어서 버로우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술이다.
키퍼의 인탱글, 레이더의 인스네어가 있어도, 버로우 하나만 잘 사용하면 핀드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제 아무리 핀드 컨트롤에 능해도, 버로우가 없어서 핀드가 죽는 경우를 언젠가는 보게 될 것이다.
필자는 여러분이 핀드가 허무하게 죽어가는 것을 보고 '버로우만 배웠더라면..'하고 탄식하지 않았으면 한다.
그리고 버로우가 있어야 핀드만을 가지고 '스펠 브레이커'를 잡는 것도 가능해진다.
버로우의 가격은 75/75(40초)이다.
(19) 사냥할 때, 크립에게 기술을 적절히 써주는 것도 빠른 사냥중의 하나다. (옵시가 있다면)
이때 코일로 크립을 유인해도 좋다.
(20) 교전중에 핀드의 버로우를 쓸 때 가급적이면 주황피때 버로우 하는 게 좋다.
그러면서 버로우드 핀드중에 가장 체력이 적은 핀드에게 코일(2렙)을 주고 나오게 한다.
(21) 핀드 vs 근접유닛 싸움에서 맞고있는 핀드를 버로우 할 때,
그냥 버로우하지 말고 그 핀드를 뒤로 빼면서 버로우를 해 주자. (핀드들을 퍼트릴 것)
상대방 입장에서는 핀드를 쫓는데 그 핀드가 숨어버리면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본다" 이 속담밖에 생각나는게 없을것이다. (헛발질 유도)
※24번과 연관됨
(22) 교전중에 버로우드 핀드가 더스트도 없는데 자꾸 죽어나간다 싶으면 센트리와드나 쉐이드를 의심해봐야 한다.
(23) 데나와 핀드가 사냥을 해야 하는데 상대가 견제를 하려고 하면 유인사냥을 해보자,
일단 자기 본 병력은 그대로 놔두고 핀드 1마리로 크립을 때려서 그것을 유인하자.
유인사냥의 장점은 중간에 뒤치기를 당할 때 도망가기에도 좋고 그 상태로 적군을 상대할 수도 있다.
그리고 뒤치기를 당하지 않더라도 어려운 곳을 안전하게 사냥할 수 있다.
※공중의 크립을 사냥할 때는, 웹만 걸고 나오면 된다.
(24) 핀드에게 코일을 줄 땐(교전 中) 그 핀드를 돌리거나 뒤로 빼면서 코일을 주자.
핀드를 돌리거나 뒤로 빼면 상대 유닛은 1.4 한답시고 순간적으로 유닛이 뭉치게 될 것이다.
그 때 노바나 임페일을 써 주면 좋다.
그리고 뒤로 빼면서 코일로 살려버리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죽이지 못해서 아쉬워할 것이다.
※팁 21번, 44번과 연관됨
(25) 디스나 프웜으로 싸우다보면, 헤비 아머 유닛을 때리지 않고, 미디엄 아머 유닛을 때리는 걸 볼 수 있다.
그러면 화력에서 손해를 본다. 그래서 디스는 헤비아머 유닛을 공격하고,
프웜은 영웅이나 헤비아머 유닛을 공격하는 게 바람직하다.
(26) 버로우를 배웠다면 "두더지 컨트롤"을 해 보자. (vs 근접유닛)
오락실의 그 두더지 게임을 생각하면 쉽다. (물론 두더지의 입장은 핀드를 이용하는 여러분이다.)
핀드를 퍼트려놓고 적 유닛이 가까이 오면 버로우를 시키고 멀어지면 버로우를 푸는 것이다.
체력이 없는 핀드를 꺼내면은 상대편은 그 핀드를 죽이고 싶어지는데 버로우 시켜버리면 말 그대로 허탕치는 거다.
※21번과 연관된다.
(27) 본진에서 재정비할 때, 체력이 없는 핀드로 하여금 버로우를 시켜서 회복을 시켜주자. (초당 5씩 회복)
자기회복기술 : [구울&어보미] - 카니발라이즈, [핀드] - 버로우
(28) 도망갈 때 코일을 줘도 살릴 수 없는 유닛(100% 사망)을 리치의 다크리추얼로 안락사를 시켜주자. (경험치를 주지 않기 위해)
그리고 핀드가 쫓기면, 버로우를 통해서 살릴 수 있다. (디텍팅 수단이 없을 때)
(29) 백팩업을 한 핀드가 아이템을 가진 채로 버로우를 해도 아이템은 안전하다.
