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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제드
작성일 2012-11-26 22:42:16 KST 조회 816
제목
와우의 3대 과제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급히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항들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필드 통합 취소
2.경매장 통합
3.평판과 전문기술의 계정통합
그외로 아웃랜드의 리뉴얼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세부적으로 설명을 해 보죠.


현재 와우는 몇개의 서버가 한개의 필드를 쓰는 이른바 필드 통합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저레벨 구간에 유저가 없어 쓸쓸히 필드렙업을 하는 현상을 막아 보고자 만들어낸 획기적인 시스템이죠.
같은 서버에 있지 않더라도 실명친구나 배틀태그 친구인 경우, 같은 진영이면 파티를 맺고 같은 필드에서 만날수도 있습니다.

물론 취지는 정말 좋았습니다만..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바로 필드의 자원 공유 문제입니다.

필드가 같이 섞이면서, 필드 내의 자원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약초 광석뿐만 아니라.. 필드 와켓몬, 필드 희귀몹까지도 공유하는 사태가 벌어져
필드통합 전에 잃어버린 시간의 원시비룡을 구하지 못한분은 입에 욕을 달아가면서 캠핑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노스렌드와 가시덤불 골짜기 낚시대회는 더욱 엉망진창이 되는 바람에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낚시대회 자체가 중단되었습니다.

덕분에 낚시광 업적을 노리던 분들이 언제 해결될지 모르는 버그 때문에 몇주째 날짜만 날려먹고 계시죠.


득보다 실이 더 많은 필드 통합 시스템은 그냥 없애 버려서 예전으로 되돌리는게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블리자드 측에서는 자원 리젠율을 늘려서 피해가 적도록 하겠다.. 라고 했지만
막상 아웃랜드 가서 대장 기공 올려보겠다고 광석구하러 다니는 입장에서는.. 개소리 하지마라가 자동으로 나오죠


필드 통합으로 다른 서버에 있는 친구들끼리도 만날 가능성이 생겼다는 점은 분명 좋아지긴 했지만..

그 외엔 딱히 좋아보이질 않습니다.

필드에 유저가 많아진거요? 퀘몹두고 싸우게 생겼는데 참 좋기도 하겠네요

저레벨 구간에 유저 많아지게 하겠다는 건 정말 말이 안되는 소리인 게

가면 갈수록 빠른 레벨링을 위해서 갖은 수단을 추가하고 있는 마당에 저레벨 구간을 위해 애쓰겠다는건 모순이죠..


그리고 다음은 경매장 통합입니다.

얼마전 블리자드의 공식 발표로는 경매장 통합 문제를 인지하고 있지만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디아3나 블소의 경우 애초에 게임을 제작할 때 부터 통합경매장을 염두에 두고 만든 시스템이라 별 문제가 없었지만
와우는 처음부터 서버별 경매장이었기 때문에.. 지금 와서 서버 통합 경매장이 필요하다고 해도 
시스템상 쉽게 해결될 수가 없습니다.
자칫하면 버그로 아이템 복사나 아이템 증발이나 골드 증발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는 거구요.

서버 통합까진 당장은 안 바랍니다만.. 진영 통합정도는 어렵지 않게 해 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전혀 쉬운게 아니겠지만 서버통합에 비하면 기술적으로 매우 큰 문제가 있다고는 안 보이거든요.

지금도 고블린 경매장은 진영 통합이니까, 하루이틀정도 경매장 사용불가 틈을 두고,
호드와 얼라이언스 자체 경매장을 없애고 중립경매장으로 전부 통합하는 겁니다.
수수료도 낮추고요.

어떤 분은 이런 아이디어에 대해서 얼라이언스와 호드간 골드이동이 쉬워져서 안된다 라는 분도 있었는데..
쉬워져서 나쁠것도 없다고 생각하구요.


왜 진영간 통합을 해야하느냐 하면.. 지금 한 서버에 들어가는 인구가 호드와 얼라이언스로 양분되는 상황에서
그 나눠진 진영이 각자의 경매장을 쓰게 되는데, 
현재 전체 서버들을 봤을 때 사람이 혼잡이상인 서버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버, 그리고 혼잡인 서버들 중에서도
인구가 극단적으로 적은 진영은 경매장이 제대로 돌아가질 않습니다.

한 서버를 두 진영이 나눠 쓰는데다가, 그 나눠진 진영간엔 거래가 매우 힘들고, 파티플레이는 불가능한 시스템에서
나온 극단적인 서버가 바로 아즈샤라입니다.
아예 한 서버를 단독 진영이 차지하여 파티플레이와 경제시스템에서 효과를 극대화하는거죠.
이런 기형적인 결과를 낳는 시스템의 불합리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진영 통합의 경매장이 필요합니다.

만약 서버 통합 경매장을 한다고 쳐도, 진영 통합 경매장 시스템이 선행되어야한다고 봅니다.



세번째로,전문기술과 평판의 계정 통합입니다.

판다리아 들어오면서 탈것과 업적, 칭호, 애완동물이 계정통합이 되었죠.
정말 바라마지 않던 좋은 시스템입니다. 유저들이 모두 환영하는 시스템이죠.

