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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닉스
작성일 2010-11-24 16:20:44 KST 조회 2,958
제목
4.0.3a 패치: 아제로스의 파괴

4.0.3a 패치: 아제로스의 파괴

 

와우저 여러분께서 기대하시던 4.0.3a 패치가 11월 25일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미리 그 내용을 살펴보세요!

 

아제로스의 파괴

노스렌드의 얼어붙은 황무지에서 무자비한 리치 왕에 맞선 마지막 전투가 아제로스 수호자들의 승리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오자마자 스컬지에 맞선 험난한 갈등에 참가한 용사들은 그들의 용감한 희생에 찬사를 받았고 명예로이 죽은 자들을 기렸습니다. 리치 왕의 죽음에 이어 희망의 불꽃이 새로이 타올랐지만, 아제로스의 정령들은 혼란에 빠지고 변덕스러워져 치명적인 자연 재앙을 연달아 일으켰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 수장들은 요동치는 세계의 상태에 대한 증거를 앞다투어 수집했지만, 그 무엇도 앞으로 다가올 일을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순 없을 겁니다.

돌연 타락한 용의 위상인 데스윙이 정령계 내에 있는 대지의 영역인 심원의 영지 깊숙한 차디찬 심장부에서 일어났습니다. 들쭉날쭉한 균열이 대지를 가로지르고, 가공할 물결이 일어나 해안가 지역을 강타했습니다. 버섯구름 봉우리에서부터 저주받은 땅에 이르기까지 아제로스의 지면은 이러한 격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이제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그들이 아는 세계가 영원히 바뀌었다는 불안한 현실을 떠안고 데스윙과 그의 하수인들에 맞서 자신들의 고향을 수호해야만 합니다.

 

일반

  • 파괴된 아제로스
    • 데스윙이 돌아와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 전역에 셀 수 조차 없는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완전히 뒤바뀐 지형, 1 레벨에서 60 레벨까지의 수천 개의 새로운 퀘스트, 퀘스트 흐름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부 지역의 레벨 범위를 개선한 흔적을 눈치채게 될 겁니다.
  • 새로운 종족과 직업 조합
    • 세계가 파괴 국면에 이르자 얼라이언스와 호드 일원들은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학습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제 현존하는 여러 플레이 가능한 종족들로 새로운 직업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공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조합 표를 확인해 보십시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시네마틱 동영상과 접속 화면이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 71 레벨에서 80 레벨까지 레벨 상향에 필요한 경험치가 20% 감소했습니다. 이를 통해 레벨 향상 비율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 많은 수의 동부 왕국 및 칼림도어 지역 퀘스트가 새로운 모험에 길을 터 주며 삭제되었습니다. 이 퀘스트들은 플레이어의 퀘스트 목록에서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직업: 일반

  • 드루이드, 성기사, 사제, 주술사의 여러 특성이 조정되어 해당 직업의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었습니다.
  • 거의 모든 주문과 능력의 기본 포인트가 감소함과 더불어 1 레벨에서 79 레벨 플레이어들이 입히는 피해와 치유량이 재조정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은 저레벨에서의 전투 시간을 더 합리적으로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무기로 피해를 입히는 능력 대부분의 경우, 무기 공격력 비율이 80 레벨까지 레벨별로 높아지고 더 낮은 비율에서 시작합니다.
  • 치유의 비, 꽃피우기, 신성한 광휘, 신의 권능: 성역으로 한 번에 6명을 초과하는 플레이어를 치유할 때 점감 효과를 갖습니다.
  • 죽음의 일격, 사나운 공격, 상처 감염 독, 과부거미 독, 영구 결빙, 정신 분열 연마, 거대한 이빨, 군단의 일격 치유 감소량이 25%에서 10%로 줄어듭니다.
  • 공포, 얼음 회오리, 휘감는 뿌리 등 너무 많은 피해를 입으면 해제되는 효과들이 전에 입었던 피해의 반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으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죽음의 기사

