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yamo[lov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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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05-27 16:42:54 KST | 조회 | 5,764 |
제목 |
실력의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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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과 apm의 상관관계?
그렇습니다 물론 실력과 apm은 밀접하진 않지만 관계가 많이 있죠.
기본적인 컨은 되 있어야 모든 싸움에서든지 해볼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전 단순히 apm을 실력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왜냐면 apm은 단순히 손속도 빠르기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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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의 요소들을 전 이렇게 뽑습니다
1. 상황 판단 능력
2. 적의 행동 예측 능력
3. 클릭 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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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황 판단 능력
그렇습니다. 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 이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는가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는가
알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면 되겠죠.
(불리할때와 유리할떄의 대처방법은 다릅니다.)
이것은 한판 맞짱을 뜰 때도 예외는 아닙니다.
적의 병력이 더 쌘가? 아니면 나의 병력이 더 쌘가?
어림짐작해 보는 겁니다
이것을 잘 할 수만 있다면 병력 피해 없이 포탈도 가능합니다.
이는 아이탬에서도 적응됩니다
만약 데몬의 피가 300남았다. 그런데 적의 마킹이 마나가 100이다.
이때는 볼트를 대비해 힐포를 마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얼마나 빠르게 캐취해 내냐가 상황 판단 능력이라고 보면 됩니다.
등등.....
(물론 위치싸움에서도 상황 판단 능력이 필요 합니다.)
2. 적의 행동 예측 능력.
ㅇㅇ 말 그대로 적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냥의 뒤치기를 하려고 할 때 필요하죠.
가벼운 예를 듭시다.
적이 터틀락 위쪽 상점을 먹다가 아군의 뒤치기에 포탈 탔습니다.
그럴 경우 반드시는 아니더라도 반대쪽 사냥터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게 바로 적의 행동 예측 능력입니다.
이는 적의 멀티 유무의 여부등에도 관여합니다.
3. 클릭미스
전 apm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이겁니다.
apm이 아무리 높아도 클릭미스가 이루어 진다면 안되는 거죠
스타같은 경우 유닛이 많기에 (캐리어와 질럿을 비교하는게 아님.)
클릭미스가 일어나도 금방 치유될수 잇으나
워크의 경우는 그게 아닙니다.
각자 한마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클릭미스가 일어나면 크나큰 상처를 입게 됩니다.
예를들어 나엘 전 곰싸움에서 질것 같습니다. 그래서 후퇴를 해야 하는데 본진쪽을 클릭한다는 것이 잘못해서
적진을 클릭했습니다
죽은 곰은 2마리 정도
크나큰 상처입니다.
또 예를 들죠.
이건 진짜 저에게 있었던 상황인데
데몬이 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포탈을 탓죠.. 그런데
아뿔사 키보드 판이 옆에 있는 무포까지 눌러버린것입니다
이거 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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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자동차 운전 할 때 얼마나 차를 잘 다루느냐가
얼마나 운전을 잘하는 가. 를 판단하는 기준이 아닌 것 처럼
apm도 단순히 실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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