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우져 여러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을 통해 변경될 예정인 각 직업 특성 및 제어력(가칭)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대격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특성 트리도 기존에 비해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경이 되는 만큼 꼭 이 글을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대격변의 직업 및 제어력(가칭) 업데이트
2009년 블리즈컨에서 직업별 특성의 디자인 목표를 처음 설명했을 때, 개발팀에서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재미없고 “의무적인” 지속 효과 특성을 제거하는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특성을 선택할 때 좀 더 재미있고 플레이어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유용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팬사이트를 통해 현재 작업 중인 드루이드, 사제, 주술사, 도적의 특성 미리 보기를 선보였습니다. 이 미리 보기와 알파 테스트에서 취합한 사용자 의견을 통해 가장 먼저 접한 반응은, 이러한 특성이 블리즈컨에서 처음 논의했던 디자인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블리자드 내부에서도 어느 정도 느끼고 있던 바와 맥락을 같이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레벨 제한이 60레벨 이상으로 향상된 이후에는 직업별 특성이 적절하게 숙성되지 못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차후에 업데이트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베타 테스트에서는 30가지 특성 트리 전체를 과감하게 개선할 계획입니다.
특성 트리의 미래상
블리자드에서 게임을 만들 때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는 “멋진 것에 집중하기” 입니다. 우리는 복잡하지만 얄팍한 게임보다는 단순하지만 깊이 있는 게임을 추구합니다. 대격변을 선보이면서 여러 가지 지속 효과와 쓸모없는 특성을 제거하는 것이 개발팀의 목표였지만, 그렇게 하기에 기존 특성 트리의 규모는 지나치게 광범위했습니다. 그래서 각 특성이 특성 포인트 31점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아울러 플레이어들이 서로 비슷한 레벨에 특성을 찍을 수 있도록, 총 특성 포인트 점수를 줄이고 레벨을 올리면서 특성 포인트를 얻는 속도 역시 늦췄습니다.
결과적으로, 플레이어가 새로운 주문과 능력을 습득하도록 해주는 각 특성 트리의 고유한 특성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특성을 선택하고 개인화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면서도, 각 특성 트리의 군더더기는 상당 부분 제거했습니다. 이렇게 변화시킨 이유는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선택한 각각의 특성이 더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와우저 여러분의 기술 사용 순서는 바뀌지 않으며 멋진 특성이 사라지는 일도 없습니다. 와우저 여러분이 원하는 다음 특성을 찍으려면 의무적으로 찍어야 했던 의미 없는 특성들과, 힘들게 얻은 특성 포인트를 5점이나 사용해야 했던 여러 특성들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결과적으로, 플레이어가 새로운 주문과 능력을 습득하도록 해주는 각 특성 트리의 고유한 특성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특성을 선택하고 개인화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면서도, 각 특성 트리의 군더더기는 상당 부분 제거했습니다. 이렇게 변화시킨 이유는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선택한 각각의 특성이 더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와우저 여러분의 기술 사용 순서는 바뀌지 않으며 멋진 특성이 사라지는 일도 없습니다. 와우저 여러분이 원하는 다음 특성을 찍으려면 의무적으로 찍어야 했던 의미 없는 특성들과, 힘들게 얻은 특성 포인트를 5점이나 사용해야 했던 여러 특성들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전문화의 부각
거기에 더해, 와우저 여러분이 선택한 게임 플레이 방식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특성 트리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개발팀에서는 여러분이 처음 특성 트리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첫 번째 특성 포인트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주술사의 고양 특성을 선택한다면, 특성 포인트 30점을 사용하여 특성 트리가 완성되기를 애타게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고양 특성 주술사가 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10레벨이 되어 특성 트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여러분은 한 가지 분야의 전문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사는 무기, 분노, 방어 전문화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선택을 한 다음에는 해당 역할을 하는 데 필요한 지속 효과 보너스를 받거나, 기존에는 특성 트리 후반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던 특수 능력을 사용하는 등의 혜택을 받습니다. 이런 혜택은 특정한 특성 트리를 선택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성 트리를 선택하면 플레이어는 해당 트리의 고유한 기술 및 지속 효과를 얻습니다. 지속 효과 보너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화염 특성 마법사의 화염 피해를 20% 증가시키거나 시전자의 사정거리를 증가시키는 등 단순히 능력을 일정 수준 향상시키는 보너스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기존 무기 전사의 분노 제어 특성처럼 지속적으로 분노를 회복하거나, 분노 특성 전사나 전투 특성 도적의 쌍수 무기 전문화, 또는 고양 특성 주술사의 쌍수 무기 착용 능력과 같은 더 흥미로운 형태의 지속 효과 보너스도 있습니다.
