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설정변경의 전조인지 까먹은 건지 아님 뭔가 비밀이 있는 건지
일단 항상 개발진들이 강조한대로 이샤라즈는 죽었음 그냥 죽었음. 끈질긴 유저들의 질문에도 Y'Shaarj is dead.라고 단단히 못을 박았음 적어도 히든보스로 나올 가능성 없음. 부활할 가능성? 몰라 불멸자니까 살아올 수 있어도 티탄들이 아주 폭력적인 방식으로 확찢했다면, 그래서 영혼까지 넝마로 만들었다면 다른 고대 신들처럼 바깥으로 머리내밀 가능성은 없음.
이샤라즈의 심장이란 것 때문에 혼란이 많지만 그 안의 고대 신의 잔재나 남은 사악한 힘? 사념? 같은 게 남은 수준으로 있다거나 샤들처럼 잔재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음. 아님 고대 신의 정수와도 같은 것만 남아 감금했을 수도 있고 이샤라즈의 목소리는 그 잔류한 힘이라거나 메아리 쯤 되거나 고대 신 자체가 파괴되었지만 그 영향력은 살아남아있단 거겠지.
그럼 ㅇ대체 왜 죽었남.
현재 알려진 설정은 고대 신은 티탄에게 협박하듯 아제로스를 인질삼아 봉인당해 지하에 강제수면 당하는 정도로 그쳤음. 고대 신이 죽으면 아제로스는 붕괴하니까 그래서 크툰 요긔 느좊은 멀쩡한 채로 잠들었지 근데 이샤라즈는 뒈졌네.
이에대한 가설 첫번째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것처럼 티탄 고대 신 전쟁에서 이샤라즈와 티탄이 싸우다가 이샤라즈가 뒈짖하니 아제로스가 붕괴위기에 처해서 쫄아 이대로 고대 신을 죽이면 위험하다 판단. 고대 신들을 봉인만 한다. 근데 그런 것치곤 죽을 때까지 줘패고 확실하게 찢어버린 다음에야 깨달았다.
혹은 이에 대한 변형으로 전쟁에서 전세가 불리해지고 이샤라즈가 티탄에게 뒈지자 이에 심각성을 깨달은 고대 신은 재빨리 아제로스를 인질로 삼아 티탄을 반쯤협박한다. "야이 티탄 자슥들아 이건 아제로스여 다같이 뒈지기싫으면 까불지들 말드라고. 야야 날려라."
ㅅㅂ개새끼들을 되뇌이는 티탄들은 고대 신들을 죽이지 못하고 지하 깊은 곳에 심어놓는다.
둘째는 별로 지지하지는 않는데 이샤라즈가 여타 다른 고대 신들보다 더 강해서 티탄이 위험성을 느끼고 아주 확실하게 찢어놓았다.
이 설은 뒷받칠만한 근거는 없어서 별달리 할말은 없지만 티탄이 패배시키지 못해 심해에 숨어있다는 느조스에 대한 개발진의 언급으로 보아 조금 미심쩍기도 하고 그렇게 따지면 결국 제일 만만한 건 이샤라즈밖에 안된다는 소리로 들리고. 위험하니까 가장 먼저 처리했다라고 할 수 있겠으나 그냥 크툰과 충돌해 죽은 이름모를 티탄처럼 이샤라즈도 티탄과 충돌해 죽은 것 같아 이 가설은 그닥 와닿지는 않음.
그외에는 실은 살아있네 어쩌네 하지만 개발진들이 죽었다고 강조하니 일단 완전히 뒈졌다고 봐야할 것 같고
그 뒈진 이유와 정황을 확실하게 설멸해야 할 것 같음. 블자놈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