  • 죽음의 서약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전체 생명력의 40%에서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죽음의 일격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지난 5초 동안 받은 피해의 30%에서 25%로, 그리고 최대 생명력의 최소 10% 이상에서 7% 이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툴팁에는 변경 사항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얼음같은 인내력으로 줄어드는 피해가 30%에서 20%로(특성 적용 시 60%에서 50%로) 감소하였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3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혈기
      • 룬 전환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툴팁에는 변경 사항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문양
    • 문양: 룬 전환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 버그 수정
    • 서리 열병이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 추가 피해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죽음의 기사가 다른 전투력 강화 효과를 받는 상황에서 겨울의 뿔피리를 사용했을 때, 룬 마력을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 곰 변신으로 늘어나는 체력이 20%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 육성이 이제 청명의 전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회복에 소모되는 마나가 30% 증가하였습니다.
  • 달래기의 시전 시간이 1.5초가 되었습니다.
  • 드루이드가 이제 주 대상을 선택하지 않고도 휘둘러치기(표범 변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시: 이 주문이 항상 유지되는 것이 아님이 드러나도록 초보자 툴팁을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가시의 피해가 60%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조화
      • 플레이어간 전투 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일월식 상태가 아닌 동안 치명타로 적중당하면 5의 태양 에너지 또는 7의 달 에너지 중 더 이로운 값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6초마다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 야성
      • 야수의 습격에 걸린 대상의 주문 마나 소모량이 10초 동안 15/30% 증가에서 5/10% 증가로 감소하였습니다.
      • 무리의 우두머리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8%에서 4%로 감소하였습니다.
      • 생존 본능: 받는 피해 감소량이 60%에서 50%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휘둘러치기(곰 변신)가 주는 피해가 20% 감소하였습니다.
      • 복수가 곰 변신 상태를 풀어도 해제되지 않으며, 대신 표범 변신을 할 때 해제됩니다.
    • 회복
      • 치유의 손길 강화가 이제 육성뿐 아니라 치유의 손길에도 발동합니다.
      • 야생의 정수: 이 특성을 선택 시, 곰 변신 상태에서 증가하는 체력이 3/7/10%에서 2/4/6%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스톰레이지의 분노를 먼저 배우지 않아도 말퓨리온의 선물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변신 본능으로 생명의 나무 변신 지속시간도 5/10초 증가합니다.
      • 활력이 3포인트 특성에서 2포인트 특성으로 바뀌었습니다. 회복, 피어나는 생명 주문으로 주기적인 치유를 할 때마다 20%의 확률로 총 마나의 1/2%에 해당하는 마나가 회복됩니다. 12초마다 1번씩만 발동됩니다.
      • 신속한 회복이 2포인트 특성에서 1포인트 특성으로 바뀌었습니다. 회복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은 여전히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공생: 이제 지속적인 치유 주문(회복, 재생, 피어나는 생명)을 단순히 초기화하는 것으로써 특화도가 부여하는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다른 지속적인 치유 주문이 존재해야 합니다.
  • 문양
    • 문양: 치유의 손길: 치유의 손길 시전 시 감소하는 자연의 신속함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새로 선보이는 문양: 나무정령을 사용하면 생명의 나무 변신 시 예전 나무정령 모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굳이 유지해야 한다면 말이죠. 정말 유지하시려고요?
  • 버그 수정
    • 먹이 포착 사용 시, 도려내기 효과의 지속시간이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 이제 숙련 타기를 배우기 전에도 폭풍까마귀 변신이 배우기 창에 제대로 표시됩니다.

사냥꾼

  • 특수 공격의 공격력이 평균 무기 속도에 기반한 공격력으로 보정됩니다(산탄 사격 제외).
  • 야수 겁주기: 사용 가능 레벨이 14에서 36으로 높아지고 훈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 공격 저지: 사용 가능 레벨이 36에서 78로 높아지고 훈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 철수: 사용 가능 레벨이 78에서 14로 낮아지고 훈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 문양
    • 야수 겁주기, 공격 저지, 철수에 영향을 미치는 문양의 레벨 요건이 이들 능력의 레벨 요건 변화에 맞춰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만족함 및 소진과 같은 효과를 이미 받은 플레이어에게 심장부 사냥개의 능력인 고대의 격분 사용 시 고유의 약화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 일부 소환수가 더는 질주 능력을 잃지 않습니다.

