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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제드
작성일 2015-06-14 23:49:28 KST 조회 1,840
제목
개인적인 주둔지 시스템 평가

주관적인 느낌을 적었기 때문에 여러분과 생각이 다를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알파이자 오메가 

드군만의 엄청난 특색

자신만의 구역을 만들어 입맛대로 꾸미는 주둔지!

 

처음 주둔지가 생겼을 때는 많은 유저들이 신의 한수라고 입을 모아 칭찬했었습니다

주둔지 내에서 약초과 광물을 자체수급하고 

자원을 모으고 추종자를 업글시켜 임무를 보내 각종 장비 및 골드를 벌어오게 만드는 

모바일 게임적 요소가 녹아있는, 커스텀요소가 가득한 시스템.

주둔지 덕분에 확장팩마다 볼수 있었던 필드 채집오토가 없어지는 효과까지 볼 수 있었죠

 

하지만 드군이 열린지 약 반년이 지난 지금..

와우 유저수는 판다리아 말기급 수치로 급감했으며 이 수치는 오리지널 말기 최대치와 거의 근접한 수준.

이 사태가 벌어지게 된 데에는 바로 이 주둔지도 한 몫을 하였는데

주둔지 안에서 많은것을 할 수 있다 보니 사람들은 필드에 나가기보단 주둔지에서 접속과 접종을 반복하는

이른바 주키코모리가 늘어나는 사태가 생기게 되었고

주둔지에서 추종자들 임무보내고 접종하고 나중에 접속해서 보상받고 다시 보내고

마치 일일 접속 보상만 받다가 그마저도 질려서 삭제해버리는 모바일 게임 어플과도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하자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와우를 접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6.2부터는 타나안 밀림이 생기고 그곳에서만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자원과 평판이 생겨

주둔지에만 쳐박혀 있는 플레이어들의 등을 떠밀게 되었는데요.. 

이것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알수 있는 일입니다.

 

 

현재 주둔지 시스템을 항목별로 평가해 보겠습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평가니 정답은 아닙니다.

 

광산과 약초밭: 플레이어들의 새로운 일일퀘스트 지역입니다. 돌아다니면서 우클릭하다가 몹 나오면 그거 잡으면 끝.

이걸 주둔지 열렸을때부터 하루도 안 빼먹고 계속 한 사람은 이미 창고가 약초와 광물로 포화상태.

덕분에 경매장에도 자원이 저렴하게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필드 채집오토를 없앤 일등공신이지만, 단순 반복작업에, 안하면 손해라는 느낌이 들고, 약초와 광물의 가치를 많이 떨어트리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귀찮아서 채집을 그만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판다때까지 필드 돌아다니면서 남들과 경쟁하면서 채집하러 돌아다니는 노가다에 비하면 정말 엄청나게 편리해지고

시간도 절약되고 많은 점이 좋아진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만, 이들을 대량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야만의 피라는

귀한 특수자원이 여럿 필요하기 때문에 소비속도가 생산속도를 못 따라가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자원이 많이 남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죠.

시스템 자체는 좋았고 취지도 좋았고 결과도 괜찮았지만, 유저들이 매일매일 단순 반복 노가다를 하도록 한 것은

썩 좋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동물원: 전 애완동물 대전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일단 애완동물을 수집하는 건 좋지만 이걸 포켓몬처럼 싸우게 하는데다가 일일이 렙업시켜야하고 등급올려야하고... 그래서 동물원을 선택불가인 기본제공건물로 주는것도 그닥 맘에 들지 않아요.

거기다 주둔지에 애완동물 버글거리는것도 맘에 안 듭니다. 어지러워요.

오그리마나 스톰윈드에 쥐나 도마뱀 코딱지만한거 돌아다니는거야 티도 안나니 신경도 안 쓰였지만 이건.. 큽니다.

 

추종자 시스템:

추종자를 구하고 그들을 주둔지에 둬서 돌아다니게 하고 임무 보내고... 뭐 다 나쁘지 않았습니다만, 맘에 안드는 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추종자 시스템이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맘에 안든다는 게 아닙니다. 이랬으면 더 좋았겠다 싶거나 이건 차라리 없는게 낫지 않나 싶은 게 있다 이거죠.

 

일단 추종자를 영입하는 과정입니다. 추종자를 영입하는데 가장 훌륭한 방식은, 필드에서 해당 추종자 NPC와 연속적인 퀘를 같이 수행하고,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감정적인 유대감이 생긴 후에, 최종적으로 해당 퀘스트의 갈래가 끝나고 지금까지 함께했던 추종자가 저와 함께 하는 것입니다.

