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하야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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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03-15 21:23:48 KST | 조회 | 5,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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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개념을 확실히 잡아드리는 오크전 하야토식 핀드밴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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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언데유저분들이 오크전에 고충이 많으시리라 생각이 드네요.. 저또한 오크전에 계속 지다가 최근들어서 어느정도 오크전에 대해 자신감이 붙은거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오크가 언데병력을 쉽게 압도할 수 있는것은...
1.블마.
블마가 윈웍쓰고 계속 데나를 치거나 사냥스틸하니 초반에 엄청 괴롭죠
2.쉐헌.
홀업이 언데보다 빠른 오크가 쉐헌타이밍에 뒤치기 이후에 끊어먹기를 하니 언데유저 입장에선 엄청 곤혹스러운게 사실입니다.
3.레이더.
쉐헌의 헥스에 이어, 헥스가 걸리지 않은 유닛은 인스네어를 거니 2중으로 유닛의 피해를 당하는게 언오전의 현실이죠
4.링크.
솔직히 교전중에 링크가 없는 오크전은 그나마 어느정도 싸움이 됩니다. 그러나 링크가 걸리고 난후엔?
디스가 뜨지않는다면 엄청 어려운 싸움이 되죠.. 신컨이라야 겨우 동등할정도..
5.코도.
교전열심히 해서 빨피 겨우겨우 살려놨더만 풀피 핀드먹고 먹튀하는 코도볼때마다 짜증나죠;
크게 오크전은 이 5가지 요소만 제어할 수 있으면 할만한 싸움이 됩니다.
제가 리플보면서 좋은빌드를 찾던차 테드가 트메에서 사용하는 빌드를 봤는데 가히 감탄그자체였죠. 바로 포재션 밴쉬의 활용이죠. 위에서 언급한 오크가 언데를 압도하는 5가지요소중 링크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가 밴쉬에 의해 봉쇄당할 수 있습니다.
우선 블마는 커스당하게 되는데, 오크입장에선 화력의 상당한 부분이 손실당하는 효과이죠 그리고 레이더는 어택땅 할때 자연스럽게 앞으로 근접하게 되는데, 이때 핀드뒤쪽에서 포재션이 들어가면 마법시전을 제어할만한 어떠한 수단도 없죠. 칩턴의 쿵쿵따나 레이더의 인스네어가 있는데 이미 레이더는 2~3기씩 동시에 포재션 시전당하면 인스걸 수 있는 레이더가 없죠. 그러므로 어떻게 밴쉬가 포재션 시전할 4~5초동안만 칩턴의 쿵쿵따를 당하지 않는다면 스피릿워커를 제외한 전 오크지상군은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코도를 먹게 되면 코도가 그전에 먹었던 언데유닛을 도로 뱉어내며 다시 코도가 나머지 남은 오크유닛을 먹는데 이러면 오크유닛이 급감하게 되죠. 남은건 영웅과 워커, 그리고 미처 다 처리하지못한 남은 오크유닛들? 이 되겠네요. 링크 받은 블마가 설쳐대는데 디스로 어떻게든 링크만 제거하고 블마만 죽이시면 경기는 수월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빌드소개
보기쉽게 인구수 별로 설명드릴께요
26/30 전 :
크립-그래이브-알타-지거렛 이후에 굴찍고 상점짓는 일반적인 빌드랑 같습니다. 홀업은 4핀드찍고 26/30타이밍에 합니다
26/30 ~ 30/40 :
지거렛을 짓고 2굴을 생산해서 나무에 렐리붙입니다.
Why? 이빌드의 특성상 건물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무가 엄청 필요합니다. 4굴사용하셔도 나무가 빡빡하게 돌아갈겁니다
30/40 ~ 33/40 :
핀드는 5핀드까지만 뽑습니다.
why? 5핀드하고 1옵시 또는 2옵시 그리고 2영웅 이후에 50전까지는 밴쉬로 채워야 하기 때문이죠.
33/40 ~ 40/50 :
33/40 이후에 곧있으면 홀오브데드가 완성될겁니다. 그러면 바로 리치를 찍는데 이때 인구수는 38/40 이 되죠.
그리고 곧바로 슬레이터하우스와 세크릿피셜핏을 동시에 소환합니다. 그리고 돈되는대로 다시 지거렛을 짓습니다.
*주의* -이때 블마가 슬레이터 취소시키려 언데본진에 올건데 2/3 정도 완성될때까지는 본진와서 블마체크 한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일꾼을 2마리 생산하시면 인구수 40/40 이 되실겁니다.
*세크릿피셜핏 팁*
-세크릿피셜핏이 2/3정도 완성되었을때 본진에서 에컬생산후 렐리찍으면 생산되자마자 쉐이드가 찍히는데, 세크릿피셜핏의 렐리도 데나한테 찍어놓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2번째 에컬도 쉐이드로 변신시킵니다.
