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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닉스
작성일 2011-01-25 15:12:23 KST 조회 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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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 패치 - 공개 테스트 서버 안내 (1월 24일자 패치노트)
4.0.6 패치 - 공개 테스트 서버 안내 (1월 24일자 패치노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의 2011년 첫 패치인 4.0.6 패치가 준비되고 있는 가운데, 이제 그 공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이번 소규모 패치에서는 최근에 안내되었던 직업별 밸런스 조정과 복합적인 버그 수정 등 긴급 수정으로 적용할 수 없었던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4.0.6 패치를 미리 경험해보고 의견을 나눠보고 싶은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용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공개 테스트 서버에 캐릭터를 복사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서버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변경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안내되었던 직업별 조정이나 톨 바라드 관련 업데이트, 혹은 개발자가 언급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당황하지는 마세요! 이 목록은 4.0.6 패치의 최종 목록이 아니며, 개발팀에서는 여러분께 새로운 소식을 들려드리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1월 24일 기준)

 

일반

  • 긴급 수정 사항을 통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도록, 관련 툴팁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데스윙의 등장으로 어디론가 사라졌던 희귀 몬스터들이 아제로스에 돌아왔습니다! 대격변 이후의 세상에 새로운 둥지를 튼 이들 몬스터는 더 좋은 품질의 새로운 아이템뿐 아니라 경험치 보너스도 제공하며, 처치 후 다시 생성되는 속도도 훨씬 빨라졌습니다. 사냥을 즐기세요!
  • 시간의 동굴에서 늑대인간에게 인간의 환영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길드

  • 길드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새끼 아르마딜로의 획득 조건이 확고에서 매우 우호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길드 깃발이 이제 명예 점수와 경험치는 물론 보너스 평판을 보상으로 줍니다.
  • 길드 보상으로 주어지는 길드 금고 증서에 길드장만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길드 레벨이 23이 되면 일일 경험치 제한이 사라집니다.
  • 길드 보상인 새끼 아르마딜로에게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전령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길드 평판이 매우 우호로 낮아졌습니다.
  • 5인 플레이어 던전에서 길드 파티의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5인 중 3명 이상이 같은 길드일 때 길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되고, 3명이 같은 길드일 때 평소의 50%의 비율로 길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플레이어 5인 중 3명 이상이 같은 길드일 때 길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되고, 4명이 같은 길드일 때 평소의 100%의 비율로 길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플레이어 5인 중 3명 이상이 같은 길드일 때 길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되고, 5명이 같은 길드일 때 평소의 125%의 비율로 길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영웅 던전에서는 획득하는 모든 길드 경험치가 1.5배 증가합니다.