하지만 안타까운 것이 있다면.. 전문기술과 평판에 대해서는 통합을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블리자드에서 "평판도 계정통합 해 주세요" 라는 질문에 "레벨도 통합해 달라고 그러시죠?" 라고 대답을 했는데
사실 필요하다면 레벨 통합도 그냥 개소리로 넘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플레이어의 빠른 렙업을 위해 블리자드에서는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경험치 보너스가 붙은 길드스킬, 계정귀속 아이템, 그리고 극단적인 빠른 랩업을 위한 친구초대 시스템까지..
애초에 그럴 바엔 같은 직업에 한해서 그냥 레벨을 통합하는 식의 시스템도 그렇게 나쁘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 직업은 튜토리얼 끝났으니까요.

일단 전문기술과 평판에 대해서 이야기 해 봅시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전문기술과 평판을 그냥 전 캐릭 통합 하는것이 아니라..
업적이 등록된 것에 한해서 통합하는 겁니다.

일단 보조기술인 낚시 고고학 요리 응급치료를 봅시다.
이런 전문기술들은 각 숙련도에 따라서 업적이 뜨게 됩니다.

그럼 그 업적에 맞춰서, 전문기술 숙련이 해당 업적보다 낮은 캐릭은 자동으로 해당 업적만큼의 전문기술 숙련도를
가지게 되는 거죠.


이 경우 약간의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전문기술에 레벨제한이 붙었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 해당 레벨이 되기 전까진 그보다 낮은수준의 숙련도만 보유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아니면 레벨제한이 아예 없는 전문기술인 낚시와 요리에 한해서 통합시킬수도 있구요.

기타 채집 제작전문기술도 마찬가지구요. 거의 다 레벨제한이 붙어서 저레벨때 매우 상급의 아이템을 제작하지 못하도록
막아 놓았습니다.

만약 레벨에 따라서 숙련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어렵다면 모르겠는데..

그렇지 않다면 업적에 따라서 전문기술 숙련을 통합하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업적 중에서 몇개나 되는 전문기술을 600까지 올렸는가 헤아리는 업적도 있으니 업적으로 카운팅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판 통합 말인데.. 

평판의 경우 두개를 동시에 올리기 불가능한 몇몇 평판(라벤홀트, 알도르와 점술가, 숄라자르분지 평판 등) 을 제외하면
나머지 대부분의 평판은 진영으로 나누어서 확고업적을 찍은 평판은 모든 캐릭터가 평판 확고가 되도록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블리자드가 평판통합시스템을 만든다면 아예 평판자체를 계정에 합쳐버리는 시스템으로 만들어 버릴수도 있는데
그렇게까진 바라지 않구요.. -_-) 그편이 깔끔하긴 하겠지만


평판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판다리아 들어오면서 머리마부를 삭제한 이유가
일단 인던 레이드나 PVP를 위한 머리마부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도 있지만
평판작업을 강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판다리아가 열리고 나니 용점템을 사기 위해서는 평판을 올려야하는 이상한 시스템이 되어버려서
평판작업을 안하는 사람은 용점이 최대제한에 막혀버리는 우스운 사태가 일어났죠.

참 바보같은 일입니다. 자기들이 한 말도 기억 못하나봐요.

캐릭을 하나 새로 키울 때 마다 평판노가다를 해야한다니.. -_-
그나마 몇몇 평판의 경우 그냥 탈것이나 펫외엔 별볼일 없으면 한캐릭으로 먹어두면 그냥 오케이지만 안그런 경우는 짜증나죠.

그리고 평판이 판다리아 평판만 있는것도 아닌데 예전평판까지 작업할 여지를 남겨둔 이유가 뭔지..


이 3가지 시스템이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가장 시급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웃랜드 리뉴얼도 빨리 해줬으면 좋겠고, 지금 제작중이라는 옛날 플레이어 캐릭터 모델 리뉴얼도 빨리 해줬으면 좋겠습니다만

지금 당장 불편한 것들을 먼저 해결해 줬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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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솔로 (2012-11-26 22:4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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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좋은 내용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읽어볼까요
아이콘 남향 (2012-11-26 22:5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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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기술은 전문기술은 그대로두고 보조기술 4개는 통합해줬으면 좋겠고
평판은 통합 안하고 그냥 부케 평판 노가다 안해도 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냥 용점템 제한을 계정내 1케릭만 일정 평판 이상. 이정도만 되면 끝날듯 한데;
그리고 그 외 평판 보상인 탈것이나 애완동물은 어짜피 계정통합이니까요
youngBustER (2012-11-26 23:0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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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번은 좋아보임 경매장 진영만 통합하는게 적당함
3번은 보조기술만 통합해도 좋을듯
채집 제작기술까지 해버리면 안드로로 가버릴거 같음
근데 한 2-3개 확팩나오면
말씀하신거
다 될거 같음
아이콘 맹모삼천지교 (2012-11-27 00:3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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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은 서버통합으로 놔두고 대신 자원과 희귀몹/희귀펫의 리스폰율을 조정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
2는 차라리 서버간이 낫지 진영간은 안된다고 생각함. 차라리 중립 경매장을 좀 더 많이 추가한다면 모를까.
3은 평판은 이뤄지되 전문기술은 안된다고 생각. 전문기술 하위구간을 좀 더 쉽게 하는 패치를 한다면 모를까. 레벨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릴 수 있는 수준이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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