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Replays.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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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07-28 22:56:42 KST | 조회 | 6,428 |
제목 |
안티 스카이의 기본적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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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내용 전에....
1년전? xp에 올렸던 글입니다. 1~2년전부터 갖춰진 코도 매지컬 버서커라던가 오크의 안티 스카이에 대한
비전이 많이 오르내린것도 사실이고 상당수는 인정된 사파화, 혹은 정석돠가 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또한 그런 전략들은 기본적 오크의 전략추세와는 거리가 멀거나, 갖춰지기 전까지의 기간이 취약하거나, 적의 유동적인 전략에 대처할수 없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쓸수 없는 등 사용된지 오래되지 않은 전략이 대부분이라 상대적으로 취약점이 많습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상대의 스카이에 오크유저 누구라도 생각해볼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안티 스카이 전략에 대해서 논할것 입니다.
내용 도중에 유닛 비하 발언(?)이 과장된 부분이 일부 있을수 있으나
나름 고려된 사항이기에 주의해서 받아드리셨으면 합니다.
*개떼플머등의 유닛 구성에는 고려하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1) 공중 상대시 유닛 구성에 대해..
1. 단순 화력의 경우
(실제 자원, 인구수등을 고려했을때) 뱃라>윈라=버서커(헤헌)>코도
순으로 잘 잡습니다. 그러나 실제 교전시에 적이 바보가 아니라는 가정하에,
적이 '방업' 과 '컨트롤' 을 기본적으로 해준다고 가정했을때,
뱃라와 버서커는 '바보'가 될 수 있습니다.
뱃라와 버서커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고, 왠만해선 윈라 위주의 구성으로
인스네어로 묶고 점사를 추천합니다.
(특히 뱃라에 의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방 1~2업만 해줘도....)
(개인적으로 구성유닛의 비율이 윈라>그런트레이더>뱃라>코도 가
되는 유닛 구성을 추천합니다.)
또한 윈라의 경우에 공격력이 업그레이드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공업, 코도의 북오라 존재나 북 오라의 업그레이드등)
여타 오크 유닛들이 그러하듯 업글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 입니다.
2) 유닛
1. 헤드헌터
주력의 헤드헌터는 쓰려면 쓰는김에 준비를 많이 해주는게 좋습니다.
공방업, 버서크 업그레이드, 체력 리젠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코도와 함께 써주는게 좋고 (왠만해선 코도도 북 업글 해주는게 좋죠),
디스같은 유닛 없으면 왠만해선 설렁이로 링크 걸어주는것도 필요.
그리고 헤드헌터 (버서커)는 그랭이보다 스스가 훨씬더 중요합니다.
충돌 크기와 사거리때문에 그랭이보다 더 잘 들이대고 더 잘 뺄수
있어야 하는게 버서커입니다. 또한 헤드헌터는 4종족 모두에게 극상성
의 유닛이 상당히 많은 유닛이기도 하고, AOE에도 무척 취약하기 때문
에 방업과 쉐헌의 힐링웨이브, 힐스와 프로텍트 스크롤이 무척이나 필
요하고, 잘 갖춰져있으면 무지하게 무서운 유닛이 됩니다.
물론 주력이라면 수도 왠만큼 잘 갖춰주시는건 필수입니다.
또한 갖춰지면 매지컬과 함께 200%의 힘을 발휘하는것이 버서커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면....
2. 윈드라이더
말이 필요 없는 점사 최강의 공중유닛입니다.
AOE에 취약하기 때문에 역시 힐스나 힐링 웨이브가 들어가면
무척이나 고마운 유닛이 됩니다. 공방업 모두 적어도 1씩은 찍어주시
면 좋겠고, 히포나 가고일의 경우 방업이 잘 안되있으면 그냥 뱃라로
끝장 보시고, 방업이 잘 되어있는 경우에는 레이더 다수로 인스네어로 묶고
나머지 남은건 뱃라>윈라 다수로 녹이시는것도 한 방법이라 봅니다.
윈라는 점사에 특화된 유닛으로, 대충 어택땅 해서는 힘든 유닛입니다.
(물론 어택땅하면 거의 2~3기씩 조편성(?)되서 점사하긴 합니다만;;)
스스와 함께 빠른 점사로 적 유닛 제거가 필수인 유닛입니다.
독업 또한 매우 강력하고, 점사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업그레이드로,
3방 때릴껄 2대, 1대로 줄일수 있게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점사시에 상당히 강력합니다.) 포트리스를 간다면 윈라 선택시 필수
업그레이드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지상의 서포트가 무척이나 필요한 유닛으로,
예로써 비마의 호크와 퀼비2기가 붙어도 3~4기는 순식간에 녹는 유닛이
윈라입니다. 따라서 그랭이나 레이더로 적절히 저지해주시거나,
설렁탕이나 샤먼등으로 적절히 디스펠 해주시는것도 필요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체력이 낮기 때문에 링크의 유무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유닛이고,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인듀오라와 블러드러스트등에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3. 코도
코도를 단지 적 탱커 먹튀용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 있는데,
코도도 보조 안티 스카이로써 상당히 강력합니다. 일단 유닛들의
공격력을 높여주는데 이게 상당히 들어가구요. 북 업그레이드를
해주실시 체감상 기존 북보다 2배 이상의 효과가 들어갑니다.