(버로우 상태에서 넘겨주거나 버릴 수도 있고 집을 수도 있다.)
(30) 핀드&밴시(네크) 사용시, 쉐이드를 갖춰서 적군부대의 동태를 살피자.
그렇게 해서 적군의 위치를 알게 되면 모두에게 매직 셀(언홀리)을 걸고 싸움을 걸자.
그러지 않으면 교전중에는 매직 셀(언홀리)을 걸 틈이 별로 없기에 오토캐스트 기술밖에 쓰지 못 할 것이다.
(31) 핀드는 일정 수 까지만 뽑자. 대략 6~8마리정도가 적당하다
핀드는 덩치가 크기때문에 많아질수록 진형이 망가질 위험성이 짙어지고 컨트롤도 불편해진다.
물론 컨트롤할 자신이 있다면 더 뽑아도 좋다.
(32) 소수의 핀드를 사용할 때, 가장 이상적인 숫자는 4마리이다.
4마리와 5마리는 큰 차이는 없지만 3마리와 4마리는 차이가 있다.
(33) 핀드&디스 or 핀드&프웜시 상대방이 히포(가고일)로 디스(프웜)을 잡으려 들면 웹을 걸어주고 뒤로 빠지자.
단, 웹만 걸면 히포(가고일)는 땅바닥에 있어도 디스(프웜)을 때리기 때문에 디스(프웜)를 뒤로 빼줘야 한다.
(34) 웹은 12초이지만 시야공유의 기능도 있다. 즉, 포탈을 탄 이후의 짧은 상황을 볼 수 있다.
(35) 핀드와 공중유닛을(디스, 프웜) 조합할 때, 웹은 돈이 있거나 없거나 리서치해주자.
우리가 공중유닛을 뽑으면 상대편도 공중유닛을 뽑게 되어 있다. (뱃라이더, 가고일, 히포, 플머, 호크 등등)
※휴먼의 워크샵은 플라잉 머신이 나올 소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36) 1.4를 하지 않는 핀드에게 미래는 없다.
어택땅을 하면 손해보는 것이 많은 유닛이 핀드이다.
(37) 첫 번째 핀드는(2구울 빌드) 데나 나오기까지 본진에서 죽치지 말고 가까운 스타팅을 정찰하거나
가까운 사냥터의 약한 크립을 건들어주자. (핀드관리 잘 해야함)
이렇게 해 두면 데나가 나온 이후 사냥할 때 시간절약이 된다. (상대방이 단독견제를 들어오면 스틸당할 위험이 높음)
※이렇게 해서 유인사냥으로 연결할 수 있다.
(38) 핀드&해골로 사냥할 때, 해골은 미디움 아머인 유닛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
(39) 초반에 상대방이 피전트나 피온으로 정찰오면(휴먼 or 오크)
핀드로 쫓다가 데나 나오면 마무리해서 경험치를 먹자(각각 25)
단, 데나를 누른 지 얼마 안됐으면 그냥 죽이자.
(40) 옵시 2마리 이상 사용할 때, 옵시의 마나를 보면 체력 회복 담당은 마나가 적고,
마나 회복 담당은 마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때 서로의 역할을 바꿔주자.
즉, 체력 회복 담당은 마나를 담당하고, 유닛 마나 담당은 체력을 담당하라는 것이다.
(41) 선크로 비틀을 사용할 때, 상대가 디스펠러를 잘 활용해서 비틀이 힘을 쓸 수가 없다면
리트레이닝 북을 사용하여 비틀을 버리고 임페일 위주로 쓰자. (안정성을 위해서 나머지는 가시갑옷에 투자)
상대가 지상 장거리 유닛 위주로 사용한다면, 임페일은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리트레이닝시 소환된 비틀은 제거됨
(42) 선크로 비틀을 정찰용으로 놔둘 때, 멀티에다 놔둔다면 건물을 지을 만한 위치에 버로우를 시키자. (vs 휴, 오)
그러면 멀티 타이밍을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다. (물론 그 비틀은 죽겠지만.)
쉐이드로도 가능하다. (휴, 오를 상대로 할 때, 상점이 없는 맵에서는 대박을 낼 수 있다.)
(43) 선크로로 사냥할 때 3렙이 아니어서 1레벨 비틀만을 소환할 수 있다면
그 때는 비틀을 소환하기보다는 '해골완드'로 해골을 소환해주자.
