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ForTheK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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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6-24 21:42:39 KST | 조회 | 12,6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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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FC 1편 - 언데전의 모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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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PFC 1편 언데전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언데전의 PFC를 소개하자면, 정말 굉장히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볼 수 있고 오크전과 함께 가장 위력을
발휘하는 종족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애당초 팔라딘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종족전이 언데전인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니 말이죠 ㅎㅎ. 물론 언데전에 정말 강력한 전략이지만, 역시 약점또한 존재합니다.
그러니... 백프로 완전무결한 전략이란 오해나 기대감은 조금은.. 버려주시는게 전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보기에 더 나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http://www.playxp.com/war3/strategy/view.php?article_id=2916956)
※ 먼저 pfc의 대략적인 소개라든지 운영법에 대해선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어느정도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그러면, PFC언데전 출발해 보겠습니다!!!
우선, 대략적인 빌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알타를 두마리로 땡겨짓고 팜을 지음으로써 팔라딘이 빠르게 나오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팜을 지은 피전트는 럼버밀을 지어주고, 알타지은 피전트중 한마리는 아이보리타워를 건설해줍시다.
그리고 더 지을 건물은 없습니다. 피전트를 인구 18까지 채우자마자 홀업이 될수 있도록 해주셔야합니다.
(한마디로 나무가 210이 되는 위그림의 타이밍이 홀업의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무관리가 중요한데, 금은 4인캐기하다 일반적으로 인구수 16을 채운 피전트를 넣는것을 추천합니다.
즉, 금 4마리까지만 채우고, 15피전트까지는 나무로 보내는 것이구요. 16피전트 금, 17.18피전트 나무
그리고 홀업순입니다. 정찰은 입맛따라 해주세요. 정찰을 하고 금을 좀 덜캐겠냐, 아니면 정찰을 안하고 금을좀
더캐겠냐의 차이입니다. 정찰을 하겠다면 즉, 금 4인피전트중 한마리를 빼서 3인으로채취하다 다음피전트를
금에 넣고 4인, 그뒤는 위에 설명한것과 똑같습니다. pfc는 타이밍이 생명인 전략입니다.
타이밍은 나무와 직결이 되는터, 나무관리를 잘해야 pfc는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죠??
사냥하는 모습입니다. 트메는 이 멀티의 파랑오우거가 첫 빼먹기 대상입니다.
이후에 상점트롤워로드를 사냥할지, 아니면 다른 파랑오우거를 빼먹을진 입맛에 따라서!!
사냥하는 모습입니다. 트리스팔은 해골지역의 얼음화살해골 세마리중 가운데놈이 템을 줍니다.
될수있으면 얼음화살 두곳을 다 빼먹기사냥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다음엔 상점의 슬로우거는 코볼드를 사냥,
슬로우거는 코볼드를 사냥한담엔 호크를 이용해서 템주는 5렙코볼드를 사냥해주시면됩니다. 팔라는따로견제
놀우드사냥코스입니다. 블마가 템빼먹는 저 놀을 잡은다음에, 앞마당 지역의 놀오버시어 왼쪽에 있는 놀
어쌔신이 템을주므로 저놈을 잡거나 아니면 도시락 3렙책놀잡습니다.
시벨 사냥코스입니다. 샘에서 템주는 놀워든을 잡아주시구요, 그 놀잡은 템을 바탕으로 멀티지역 파랑오거를
잡아줍시다. 멀티지역 파랑오거를 잡은다음에는, 상점의 파랑오우거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선 소개하진 않았지만 호크 2~3마리를 동원한사냥법이 있습니다. 바로 드레이크를 친다음에
샘회복이 닿지 않는곳으로 끌고와서, 쉐클을걸고 그대로 떄려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놀우드,시벨,켄타그루브
등에서 유용하게 써먹을수있는 사냥법이겠죠? ㅎㅎ
터락 사냥코스입니다. 상점의 파랑오거를 재빠르게 사냥해주시거나(언데가 멀리있어서 짐작하기 힘든곳이면)
아니면 그냥 안전빵으로 블마사냥코스인 공템주는 3렙오거 빼먹기해주시면 됩니다.(이건 거의스틸못하니..)
다음 코스는, 앞마당 트롤워로드나 맞은편상점파랑오거 혹은, 그냥 공템주는 오거싹쓸이정도??