던전 및 공격대

  • 이제 85 레벨 플레이어는 던전 찾기로 모든 일반 던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무작위 일반 던전 신청으로는 검은바위 동굴과 파도의 왕좌 던전에 갈 수 없습니다.
  •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 그림 바톨, 시초의 전당에 있는 85 레벨 던전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우두머리 하나당 30점의 정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매일 무작위 일반 던전 최초 완료 시 보상으로 주어지는 정의 점수가 70점에서 140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입구를 발견하지 않아도 던전 찾기를 통해 대격변 던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 검은바위 동굴
    • 영웅 난이도에서 아름이 옆에 있는 강아지가 두 마리로 줄어듭니다.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따뜻한 새 가족에게 입양되었으니까요.
  • 검은날개 강림지
    • 영웅 모드에서 드워프 골렘 의회가 전투 시작 후 10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됩니다.
    • 영웅 모드에서 아트라메데스가 전투 시작 후 10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됩니다.
  • 죽음의 폐광
    • 전투 절단기 5000
      • 전투 절단기 5000의 생명력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추가로 30%가 아닌 40% 생명력에서 격노합니다.
      • 격노 시 용암 바위를 33%만큼 더 빠르게 소환합니다.
    • 으르렁니
      • 배 순간이동기가 활성화되는 시점이 으르렁니를 물리치는 시점에서 으르렁니가 처음 격노하는 시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네사 밴클리프
      • 바네사 밴클리프 전투 중 헬릭스의 악몽에 등장하는 헬릭스의 몸집이 더 커지고 알아보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바네사 밴클리프와 싸울 때 가장 마지막 밧줄을 타는 과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밧줄을 타고 배에서 벗어나지 않고도 3번째 단계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 바네사 밴클리프를 물리치면 배의 불꽃 일부가 사라지며 동굴 입구 쪽에서 배로 더 쉽게 돌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밴클리프의 복수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최대 40회까지 중첩 가능하며 공격력, 크기,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폭탄을 터뜨린 바네사가 배로 돌아오면 바로 이 주문을 시전합니다.
  • 그림 바톨
    • 얼굴 없는 타락자의 이동 속도가 10%만큼 느려집니다.
    • 제련장인 트롱구스에게 관통의 격돌 공격을 당해도 계속해서 주문과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발리오나가 사용하는 파멸의 불길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시초의 전당
    • 불의 감독관이 사용하는 격노의 불지옥 주문의 지속시간이 8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안라펫의 천벌의 일격이 무기 공격력의 50%가 아닌, 75%의 피해를 입히며 이 능력의 지속적인 피해 효과도 2초당 9,000에서 15,000의 피해로 증가하였습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 대지전복자 프타의 불꽃 화살의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세테쉬가 차원문을 소환하는 간격이 20초에서 2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
    • 톱니아귀가 이제 보물방에서 싸우지 않습니다.
  • 그림자송곳니 성채
    • 남작 애쉬버리
      • 자만심 넘치는 남작이 안타깝게도 썩은 살 치유 능력을 잃었다고 합니다.
    • 고드프리 경
      • 총알 포화 공격을 시전할 때 무작위 대상을 바라봅니다.
    • 월든 경
      • 맹독 혼합물 창조의 최초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냉기 혼합물이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독 촉매의 지속적인 피해가 감소하였습니다.
  • 바위심장부
    • 바위심장부 대지창조자가 사용하는 먼지 폭풍의 공격력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 코보루스
      • 요동치는 돌격의 경고 시간이 1초 늘어났습니다. 추가로, 요동치는 돌격은 이제 5번이 아닌 4번 발동합니다.
      • 코보루스가 땅 속에 숨는 단계에서 돌구멍거미가 생성되는 시각 효과가 요동치는 돌격의 시각효과와 차별화되었습니다.
    • 대여사제 아질
      • 아질이 커졌습니다! 대여사제 아질의 몸집이 인간 몸집의 125%에서 175%로 증가하였습니다.
      • 중력 우물이 독실한 추종자를 좀 더 빠르게 처치합니다.
      • 강제 움켜잡기의 시전 시간이 1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지진 파편이 영향을 끼치는 범위가 더욱 정확하게 나타나도록 시각적 경고 효과가 커졌습니다.
    • 돌거죽
      • 지상에 머무는 시간이 더 길어졌고 종유석의 수가 줄었습니다.
    • 오즈룩
      • 근접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산산조각의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얼마나 멀리 떨어져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지면에 시각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산산조각의 시전 시간이 2.5초에서 3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산산조각의 피해가 이제 방어도에 의해 감소하기 때문에 전체 피해량을 보정하기 위해 산산조각의 피해가 33.3%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버그 수정
      • 오즈룩의 산산조각 피해 범위가 15미터지만 밀쳐내기 효과는 10미터 이내의 대상에게만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둘 다 15미터까지 적용됩니다.
  • 파도의 왕좌
    • 사령관 울톡의 근접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여군주 나즈자르의 충격 작렬과 나즈자르 폭풍우 마녀의 연쇄 번개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 아가미고블린의 독 묻은 창의 관통 피해가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 타락한 파수병의 팽창 공격력이 감소하였습니다.
    • 오주마트의 역병 피해가 매 중첩마다 25%씩 감소하였습니다.
  • 소용돌이 누각
    • 몬스터
      • 사원 숙련사제가 시전하는 필사의 속도 효과의 지속시간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알타리우스
      • 바람의 방향을 읽기 쉽도록 시각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회오리바람이 플레이어를 수직으로 띄워 올리고, 회오리바람의 피해를 입은 플레이어는 몇 초 동안은 중복해서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아사드
      • 하늘붕괴 별이 소환되어 아사드를 도와 플레이어에게 맞섭니다.
      • 전하 응집의 시전 시간이 1초에서 1.2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대장로 에르탄
      • 체력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 회오리 방패를 끌어당길 때 가까이 있는 플레이어를 멀리 밀쳐냅니다. 회오리 방패는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명예 시스템