먼저 첫쉐이드가 데나한테 왔으면, 우선 오크의 세컨+병력 위치를 파악해야합니다. 이때 블마가 스토킹하면서 세컨으로 스스찢고 뒤치기 오는걸 당하지않으려면 블마도 보여야겠죠?
2번째 쉐이드는 데나 우클릭해놔서 블마스틸을 당하지않게 합니다. 이렇게 2쉐이드가 갖춰진 이후에 블랙을 갑니다. 테드가 자주 선보이는 다이렉트 블랙은 더스트 활용과 해골정찰력이 좋아야 휘둘리지 않는데, 왠만한 중수~아마고수 정도의 언데드라면 2쉐이드 활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40/50 ~ 50전까지 :
이렇게 40/40까지 생산해놓고 블랙을 누릅니다
그리고 돈되는대로 1뎀드를 짓고 이후에 옵시는 1~2기 정도 뽑습니다. 1뎀드에서 어뎁트 업을 먼저 누르고 추가적으로 뎀드를 하나 더 추가합니다.
(1)업킵전 옵시 1기를 생산하셨을 경우
옵시를 1기 생산해서 BC컨트롤에 자신있다면 써드로 팅커나 크로를 추가하면서 50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2)업킵전 옵시 2기를 생산하셨을 경우
2옵시를 생산하셨다면, 50까지 어뎁트 밴쉬를 누르다가 지거렛 안막히게 70까지 지어놓습니다.
50 ~ 70 :
자원 500~600 정도 세이브 된 시점에서 업킵깨면서 밴쉬 계속 생산합니다.
밴쉬도 미리 마업해놓으시면 좋은데, 그러면 마나 리젠하는데 옵시마나를 다 소진하게 되어서 어뎁트로 한 6~8마리 생산후에 마업누르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러면 밴쉬마나가 100정도 차게되는데
이게 미리 마업해서 밴쉬생산해놓는거보다 마나 리젠이 빠릅니다. 그리고 이후에 팅커나 크로를 추가하면서 써드 나온시점 그러니까 인구수 70쯤에 러쉬가시면 진짜 제대로 타이밍 나옵니다.
그리고 커럽션 오브는 사는건 뭐 기본이니 언급하지않겠습니다.
*밴쉬활용팁*
(1)놀오버시어 or 오우거 메이지는 밴쉬로 먹자
업킵을 깨는시점에서 밴쉬가 꼭 먹어야할 몹이 있습니다. 바로 놀오버시어죠 커맨드오라가 핀드공격력 5정도 올려주는데 거기에 워드럼 오라까지 받는다면 핀드공격력이 얼마나 상슬할지는 ㅎㅎ;
그리고 오우거메이지는 샤먼의 블러드러스크를 쓰기때문에 리치한테 걸리면 화력장난아니죠.
(2)교전시 밴쉬컨
밴쉬는 첨에 전부 오토를 꺼놓고, 사냥할때 같이 동반하면서 옵시와같이 마나를 채웁니다. 그리고 일정한 인구수가 되어 교전이 일어날 시엔, 밴쉬 커스를 오토로 돌리고
코도 레이더 순서로 먹습니다. 커스 오토면 나머지 유닛들은 전부 커스 걸리니 걱정하실거 없고, 포재션 시전전에 먼저 영웅한테 코바를 날리면서, 이후에 포재션 시전하시기 바랍니다.
영웅 신경쓰느라 밴쉬점사를 잘못하게 되거든요.
*쉐이드 활용팁*
2쉐이드 운영이 이 전략의 기본이 될만큼 중요합니다. 쉐이드는 멀티정찰을 하러 돌아다니면 절대 안됩니다. 바로 오크세컨영웅과 그유닛들이 사냥하는 동선을 계속 체크해야합니다.
그럼 멀티체크는 뭘로 하느냐? 이건 사냥하면서 몇대맞은 빨피해골로 계속 뿌리면서 하는게 좋습니다.
첨에 쉐이드 나오는 타이밍은 오크도 갖세컨이 나오면서 한군데정도 사냥을 마쳤을 시점이기 때문에 먼저 오크멀티쪽으로 보내보시고(트메일경우) 시체상태보시면서 계속 동선 예측해 나가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세컨+병력과 마주치지 않는 사냥터를 선점하는게 중요한데, 초반에 오크상대로 우위를 점했다면 여기서 뒤치기 운영도 좋습니다. 오크가 좀 사냥하는데 체가 많이 까지는 사냥터를 사냥할시 계속 뒤치기를 들어가면서 피해를 주는거죠.
쉐이드를 잘쓰는것이 오크전 승률향상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는 4번으로 지정해서 계속 오크 세컨에 붙여놓으면서 만나지않는 동선으로 피해서 사냥하거든요.
전 전략이라는게 막 이상한거만 즐겨쓰는 사파란 말의 대용어가 아닌 어느정도의 승률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리셋되고 오크전을 전부 이전략으로 써본결과 승률은 좋게 나오더라구요
암튼 다들 오크전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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