테레나스, 켄타우러스에선 투팜홀업패캐 3풋맨 사냥으로 무난하게 2렙찍을수있으므로 배럭빌드도 괜찮습니다만
사냥코스를 본다면 테레나스는 도시락 짭프리들 때려잡고, 그담에 책주는 짭아메나 멀티지역 독창때려잡으세요.
켄타우러스는 그냥 사냥 생략하고 바로 견제들어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사냥시 몇가지 돌발상황에 대한 설명이 되겠습니다. 사냥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저렇게 견제오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적당히 싸워줄듯 말듯해주시면서 상대방을 유인해주세요. 그리고 일부러 갖혀서 도망갈수없는곳으로
데리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상대는 팔라를 그대로 횡사시킬 좋을기회라 생각해서 끝까지 쫓아오기도 하죠.
그러나 그건 바로 유인에 지나지 않음.. 왜냐하면 스부텔포사고 보신바와 같이 무적쓰고 그대로 포태우거나사망시키는게 가능하거든요. 몬스터들도 보는 눈이 있는지 귀공자 팔라딘은 대접해주는 모습(?)입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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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 진행상황입니다.
또다른 멀티지역 빼먹기를 하는한편, 어느새 캐슬과 투에비어리가 동시에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타워를 두개짓는것을 기준으로 했을때, 저렇게 바로 캐슬업과 함께 투에비어리를 동시에 올리수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언데전엔 에비어리하나는 땡겨짓기, 하나는 일반짓기를 추천해드립니다.
6분이 되기전에 호크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호크는 부지런히 정찰및 견제를 다녀주셔야 합니다.
호크는 무지막지한 강력함을 보여주진 않지만 좋은 기동성과 훌륭한 안티에어능력으로 정찰과 견제에 발군이죠.
참 빠르죠? ㅋㅋ 그리폰의 생산은 이미 7분이전에 시작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투에비어리를 땡겨짓기합니다만, 언데전에 하나는땡겨짓기 하나는 일반짓기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그리폰을 뽑기전에 배럭과 블랙스미스를 건설완료시키기 위함입니다.(핀드다수면 투배럭넘어가기도있고)
2호크+2그리폰이 나왔을때, 팔라가 몸빵하면서 사냥을 할지 아니면 낮에 생산이 시작된 인비지포션을 활용해서
상대방 스토킹하면서 굴이나 애콜을 잡아줄지는 잘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황이 급박하면 찌르기가 낫겠죠??
상대방을 돌려세울수가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2호크+2그리폰만으로도 팔라몸빵하면 상점정도는 쉽게 사냥함.
여기서는 견제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견제를 하면서, 그리폰이 더 모이면 팔라없이도 상대방주변사냥터를 야금야금 드셔주시기 바랍니다.
뒤늦게 뒤치기를 언데가 왔지만 사냥은 사냥대로 하고 상대방에게 꽤 큰 피해를 주고 유유히 포타는 모습입니다.
단, 핀드상대로는 이길자신이 없으면 절대 싸우지 마시고 뒤도보지말고 도망가십쇼. 쌓이기전에 다끊기면 gg임.
또한, 상대방병력 최대한잡아주시다가 팔라마나 다떨어질때쯤엔 미련없이 포타서 병력손실을 적게 해야합니다.
팔라가 5렙을 찍고, 동시에 확실한 승리를 위해 세컨블메를 뽑아서 그리폰과 함께 광사냥시키는 모습입니다.
사냥할때 블메는 저렇게 미리 마나를 확보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마나확보를 통해 팔라에게 마나를 몰아주면
팔라는 전혀 부담없이 홀라를 날릴수있게 되거든요. 굳이 팔라에게 마나를 안줘도 한타떄그만큼 배니쉬마니씀.
쉐이드로 지켜본 언데가 뒤늦게 뒤치기를 왔습니다. 언데병력도 상당하네요.
그러나 배니쉬로 최대한 핀드들을 무력화시키고있으며(배니쉬걸리면 웹못씀, 또한 웹걸린 그리폰은 웹이풀림)
또한 시폰마나를 통해서 데나가 코일을 못쓰게 함으로써, 핀드를 살리지 못하도록 해줍시다. 그리폰은 핀드를
하나하나 줄여주시고(옵시가 있으면 옵시부터 부셔주세요. 진짜 금방 부셔짐) 컨안하면 리치를 공격하니깐,
핀드일점사를 신경써주셔서 해야합니다. 결과는 보시다시피, 휴먼의 압승이었습니다.