마법사

  • 비전 작렬: 효과 하나당 다음 비전 작렬의 공격력 증가량이 20%에서 10%로 감소하고 효과 하나당 시전 시간은 0.1초 감소하며, 마나 소비량 증가분은 175%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기본 시전 시간이 2.35초로 단축되었습니다.
  • 신비한 폭발: 마나 소비량이 기본 마나의 18%에서 기본 마나의 15%로 감소하였습니다.
  • 신비한 화살의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플레이어간 전투 세트의 보너스 효과가 가속 5% 증가에서 공격력 5%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비전
      • 비전 탄막의 공격력이 5%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합니다.
      • 신비한 정신집중: 훨씬 더 높은 확률(13/27/40%)로 정신 집중 상태를 취합니다. 이 효과는 15초마다 최대 한 번만 발동됩니다. 툴팁에는 여전히 3/6/10%로 나타나며, 이는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용했을 때의 확률에 해당합니다.
      • 비전 전문화: 비전 주문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 화염
      • 타오르는 속도: 완전 정지 상태는 해제되지만 더는 감속 효과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 화염 마법 전문화: 주기적인 화염 계열 주문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 타오르는 보호막: 타오르는 속도를 발동시켜 타오르는 속도에 감속 효과를 제거하는 기능을 더할 수 있습니다.
      • 불덩이 작렬: 기본 마나 소비량이 22%에서 17%로 감소했습니다.
    • 냉기
      • 동결: 가속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 이른 서리: 얼음 화살의 시전 시간 감소량이 0.35/0.70초에서 0.3/0.6초로 감소했습니다.
      • 서리의 손가락: 발동 확률이 10/20/30%에서 7/14/20%로 감소했습니다.
      • 냉기 마법 전문화: 얼어붙은 대상에 대한 모든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 반발 보호막: 마법사의 생명력이 이미 50% 미만인 때에도 50% 미만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공격을 받으면 발동합니다.
      • 산산조각: 추가 효과로 얼어붙은 대상에 대한 얼음 화살의 공격력을 10/20%만큼 증가시킵니다.
      • 부서지는 보호막: 지속시간이 2/6초에서 2/4초로 감소했습니다.
  • 문양
    • 문양: 환기: 생명력 회복량이 60%에서 40%로 감소합니다.
    • 문양: 동결: 동결의 공격력을 20% 증가시키고, 동결된 대상에 대한 얼음 화살의 공격력은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버그 수정
    • 변이 연마: 기절 시 변이의 점감 효과가 올바르게 적용됩니다.

