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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호랄레
작성일 2014-04-03 13:31:35 KST 조회 1,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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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탱킹에 대해 썰풀어봅니다

사실 이건 옛날에 썼던 글 복붙해다가 내용 조금만 추가한 겁니다.

그리고 영던~막공 기준임

1. 맨탱은 전사만 가능

 - 죽기 수도는 없었고 보기는 광역탱 한정, 야드는 부탱만 가능했음. 정공에서야 야드맨탱도 있었지만 막공에서는 같은 스펙이거나 한 단계 낮은 스펙이더라도 거의 무조건 전탱이 맨탱이었음.

 - 이때 야드는 야방이 없고 장점이라고는 끔찍하게 높은 피통, 타 탱커에 비해 높은 편인 방어도와 회피, 뎀감뿐이었음. 생존기도 좀 부실했고... 근데 방어도랑 회피는 점감때문에 결국 한계가 있어서 물리탱은 힘들었고 마뎀공격만 하는 일부 보스(킬제덴이라던가) 상대로만 좋은 탱커였음. 이때 전사는 마뎀에 대한 대책이 없었기 때문에... 대신 캣폼으로 변하면 같은 특성에서도 딜이 웬만큼 나온다는 점 때문에 부탱으로 많이 갔죠. 제 기억상으로는 부탱야드가 웬만한 암사 이상으로 딜을 뽑았던 거 같음.

 - 보기탱은 가능하긴 했는데 어그로를 올려야 한다 = 주문력을 올린다 = 탱이 약해진다는 기묘한 공식때문에 하이잘이나 으스 광어글용 이외에는 거의 안씀. 뭐 고스펙자들이야 웬만한건 다 탱했다지만 저스펙대에서는 그런거 없었음. 그리고 원거리 풀링기가 캐스팅 있고 쿨다운도 있는 응방뿐이었다는 것도 엄청난 단점.


2. 광탱 그런거 없음

 - 몹이 존나게 아팠음. 어지간히 파밍된 탱커도 정예몹 2~3마리한테 맞고있으면 요단강에서 뱃사공이 손흔드는게 보일정도.(갓만렙 탱 피통이 1만2천정도였고 태양샘 졸업한 쩔탱도 피통 3만이 안됐는데 영던 정예몹 평타 한방이 5천) 특히 세데크 전당의 그 양손든 새대가리가 평타한방에 6천씩 뽑아대서 탱커들의 눈물을 뽑아냄


3. 광탱이 안되니 힐어그로가 튐

 - 말그대로 점사대상만 졸라게 때려도 딜러 어그로가 간당간당한데 이렇게 하나만 패고있으면 나머지 몹들이 힐러를 봄. 탱커가 3~4대 맞으면 끔살나는데 힐러는 어땠겠나요. 재수없어서 크리뜨면 한방에 훅가는 경우도 허다했음


4. 결론은 메즈플레이만이 살길

 - 근데 문제는 이당시는 탱커가 파티의 갑이라는 인식이 있어서(딜러는 딜을 더 뽑을 수 있어도 무조건 탱커 어그로에 맞춰서 딜을 해야 했음. 그게 안 되면 빡친 힐러가 힐 안줘도 뭐라 할 말이 없을 정도) 무조건 탱커가 리딩을 해야 했음. 인던 길이나 공략 다 알아야되는 건 당연하고, 각 딜러들의 메즈기를 입장과 동시에 파악해서 "해골점사 엑스2어글 별절 다야양 네모얼덫 세모펫탱 달속박" 하는 식으로 딜러들에게 지시하고, 인던 진행하면서 몹 한 무리 만날때마다 이 메즈를 지정해서 . 물론 손으로 하는 건 느려터졌으니 징표는 기본.

 - 그래서 이 때는 메즈가 없는 딜술사, 징기, 딜전, 조드 등등이 천대받았고, 메즈를 칼같이 이으면서도 딜까지 잘 뽑아내는 딜러들은 쩔딜로 인정받았음. 특히 덫발사가 없어서 일일이 몹 근처로 가서 얼덫 유지해야했던 냥꾼.