그게 더 효율적이다. (비틀은 마나관리만 잘 한다면 뽑아도 된다.)
(44) 다수의 공중유닛을 상대로 리치의 노바를 쓸 때, 맞는 유닛을 뒤로 빼거나 도망칠 때 상대방 공중유닛은 뭉친다.
그 때 노바를 사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맞는다.)
(45) 데나의 공격은 칼질+코일보다 코일+칼질이 더 빠르다.
단, 코일 이후 클릭을 해 줘야 빠른 공격이 된다.
그러지 않으면 데나가 잠시 경직되서 공격을 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위습테러 할 때는 이게 도박이 되므로 주의하자.
왜냐하면 코일 이후 디토당하면 마나 -125되기 때문이다. (경험치도 못먹음)
참고로 아래의 팁(46번)과 연관된다.
(46) 초반사냥시 코일사냥을 해 보자.
공격은 [칼질→코일→칼질]로 하자(마나 낭비 말 것)
물론 몸빵은 데나와 해골이 담당한다(핀드가 1,2대 맞아서 화력분산해도 좋음)
어느 핀드유저 분께서 말씀하시길 꽉 차있어도 계속 리젠되는 마나가 아까워서 코일사냥하신다고 했다.
(47) 사냥시 크립을 마무리할 때, 그 크립을 데나로 마무리하고 나머지 핀드는 다른 크립을 공격하자.
사냥을 끝내고 다른 지역으로 사냥하러 갈 때도 크립 마무리는 데나가 하고 핀드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주면 된다.
※비록 미묘한 시간차이지만 1.4로 인해서 핀드의 공격이 흘려지는 것을 막음으로써 첫 사냥을 빨리 끝내고,
두 번째 사냥도 빨리 시작할 수 있다.
(48) 핀드&디스 사용시, 옵시로 마나를 채운다면 디스는 빼고 채워라.
디스는 마나를 초당 3씩 잃으면서 옵시의 스피릿터치는 잘만 받아먹는다.
옵시의 마나 낭비를 막기 위해 디스는 스피릿터치의 범위 밖으로 보내거나 견제를 하자.
※스피릿 터치의 타겟 제한은 6인이다, 그래서 회복을 받는 디스가 많아지면 영웅이 회복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49) 옵시가 하나만 있을 때, 틈틈히 B, C를 눌러주자.
B : 체력회복(10), C : 마나회복(3)이고 오토캐스트를 하면 둘중 하나만을 사용하게 되는데
위의 두 단축키를 동시에 눌러주면 옵시가 하얀색의 빛을 뿜으면서 유닛의 체력과 마나를 같이 회복해준다.
(50) 프웜의 스플래시는 공중 유닛을 타겟으로 할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지상유닛을 타겟으로 한 스플래시는 공중에도 먹힌다.
(51) 구울이 나무를 캘 땐 한곳만 캐지 말고 골고루 캐야한다.
그래야 자신의 본진에서 싸우기 편해진다. 그리고 이때는 4구울이 가장 적당하다.
(52) 3영웅에게 해골완드를 쥐어주자.
해골 2마리가 맷집이 될 뿐만 아니라 장거리 유닛 상대로 상성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다.
거기다 구울, 어보미네이션과 공방업을 공유한다(미트웨건은 공업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파시어의 체라나 나가씨의 포라를 대신 맞아주기 때문에 이들을 상대할 때 도움이 된다.
※체인 라이트닝과 포크드 라이트닝의 레벨별 타겟 : 4/6/8, 3/3/3
(53) 초반에 데몬(블마)의 견제때문에 사냥을 못 하겠는가? 그럼 한 번에 초록색 두 곳을 사냥하는 건 어떻겠는가?
초록색 지점의 놀을 잡는 데 핀드 두 마리를 쓸 필요도 없다. 해골 두 마리와 핀드 한 마리만 있으면 된다.
그럼 데나와 나머지 핀드는 뭐 할 거냐고? 데몬(블마)과 놀아주면 된다.
(54) 사냥할 때 아이템(책)을 주는 크립을 먼저 잡아서 데나로 아이템을 줍고 주변 사냥터들을 둘러보자.
그렇게 주변을 둘러보다가 사냥중인 곳을 보게 되면 그대로 견제를 하자.
참고로 150원짜리 텔포를 갖춰두면 좋다.
(55) 어보미를 쓸 때 디지즈를 업글해주자. (카니발라이즈는 선택사항)
디지즈는 스펠 이뮨을 무시하면서 디스펠도 안 되고 체력이 낮은 유닛에게는 상당한 효과를 보여준다.