(윈라의 독업과 마찬가지로 두대때릴껄 한대로 줄여줍니다.)
(공격력 수치에 맞춰 퍼센트로 +가 되기에, 유닛 공업을 해주면
+되는 수치도 더욱더 늘어나므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적 스카이가 많을시에 (개인적 경험으로 휴먼 호크라이더,
언데 디스가 코도에게 잘 녹더군요) 코도를 두세기 섞어주는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레이더
컨트롤 정도에 따라 상당히 활용도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달려드는 가고일이나 히포를 묶어서 공격도 못해보고 경험치 산화
시킬수도 있고, 도망가는 유닛 역시 마찬가지로 묶어서 윈라로
경험치 산화 시키실수 있죠.
(원래 사기란 소리 들어서 굳이 설명은....)
5. 그런트
공중에 대해서는 인스로 묶고서 패기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적이 스카이로 가는데도 굳이 계속 뽑아서 유지하라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언데드같이 핀드와 함께 디스, 프웜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왜냐면 핀드를 상대해야 하니까..)
차라리 안뽑는게 나을수도.....
6. 뱃라
방업을 안한 적 공중유닛에게는 재앙이자 최대의 공포가 될수 있는
유닛입니다. 교전시에 뱃라로 먼저 박고 교전 시작하시는 분들 있는데,
스스 찢고 지상군과 동시에 들어가면서 박습니다.
괜히 먼저 가다가 박기 해놓은 유닛이 뒤로 빼면 웹이나 인스걸리거나
점사당해서 다녹습니다. 죽을때 주는 겸치도 만만치 않구요.
적이 방업을 해준다면 방 2업부터는 한부대 가까이 다수로 운용할 자신이 없으시다면
극단적으로는 뽑지 않거나
첫타 혹은 막타 한방 타격용으로 소수를 뽑아줍니다.
밤시야가 좋으므로 활용도가 꽤 좋습니다.
주력으로 쓰려면 적이 스카이 간다 싶으면 (적 스카이 유닛이 나오기
전부터 말이죠) 2비스에서 주룩주룩 뽑으셔야 할만 합니다.
인구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나 박고 남은건 쓸데가 없고
(아 물론 공3업 하면 헌트정도는 점사로 그냥 녹입니다만 먼저 녹죠)
적 방업이나 디보우션 오라, 프텍스크롤등의 방어력 +에 취약하며,
공성병기 같음에도 상당히 타워에 취약하므로
(사실 모든 피어싱에 맥주병이죠)
주력으로 쓰지 않으시는게 편합니다.
개인적으로 오크 유니트중 어그로 수치가 곰먹은 코도만큼 높다고 생각됨 -_-;;
7. 설렁탕
휴먼같이 오크전에 안티 스카이 주화력이 소환물일때
(퀼비, 호크, 워젤등)
이너파이어나 슬로우같은 상당히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때는
꼭 필요합니다. 또한 방업과 함께하는 링크는
아군 공중유닛의 맵집을 사기로 만듭니다.
휴먼이나 나엘전에 많이 쓰이므로 어짜피 많이 쓰이는거라 자세한 사항이야 설명없이도 넘어가지만,
설렁탕의 데미지가 워낙 강력하기에 공중유닛에도 상당히 강력하며 특히 키메라같은
대형 공중유닛에 상당히 많이 들어갑니다.
물론 잘 사용해주셔야겠지요. 괜히 들이대면 녹이기는 커녕
경험치가 됩니다.
2비스로 밀어버리시려면 굳이 뽑지 않고 버티셔도 됩니다만
링크나 중요한 디스펠을 위해서 소수 운영을 추천합니다.
3) 기타 사항
1. 라옵 블마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왠만하면 공중유닛 갖추고 묶어서 지상에서 패시고,
블마는 지상에나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물론 영웅렙이 극도로 차이나거나 유닛이 압도하거나 한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블마가 빠진 오크 지상군은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공중병력뿐만 아니라 지상병력조차 오크에게는 극상성이 되는 휴먼
의 경우에는 블마가 매지컬을 끊어주지 못하면 그랭이 다잡힙니다.
한마디로, 공중유닛은 안티 스카이유닛으로 제거해줍니다.
라옵 블마는 블마 레벨이 많이 높을때, 세컨 영웅 레벨이 많이 높을때
유닛이 압도적이고 자원이 약간 부족할때가 현명하다고 봅니다.
2. 공중유닛들은 대다수가 피가 많지 않습니다 (특히 휴먼, 오크 스카이)
그래서 방업을 많이 가는데, 오크도 이걸 역이용해서 AOE를 사용하면
상당히 할만 합니다. 체라의 경우 제 경험으로는 2~3렙때 스카이에 박히는
데미지가 상당하고, 인스로 묶고 쇼크웨이브도 칩 레벨만 되준다면 데미지
잘 들어가는 편입니다.
그러니 적 지상군에 대해서 널널하다면 AOE를 공중으로
향해주시는것도 할만 합니다.
일단 생각나는것만 적어 봤구요.
시정을 요하는 부분에는 댓글좀 주세요.
예전에 고심해서 적은것이지만 지금보면 웃긴게 많아서 수정 보완했지만
아직도 부족한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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