처음 특성 트리를 선택하면 해당 트리의 역할에 핵심적인 기술을 얻게 됩니다. 또한, 한 가지 특성을 선택한 사람이 다른 특성의 핵심적인 기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도록 중요한 특성을 트리 후반부에 묻어두기보다는, 특성을 선택한 다음 더 빠른 시간 안에 플레이어 캐릭터가 전문화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용암 채찍과 쌍수 무기 특성을 얻는 순간 고양 특성 주술사는 자신이 고양 특성 주술사가 되었음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플레이어가 10레벨이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얻는 기술에는 죽음의 일격, 피의 갈증, 방패 밀쳐내기, 절단, 그림자 밟기, 천둥폭풍, 대지의 보호막, 물의 정령과 회개 등이 있습니다.
특성 트리 완성하기
특성 트리 하나당 고유한 특성의 개수는 현재 약 30개에서 약 20여 개로 줄어들어, 외형적으로는 오리지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특성 트리와 비슷합니다. 31포인트로 구성하는 특성 트리는 원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사용할 예정이었던 51포인트 특성 트리와 대부분 동일합니다. 지루하거나 지나치게 특수한 목적을 지닌 특성은 대부분 삭제되었지만, 주문/기술 사용 순서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전반적인 공격이나 치유, 생존과 관련된 특성은 거의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와우저 여러분이 선택한 전문화 분야에 따라 특성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지속 효과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벨을 올리는 동안, 와우저 여러분은 2레벨마다 특성 포인트 1점을 얻습니다(85레벨까지 총 41포인트 획득 가능). 그리고 일반적으로 특성 포인트를 얻지 않는 때엔 새로운 주문이나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주목할 만한 차이점이라면 처음 선택한 1특성 트리에 특성 포인트 31점을 사용하기 전에는 다른 특성에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즉, 70레벨이 된 이후에야 2특성 트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 전문화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다른 특성 트리에 포인트를 사용하기 전에, 자신의 전문화 특성 트리를 완성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이중 특성과 특성 초기화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여 플레이어들이 자기가 선택한 전문 특성에 답답하게 갇힌 듯한 느낌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진정한 전문화
기존에 플레이어들이 각 트리의 전문화 특성에 포인트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었던 지속 효과 보너스는 이제 전문화 트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제공됩니다. 이 지속 효과들은 일정 비율로 적용되며, 소비한 특성 포인트에 따라 변화되는 일은 없습니다. 각 특성 트리에 있던 고유한 제 3의 전문화 보너스는 고레벨 장비에서 볼 수 있는 제어력(가칭) 능력치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제어력(가칭)은 75레벨 즈음 직업 상급자에게 배울 수 있는 지속 기술입니다. 제어력(가칭) 능력치는 개발팀에서 올해 초 발표했던 트리별 고유 보너스와 대부분 동일합니다. 또한, 제어력(가칭) 능력치는 고레벨 장비에서 볼 수 있는 제어도(가칭)를 중첩시키는 방법으로만 올릴 수 있습니다.
요약 정리
플레이어들은 10레벨에 도달하면 해당 직업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세 가지 특성 전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접하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을 마친 다음에는 특성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로 선택한 특성에서 31포인트를 사용하기 전까지 다른 특성 트리는 어둡게 비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캐릭터는 자신이 선택한 특성 트리의 고유한 기술 한 가지와 하나 이상의 지속 효과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후 레벨을 올리는 동안 플레이어는 2레벨마다 특성 포인트를 얻고, 특성 포인트를 얻지 않는 경우에는 대부분 직업 상급자에게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선 하나의 특성 트리에 특성 포인트를 31점까지 사용해야 하며, 각각의 유용한 특성을 사용하여 예전보다 훨씬 흥미진진한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 한 특성 트리에서 마지막 31번째 특성 포인트를 사용하면(70레벨에 가능), 다른 특성 트리가 활성화되며, 이들 다른 트리에도 특성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8레벨 이상의 대격변 지역에 들어가면 새로운 능력치인 제어력(가칭)을 지닌 장비가 등장합니다. 여러분이 직업 상급자에게 제어력(가칭) 을 배우고 나면 제어도(가칭) 능력치에 따라 전문화한 특성 트리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상당히 폭넓게 변화했으며,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할 부분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우리가 대격변을 준비하면서 처음 수립했던 목표를 더 잘 달성할 수 있다고 믿으며, 또 와우저 여러분께서도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더 즐거운 경험을 하시리라 확신합니다. 와우저 여러분의 건설적인 의견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