  • 투기장
    • 투기장에서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 고대의 격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전장
    • 길니아스 전투지
      • 깃발 쟁취에 소요되는 시간이 8초에서 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고대의 해안
      • 대지상군 포의 공격력이 두 배로 증가하였습니다.
      • 폭탄 로켓(대지상군 포)의 속도가 약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대지상군 포로 포 자신이 생성된 지점을 타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생성 지점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장 파괴전차에 있었던 보조석 칸 두 개가 삭제되고 조종석 하나만 남았습니다.
      • 전장 파괴전차에 플레이어 간 전투 지속시간을 인식하는 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조종자가 없는 파괴전차에 군중 제어 주문을 시전해도 필요 시간 이상 효과가 지속되지 않습니다.
      • 전장 시작 시 전장 파괴전차가 정확한 시간에 생성됩니다.
      • 공격 진영이 북쪽 무덤을 점령할 때 부두에 생성되는 전장 파괴전차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평점제 전장 전투에서 대규모 시포리움 폭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순간이동 약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시포리움 작렬의 반경이 20미터에서 10미터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어 진영의 순간이동기가 관문의 바로 뒤가 아닌, 어느 방어선에 있는 관문이 파괴되었는가에 따라 플레이어들을 이동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해안의 관문 중 하나가 파괴되고 있을 때 푸른 관문에 있는 순간이동기를 클릭하면 플레이어는 붉은 관문 뒤로 이동합니다.
    • 톨 바라드
      • 톨 바라드 소규모 던전 속의 모든 플레이어는 다음 전투가 시작하기 15분 전에 톨 바라드 밖으로 순간이동합니다.
      • 주간 플레이어 간 전투 퀘스트인 "톨 바라드에서의 승리"를 완료하면 명예 점수 200점과 톨 바라드 증표 3개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 이제 어느 곳에 있어도 세계 지도를 통해 톨 바라드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톨 바라드 부분을 확대하면 다음 전투까지 시간이 표시됩니다. 현재 점령 중인 진영은 동부 왕국 지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종족

  • 드레나이 나루의 선물 - 15초에 걸쳐 대상 생명력의 2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회복시키는 생명력 수치가 전투력 또는 주문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드워프 석화 - 방어도를 10%만큼 증가시키는 효과에서 받는 모든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키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동시에 캐릭터의 몸집이 커집니다.
  • 노움 탈출의 명수 -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분에서 1.5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추가로 감속이나 이동 불가 상태가 아닐 때에도 탈출의 명수 능력을 쓸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갑니다. 이는 다른 무효화 주문과 같은 동작 방식입니다.
  • 인간 인간의 자생력 -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나이트 엘프 그림자 숨기 - 변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타우렌 전투 발구르기 - 변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늑대인간 암흑질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했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추가로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기존의 다른 이동 속도 보너스 효과와 중복 적용됩니다. 단, 전력 질주 또는 질주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암흑질주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전력 질주나 질주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죽음의 기사