뒤늦게 가고일을 뽑는 언데의 모습입니다.
한편 세컨블메는 마나가있는몹한테서 마나를 뽑아내고 경치도 얻는 장면입니다.
굳이, 재생사러 다녀오지 않아도(물론 전체적으로 피가깎여있으면 다녀오는게 낫겠지만)
팔라는 체력달은 그리폰을 마나부담없이 회복시킬수있습니다. 어차피 블메한테 받으면 다음교전마나는 충분!
교전이 끝나고 그리폰이 마니 남았다면 그리폰을 더 뽑기 보단, 클라업과 혹시모를 가골을 막기위해서 호크를
추가해주는쪽이 좋습니다. 즉, 확실한 마무리를 선택하는것이 좋죠. 생각보다 언데본진뻐팅기기는 짜증나니깐
결국 승리를 얻어내는모습입니다. 보통 언데전 PFC이렇게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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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핀드가골체제가 아닌, 밴쉬에 팬더까지 섞이는 나름 그리폰 카운터에 대한 교전모습입니다.
팬더가 있으면 블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교전하기전에 미리, 팬더마나를 빼놓는 모습입니다.
아뿔싸 블메진짜 간당간당하네요... 죽을위기인데 헐 어떡해야하나요?
그러나 자기한테 배니쉬를 걸고 바로 홀라를 통해 만피가 되는 모습입니다.(코바를 맞는 타이밍을고려하셔야함
배니쉬를 자기한테 걸었더라도 스킬은 그대로 맞습니다. 단 일반공격을 받지않거든요)
미리 적당히 낚시질을 해놓고 진형잘잡은 그리폰호크가 달려드는 모습입니다.
팔라질의 묘미는 모미모미해도 적당히 낚시질해주다가 무적을 쓰는 당당함이죠. 덕분에 병력의 피해가 거의없이
그대로 상대방을 전멸시킨 모습입니다.
사실, 미리 마나를 뺴놓는 것이 마나를 그렇게 많이 뺴놓을수 있는건 아닙니다만 상대방의 스킬쇼를 그래도 꽤
받아주면서 팔라로 회복을 하면 그게 좀 이득이거든요. 시폰마나로 뺏는것만큼 스킬쇼를 맞아서 뺄수있는게많음
무엇보다, 적당히 낚시질을 해주면서 진형잘잡힌 스카이가 선빵을 하면 아무리핀밴쉬라도 거의 필승입니다.
요약하면 핀드vs스카이의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건 선빵과 상대유닛을 하나하나 빠르게 제거하는것
(홀라는 그리폰 회복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지만 핀드숫자가 그리폰숫자를 압도하지 않는 상황이면 핀드피봐가며
확실히 죽이는 용도. 예를들면 핀드가 200피 이하로 내려가고 팔라가 3렙이라면 즉시 홀라로 제거해주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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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팔라체제의 난적이라고 불리지만 pfc에게는 가장 반가운 상대인 가골상대법입니다.
호크는 아까 설명해드린데로 열심히 정찰과 견제를 다니면서 가골이 보이면 즉시 묶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리폰에 대한 미련은 접으시고 상대방이 가골을 뽑으면 그에 응당해서 꾸준히 호크를 뽑아주셔야합니다.
보신바와 같이 저렇게 나오는데로 꾸준히 끊어주시면, 팔라레벨도 오르고 가골에 대한 코일을 사용케 만듬으로
리치를 급습 횡사시키는것도 가능해집니다.
가골은 도망가더라도 지구끝까지 쫓아가주십쇼. 어차피 언젠가는 따라잡히게 되있습니다. 이속 호크=가골.
참고로, 이모습은 다레를 상대하는 좋은 마음가짐이 될수있습니다. 상대방이 다레를 쓰더라도, 1렙사일 범위는
좁고 어찌됐든, 다레를 뽑으면 한동안 가골숫자는 적어질수밖에 없는데 미리미리 끊어주면 결국 사일이 있어도
호크로 충분히 가골을 상대할만합니다. 또한 위와 반대상황으로 호크로 쫓기는척하면서 쭉 도망가주세요.
