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오크전 어려워 하실거라 보고 제가 레더에서 쓰고있는 괜찮은 빌드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오크전은 딜레마가 있죠
테크를 가자니 초반핀드부족으로 데나가 썰리고, 그로인해 사냥이 안되는 상황..
그리고 파핀을 가자니 빠른 포트의 오브 블마에 막히고
초반이 중요한데 노멀한 핀드빌드로는 블마견제에 사냥이 좀 힘들죠. 그렇다고 테크를 늦추기엔 후반에 오크한테 썰리는 그런 지경까지 오게되어... 이건 기존의 빌드로는 안되겟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타이밍 디스 이런것도 괜찮은데 요새 오크들은 대처법이 빠싹해서 이도 또한 잘 먹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빌드는 이겁니다.
초반에 파핀보다 더 빠른 핀드충원과 이후 그렇게 늦지 않은 홀업 그리고 후반힘싸움까지 도모할 수 있는 빌드..
5핀드가 파핀보다 빠르고 후반에 다이렉트 블랙과 2쉐이드 운영으로 블마뒤치기를 당하지않으면서 2본야 1슬래?지어놓고, 오크가 시멘업 안했으면 버로테러 아니면 그냥 사냥으로 중반은 자원 엄청 세이브하다가 2본야1슬레 활성화시키면서 거의 90~100까지 프웜디스 생산하고 한타하는 겁니다. 물론 공방업은 최소 2/3업은 해야합니다.
진짜 한타에서 프웜 6마리 정도 쌓이면 왠만하면 잘 안집니다. 변수가 링크인데, 링크 대비용으로 디스를 뽑는것이지 디스가 주력이 아닙니다. 디스는 2~3기 정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승률은 괜찮게 나옵니다. 10판중 이전략쓰면 8판정도는 이기지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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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소개]
초반
그래이브 -크립트 -지거렛-알타
*지거렛을 먼저짓는 핀드빌드라는걸 유의하자.
tip) 그래이브 늦으면 첫핀드가 늦으니까 그래이브부터 지어주면 좋다.
핀드 2기추가(20/30)-상점 or 핀드3기까지예약생산-상점 -> 이후에 핀드 5마리까지 다이렉트생산(30/30)- 홀업-지거렛
*트메나 터락같이 초반에 해골없이 사냥할 수 있는곳이 한군데면 핀드2기생산후에 상점을 짓는것이 좋고
에코나 테레같이 해골없이 2군데정도는 코일사냥으로 가능한곳이면 핀드3기까지 예약생산한 후 상점을 짓는것이 좋다. 후자가 핀드가 더 빨리 모인다.
*상점짓는 타이밍이 이상할지 모르지만 데나찍기전에 지으면 핀드를 다이렉트로 찍을 수 없게된다. 이는 핀드의 충원이 늦게 되고 오크의 견제에 더 휘둘리게 되고 사냥이 힘들어지게 되는 원인이 된다. 빠른 핀드 충원은 그로인해 사냥도 빠르거니와 오크견제를 그나마 수월하게 막을 수 있게된다.
*3번째 지거렛타이밍도 조금 적응이 안될텐데 홀업후라는점 유의토록 하자. 지거렛 후에 홀업을 가면 너무 홀업이 느리게되므로, 홀업후 지거렛을 가다록하자. 4핀드홀업할때와 그렇게 차이가 나지않는다.
지거렛이 버프되는 동안은 공방 1/1업을 누르고 네루비안 타워를 하나 박는다.
(업글을 공2/방3은 되어야 교전에서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다)
-지거렛완성 후 2굴을 추가생산한다 (34/40)-홀업완성되면 바로 다이렉트 블랙간다-리치생산
*일단 이체제는 나무가 필요하기 때문에 2굴을 추가적으로 생산한다. 그리고 그렇게 느리진 않지만 빠르지않은 홀업속도를 보완하고자 다이렉트 블랙을 간다. 그리고 이후에 다른건물보다 리치를 먼저 생산한다. 리치가 있어야 사냥을 시작할 수 있기때문이다.
(이후에는 취향과 오크병력구성과 상황에 따라 빌드가 약간씩 달라지겟지만 궁극적으로는 2본야+1슬레 가 있어야 한다.)
리치생산후에는 슬레이터-세크릿을 차례로 짓는걸 추천한다.
(오크체제를 보고 슬레가 필요없다고 느낄 시 생략하고 바로 2본야를 가도 좋다)
블랙완성 후
바로 1본야를 짓는다. 그리고 바로 2쉐이드생산을 한다.