  • 죽음의 고리 주문의 공격력이 약 1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얼음같은 인내력을 사용하여 기절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추가 효과로 기절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 강령술 일격의 흡수 효과가 대상의 탄력도에 따라 감소합니다. 강령술 일격 약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발병력(부정) 특성으로 주어지던 주문 적중률이 모든 죽음의 기사가 보유한 지속효과인 룬 집중에 합쳐집니다.
  • 특성 전문화
    • 혈기
      • 뼈의 보호막을 사용할 때 생성되는 뼈가 3개에서 4개로 늘어납니다.
      • 진홍빛 스컬지 특성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피의 역병에 감염된 대상을 역병의 일격으로 공격하면 50/100%의 확률로 룬을 소모하지 않고 피의 소용돌이 공격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 피의 역병에 감염된 대상에게 근접 공격을 하면 5/10%의 확률로 룬을 소모하지 않고 피의 소용돌이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심장 강타의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무기 공격력의 150%가 아닌 17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질병 당 10%가 아닌 1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죽음의 일격 연마로 증가하는 죽음의 일격 피해가 15/30/45%에서 30/60/90%로 증가하였습니다.
      • 피의 보호막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면, 획득한 생명력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피해 흡수 보호막을 대체하지 않고 기존 피해 흡수 보호막의 효과와 중첩됩니다.
      • 핏빛 열병이 피의 소용돌이가 아닌 피의 역병으로 적용됩니다.
      • 죽음의 요새의 결의 특성으로 룬 전환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될 때, 혈기 룬이 생성되는 대신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다음 룬 전환을 혈기 룬을 소모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냉기
      • 동창 특성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얼음 결계에 걸린 대상을 1.5/3초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작렬하는 분노의 공격력이 주 대상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4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갈망의 한기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 특성을 익히면 추가로 양손 무기 사용 시 모든 근접 공격력이 4/8/12%만큼 증가합니다.
    • 부정
      • 황폐의 인도자(특화력)가 재설계되었으며 공포날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암흑 피해를 특화력 1당 2.5%만큼 증가시켜줍니다.
      • 어둠의 변신으로 증가하는 구울의 공격력이 100%에서 80%로 감소하였습니다.
      • 죽음의 진군(새 특성): 부정 룬이 모두 소진되었을 때, 이동 방해 효과에 걸려도 이동 속도가 일반 이동 속도의 75/100%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 강령술 일격을 사용할 때도 모독의 효과가 발동합니다.
      • 마법 억제 특성으로 룬 마력을 획득하는 비율이 약 1/3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리븐데어의 분노로 증가하는 공격력이 15/30/45%에서 12/24/36%로 감소하였습니다.
      • 룬 부패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룬 부패 효과가 다시 발동하면 기존 효과를 덮어쓰거나 초기화하지 않고 기존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암흑 주입 효과 하나당 구울의 공격력이 10%가 아닌 8%만큼 증가합니다.
      • 불시의 파멸이 주 무기로 가하는 자동 공격으로만 발동됩니다. 또한 정해진 확률이 아닌 무기 공격 속도를 보정한 값에 따라 발동됩니다.
      • 부정의 힘(지속효과)으로 증가하는 힘 수치가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 발병력이 10/20/30%의 추가적인 질병 피해를 입히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 문양
    • 문양: 어둠의 원조(새 문양) - 냉기 또는 부정의 형상일 때, 죽음의 일격으로 회복하는 최소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7%에서 15%로 증가합니다.
    • 문양: 죽음의 은총 - 리치의 혼이 되어 자신에게 죽음의 고리를 사용할 때 '문양: 죽음의 은총' 효과로 룬 마력을 돌려받지 않습니다.
  • 룬벼리기
    • 검파괴자와 검분쇄자의 무장 해제 단축 시간이 50%에서 60%로 증가하였습니다.