나엘의 문웰, 휴먼 프리스트의 마나를 낭비시킬 수도 있다. (힐이 오토캐스트 될 시)
핀드의 웹과 함께하면 공중 유닛에게도 디지즈를 선사해줄 수 있다.
단, 언데드에게는 먹히지 않으니 데데전에서는 하지 말자.
※휴&오의 유닛 : 4초당 1의 체력 회복(초당 0.25), 나엘 유닛 : 밤에 2초당 1의 체력 회복(초당 0.50)
단, 오크의 트롤류 유닛은 예외다. (트롤 리제네레이션)
(56) 옵시에게 매직 셀을 걸고 디스로 변신시키면 매직 셀에 걸린 디스가 나온다.
디스는 스펠이뮨이라 직접 매직셀을 걸어줄 수도 없고 어차피 맞을 스펠도 없지만(안티매직 디스는 90초 지속의 1회용)
몇몇 물리적 기술과 일부 궁극기의 데미지를 막아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뱃라이더 - 언스테이블 컨콕션(스플래시 포함)
독 계열 - 베놈 오브, 드라&윈라의 독
파이어 오브 - 스플래시
일부 궁극기(공중 유닛에 먹히는) - 스타폴, 로커스트 스웜, 데스 앤 디케이
(57) 데나, 리치, 나가씨의 영웅진에서, 교전할 때 나가씨는 언제나 뒤에다 놓자.
(코일도 안 먹힐 뿐만 아니라 지능영웅이기 때문에.)
※팁 15번과 같이 '치고 빠지기'를 시도할 때,
도망가면서 끊고자 하는 유닛을 나가씨로 때리거나 리치의 노바를 이용하자.
(58) 당신이 쉐이드를 쓴다면, 세크리피셜 핏은 금광 근처에 지어두자.
그 건물은 애콜을 살리는데 쓸 수 있다(단, 15초이기 때문에 빨리 취소해줘야 한다.)
그리고 애콜을 쉐이드로 변신시킬 때 세크리피셜 핏을 언서먼 하자마자 들어가면
세크리피셜 핏의 체력이 100일 때 쉐이드가 나온다.
※변신 도중에 다른 곳에 랠리를 정해놓고 취소하면 애콜은 랠리를 정한 자리로 간다.
(59) 드레드의 '캐리언 스웜'을 쓸 때 원하는 방향으로 땅을 클릭하면 사정거리가 향상된 스웜을 쏠 수 있다.
즉, 사정거리 밖의 유닛을 클릭해서 쏘는 스웜은 몇 발자국을 가고 나면 쏘지만
땅바닥을 찍어서 쏘는 스웜은 제자리에서 쏴서 그것의 끝부분으로 맞춘다(2배 가까이 사정거리를 늘릴 수 있다).
(60) 리치의 '프로스트 노바'와 드레드 로드의 '캐리언 스웜'을 연계해서 쓸 때
노바를 먼저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 캐리언스웜을 사용해야 효율이 좋다.
그 반대로 사용한다면 캐리언 스웜의 데미지가 흘려져버릴 가능성이 있어서 좋지 않을 것이다.
- 그 밖의 팁 -
(1)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책에서 배웠던
'강희맹'씨의 '스스로 터득한 지혜'를 마음속에 새겨라. (7차교육과정)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깨달음"이다.
(2) 타운포탈은 항상 구비하자. 포탈 하나가 승패를 가를 수도 있다.
※더블클릭하면 본진 건물의 오른쪽 아래에 떨어진다. 그래서 건물을 지을 때 오른쪽 아래에 여유공간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3) 오라를 방출하는 유닛은 투명해지면 자기 자신에게만 오라가 적용된다. (투명포션, 쉐도우 클록 등등)
왜일까? 만약 투명화돼도 오라를 방출한다면 유닛이 받는 오라를 보고 영웅의 존재를 눈치챌 수 있기 때문이다.
(4) 텔레포테이션 스태프, 매스 텔레포트(아크 메이지), 타운포탈(장소 지정)
위의 3가지 이동수단중 하나를 사용하면 그 영웅은 가려고 하는 곳으로 방향을 바꾼다.
다만, 더블클릭해서 사용하는 타운포탈은 본래의 방향으로 있어서 방향의 변화가 없다.
추가적으로 '보존 스태프와 생추어리 스태프'도 영웅의 방향이 바뀐다.
