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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내생각에
작성일 2010-01-02 19:35:26 KST 조회 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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뱃라와 관련된 트루 오크 (1)

꽤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거랑 다르게 배트라이더는 좋은 대공유닛이 아니거든요.

프텍스크롤 하나, 프로스트아머 단 한번에도 설렁탕 없으면 병신이 되는 유닛. 적이 방업을 누를수록 병신이 되는 유닛. 가고일이나 플라잉 머신이 아니면 인구수, 생산비 그 어떤 면에서도 절대 이득을 챙길수 없는 유닛.

이게 바로 배트라이덥니다. 근데 왜 오크는 배트라이더를 쓰냐?? 몇가지 이유가 있죠.

 

1) 따로 쓸 유닛이 없다.

윈드라이더로 프웜이라도 잡을라면 피토합니다. 윈라는 유닛 자체가 여러마리가 모여야 강력하기 때문에, 그리고 핀드등의 천적이 있을때, 그리고 지상의 백업이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엄청나게 쓸모없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배트라이더를 쓰죠.

2) 나오는 타이밍이 다른 유닛들보다 빠르다. 갖추기 쉽다.

가격도 다른 유닛들이 비해 싼편이긴 하고 (그러나 일회용 자폭용으로 쓰기엔 너무나 비싸다. 특히 나무가 부족한 상황일때의 오크에게 그 엄청난 나무량이란.....뭐 금량도 2기만 뽑아도 조금만 더보태면 멀티 하나값. 솔찍히 체감으로 느끼기에 프웜 다음으로 비효율적인 생산비가 드는 유닛이라 생각.)

인구수도 2. 윈라의 절반.

나오는 시간도 짧기때문에 그때그때의 상황에 대비하기 쉽다. 예를들어 패디스. 패디스는 디스 수가 적은 대신에 빠른 타이밍의 소수 풀마나디스로 쇼부를 보기 때문에 솔찍히 블마로 미리 보고나서 뱃라 세네기를 갖추고 일단 최소 한기라도 공중분해 시키고 게임 시작하는게 제일 편함. 뭐 요즘 잘 안쓰이긴 하지만요. 말했지만 윈드라이더로 패디스를 막기에는 무리가 있음. 적이 윈라를 보고 굴핀으로 전환해도 답없고. 애초에 개체수가 많아야 디스도 잡을만하기 때문에 윈라는 힘들어요. 가격도 비싸고 나오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3) 뱃라는 쓰자 마자 이기기 위한 유닛이 아니라, 적의 중요 유닛을 순식간에 삭제시키기 위한 수단방편, 경험치를 위한 투자다.

이렇게 생각하고 게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솔찍히 자원싸움상 적 스카이 유닛진이 방업이 되고 확실한 힐링 수단이 생기기 시작하면 (코일 2렙 이상 등등) 배트라이더로 자원싸움을 이기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왜 자원상 두배 세배까지 손해를 보면서 배트라이더를 쓰느냐?

첫째, 프로스트웜, 독업윈라, 풀마나디스, 키메라 등등 오크에게는 너무나도 치명적인, 그리고 전장에 오래 남아있을수록 힘들어지는 유닛들을 빠르게 삭제하고 교전을 시작하기 위해서 쓰이는겁니다. 이정도로 설명은 될듯.

둘째, 경험치를 위한 투자입니다. 모두들 렙업된 블마가 라옵을 들고 썰면 스카이던 지상이던 얼마나 무서울지 다들 알듯. 칩튼이나 쉐헌도 마찬가지구요. 뭐 이정도로 설명이 될듯. 블마가 8이되면 서클릿 네개 라옵만 들어도 하늘이 높구나 푸르르게 뻥 뚫려요. 뭐 물론 애초에 8을 만들겠다고 생각하고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그냥 이런상황도 나올수 있다구요 종종 나와요.

 

4) 적의 유닛 구성 체제변환을 유도하는 수단이다.

