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939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WG완비탄
작성일 2013-10-28 11:26:01 KST 조회 331
제목
다음 확팩은 직업당 특성 4-5개로 늘리고 레이드 규모도 늘려야 함


밸런스 이야기는 블리자드 와우 밸런스 팀이 기적을 일으켜 행할 것이므로 일단 미뤄두고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렇게 해서 하자가 없을거 같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이 있는데 10인 레이드 따위보다 20인, 25인, 30인이 훨씬 더 모으기 쉬움

(물론 절대적인 인구수가 부족해 충분한 표본이 없는 경우에는 못 모으겠죠.

하지만 이는 연합 서버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유를 설명하자면

10인의 경우에는 1인이 부담해야 하는 역할이 10%이지만

25인의 경우에는 1인이 부담해야 하는 역할이 4%로 줄어드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레이드 던전의 인원 규모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개인에 대한 기대치는 줄어들게 되고

그것은 반대로 말하면 그만큼 널널한 직업-특성의 구성이 가능해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모으기도 쉬워지는거구요

(물론 최상위 1%만 모으는 정공 같은거라면 더 힘들어지긴 하겠지만)


그리고 인원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당연히 시너지가 갖는 의의가 커지기 때문에

지금의 통합된 시너지 시스템을 버리고 다시 예전의 고유 직업의 고유 시너지 시스템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그렇기에 개인에 대한 기대치는 적어지더라도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감은 늘어날 수 있겠죠.


이미 줘버린 스킬을 빼앗는 것은 유저의 만족감에 심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는 스킬의 새로운 디자인이라던가 적절한 수치 조절을 통해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1 : (기존의 블러드와 같은 핵심적인 레이드 스킬에서)

주술사가 블러드를 쓰면 모든 가속이 40% 증가하지만, 마법사가 시간 왜곡을 쓰면 30%만 증가하게 됨


-이라는 식으로 원래 주술사의 것이었던 블러드의 고유함과 당위성을 다시 드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예시2 : (블러드의 기본 성능은 그대로 둔 채로)

주술사가 블러드를 쓰면 지속 시간 동안 모든 공대원의 전투력과 주문력이 10% 상승하는 보너스가 생깁니다.

마법사가 시간 왜곡을 쓰면 지속 시간 동안 모든 공대원의 가속과 특화가 15% 상승하는 보너스가 생깁니다.


-라는 식으로 차별화를 둘 수도 있겠죠.

아무튼 이런 식으로 직업 간의 개성을 다시 팍팍 살려주면 내 직업 플레이하는 재미도 있어지고

나와는 또 다른 능력을 가진 타 직업과 함께 어울려 던전을 도는 즐거움도 생기고 일석이조가 됩니다


그리고 공장 잡기가 훨씬 더 힘들어져서 공장부심 부리기도 더 쉬워질 것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릉아] (2013-10-28 11:30:00 KST)
0↑ ↓0
센스 이미지
10인의 경우에는 1인이 부담해야 하는 역할이 10%이지만
25인의 경우에는 1인이 부담해야 하는 역할이 4%로 줄어드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아니에요.. 모두가 4%가 되진 않아요...
아이콘 WG완비탄 (2013-10-28 11:31:33 KST)
0↑ ↓0
센스 이미지
설명 단순하게 하려고 그렇게 얘기한 것 아닙니까!
아이콘 [릉아] (2013-10-28 11:32:45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전 25인가면 역할이 2%가 되던 사람 중 하나 입니다. (고해성사.. 털썩)

제가 여기말고 안다녀서 탄공의 활성도를 모르겠는데 탄공이 잘 돌아가고 있으면

규모 키우는거 초석은 다진듯?
아이콘 WG완비탄 (2013-10-28 11:32:59 KST)
0↑ ↓0
센스 이미지
뭐 예를 들어서 특정한 개인의 복잡한 컨트롤과 조작 실력이 요구되는 네임드가 있다고 치면
해당 개인 - 80%
나머지 9명 - 20%
이런 느낌이 된다는 것은 저도 당연히 알고 있죠
아이콘 [릉아] (2013-10-28 11:38:35 KST)
0↑ ↓0
센스 이미지
시너지 추가 세분화는 컨셉이 마음에 듭니다.

그래도 사람들이 더 선호하는 것 쯤이야 생기긴 하겠지만...

지금은 확실히 상대적으로 탱커만 직업구분이 좀 있는것 같고 나머진 애매하긴한듯
아이콘 프레리닭 (2013-10-28 11:39:18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직업간 특성을 또 너무 살리자고 들면 밸런스는 반대로 가버림니다

예를들면 지금 흥마가 있냐없냐 몇이냐에따라 공대가울고웃는데 이걸 전직업으로 확장해버리면 결국 잉여직업과 귀족이 너무확갈릴수밖에없슴
아이콘 프레리닭 (2013-10-28 11:41:21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 10인 모을때 문제가 XXX 구해요 9/10 이건데
너무 세분화시키면 레이드 크기가 커진다 -> XXX 구해요 39/40 됨
아이콘 [릉아] (2013-10-28 11:46:39 KST)
0↑ ↓0
센스 이미지
내가 할떈 그 마지막 한자리가 늘 힐러였는데
아이콘 WG완비탄 (2013-10-28 11:49:58 KST)
0↑ ↓0
센스 이미지
음... 제 얘기는 그 점까지 마모하자는 이유에서 특성을 좀 더 늘려야 한다는 얘기였는데
이걸 본문에 안 적었네
아이콘 WG완비탄 (2013-10-28 12:09:20 KST)
0↑ ↓0
센스 이미지
특정 직업을 요구하는 던전 설계는 던전 설계가 안 좋은거지 직업 유틸기 디자인이 나쁜게 아님
뭐 복잡한 얘기 늘어놔도 실제로 그런 거 하나 때문에 파티가 출발을 못하면 딥빡하긴 하겠지만요
아이콘 젖소왕가몬 (2013-10-28 17:50: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레게였다면 와망이라 사람적어서 안될거라고 했을것같네요 ㅋㅋ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