한 유닛을 보내게 되면 영웅의 시선은 유닛이 이동한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 (북쪽의 본진으로 보내면 북쪽을 바라본다.)
Ex)왼쪽을 바라보는 영웅이 위의 3가지 이동수단중 하나를 이용해서
오른쪽의 건물로 이동하려고 하면 그 영웅은 오른쪽을 바라보게 된다.
이로써 상대방 본진이 어느 방향에 있는지 추측해볼 수 있다.
(5) "플레임 클록"은 될 수 있으면 데나에게 주지 말고 몸빵을 할 수 있는 크로에게 주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데나에게 주는 것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위험하니까)
만약, 데나를 제외하고 몸빵을 할 수 있는 영웅이 없다면 과감히 300원 받고 팔아버리자.
※플레임 클록은 이몰레이션과 달리 기계에 먹힙니다.
(6) 포탈을 '더블 클릭'으로 사용하면, 무조건 본진 건물의 오른쪽 아래로 날아간다.
그러니 길이 막히지 않도록 건물을 지을 때 본진 건물의 오른쪽 아랫부분을 주의해야 한다.
(7) 회복류 기술 때문에 상대편의 영웅을 잡을 수 없다면 기술을 사용할 때를 노리자(데나, 팔라, 쉐헌)
영웅이 기술을 유닛 회복용이나 공격용으로(데나, 팔라) 사용할 때, 지능영웅 같은 체력이 약한 영웅을 1.4해서
회복류 기술의 쿨타임 내로 죽이면 된다. (고수들이 이런 방법을 사용함)
(9) 에너지(마나) 펜던트를 가진 채로 소유한 마나를 다 쓰면 펜던트를 팔아버리자.
아래의 팁(25번)처럼 마나를 회복하지 않는 이상, 파는 것이 더 낫다.
(10) 기술은 'S'로 캔슬 가능하다.
어렵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가능할 것이다.
참고로 나가씨의 포크드 라이트닝은 다른 기술에 비해 느리기때문에 비교적 쉽지만
다른 기술들은 거의 누르자 마자 S를 누르는게 바람직하다.
(11) 일루전된 유닛으로 공격을 해도 회복포션이나 맑은포션같은 비 전투 소비형 아이템을 취소할 수 있다.
이는 휴먼의 재생 스크롤과 오크의 힐링 셀브도 해당된다.
(12) "일루전 완드와 쉐도우 클록"을 가지고 있을 때(밤에),
"쉐도우 클록"을 가진 영웅에게 일루전 완드를 이용해서 일루전을 만들어주자. (영웅 혼자서 해도 된다.)
그러면 일루전은 하이드 기능을 가진 채로 태어난다.
비록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정찰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위의 11번 팁으로 연결할 수도 있다.
(13) 밤에 '쉐도우 클록'을 얻으면 그대로 팔지 말고 쓰자.
특히 밤이 되면서 1시를 가리킬 때가 찬스다.
이것을 이용하여 밤을 무사히 넘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죽을 영웅 살리기)
그리고 밤을 넘겨서 낮이 되면은 팔아도 좋다. (50원)
(14) 포제션(밴시)을 쓰기 전에 마나량을 확인해야 한다.
포제션의 마나는 250이면 되고 포제션을 성공시키면 남은 마나도 사실상 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포제션을 사용하기 전에 소요마나인 250을 남겨두고 '안티 매직 셀'을 걸어주면 된다.
(15) 밴시의 안티매직셀은 프로텍션 스크롤과 리치의 프로스트 아머와 찰떡궁합이다. (방업해주면 금상첨화이다.)
(16) 터번의 유무에 관계없이 영웅 2~3명이 한번에 죽어버리거나
상대의 영웅 구성이 영웅킬 위주의 구성이라면 2개의 알타를 지을 필요가 있다. (마킹&팔라, 워든&나가 등등)
터번에서 살릴 수도 있겠지만 돈이 남아 돌겠는가?
알타를 하나 더 지어서 2알타가 되면, 영웅 2기 이상 죽을 때 그 효과가 나타난다.
※멀티를 먹어서 돈이 충분하다면 180원을 나중을 위해서 투자해주자.
그깟 알타 하나 185원짜리 가고일보다 5원 싼 건물일 뿐이니까.
(17) 워크상의 시간을 알아두자(해시계).
간단하게 말하면, 1칸당 30초다.