애정이 생기고 내가 잘 아는 바로 그 NPC가 우리 기지에 들어온다는 것. 이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훌륭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어디 가서 몹 하나 잡고 클릭해서 줏어오거나, 골드 몇푼과 에펙시스 수정을 주고 그냥 사오는 추종자나, 

퀘 할동안 누군지 뭔지도 모르는 애가 퀘 끝나고 보상으로 추종자로 들어오는 것은 좋은 방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리로이나 크로만 같은 인던에서 고생해서 얻어오는 애들은 좀 나은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냥 평판 올린뒤 골드와 수정으로 사오는 애나, 아까도 말했지만 그냥 가서 줏어오는 애들은 좋은 방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추종자 시스템이 처음 생기면서 지금까지 확장팩에 출연했던 '구면' NPC들을 추종자로 영입할수 있도록 한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걔들은 우리가 알잖아요. 스토리도 있고. 뭐하는 앤지도 알고. 이런 애들은 굳이 얻는데 다시 퀘가 필요하진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식은, 그때 그 퀘스트가 끝나는 시점에서(그게 옛날 확장팩이라도) 추종자로 들어오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멋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종자들을 임무 보내는 것- 이것은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추종자들을 임무에 보낼 때 보는 것은 추종자들이 걸어서 주둔지 대문 밖을 나서는 광경이고, 그리고 완료 후 주둔지 안에 서있는 모습입니다. 

추종자를 영입해서 주둔지에 들어오게 했다면, 그들은 항시 내 눈 안에 있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추종자가 임무를 보내기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추종자를 임무에 보내는 것 자체가 플레이어가 접속과 접종을 반복하게 만들고, 그냥 사령관의 탁자앞에 머무르게 만듭니다.

추종자를 주둔지에서 맞대면하는게 아니라 그냥 탁자의 추종자 목록에서 훨씬 더 많이 보게 되는거죠.

플레이어와 추종자간의 더 많은 상호작용이 필요하고, 임무를 보내는 것이 아닌 다른 활용도가 더 필요합니다.

지금처럼 건물에 박아 두는것이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주둔지에 있는 동안, 내 눈에는 보이니까.

아니면 경호원 속성이 없더라도 경호를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고요. 

경호원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썩 좋은 시스템은 아닙니다. 물론 추종자를 내가 데리고 다니는 것은 좋습니다만,

쉽게 죽을 뿐더러 죽으면 재고용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렇다고 필드에서 내 명령을 따로 듣는것도 아니구요.

스카이림이나 디아블로처럼, 체력이 0이 되면 잠깐 행동불능 상태로 있다가,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다시 회복하고 전투에 복귀할수 있도록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외 건물들은 다 고만고만하고 괜찮은 편입니다. 드레노어에서 날탈이 가능해도 이속증가20%때문에 마굿간 3단계는 여전히 가치가 있을걸로 보이구요.

각종 전문기술 건물도 좋습니다. 단 마부 건물이나 은행같은 건물은 굉장히 광범위한 수요가 있는 건물이라 파티찾기 시스템에도 인기있는 부분인데.. 다른 제작 건물들에 비해 더욱 유용하다는 점이 문제라면 문제겠네요. 

다른 건물들은 추종자를 배치해야 크게 효과를 볼수 있다는 점이 더욱 그렇네요.

제가 부캐들을 여럿 키우면서 자기 전문기술이 아닌 전문기술 건물을 별로 지어본 적이 없어서, 다른 건물들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 특히 추종자를 배치하지 않았을 때요. 아시는 분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 6.2관련 공식 인터뷰 글이 인벤에 올라왔는데, 주둔지 자체는 완전히 성공적이지도 않고 앞으로도 이 주둔지 시스템을 다음 확장팩이나 드군 외부로 '그대로' 끌어내지는 않을거라고 했습니다. 저도 그 생각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추종자 같은 점은 앞으로도 적용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블리자드가 이 글을 읽을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예전에도 그랬듯이 제 생각을 정리해서 좀 적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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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제드 (2015-06-15 00:3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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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wowhead.com/guides/garrisons/buildings/buildings-for-professions-and-crafting#profbuilding-tailoring
검색해보니 다른 전문기술 건물을 지으면 해당 전문기술 템들을 왠만큼 생산가능하군요..
아이콘 호랄레 (2015-06-15 12:13: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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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템(예를들면 마부의 무기마부나 제작기술의 업글용 정수)은 안되지만 그 외에 웬만한건 다 되는거로 알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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