 - 메즈가 부족할땐 힐러로 온 사제 정신지배까지 동원해야 했으니 뭐...


5. 전사 스펙의 열악함

 - 돌진은 전투중에 불가능. 전투중에 돌진 하고싶으면 광태로 바꿔서 봉쇄라는 스킬을 써야 했음. 물론 타이밍이 어긋나면 끔살

 - 도발 사거리 8미터

 - 천둥벼락 4타겟 제한, 데미지도 쓰레기에다가 결정적으로 메즈를 풀 위험이 있어서 봉인기였음. 저도 불성 내내 단축키에는 넣고 다녔지만 실제로 쓴 건 손에 꼽을 정도

 - 복수는 딜도 안 나오고 2타겟 공격도 안 되는 순전히 어그로를 끌기 위한 스킬이었음. 대신 40% 확률로 스턴이 붙긴 했는데 스턴은 점감있잖아. 안될거야 아마.

 - 영웅의 도약, 영웅의 투척 X. 도발 사거리도 짧아서 풀링은 무조건 투척으로 했어야 했음. 돌진한다? 바로 끔살.

 - 방패막기 쿨 5초, 영웅의 일격은 쿨이 없는 대신 다음 평타를 강화시켜주는 스킬이었음. 그래서 1.5초마다 글쿨 돌리면서 무기 공속에 맞춰서 영격누르고, 5초마다 방막도 눌러줘야 함

 - 방패의 벽 쿨다운 30분, 최후의 저항 쿨다운 8분


6. 스펙이 좋다고 탱이 편해지는 건 아니었다

 - 복수심 같은 건 없었고, 대신 쳐맞는 거에 비례해서 분노가 쌓임. 무막 회피에는 분노가 안쌓였고요

 - 결국 스펙이 좋아진다 -> 무막, 회피가 높아진다 -> 그만큼 분노가 안 쌓인다 -> 어그로를 못 끈다 -> 딜힐 끔살

 - 그래서 검사졸업 이런 쩔탱들은 일부러 딜템을 섞어입었음. 분노수급할라고.

 

이런 애로사항들 때문에 탱커들은 조금이라도 덜 아프게 맞고 조금이라도 어그로를 더 먹고, 조금이라도 원활한 진행을 하기 위해 별 생지랄을 다했음. 지금 기억나는 것들 몇 가지.

- 악마몹은 악마지배나 추방 필수

- 주문반사로 반사한 마법도 어그로가 쌓인다

- 풀링은 무조건 투척. 돌진하면 욕먹는다.

- 풀링시에는 2어글 대상에게 투척, 피분사용, 1어글 대상에게 영격+방밀 넣고 2어글대상에게 도발, 3어글대상에게 압도를 넣고 시작한다. 이후로는 번갈아가면서 압도 복수 넣어가며 적절히 어그로 관리

- 회드는 그냥 부활 없다. 전투부활만 있다. 회드를 데려가려면 암사도 데려가라 (징기랑 딜술사는 메즈가 없어서 쓰레기였음)

- 냥꾼 메즈는 무조건 근딜몹 지정(얼덫 재메즈할 때 편함)

- 흑마 메즈는 캐스터형이 편함. 서큐 현혹은 재메즈하는동안 몹한테 쳐맞아서 서큐가 디질 수 있으므로.

- 법사 메즈는 가장 안정적이고 오래가므로 제일 위협적인놈(힐하는놈이나 스턴먹이는놈)에게 건다

- 점사대상을 모두 처리했다면 메즈몹을 깨울 때는 무조건 첫 풀링대상으로 도적 혼절시키기를 깨운다. 혼절은 근딜에 메즈하는 게 용이하다.(기절시키기는 재메즈가 불가능하고, 이상하게 금방 풀릴때도 많았음. 근딜에 메즈하면 메즈풀리고 자동으로 힐러쪽으로 뛰어오므로)

- 돚거는 정예딜할생각 하지말고 펫부터 죽이고 와라

- 회전베기의 2번째 타겟은 내게 가까이 있는 녀석

- 냥꾼몹에 무장해제를 걸면 활까지 무장해제된다. 냥꾼이 없다면 양손든 놈한테 무장해제.