성기사

  • 퇴마술의 피해량이 약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성기사로부터 8미터 이상 떨어진 대상에게 신성한 광휘의 효과가 감소하여 적용됩니다.
  • 진실의 문장: 불신임 효과의 주기적인 피해가 2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신성
      • 빛의 봉화 지속시간이 60초에서 5분으로 늘어났습니다.
      • 축복받은 생명: 이제 2초가 아닌 8초에 한 번씩만 효과가 발동합니다.
      • 빛나는 치유의 피해 흡수 보호막이 흡수하는 피해량이 치유한 전체 생명력의 8%에서 10%로 증가하였습니다. 특화력 1당 추가 흡수 효과가 1%에서 1.25%로 증가하였습니다.
      • 여명의 빛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여명의 빛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고 마나 대신 신성한 힘 효과를 사용하며 그 효과는 신성한 힘 효과에 비례합니다. 이 능력은 부상이 가장 심한 전방 30미터 내의 공격대원과 파티원(자신 포함)을 최대 5명까지 치유합니다.
      • 시민의 수호자는 이제 자신을 치유했을 때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보호
      • 천상의 보루 방패로 증가하는 방어 확률이 특화력 1당 2%에서 2.25%로 증가하였습니다.
      • 신성한 방패가 이제 방패 방어 확률을 높이지 않는 대신 피해 방어량을 10% 추가하여 총 40%만큼 증가시킵니다.
      • 정의의 방패: 피해 증가율이 절반으로 줄고(신성한 힘 효과가 최대일 때 60%) 영웅 던전 장비를 착용한 85레벨 성기사가 복수심 효과 없이 입히는 피해와 동일한 수치가 되도록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복수심 효과로 인한 피해 증가분이 감소하였습니다.
      • 기사단의 방패로 감소하는 고대 왕의 수호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1/2/3분에서 40/80/12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빛의 인도자의 분노로 증가하는 성전사의 일격과 심판의 공격력이 30/60%에서 50/100%로 증가하였습니다.
    • 징벌
      • 성전 능력의 새로운 효과로, 이제 적을 처치하고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받으면 15초 동안 성스러운 빛의 치유량이 100/200/300%만큼 증가합니다.
      • 천상의 폭풍: 새롭게 바뀐 이 능력은 이제 신성한 빛을 소모하지 않고 기본 마나의 5%를 소모합니다. 성전사의 일격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고 근처에 있는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심판의 추격에 축복받은 생명과 공유하는 8초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비난이 이제 자동 공격을 발동하지 않습니다.
      • 신성한 전투의 가속 효과가 이제 천상의 폭풍 재사용 대기시간에도 적용됩니다.
      • 열광을 사용하려면 여전히 신성한 힘 효과 3개가 필요하지만 이제 효과를 소비하지는 않습니다.
  • 문양
    • 문양: 빛의 봉화: 이제 빛의 봉화 지속시간을 30초만큼 연장하지 않고 마나를 소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문양: 신앙: 새롭게 바뀌어 이제 신의 축복 사용 시 최대 마나의 10%를 회복합니다.
    • 문양: 여명의 빛: 이제 치유 효과를 받는 최대 대상을 1명 늘려줍니다.

사제

  • 결속의 치유 치유량이 대략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 치유의 기원에 소비되는 마나가 약 30% 감소하였고 기본 치유량과 주문력 증가 계수가 20%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수양
      • 신의 보호가 이제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했을 때뿐만 아니라 치유의 기원 사용 시 무조건 발동합니다.
      • 은총의 효과가 2/4%에서 4/8%로 3번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 내면의 집중력은 이제 결속의 치유에 적용되지만 치유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신의 권능: 방벽이 새롭게 바뀌어 이제 모두가 공유하는 흡수 보호막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영향을 받는 모든 아군 대상이 입는 피해가 30%만큼 감소하며, 지속시간은 25초에서 10초로 줄었습니다.
    • 암흑
      • 어둠의 구슬: 약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어둠의 구슬은 여전히 정신 분열과 정신의 쐐기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3번까지 중첩됩니다. 하지만 이제 사제가 정신 분열이나 정신의 쐐기를 사용하면(모든 구슬 소비) 15초 동안 주기적인 암흑 피해 주문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이로운 효과(어둠 강화)를 얻습니다. 어둠 강화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특화도에 따라 어둠의 구슬과 어둠 강화의 효과는 동일하게 기본 특화력 8에 10%, 추가 특화력 1당 1.25%씩 증가합니다.
      • 흡혈의 선물로 회복하는 자신의 생명력이 12%에서 6%로 감소하였습니다(자신의 생명력을 15%만큼 회복한다는 툴팁 오류가 있었습니다). 다른 파티원은 여전히 3%만큼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버그 수정
    • 어둠의 대천사가 특정 능력의 공격력을 정상적으로 4%만큼 증가시킵니다.

