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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XP_
작성일 2004-12-28 10:54:07 KST 조회 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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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서버 점검에 대한 현황 업데이트
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희 블리자드는 오픈 베타 테스트 동안 서버의 안정화와 각종 버그 수정을 하면서 가능한적은 수의 와우저 여러분께 영향이 미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지난 24일 오후 8개의 서버의 장기 점검을 실시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결정 과정에 관해 관심과 우려가 많으신 점 잘 알고 있습니다.

8개 서버의 장기 점검을 시작한 후, 전체 서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한 상당한 원인 파악 및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서버들을 원만하게 복구하기 위해서 최선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감안해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관해서 간략하게나마 질문과 응답을 준비했습니다. 부디 많은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왜 서버를 내려야 했는가?

현재 전 시스템에 걸쳐 발생하는 부하의 양이 설계된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 전리품 획득 시에 심각한 지연 시간이 발생한다던가, 아니면 잦은 자동 서버 다운/ 롤백 (소위 백 타임)이 발생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저희 시스템의 구조상 간단한 물리적 하드웨어 추가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시스템 전체 구조의 재조정을 통해 부하의 양을 고루 분산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번에 장기 점검에 들어간 8개 서버가 서버 구조의 재조정을 받게 되는 서버군입니다.

이 조치가 없었을 경우 매일 저녁 피크 타임이 될 때마다 거의 모든 서버의 게임 진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반복되었을 것입니다.



2. 왜 해당 8개 서버인가, 일설엔 이주 정책의 일환으로 서버를 내렸다던데?

이전 간략히 말씀 드린 이유와 같이 지금 문제는 전반적인 시스템의 부하가 과도하고, 또한 특정 서버에서 이 과도한 부하를 더욱 심각한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관찰 되었습니다.

저희들은 당시 일주일 간의 서버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스템에 부하를 제일 많이 주면서 안정성이 떨어지는 서버들이 서버 구조 재조정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분들이 아껴주시던 서버가 주로 선택이 되었고, 많은 와우저 여러분의 테스트에 불편을 끼쳐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를 강제 이주 정책의 일환으로 오해하고 계시는 와우저 여러분이 계신 점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의 이름을 자세히 살펴보신 분이라면 장기 점검에 들어간 서버들의 선택이 플레이어의 수와 단순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시스템 구성상 전체 시스템의 퍼포먼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서버들을 구조 재조정의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퍼포먼스에의 영향이 단순한 플레이어의 숫자만이 요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희들이 드린 서버 추천은 어디까지나, 해당 점검을 하는 일주일 동안 쾌적하게 즐기실 수 있는 서버를 골라 추천을 드린 것이며, 점검이 완료되어, 서버가 복구되면 기존에 플레이 하시던 서버로 돌아가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버간의 캐릭터 이전에 관해서 많은 분들의 의견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가까운 시일 안에 일괄적으로 신청을 받아서 캐릭터 이주를 지원할 계획이 없음을 확인 해 드립니다. 부디 새롭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접하시는 여러분께서는 서버 선택에 조금만 더 수고를 기울이시고, 앞으로도 원활한 게임을 하실 수 있기를 빕니다.



3. 1주일 다운에 공지는 30분이라니?

충분한 시간을 들여 공지를 하고, 해당 서버의 테스터들이 충분한 마음의 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하지만, 해당 상태로 전 서버를 모두 열어 놓은 상태로 계속 무리한 운영을 했을 경우, 24일 저녁에 플레이하시는 거의 전원이 게임 진행이 원활하지 못할 것은 자명한 일이었으며, 나아가 전체 시스템에 더욱 더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 확인 되었고, 빠른 판단과 결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로 인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공지를 하지 못하고 급하게 저희 팀의 결정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4. 현재까지의 점검 상태는?

한마디로 말씀 드리면, 현재까지 결과로는 저희들의 판단이 크게 빗나가진 않았다고 파악됩니다. 지난 주말에 걸쳐 플레이 해 보신 분들은 몸으로 느끼셨겠지만, 대다수의 전리품 획득 시에 발생하는 지연 시간 문제나, 심각한 수준으로 반복 발생하는 롤-백 (소위 백타임)의 숫자가 현저하게 줄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매장 및 일부 몬스터, 이동 수단에 버그가 발생하여 서버를 재시작 하는 경우는 여러 차례 발생하였고, 와우저분들도 여러 번 경험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이들은 현재 우선적으로 수정하고자 하는 전 서버에 걸친 부하 문제와는 별개의 건입니다. 서버 부하에 따른 문제점만 놓고 봤을 때, 분명히 롤-백 등의 문제는 줄어든 것으로 파악됩니다. 물론, 경매장 등의 버그와 관련된 문제 역시 별도로 해결을 위한 수정 작업을 진행 중임을 알려 드립니다.



5. 앞으로의 계획은?

전반적인 문제의 파악이 거의 완료되어가고 있으며, 시스템의 재설계/ 재배치를 통해 앞서 발생하던 문제를 재발시키지 않으면서 현재 8개의 서버를 복구할 수 있도록 검토를 완료하는 중입니다. 사안의 중대성 때문에 여러 가지 연구 및 테스트를 통해 가능한 한 한 번에 복구를 완료하기 위해서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있는 점에 대해서 양해를 구합니다.

현재 상태로는 약속 드렸던 31일까지 서버를 복구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앞으로 이 일정에 변화가 생기면 추가로 공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장기 서버 점검의 경과에 따라 추가적으로 일부 서버에 대한 점검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서버 점검이 있더라도 현재 점검 중인 서버의 복구 시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며, 31일까지 복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해당 서버 테스터 분들께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서버의 기약 없는 문제점 노출보다는 최대 57개의 서버라도 제대로 가동하여 이번 연휴와 연말에 더 많은 유저가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 최선은 아니지만 차선이라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해당 서버 테스터께서는 다른 서버에서 다른 경험을 해 보시는 기회로 이용해 주시면 저희 블리자드는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런 불편을 감수해 주신 테스터 분들께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더 열심히 최대한 빨리 복구를 완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해 주시는 와우저 여러분의 넓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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