- 사기의 외침과 피의 분노(피깎아서 분노채우는 스킬이었음), 전투의 외침, 지휘의 외침도 미미하게나마 어그로가 쌓인다

- 방어구 가르기(압도 말고 방어구 가르기란 스킬도 있었음)로 메즈를 깨우지 않고 어그로를 미리 쌓을 수 있다. 보통은 마우스 올린 대상에게 스킬만 쓰는 마우스오버라는 매크로를 사용했지만, 전 그런 선진문물 쓸 줄 모르는 빠가라서 그냥 평타 때리면 다음 평타 준비시간까지 잽싸게 스킬넣었음

 

그리고 생각나서 영던특징도 적어봄

지옥불 성루 : 호구영던인데 일반몹 똥개랑 정예 궁수가 아팠음.

피의 용광로 : 은신하고 다니는 돚거몹이 있었는데 이놈들이 비습한방 후리면 구라 안 치고 힐러들 요단강건너감.

으스러진 손의 전당 : 최대 6정예 1일반까지 나오는 링크몹, 타임어택, 웨이브구간이 있었는데 뒤에선 궁수새1끼들이 화살쏴대고 중간엔 중보까지 나옴

강제 노역소 : 여긴 별거 없었음

지하수렁 : 여기도 별거없었음

증기 저장고 : 로밍몹이 꽤 많았음. 그리고 막넴 공략모르면 리얼 개헬. 중간에 물통 못깨면 보스가 두방만에 탱커눕힘

마나 무덤 : 제물 쓰는 에테리얼이 있었는데 정말 기묘하게 아팠음. 그리고 에테리얼 힐러들이 계속 피채워대서 못끊으면 잇츠헬

세데크 전당 : 정배거는 유령새대가리가 있는데 여기서 아차 실수하면 걍 죽음. 그리고 어둠경비병인가 하는 놈은 경비병 주제에 양손들고 후드려패는데 진짜 맞으면 뼈와 살이 분리되는 느낌이었음.

아키나이 납골당 : 잘 기억 안나는데 퀘도 별거없고 보스도 둘밖에 없어서 인기는 없었음. 여기 몹중에 판금템 도안 주는 애가 있긴 했는데 두번인가만에 먹어서 거의 안갔으요

어둠의 미궁 : 으스 알카 미궁 3대 지옥의 하나. 구라안치고 여기가 으스보다 더 어려웠음. 링크몹도 더 많고 캐스터몹도 많은데다가 중간에 정배걸어서 서로 싸우게 하는 넴드가 있어서 더빡침. 이새끼한테 정배걸리면 꼭 쿨기가 돌아가 있더라.. 그리고 막넴이 잘 기억은 안나는데 무쟈게 빡셌음. 미궁이 카라잔보다 더 어려웠다는 소리도 나올 정도로.

메카나르 : 쉬웠는데 영던급에서 거의 유일한 탱도검을 얘가 줘서 거의 매일같이 돌았던 기억이 남. 물론 안 나와서 그냥 제작도검 끼고다님

신록의 정원 : 왠지 모르겠는데 인기가 없었음

알카트라즈 : 여기는 링크몹은 거의 없다시피하는데 대신에 몹 하나하나가 빡셌음. 특히 1넴이 정말 지옥같은 난이도를 자랑해서 한시간정도 1넴에 꼴아박는 경우도 무지 흔했음.

마법학자의 정원 : 여기는 태양샘 나올때 추가된 데라 난이도가 좀 많이 높았음. 몹구성도 법사+기사+전사+흑마+악마 이런 식으로 골때리는 애들만 5링크씩 있는데다가 몹 배치도 왠지모르게 오밀조밀하고 로머까지 있어서 실수한번 하는 순간 바로 전멸함. 1넴은 별거없고 2넴은 25%인가 남으면 광폭화 들어가서 미친 광역뎀이 들어옴. 3넴은 그냥 말그대로 넴드+쫄 4마리랑 투기장을 해야됐고 막넴은 영던보스 주제에 1페이즈 2페이즈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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