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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XP_
작성일 2005-01-28 21:57:58 KST 조회 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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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밝히는 오닉시아 공격대



최근 와우저 여러분들께서 개발팀에서 준비한 공격대 컨텐트를 공략하시면서 많은 성과를 거두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공격대 컨텐트 개발팀에서는 감사의 말씀과 더불어, 공격대 컨텐트를 즐기시는 여러분의 즐거움을 빼앗을지도 모르는 알려진 문제들에 대한 상황을 업데이트해드리고 개발팀에서 수정중인 내용을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공격대가 해당 인스턴스에 묶이는 문제
• 개발팀에서는 오닉시아의 둥지나 화산 심장부로 진입할 때 공격대가 해당 인스턴스에 묶이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원래 의도했던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35명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오닉시아의 둥지에 들어갑니다. 그들은 오닉시아를 처치하려 시도해 봤지만 곧 전멸하고 말았습니다. 35명의 플레이어들은 5명의 공격대원을 추가로 모집하기로 합니다. 그 5명은 공격대에 합류하여 원래 35명이 함께 싸웠던 같은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 오닉시아는 처치했고 이 시점에서 공격대는 5일 동안 해당 인스턴스에 묶이게 됩니다. 따라서 40명의 플레이어는 5일 동안은 오닉시아와 싸울 수 없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친구들이나 길드원들과 함께 공격대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불편하고 실망스러운 지 인지하고 있으며, 왜 공격대가 인스턴스에 묶이는 시점이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는 시점이 아닌 인스턴스에 진입하는 시점에 일어나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해당 버그를 수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인스턴스 던전에 묶이게 되었는지 플레이어가 확인할 수 없는 문제
•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에 묶이는 문제에서 더 나아가, 플레이어는 자신이 어떤 공격대 인스턴스에 묶이게 되었는지 판단하기가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플레이어들이 특정한 공격대 인스턴스에 묶이게 되었다면 이를 쉽게 분별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UI 를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프로그램이 종료되거나 연결이 끊기는 경우, 던전 밖으로 튕기는 문제
• 버그로 인해 오닉시아의 둥지나 화산 심장부에서 공격대에 참여 중인 동안 연결이 끊기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재접속을 하게 되면 여러분은 해당 인스턴스 던전에 속해 있지 않다는 메시지와 함께 60초가 지난 후 던전 밖으로 튕기게 될 것입니다. 임시 해결책으로는 다시 해당 지역으로 뛰어오거나 죽은 뒤 유령 상태로 오거나(화산 심장부에 있었다면 조금 곤혹스러운 일일수도 있습니다.) 죽은 뒤 부활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앞서 말씀 드린 임시 해결책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려진 버그: 화산 심장부에 있는 첫번째 불의 군주가 이동하지 않는 문제

여러 플레이어분들이 화산 심장부에 있는 첫 번째 불의 군주가 가끔 한 자리에 멈춰서 이동하지 않는다는 문제를 제보해 주셨습니다. 이로 인해 뒤에 있는 용암거인과의 거리가 너무 가깝게 붙게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 문제를 확인하였으며 내부적으로 해당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문제는 불의 군주가 자신에게 정해진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즉, 화산 심장부 인스턴스가 생성된 후 최초 5-10분 동안은 불의 군주가 정상적으로 행동하지만 그 이후 자신에게 정해진 움직임을 할 수 없게 되면 그 자리에 멈춰서 이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패치에서 불의 군주를 용암거인과는 별개로 유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로 뛰어난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들에게만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몬스터에게 한 번에 걸 수 있는 약화 마법의 개수가 제한되어 있는 문제
• 분명히 공격대와 같은 큰 규모의 파티에서 한 몬스터에 걸 수 있는 마법의 수가 제한된 것은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를 인지하고 수정 중에 있습니다.