1칸 : 30초
4칸 : 120초(절반)
8칸 : 240초(낮/밤)
하루 : 480초
(18) 2구울 빌드는 [크립트 → 그레이브 야드 → 지구랏 → 알터 오브 다크니스]이고,
3구울 빌드는 [크립트 → 지구랏 → 그레이브 야드 → 알터 오브 다크니스]이다. (보편적인)
하지만 실질적으로 3구울을 사용해도 위의 2구울 빌드가 사실상 더 좋다.
그 이유는 그레이브 야드가 3구울 빌드보다 빨리 지어지기 때문에 나무를 더 빨리 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레이브 야드가 지어지기 전에는 네크로폴리스와 가까운 곳의 나무를 캐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19) 지어지는 상점이나 두 번째 지구라트가 블레이드 마스터(데몬 헌터)에 의해서 부서지는 것이 싫다면
다음과 같은 빌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크립트(구울 1마리 생산) → 지구라트 → 그레이브 야드 → 알터 오브 다크니스 → 지구라트 → 상점]
3구울 빌드의 형태인데 2구울을 사용하고 3번째 구울을 생산할 돈으로 지구라트(상점)을 빠르게 짓는 빌드이다.
(20) 안정적으로, 조금 더 빠르게 홀업하고 싶다면, 네루비안을 만들지 말고 건물로 아예 금광을 막아버리자.
(일반적으로 지구랏과 함께 그레이브야드&상점을 사용하는 게 좋다.)
홀업을 누르고 나서, 네루비안 타워를 만들면 되겠다.
(21) 제플린을 타고 견제할 때, 데나를 태우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제플린이 언홀리 오라의 효과를 받지 못해서 제플린 본래의 이동속도인 270으로 다니게 된다.
하지만 데나를 내리면 제플린이 언홀리 오라의 효과를 받게 되어
이동속도가 더 빨라지기 때문에 제플린을 사용하기가 더 편해질 것이다.
(22) 네크로맨시 막대가 1~2개 남을 때, 그것을 사용하지 말고 두~세번째 영웅에게 주고
선영웅은 새로 산 것을 쓰자. 이러면 교전중에 쿨타임 제한을 덜 받고 해골을 소환할 수 있다.
(23) 포션이나 옵시를 이용해서 회복을 할 때
바이탈리티 페리엡(마나펜던트)처럼 체력(마나)을 올려주는 아이템은 벗어야
포션의 효과도 좋아지고 옵시의 마나도 절약이 된다.
물론, 데나의 코일, 팩트와 리치의 리추얼도 이렇게 쓰면 효과가 있다.
(24) 제플린에 웹(핀드)이나 인스네어(라이더, 일부 용병)를 걸면, 그 제플린 안에 있는 유닛은 내리지 못 한다.
즉, 제플린이 파괴되거나 기술이 풀리기 전까지는 그 안에 갇혀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위의 두 기술은 공중 유닛을 땅바닥에 내리는 기술이기 때문에,
제플린에 걸리더라도 제플린 안의 유닛은 현기증에 걸리지는 않는다.
(25) 사냥을 해서 '버닝 리전의 뿔피리(언홀리 오라)'를 얻고 그것을 팔지 않는다면 다른 영웅에게 주자.
이것은 데나가 죽을 때를 대비하자는 의미이다. (데나가 죽고 나서도,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도망갈 수 있다.)
(26) 포탈을 타는 동안 핀드가 죽는 것이 두려우면 포탈을 누르자 마자
버로우를 해주자, 포탈의 딜레이는 5초이기에 빨리 나와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가고일의 스톤폼처럼 포탈 놓쳐서 유닛 끊긴다.
※버로우에도 먹히는 칩튼의 워스톰프 주의!
(27) 오브는 가급적이면 데나에게 주지 말자. (스카이 상대시에는 데나에게도 줄것)
데나가 오브를 취하면 안되는 이유는 데나가 죽으면 언데드의 중심이 무너질 뿐만 아니라
공속도 느리고 체력관리를 위해 뒤로 빼게 되기 때문에 공격횟수도 적다.
그래서 오브는 다음의 순서로 줘야 한다. (커럽션 오브 기준)
[리치→드레→크로→데나]
(28) 리추얼도 코일도 쓸 수 없는 상황에서 쫓길 때 100% 죽을 유닛은 과감히 버리자.
그런데 그냥 버리는 게 아니라, 적군을 향해서 버려야 한다.
그러면 대개 적군은 버린 유닛을 공격하느라 나머지 유닛을 놓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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