드루이드

  • (플레이어 간 전투) 휘감는 뿌리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나무 껍질 주문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겨울잠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치유의 손길을 3 레벨이 아닌 78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가르기의 공격력이 약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짓이기기(곰 변신)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300%에서 235%로 감소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짓이기기(표범 변신)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360%에서 460%로 증가하였습니다.
  • 후려치기의 공격력이 약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달빛 섬광 시전 시 소모되는 마나가 18%에서 9%로 감소했습니다.
  • 올라타기 길드 혜택이 폭풍날개 변신 또는 빠른 폭풍날개 변신에 적용됩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자연의 손아귀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육성을 78 레벨이 아닌 8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치유 주문 등 이로운 주문 시전 시 청명의 전조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단, 회복 특성 말퓨리온의 선물로 청명의 전조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적이 사용하는 사기의 외침 또는 위협의 포효에 의해 숨기가 풀리지 않습니다.
  • 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회복을 8 레벨이 아닌 3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추가로 회복에 소모되는 마나가 기본 마나의 20%로 변경되었습니다.
  • 도려내기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변신을 하거나 변신을 풀 때 이동 불가 효과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감속 효과는 취소됩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칼날 발톱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350%에서 450%로 증가하였습니다.
  • 두개골 강타의 효과로 주문 시전이 차단되는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달래기의 주문 시전 시간이 1.5초에서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늑대인간과 트롤 드루이드의 빠른 폭풍날개 변신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경됩니다.
  • 특성 전문화
    • 조화
      • 진균 번식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추가로 야생 버섯을 터뜨릴 때 더 빠르게 반응합니다.
      • 달빛야수 변신에서 방어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15%의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툴팁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달빛야수로 변신하거나 변신을 해제하면 이동 불가 효과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 유성 효과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별똥별이 이제 비전투 상태인 대상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또한 별동별이 떨어지는 속도가 약간 빨라졌습니다.
      • 태양불꽃 시전 시 소모되는 마나가 18%에서 9%로 감소하였습니다.
      • 특화력으로 증가하는 개기식 (특화력)의 보너스 피해가 약 33%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태풍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5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0.5초의 주문 시전 시간을 갖던 야생 버섯이 즉시 시전되도록 변경됩니다. 추가로 폭발 반경이 3미터에서 6미터로 증가하고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야성
      • 광폭화(짓이기기 즉시 발동) 주문에 새로운 주문 경보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광폭화 사용 시 드루이드가 공포 효과에서 벗어나지 않고 공포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 먹이 포착: 발동 시점이 개선되어, 이제 흉포한 이빨을 사용하는 즉시 도려내기 효과의 지속시간이 다시 시작됩니다. 기존에는 먹이 포착 효과가 발동하는 데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어, 도려내기 효과의 지속시간이 제대로 초기화되지 않고 만료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상처 감염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쇄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00%에서 80%로 감소하였습니다.
    • 회복
      • 해방(새로운 특성 전문화): 변신하면 감속뿐 아니라 이동 불가 상태에서 벗어납니다.
      • 치유의 손길 강화 특성이 재생 주문에도 영향을 줍니다. 추가로 생명의 나무 변신 상태가 풀리면 이 특성은 가장 나중에 시전한 피어나는 생명 또는 가장 최근에 초기화된 피어나는 생명 효과의 지속시간을 초기화합니다. 그 외 피어나는 생명의 지속시간은 초기화하지 않습니다.
      • 변신 본능 특성의 생명의 나무 변신 지속시간 증가 시간이 5/10초에서 3/6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자연의 관대함 특성이 신속한 치유 주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효과를 추가로 가집니다. 드루이드의 회복 주문을 받은 대상이 세 명 이상일 때 육성 주문의 시전 시간이 10/20/30%만큼 감소합니다.
      • 특화력으로 증가하는 공생(특화력)의 치유 효과가 약 16%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생명의 나무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급속 성장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휘감는 뿌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휘감는 뿌리를 즉시 시전시키는 방식에서 시전 시간이 0.2초 감소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양: 재생 - 재생의 주기적인 치유 효과가 초기화되는 조건이 생명력이 25% 이하인 대상에서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양: 천벌 - 천벌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곤충 떼가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냥꾼