오닉시아 관련 버그 수정사항
• 개발팀에서 오닉시아에 한하여 최근 긴급 수정한 버그와 기타 향후 변경 예정된 사항을 공개합니다. 개발팀은 오닉시아를 좀 더 강하고 처치하기 어렵게 만들기 위해 아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애초에 기획하고 의도했던 모습대로 만들기 위해 관련된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의도적으로 오닉시아 처치가 불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잘못된 풍문이 현재 커뮤니티에 만연하고 있다는 사실은 저희도 알고 있지만, 판단은 여러분께서 객관적으로 내려주시리라 믿습니다. 저희는 누구보다도 여러분들이 오닉시아의 둥지를 많이 찾아주셔서 즐기시길 바라며, 언젠가는 정예 대원으로 똘똘 뭉친 공격대가 오닉시아를 무찌르게 될 것이란 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개발팀은 초기 기획대로 고레벨 플레이어를 위한 흥미진진한 게임 플레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수정했습니다.


일단 패치가 아니라 서버단에서 긴급 수정한 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플레이어가 특정 위치에 서면 오닉시아의 시야에 보이지 않아 화염구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버그
개발 팀에서 의도적으로 플레이어가 화염구로부터 숨을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닉시아의 둥지를 공격한 플레이어들은 지형과 위치를 이용하면 변칙적으로 시야에 보이지 않게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특정 위치를 잘만 찾으면 분명 탁 트인 곳인데도 화염구의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을 수도 있었습니다.

2) 오닉시아의 화염구 공격이 미치는 범위에 관한 버그 수정
원래 오닉시아는 자신의 둥지 안에서라면 적이 어디에 있건 공격하여 피해를 입힐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원거리 공격 범위에 관한 버그로 인해 특정 영역 안에만 있으면 둥지 안임에도 불구하고 무사하게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버그를 수정하였으므로 둥지 안에 있다면 오닉시아의 화염구를 피할 방도는 없을 것입니다.

3) 오닉시아가 날아오르면서 둥지의 알에서 새끼 용들이 일제히 튀어나와야 했는데 버그로 인해 발생하지 않았던 사항 수정
오닉시아의 새끼 용들을 막은 것은 바로 공격대로 플레이하는 상태에 관련된 버그 때문이었습니다. 이 새끼 용들을 비공개 베타 테스트 기간부터 지금까지 특별히 변경할 이유가 없었으므로 초기 상태와 동일했습니다. 그런데 공격대 플레이로 인한 버그가 새끼 용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어미 용의 말을 듣지 않았었습니다.

4) 오닉시아가 도발에 면역이 되도록 수정


위에서 알려 드린 최근에 긴급 수정한 사항 이외에도, 앞으로 오닉시아를 처치하고자 계획 중인 플레이어들을 위해 향후 변경 예정된 사항들을 소개합니다. 이는 서버에서 수정할 수 없는 부분이라 패치를 통해 구현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알려 드린다는 것을 거꾸로 보면, 현재 아직 구현되지 않은 부분이 공개되어 플레이어들이 오닉시아를 처치하는데 당장 이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패치에 앞서 변경사항을 미리 알려 드려 전략 구상에 도움을 드려야 한다는 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1) 오닉시아의 알이 놓여 있는 곳은 더욱더 위험해질 것입니다. 그 안에서 전투는 절대적으로 피할 것을 권합니다.
2) 오닉시아가 전투 상태에 돌입하면 오닉시아의 수호병들이 통로에서 다시 생성될 것입니다. 즉, 둥지 밖은 아주 위험하므로 공격대는 둥지 안에서 오닉시아와 맞서 싸워야 합니다.
3) 특정한 상황에서 플레이어와 오닉시아와의 전투 상태가 풀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로 전투가 난국에 빠지곤 했습니다. 이 버그는 지난 주 확인하여 수정되었으며 다음 패치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긴급 수정된 사항 중에 오닉시아를 처치하는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더 이상 오닉시아의 화염구가 휘몰아치는 불길과 같은 혼란 효과를 발생시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일정 시간에 걸쳐서 누적된 피해를 입지 않는 대신 화염구가 입히는 피해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피해는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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