도적

  • 맹독의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 증가 계수가 30%만큼 증가했습니다.
  • 만회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3%에서 최대 생명력의 2%로 감소하였습니다.
  • 맹독 상처의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 증가 계수가 30%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전투
      • 공격성 특성으로 증가하는 사악한 일격, 기습, 절개의 공격력 증가율이 5/10/15%에서 7/14/20%로 상향되었습니다.
      • 도적의 간계를 통해 얻는 공격력 증가율이 5/10/15%에서 10/20/30%로 변경되었습니다.
    • 잠행
      • 집행자가 만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버그 수정
    • 도적의 간계 효과가 그 영향이 미치는 모든 능력에 고르게 적용됩니다.
    • 도적이 소멸을 사용하면 상대방의 소환수와 애완 동물도 공격을 멈춥니다. 그렇지만 경비병은 공격을 멈추지 않습니다.

주술사

  • 연쇄 치유에 소모되는 마나가 기본 마나의 17%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연쇄 치유 효과가 한 번 전달될 때 대지생명의 무기가 발동할 확률이 최대 25%로 제한됩니다.
  • 특성 전문화
    • 정기
      • 정기의 테두리를 익히면 불타는 토템의 사정거리가 각각 7/15미터만큼 늘어납니다.
      • 번개 보호막이 9회 사용 가능할 때와 같은 시각 효과가 성난 부르짖음에도 추가되었습니다.

흑마법사

  • 고통의 파멸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운명의 파멸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부패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죽음의 고리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영혼 흡수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제물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소각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불의 비의 공격력이 다른 광역 주문과 비슷한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 불타는 고통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부패의 씨앗의 공격력이 다른 광역 주문과 비슷한 정도로 감소했습니다.
  • 어둠의 화살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영혼의 불꽃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악마
      • 굴단의 손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파괴
      • 혼돈의 화살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점화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어둠의 연소의 공격력이 약 12%만큼 감소했습니다.
  • 버그 수정
    • 생명력 흡수: 영혼 불사르기 효과를 받았을 때 기본 마나의 12%가 아닌 17%를 회복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사

  •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약 17%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약 17%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영웅의 일격 공격력이 약 17%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제압이 무기 공격력의 150%에서 감소한 1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분쇄의 기본 공격력이 약 17%만큼 감소하였고 지속적인 효과로 주는 피해가 피해 1회당 무기 공격력의 30%에서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패 막기가 방패 방어 확률만 25%만큼 증가시키지만 회피 확률과 방패 방어 확률의 합이 100%를 초과하면 초과분만큼 결정적 방어 확률이 증가합니다.
  • 격돌에 소모되는 분노가 기존 20에서 15로 감소하였고, 격돌이 무기 공격력의 150%에서 감소한 1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연전연승의 공격력이 약 17%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소용돌이가 무기 공격력의 75%에서 감소한 6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특성 전문화
    • 무기
      • 죽음의 일격이 무기 공격력의 185%에서 감소한 1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재기의 바람이 총 생명력의 5/10%에서 감소한 2/5%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일격의 기회가 무기 공격력의 115%에서 감소한 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분노
      • 피의 광기가 총 생명력의 2.5/5/7.5%에서 감소한 1/2/3%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피의 갈증의 공격력이 약 17%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분노의 강타가 무기 공격력의 150%에서 감소한 11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구속되지 않은 분노가 특화력 1당 받는 효과가 약 50%만큼 증가합니다.
    • 방어
      • 결정적 방어가 이제 방패 방어 확률과 결정정 방어 확률을 특화력 1당 1.5%씩 동일하게 올려줍니다.
      • 압도가 추가 위협 수준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방패 밀쳐내기: 전투력으로 증가하는 피해가 75%에서 60%로 감소하고, 영웅 던전 장비를 착용한 85레벨 전사가 복수심 효과 없이 입히는 피해와 동일한 수치가 되도록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복수심 효과로 인한 피해 증가분이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적에게 준 피해량의 30%만큼 추가로 생성되던 위협 수준이 삭제되었습니다.
      • 경계의 3%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하지만 도발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와 복수심 효과는 유지됩니다.
  • 문양
    • 문양: 피의 치유: 피의 갈증으로 회복하는 생명력 증가량이 100%에서 40%로 감소하였습니다.
    • 문양: 위협의 외침: 대상을 느리게 도망치도록 만드는 대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문양: 방패의 벽: 피해 감소율을 60%까지 증가시켜주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4분으로 늘어납니다.(특성 적용)
  • 버그 수정
    • 피의 맛 효과가 분쇄의 지속적인 피해 2회당 한 번씩 발동합니다.