가골을 쭉 유인해주신다음에 다레가 사일을 걸기 애매한곳에서 한꺼번에 꽁꽁 묶으면 마찬가지로 매우 좋습니다.
샘을 선점당하고 이미 상대방 가골이 꽤 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럴땐 섣불리 덤벼들지 마시고,
호크생산을 쭉 해주시면서 오히려 상대방 본진에서 추가되서 어디론가 날라가는 가골을 끊어주세요.
그러다보면 결국 호크숫자가 더 많아져서 마찬가지로 가골을 이기는 경우의 수가 훨씬 커지게 됩니다.
가골은 비싼 유닛이고, 한번 깨지면 유닛재편하기가 힘든 유닛입니다. 이미 한번 뺏긴 제공권인데 상대방은
다시금 기를 쓰고 가골을 모았으나, 그대로 호크에게 최후를 맞이하고 끝나는 모습입니다.
반복 또 반복입니다. 사실 PFC를 하다보면 가장 중요한것이 뭐냐하면 항상 상대방에 대한 번개같은 기습이
필요합니다. 이긴다는 확신이 든순간 눈코뜰새도 없이 그대로 들이닥치시기 바랍니다.
pfc에게 가골이 가장 재밌는 상대인 이유가 바로 모아니면 도 화끈한 싸나이의 교전이기 때문입니다.
아, 한가지 덧붙이면 가골이 전멸하는 경우엔 핀드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제공권을 확실히 장악하면
호크 생산은 멈추고, 대신 그리폰이나 나이트 추가를 생각해주세요.(확실히 제공권을 장악했을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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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에 대한 설명은 어느정도 매듭지어진듯 싶습니다.
이제부터는 PFC의 또다른 주축인 나이트 활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PFC초심자라면 핀드상대로 스카이를 쓰기에는 좀 벅찰지도 모릅니다.
우선 핀드를 이길만한 스카이를 모으는데는 꽤나 시간이 걸린다는점이 있고, 또한 핀드를 이길수 있다는 감이
확실히 서기 전까지는, 상당히 외줄타기이기 때문이죠. 핀드체제는 스카이를 확실히 끊을 수 있고, 생각보다
한타에서도 스카이에 별로 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 쌓이면 쌓일수록 나이트이상으로 강력하고 나이트와는
다르게, 패디스 가골, 굴등에 대해서 대처가 스카이가 더 낫기 때문에 스카이를 쓰는 것이죠.
에코같이 좁은맵, 그것도 핀드체제라면 스카이를 쓰기 이만저만 애먹는게 아닙니다.
이럴경우엔 과감하게 나이트를 선택해보는것도 좋음직합니다.
핀드체제를 확인하고, 투에비어리대신 2배럭 1웍샵을 올린 모습입니다. 7분이내에 나이트+플머 생산시작입니다.
나이트 체제일때는 세컨나가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마나와 타이밍에 구애받지않고 항상 나이트+프에점사는
상당한 위협을 가할 수 있거든요.(단, 상대방 언데영렙이 너무 올라 나가가 쉽게 죽을듯싶으면 블메추천)
나가와 함께 바로 상대방을 찌르기를 해도 되고, 아니면 나가를 따로사냥시켜서 2~3렙찍어주셔도 좋습니다.
프에가 중점입니다. 세컨스킬은 마나쉴드든, 포라든 좋을대로 하세요. 아까 지어둔 웍샵에서 플머는 일정숫자(3~6기)까진 눌러주세요. 1웍샵으로도 플머 생산속도가 워낙 빨라서 생각외의 숫자를 모아둘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의 교전입니다. 나이트는 핀드에 잘 붙어야 합니다. 한기의 핀드에 일점사를 하면 안됩니다. 두어기씩
따로따로 하나의 핀드에 붙여두는 컨이 중요합니다. 상대핀드빼는컨이 좋으면 한기씩 붙여둘 때도 필요합니다.
생각외로 소모전이 됐으나, 결국에 승리를 거둔 모습입니다. 프에나이트점사로 리치를 사망시켜 렙업하는 모습.
pfc를 쓸때 능력이 된다면 저렇게 팔라로 낚시질 해주시는게 참 좋습니다. 팔라로 죽을듯말듯해주면서 역으로
다레를 죽여버리는 모습입니다. 단, 어디까지나 상황봐가면서 해야합니다. 팔라가 진짜로 죽으면... ㅋㅋㅋ;
상대방은 핀드를 쓰기엔, 나이트가 너무 세고, 디스를 쓰기엔 이미 플머가 있기 때문에 보미를 모았습니다.
