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명예 점수가 항상 조금씩 줄어드나요? 아니면 PvP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경우에만 줄어드나요?
A. 명예 점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일은 없으며 단지 현재 명예 등급과 새로운 명예 등급의 백분율에 따라 계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명예 점수는 순위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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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명예 점수는 항상 같은 비율로 줄어드나요? 아니면 플레이어의 계급이나 참여하지 않은 시간에 따라 다른가요?
A.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명예 점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일은 없으며, 계급은 플레이어의 현재 명예 등급과 현재 주의 명예 등급간의 백분율에 따라 변동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몇 주 동안 쉬다가 다시 시작해도 크게 괴리감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명예 점수는 떨어지는 속도보다 올라가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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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명예 계급은 0 계급까지 떨어지나요? 아니면 계급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는 하한선이 있나요?
A. 명예 계급이 0이 되려면 보통 아주 오랜 기간(예를 들어 수 개월) PvP에 참여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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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는 직장인이라 게임 플레이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현재 구현되어 있는 피로도 시스템이 아주 맘에 듭니다. 하지만 명예 시스템의 경우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을 살펴 보면 하드코어 유저들에게만 유리한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장시간 게임을 하지 못하는 일반 캐주얼 유저들에게도 뭔가 도움이 될만한 것을 추가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A. 명예 시스템도 피로도 시스템과 매우 유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한 주 동안 얻는 명예 점수의 정해진 양까지는 보너스 점수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는 매 주마다 보너스 명예 점수가 완전히 다시 찬다는 점에서 피로도 시스템과 약간 다릅니다. 해당 주의 보너스 명예 점수가 모두 사용되고 나면 일반 수준의 점수를 얻게 될 것입니다.
덧붙여서, 대다수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플레이어들은 캐주얼 게이머들이기 때문에 대부분 비슷한 레벨에 비슷한 시간을 플레이하는 상대와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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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공격대가 상대방 진영의 국왕이나 수장을 살해할 경우 공격대원 전체가 명예 점수를 얻게 되나요? 그럴 경우 분배되는 명예 점수가 공격대원들 간에 차이가 있나요?
A.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적을 처치하면 전체 공격대원에게 명예 점수가 분배됩니다. 명예 점수는 경험치 분배와 같은 방식으로 분배됩니다. 전략적 목표가 되는 대상은 얼라이언스와 호드 간의 분쟁과 역할 수행을 독려하는 대상으로 단순히 적의 수장이라는 이유로 죽인다고 해서 명예 점수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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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적과 싸우던 중 적이 도망쳐서 생명력을 회복한 상황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그 적 플레이어를 죽일 경우 자신이 받았어야 할 명예 점수의 몫을 잃게 되나요?
A. 전투 중인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벗어나 다른 플레이어에 의해 죽었을 경우 그 적 플레이어를 죽인 플레이어가 명예 점수를 얻습니다. 전투 중이었던 두 플레이어가 서로 전투 상태에서 벗어날 경우 각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었던 기록은 모두 초기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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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불명예 패널티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A. 우선은 패널티 없이 명예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추후에 패널티를 추가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명예로운 전투에 대한 보너스 시스템만 적용한 후 나중에 실제적으로 패널티가 필요할지를 평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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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UI에 표시되는 전체 적 사살(Kill) 수 중에 명예 사살 수는 어떻게 판정되나요?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명예 사살로 인정되나요? 아니면 특정 조건(예를 들어 50% 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한다든지)을 만족해야만 명예 사살로 인정되나요? 만약 여러 명이 파티를 이루고 있을 때, 마법사가 조금이라도 적을 많이 죽이기 위해서 광역 효과를 남발한다면, 같은 명예 점수를 얻게 된다고 할지라도 광역 효과로 인해 사살 수는 다른 사람보다 월등히 많게 될 수도 있지 않나요?
A. 자신이 적을 죽이는 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기여를 했다면 명예 사살 수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도움을 적게 주었다면 받게 될 "기여도" 점수도 적습니다. 예를 들어, 10명의 적에게 각각 조금씩의 피해를 입혔다면, 1명의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 것보다도 적은 기여도 점수를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피해를 입힌 대상이 죽었을 경우에만 기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명예 사살 수는 자신이 전장에서 몇 명의 적을 처치했는지를 표시해 주는 흥미를 위한 척도일 뿐이지, 이것으로 누군가의 공헌도를 판가름할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어의 명예 계급과 자신의 진영에 대한 기여도가 좀 더 정확한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주신 의견에 따라 종족의 지도자를 제외한 일반 NPC를 죽이는 것은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없도록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명예 점수를 얻기 위해 일반 NPC를 죽일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전체 명예 사살 수가 왜곡된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좀 더 의미 있는 수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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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명예 점수 하락으로 계급이 강등될 경우 상위 계급에서 입고 있던 장비는 착용이 해제되나요? 아니면 벗지 않는 이상 계속 입고 다닐 수 있나요?
A. 계급이 강등되면 그 계급에 입을 수 있었던 장비가 착용 해제되어 가방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가방이 가득 차 있으면 임시 저장소로 들어갑니다. (이 경우 가방을 비운 후 재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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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릭터의 명예창에 해당 캐릭터가 얻었던 가장 높은 계급 목록을 추가할 예정인가요?
A. 네. 이 내용은 이미 반영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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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앞으로 구현될 PvP 시스템은 전장 이외의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즉, 분쟁 지역에서 무덤이나 다른 중요 지점을 장악할 수 있게 되나요?