업적

  • 검투사 업적을 달성하면 보상으로 탈것과 함께 타기의 거장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길고도 낯선 길 업적을 달성하면 보상으로 탈것과 함께 타기의 거장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템

  • 수수께끼의 알이 3일이 지나면 깨진 알이 됩니다. 초록색 원시비룡 고삐를 얻을 확률이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장비의 세트 보너스가 변경되었습니다. 2개 착용 시 보너스가 민첩성, 지능, 힘 등 능력치 100에서 70으로 감소하였고, 4개 착용 시 보너스가 300에서 1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전문 기술

  • 보석의 완벽함과 혼합술이 배울 수 있는 기술에서 삭제되고 대신 지속적인 전문 기술 능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정한 전문 기술 숙련도가 되면 혼합술(효과를 얻으려면 조제법을 알아야 합니다)과/또는 보석의 완벽함(물론 보석세공사여야 합니다)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연금술
    • 연금술 조제법에 수정 약병이 들어갑니다. 사악한 데스윙이 다른 약병을 모두 깨버렸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연금술사들이 다섯 가지 다른 약병을 들고 다니는 게 못마땅했는지도 모릅니다.)
  • 기계공학
    • 기계공학 아이템의 마법부여 효과가 이제 능력치를 추가로 증가시켜주지 않습니다. 대신 활성화된 효과는 다른 마법부여 효과와 함께 적용됩니다. 4.0.1에서는 능력치가 남아있었지만 숨겨져 있었고 이제 패치가 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보석세공인에게서 일시적으로 찾을 수 없었던 몇몇 영웅급 보석 변환식이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일부 광역 능력들이 광역 피해량 제한을 무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몬스터와 NPC가 전투 중 임의적으로 생명력을 얻거나 잃는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 전장에서 다시 소환한 소환수가 플레이어의 전체 치유량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알려진 문제점

  • 일부 능력의 툴팁은 최신 변경 사항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 늑대인간 사냥꾼이 쌍수 무기를 들 수 없습니다.
  • 톨 바라드 탐험 업적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출시 후 바로 달성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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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릉아]   |  
아이콘 NRPU (2010-11-24 17:1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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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탱 생존기 포풍 너프 ㅠㅠ
아이콘 [릉아] (2010-11-24 18:3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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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마는 한줄이네

'대미지가 12% 감소했습니다'


그나저나 전사랑 기사 유저는 갈수록 줄어들겟쿤아
아이콘 CF_Crusader (2010-11-24 18:3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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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 조제법에 수정 약병이 들어갑니다. 사악한 데스윙이 다른 약병을 모두 깨버렸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연금술사들이 다섯 가지 다른 약병을 들고 다니는 게 못마땅했는지도 모릅니다.)

이거는 앞으로 연금술 비약,물약 제조할 때 수정약병만 쓴다는건가요
아니면 다른뜻인가요
Groove (2010-11-24 23:3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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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님//수정 약병만 쓴다는 게 맞을 겁니다.
이뮨 (2010-11-25 07:2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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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흙마는 그냥 12% ㅋㅋ
아이콘 R.O.D. (2010-11-25 10:4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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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직업 너프됐다고 징징거리시는분들은
흑마 패치 내용을 한번 읽어봅니다.
아이콘 펄리 (2010-11-30 20:4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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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마 모임 ㅋㅋㅋㅋㅋㅋㅋ 죄다 12%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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