자신의 배트라이더로 적의 스카이 유닛을 섬멸하는데 성공하면 적은 두가지 기로에 빠지죠.

첫째, 지상군 위주 편성으로 교체.

둘째, 방업좀 하고 스카이 헤딩.

 

첫번째 선택으로 간다면 오크는 상당히 유리해지는겁니다. 배트라이더가 스카이를 섬멸하고 나면 영웅 경험치도 많이 쌓일거고, 오크 지상군은 약하지 않거든요. 그리고 적이 스카이를 준비하기 위해 설정한 테크가 병신이 되는거지만, 오크로써는 비스티어리가 단지 뱃라를 위한게 아니잖아요?

두번째 선택도 마찬가지구요. 물론 적이 멀티를 돌리고 있는데 나는 없다? 이러면 적이 헤딩했을때 방업이 되면 될수록 이기기 참 힘듭니다. 멀티가 있다면 승산이 있겠죠.

 

5) 윈드라이더를 안정적으로 쓸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 된다.

지상에는 그런트, 공중에는 뱃라, 링크와 디스펠을 위한 워커, 힐링과 헥스를 위한 쉐헌, 같이 패는 블마, 화력과 스톰프, 특히 윈라에 엄청나게 도움되는 오라의 칩튼, 블러드러스트의 샤먼 등등

윈드라이더는 빠르게 대량으로 뽑는 타이밍 전략이 아닌 이상에야 존나게 애매한 유닛이 되기 쉬울수밖에 없는데, 특히 스카이에 약한 오크로써 윈라로 히포같은 유닛을 잡기는 너무나 힘들죠 플머라던가.....그러나 존나게 감사하게도 돈지랄만하면 배트라이더로 이러한 소형 안티스카이 유닛들을 역관광 보낼수 있으니 오크로써는 너무나 감사한 일.

 

+ 윈라, 라옵블마 등으로 점사해서 스카이 유닛을 잡는데는 너무나 시간이 오래걸리죠. 상성상 나쁠건 없지만 히포같은 유닛 그런트 레이더로 묶고 팬다고 생각해보세요. 시간 억수로 터집니다. 적 유닛영웅은 노나요? 배트라이더는 교전 시작과 동시에 적 스카이진을 반쯤, 혹은 완벽히 뭉개버릴수 있는, 그러니까 매우 빠른 화력수단입니다.

 

 

 

오크에게 있어서, 배트라이더는 승리로의 방법이 아닌 하나의 디딤돌, 수단이 되는게 대부분입니다

(우방뱃라 오크를 제외하면. 근데 그건 나중에 설명. 솔찍히 우방뱃라로 이기기 존나힘듬. 적이 막는법만 안다면.)

 

 

뱃라를 쓸때 주의할점은 뭐 대부분 체감상 알고 있겠지만

1. 돈이 많이 들고, 인구수도 적잖게 잡아먹기 때문에 멀티는 거의 반쯤 필수.

2. 배트라이더는 눈치싸움이 필수인 유닛. 교전 직전에 스스로 들이대는것은 물론이고, 절대로 들이대서 한기라도 핀드에게 낚여 죽는 일따위는 없어야 함.

3. 배트라이더로 유닛을 잡을때는 순삭이 필수. 무조건 한유닛 한유닛씩 끊어나가는게 중요합니다.

단, 플라잉 머신같은 유닛들은 적당히 스플래시 고려해서 분배해서 박는것도 매우 좋은 센스.

4. 역뱃라를 만났을때, 무조건 먼저 박는다. 뱃라 경험치 존나게 주거든요. 특히 팀플일때 이런 상황 많이 대처하게 되는데 아군적군 모두 공중유닛을 갖추고 있을때요. 꼭 나중에 박거나 다른 스카이 유닛들 박으시는분들 많더라구요. 꼭 뱃라에 박읍시다. 플머 히포 가고일만큼 잘녹는게 뱃라이기 때문에 괜히 그리폰에 박겠다 하지 마시고 무조건 상대 뱃라에 박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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