*다이렉트 블랙가서 얻고자 하는건 1프웜의 빠른생산이다. 여기서 오크가 빠른포트라면 시멘업이 빨리되어 후반을 바라보고 80~90까지 모으고 싸워야 겠지만, 일반적인 1/1/1이라면 포트가 그렇게 빠르지않다. 그렇다면 1프웜 생산되자마자 버로우 테러를 가주는게 좋다. 거기서 3개정도만 깨준다면 엄청난 이득이다. 하지만 여기서 유닛을 잃거나 해선 안된다. 상대에겐 버로우테러를 들어가면서 세이브한 자원으로 80까지 바로 폭발시켜버리는것이다. 그러면 오크는 병력충원이 더디게 되고 계속 해서 80~90까지 모아서 프웜이 6기가 된다면 경기는 끝난것이다
*블랙 후 또 빠르게 해야될것이 쉐이드의 생산이다. 리치나와서는 사냥은 되는데 아주조심스럽게 해아한다. 블마가 보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사냥을 해야하므로 해골과 더스트로 상대의 위치를 직감하고 사냥해야하는데, 이것또한 불안하다. 언제 뒤치기 당할지 모르기에 쉐이드를 뽑고자하는것이다. 쉐이드는 나오자마자 데나한테 붙이고 블마가 안붙어있으면 바로 쉐헌과 본대병력을 찾아야한다. 그리고 추가로 생산되는 쉐이드는 데나한테 붙이고 사냥하면 뒤치기 안당하고 사냥할 수 있다.
50유지하면서 본야드 하나 추가로 짓고 업글은 2/3업까지 한다.
(돈이 빠듯하다면 오브는 생략해도 좋다. 오브 하나보다 프웜한기가 더 좋기때문이다.)
지거렛도 80까지 지어두고 이후에 물량 폭발시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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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운영]
이 체제에선 조심해야할 게 있다. 리치가 나오기전과 쉐이드가 나오기전 이타이밍에 뒤치기는 치명적이다. 그래서 홀오브데드가 완성될 타이밍에는 상대 쉐헌이 나왔다는걸 직감하고 본진에 짱박히자. 이게 일반 언데들이 막 사냥하다가 뒤치기 당해서 패망하는 시나리오를 방지하기 위한것이니..
그리고 리치가 나오기전까지 해골로 쉐헌이 인솔하는 오크본대를 찾아야 한다. 거기에 블마가 없으면 블마는 언데병력을 감시한다는것이니 더스트는 사두는 것이 좋다. 블랙전까지 진짜 조심히 사냥해야한다. 오크의 위치파악이 안되있으면 사냥하지말자. 사냥하다가 뒤치기 당하면 패망하는 지름길이니 말이다.
그리고 핀드는 5핀드까지만 뽑고 추가생산은 없다. 블랙을 빠르게 간 이유는 하이테크 유닛의 생산이 목적인데, 핀드 죽었다고 추가해야하는 압박감은 받지말자. 하지만 2기 이상은 잡히지말자. 링크걸리는 타이밍에 위험해진다.
쉐이드가 나온 후부터는 프웜나오기전까지 조심해서 사냥하고, 프웜나왔을때 버로테러가 가능하면 시행하고 안되면 안전하게 자원세이브하고 후반도모하자
그리고 힐스같은 아템보다 더 아껴서 프웜한기 더 찍는게 좋으니까 프웜 숫자 확보에 신경쓰도록하자. 프웜은 3~4기때는 컨을 잘해야 겨우 이기는 정도고 6기면 조금 압도하는정도? 6기이상되면 코일만 잘넣어주면 알아서 잘녹인다. 문제는 프웜의 숫자와 공방업의 정도. 그리고 링크를 풀어줄 디스가 있느냐 하는것이다. 프웜이 6기 이상되더라도 링크를 못풀면 질 수 있으니 자칫 질 수도 있으니 이점 유의하도록하자.
tip) 에코에서는 초반 사냥터 2군데 사냥완료하면 5번째 핀드가 곧 나오는데, 이타이밍에 오크는 3번째 버로우가 올라가고 있는타이밍입니다. 5핀드모이자마자 마켓 위쪽으로 돌아서 오크본진가면 버로우 최소 하나는 파괴하실 수 있을겁니다.
리플은 저장을 못해서 대충 급구했습니다. 양해부탁드리구 이전략으로 많은 데드들이 대오크전 자신감을 되찾았으면 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