A. PvP 시스템이 전장 이외의 지역에서도 모든 플레이어들이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명예 시스템이나 전장 패치에서는 이 기능이 구현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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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길드원이나 친구들이 서로 미리 짜고 일부러 죽거나 죽여서 명예 점수를 높여 주는 행위를 어떻게 막을 계획인가요? 적을 죽였을 때에만 명예 점수를 얻고 자신이 죽었을 때 동일한 양의 명예 점수를 잃지 않는다면 이처럼 명예 점수를 악용하는 행위가 아마도 PvP 시스템의 가장 높은 위치까지 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은데요. 이러한 행위를 어떻게 방지할 계획인가요?
A. 전에 언급한 적이 있지만 같은 플레이어를 연속해서 죽인다 해도 점차적으로 얻게 되는 점수는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서로 다른 진영에 속한 길드끼리의 고의성이 짙은 공모 역시 부정 행위로 간주되며 이에 참여한 플레이어는 그에 해당하는 불이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시스템적으로 비정상적인 행동 양식을 추적하여 이러한 악용 행위를 쉽게 알아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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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계급이 높아지면 새로운 마법이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나요?
A. 현재로서는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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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공격대 지휘관은 다른 구성원들보다 명예 점수를 더 많이 받나요? 또는 적의 수장을 죽었을 경우 공격대 지휘관은 추가 보너스 점수를 얻나요?
A. 아니오. 명예 점수는 공격대에 속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평하게 분배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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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어느 정도 범위 안에 있어야 공격대 구성원들에게 명예 점수가 분배되나요? 제가 적을 죽인 곳이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리 떨어져 있어도 전장 안에 있는 같은 공격대원들까지 모두 명예 점수를 얻게 되나요?
A. 명예 점수는 파티나 공격대를 맺고 플레이할 때 경험치를 얻는 방식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적절한 범위 안에 있어야만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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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길드 명예 점수 시스템이 도입되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점수를 이용할 수도 있나요? 예를 들어 길드 명예 점수가 많이 쌓였을 때 길드장이 그 점수로 길드를 위한 아이템(길드 전용 쉼터 등)을 살 수도 있을까요?
A. 처음 명예 시스템이 도입될 때는 길드 명예 점수를 넣을 계획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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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30초 안에 3명의 적을 처치하는 것과 같이 여러 명의 적을 빠른 시간 내에 처치할 경우 보너스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나요?
A. 적을 빨리 처치한다고 해서 별도로 보너스 명예 점수를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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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뛰어난 생존 능력으로 보너스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나요? 즉, 죽지 않고 연속적으로 적을 처치할 때마다 명예 점수를 더 받을 수도 있나요?
A. 명예 점수 시스템이 처음으로 도입될 때 그러한 기능은 구현되어 있지 않을 것이지만 향후 추가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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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불명예 점수를 얻게 되는 지역이 있나요? 다시 말해서, 은빛 여명회 야영지와 같은 특정 영역에서 상대 진영의 적을 처치할 때 명예 점수를 잃을 수도 있나요?
A. 현재로서는 명예 점수를 잃지 않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예를 들어 게임에 접속하거나 인스턴스 던전에 진입할 때 또는 그리핀이나 와이번에서 내린 직후의 플레이어는 죽이더라도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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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제 계급을 주변 플레이어들이 볼 수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주변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여러분의 이름과 계급을 함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살펴보기"를 통해 플레이어들끼리 명예 점수를 확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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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명예 점수를 이용한 길드 래더 게임을 벌이면 재미있을 것 같은데 그러한 시스템을 도입할 가능성은 없나요?
A. 처음 명예 시스템이 도입될 때는 그러한 시스템은 구현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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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전장 안에서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나요? 그렇다면 전장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안에서 계속 머무르려는 플레이어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전장에서 적의 기지를 파괴하거나 탈환하면 많은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전장에서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장은 PvP 전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인스턴스 던전이며 전장 안에서 주어지는 임무를 완료하는 플레이어는 보상으로 명예 점수를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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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다른 지역에서보다 전장에서 PvP 전투를 벌여 적을 처치할 때 PvP 명예 점수를 더 많이 주나요?
A. 아니오.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장에서는 단순히 적 플레이어를 죽이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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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특정 아이템의 경우 계급이 강등되면 사용할 수 없는데 이 제한을 완화시킬 계획은 없나요?
A.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테스트 서버와 라이브 서버 모두에서 명예 점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조사하고 검토할 계획입니다. PvP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플레이어들간의 경쟁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명예 점수 시스템 또한 단순히 레벨을 올리는 수준에 그치는 게 아니라 계급 상승 및 보상 아이템을 이용해 서로 경쟁을 불러일으켜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계급 시스템은 이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에 늦게 게임을 시작한 분이라도 다른 플레이어들을 따라잡는 것이 가능하도록 구현될 것입니다.
그리고 전에 언급한 대로 플레이어들 중에는 캐주얼 게이머들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매 주 비슷한 시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과 경쟁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경험치와 유사한 방식으로 휴식 상태에 머문 시간에 비례하여 명예 점수를 더욱 빨리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캐주얼 게이머라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바꿀 필요 없이 적정 계급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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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전에 스크린샷으로 공개된 멋진 무기와 같은 특별한 보상 아이템을 더 볼 수 있게 될까요?
A. 네, 그렇습니다. 깜짝 놀랄 만한 것들을 준비 중이니 기대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