  • 조준 사격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50%에서 200%로 증가하였습니다. 추가로 기본 시전 시간이 3초에서 2.4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신비한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탈것에 타고 있는 중에도 야생의 상, 매의 상, 여우의 상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이동 중에도 자동 사격이 가능합니다.
  • 덫 발사, 견제 사격, 야수 겁주기를 사용하면 자동 사격이 취소됩니다. 이동 중 자동 사격이 켜져 있을 때 군중 제어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변경입니다.
  • 충격포의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공격 저지 능력이 이제 무기 막기 확률을 100% 증가시켜주는 능력이 아니며, 근접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10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공격 저지 능력을 사용하면, 도적의 일부 능력처럼 무기 막기가 불가능한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장 해제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먼지 구름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이 꼬리 흔들기에 유사하게 조정되었습니다. 두 능력은 각기 다른 야수가 사용하는 능력이고 동일한 효과를 가집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빙결의 덫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살상 명령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마무리 사격에 적용되는 전투력이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주인의 부름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35초로 감소하였고 사정거리가 25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하였습니다. 추가로 시각 효과가 더 분명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날개 절단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야수
      • 동물 조련사 특성으로 받는 전투력이 15%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사격
      • 키메라 사격의 전반적인 공격력이 약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야생의 화살(특화력): 특화력 1당 발동 확률이 약 17%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생존
      • 검은 화살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폭발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사냥꾼과 야성 특성을 익혔을 때 증가하는 체력이 4/8/12%에서 5/10/15%로 증가하였습니다.
      • 야생의 생활(지속효과) 특성을 익혔을 때 증가하는 민첩성이 15%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 야수
    • 사냥꾼 방어도의 70%가 야수 방어도에 적용됩니다. 야수 종류에 따라 방어도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 혈암거미가 특수 능력인 거미줄 감싸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원숭이의 버릇없는 손에 공격을 당한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버릇없는 손 효과에서 벗어납니다.
  • 문양
    • 문양: 충격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충격포의 영향을 받는 대상은 최대 달리기 속도가 제한됩니다.
  • 버그 수정
    • 코브라 사격을 사용할 때, 독사 퍼뜨리기 특성으로 발동한 독사 쐐기의 지속시간이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마법사

  • 비전 탄막에 소모되는 마나가 8%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비전 작렬에 소모되는 마나가 12%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신비한 총명함과 달라란의 총명함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16%만큼 감소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마법 차단으로 같은 계열의 주문 시전을 막을 수 있는 시간이 8초에서 7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화염구에 소모되는 마나가 2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화염 구슬이 주변 동물을 무시합니다.
  • 마법사 갑옷이 해로운 마법 효과의 지속시간을 50%만큼이 아닌 35%만큼 감소시킵니다.
  • 타오르는 갑옷, 냉기 갑옷, 마법사 갑옷 주문을 시전할 때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변이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서리 고리: 반경이 8미터로 감소하고 안쪽 "안전" 반경이 4.7미터로 조정되어 그래픽 효과와 정확하게 맞추어졌습니다. 서리 고리 효과를 해제하면 대상은 3초 동안 빙결에 면역이 됩니다. 서리 고리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같은 마법사가 매서운 한파로 두 번째 서리 고리를 시전하면 첫 번째 서리 고리 효과가 사라집니다. 더불어, 플레이어 간 전투 시 서리 고리의 지속 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법사가 투명화를 사용하면 소환수인 물의 정령도 투명해집니다.
  • 특성 전문화
    • 비전
      • (플레이어 간 전투) 감속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
      • 화염 촉발 특성을 연마하면 마법사가 띤 갑옷 주문의 종류에 상관없이 이동 중 불태우기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특성을 연마해도 타오르는 갑옷의 치명타 공격 적중 확률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살 태우기(특화력): 특화력 1당 주기적인 피해가 12%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살아있는 폭탄에 소모되는 마나가 2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냉기
      • 동결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마법 해제되지 않으며, 얼음창 주문의 공격력도 15%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 냉기 마법 전문화 특성을 익혔을 때의 기본 특화력이 8에서 2로 감소하며, 얼어붙은 적에 대한 모든 냉기 주문의 공격력이 기존보다 15%만큼 감소합니다. 그러나, 이제 이 특성을 익히면 얼음 화살의 기본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승강기, 이동식 단상, 비행선 등 이동 수단에 타고 있는 동안 서리 고리 주문을 시전할 수 있으며 주문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성기사