보미는 제법, 선전한 모습이군요. 그러나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3렙나가프에+나이트점사에 언데영웅들을
하나씩 요리한것도 보이실 겁니다. 나이트망치점사가 갑이셨졔란 말이 있지만 사실 프에+나이트점사야말로
오래가는 교전에서 상대방영웅이나 유닛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도 함으로 나가를 추천한것.(쪼렙도세고)
나이트피가 전체적으로 걸레긴 합니다만, 결국 상대방을 완전 전멸시키고 데나를 낙마시키며 승리를 거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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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멀티를 먹는 언데를 상대하는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휴먼상대로 과감히 멀티를 시도하는 언데도 종종 보입니다. 모르고 있으면 큰코다치죠...
사실 pfc는 초반견제수단이 많지 않기 때문에, 멀티를 완벽히 방해하긴 다소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호크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멀티활성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멀티를 통해서 선택한 체제가 가골이라면??? 그때그때 끊어드심으로써 그대로 승리!! 할수있습니다.
호크로 견제를 하는 한편, 본진에선 나이트를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호크를 봤음으로 상대방이 핀드를 쓸게
확실해지면 아주 칼타이밍이 아닌이상 상대방쌓이는 물량이 장난아니기 때문에 그리폰보단 나이트가 좋습니다.
본디 pfc는 멀티를 잘 먹는 편은 아닙니다만, 상대방 언데의 물량과 뒷심을 이겨내기 위해서라도 멀티를
따라가는 모습입니다. 물론, 타이밍좋게 스카이로 한번에 밀어버리는 경우도 종종있지만 이건 모아니면 도라...
장래성까지 도모하려면 보시는바와같이 멀티를 드셔주시는게 좋습니다. 멀티먹은 언데는 정말 강력하거든요.
멀티를 지키려는 자와, 멀티를 파괴하려는 자간의 피튀기는 혈투가 벌어집니다. 정말 엄청난 소모전이 일어났죠.
사실 그리폰이었다면 이타이밍을 지키기가 정말 힘들었을테지만, 나이트가 핀드에 워낙 강력한덕에 막아냈네요.
사실 나이트가 멀티먹는 언데상대로 그리폰보다 더 좋은 이유가 건물을 잘 부시는것도 한몫합니다.
그리폰이라면 저 타워를 뚫는데 진짜 한세월입니다만, 나이트는 호크로 클라우드 깔아주고 부시다보면 생각보다
금방 타워를 다 부실수 있게됩니다. 그나저나 클라우드는 역시 사기스킬이네요 ㅋㅋㅋ 한가지 팁을 드리면
클라우드쓴 호크에게 배니쉬를 걸어두면 웹이나 물리공격을 맞지않게되서 아주 자유롭게 시전가능합니다.
약간은 도움될팁일지도 모르겠군요? 마찬가지로 데나를 낙마시키며 그대로 승리를 거두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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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면 아시다시피, pfc는 하나의 전략이면서도 전략이상의 운영같은 활용성을 보여주는 전략입니다.
pfc 스카이, pfc 나이트, pfc 나이트플머, pfc 나이트호크, pfc 나지컬, pfc 스카이플머, pfc 스카이모탈 등등
아주아주 다양하게 쓸 수 있고, 상대방의 대처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카드의 폭이 넓으니 말입니다.
사실, 나름 pfc의 창시자라고 생각합니다만, 아직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 전략 나아가서는 이 운영법을 언제 어떻게 발휘해야될지는 아직도 명확히 터득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분명 맨날 견제받고 스트레스 받으면서 멀티먹거나 타워링꼬라박만 하는 휴먼이라면 가끔 써보면
재미나 승률도 어느정도 보장할 수 있는 전략 아닌가 싶네요.
오죽, 상대방이 분하면
과 같은 드립을 치겠습니까? ㅋㅋㅋ
확실히 저런 드립을 들을 만큼 PFC는 잘만 활용하면 언데전에 정말 사악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궁금한점 및 조언사항 혹은 리플관전평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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