  • 힘의 축복과 왕의 축복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217%만큼 증가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성전사의 일격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15%에서 135%로 증가하였습니다.
  • 천상의 빛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1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 신성한 기도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매회 회복하는 마나는 2%에서 4%로 증가하여 총 회복하는 마나는 10%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 빛의 섬광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1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 참을성
    • 지속 시간이 2분에서 1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대상에게 신의 축복을 사용하면 참을성 약화 효과를 남깁니다. 지금까지 참을성 효과는 신의 축복을 성기사 자신에게 사용했을 시에만 발생했습니다. 예전의 방식은 신의 가호가 참을성 효과를 발생시키던 때, 성기사의 신의 가호 때문에 방어 전담 대상이 생존기를 못 쓰게 되는 상황을 방지하고자 만든 것이었습니다.
    • 신의 축복이 극대화 효과를 낼 수 없으며, 빛의 봉화와 같은 대부분의 다른 치유 능력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추가로, 신의 축복이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천상의 보호막과 신의 축복, 보호의 손길만이 참을성을 발생시키므로 해당 능력의 설명 부분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성스러운 빛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1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 신의 격노가 피해 분할 계산 시 주공격 대상 주변의 동물을 계산 범위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심문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54 레벨이 되면 비난 주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미 특성으로 비난 주문을 익힌 기존 캐릭터도 직업 상급자를 찾아가 배워야 합니다.
  • 진실의 문장: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능력(심판, 천벌의 망치, 퇴마술, 기사단의 선고 포함) 모두 진실의 문장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 특성 전문화
    • 신성
      • 오라 숙련: 성전사의 오라 효과는 증가시켜 주지 않습니다.
      • 선고 특성이 발동할 때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시민의 수호자 주문의 치유 효과가 3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보호
      • 영원한 영광: 영광의 서약 시전 시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을 확률이, 신성한 목적 특성을 통해 얻은 번뜩임 효과를 소모하지 않을 확률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 이제 비호로 인해 심판의 망치가 기절에 면역인 적의 시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비난 능력으로 인해 이 효과는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징벌
      • 희생의 실천 효과를 가진 성기사가 정화를 시전했을 때 탈것에 적용된 이동 방해 효과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신성한 목적: 특성에 연계된 공격 주문을 사용해 20/40%의 확률로 신성한 힘 효과 하나를 얻을 수 있던 것이 7/15%의 확률로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고 3중첩 신성한 힘 효과를 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천상의 폭풍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80%에서 100%로 증가하였습니다.
      • 빛의 손(특화력): 기사단의 선고, 성전사의 일격, 천상의 폭풍으로 준 피해의 일정 비율만큼 추가 신성 피해를 줍니다. 특화력 1당 증가하는 신성 공격력이 2.5%에서 2.1%로 감소하였습니다.
      • 불신임(진실의 문장) 피해로 인해 참회 효과가 풀리지 않습니다.
      • 비난 특성이 새로운 지속효과 특성인 성스러운 보호막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기존 비난 특성을 익힌 성기사는 자동으로 성스러운 보호막 특성을 갖게 됩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은 성기사 생명력이 30% 아래로 내려가면 발동되며 15초 동안 일정 피해를 흡수하고 받는 치유 효과를 20%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이 효과는 30초마다 최대 1번씩만 발동되며,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진실의 문장 공격으로 인해 지휘의 문장 특성이 비정상적으로 두 번 발동하지 않습니다.
      • 열광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문양
    • 문양: 신성한 기도 - 6%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하여 9초에 걸쳐 총 18%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버그 수정
    • 영광의 서약을 사용할 때 자동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제

  • 공중 부양의 지속 시간이 2분에서 10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신의 권능: 인내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68%만큼 감소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31%만큼, 효과가 208%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소생에 소모되는 마나가 24%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어둠의 보호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65%만큼 감소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정신 분열이 정신의 쐐기보다 18%만큼 더 큰 피해를 줍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정신 지배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신 불태우기 주문을 적 대상뿐 아니라 아군 대상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약 1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치유의 기원 주문의 치유 효과가 1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수양
      • 신의 보호: 치유의 기원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신의 보호 특성으로 항상 발동하는 기본 효과에 더불어 대상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 은총의 효과가 동시에 하나의 대상으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 의지 집중의 현재 효과에 더불어 사제가 치명타 공격을 받을 때 의지 집중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연마 특성을 익히면 기존 효과에 더불어 자신에게 시전한 보호막이 흡수하는 피해가 추가로 15/30%만큼 증가합니다.
      • 고통 억제 주문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회개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7%만큼 증가하였지만, 치유 효과도 2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굳건한 정신 특성에 기존 효과에 더불어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내면의 집중력을 시전하면 2/4초 동안 침묵, 주문 방해, 주문 무효화에 면역이 됩니다.
    • 신성
      • 축복받은 탄력성의 현재 효과에 더불어 사제가 치명타 공격을 받을 때 축복받은 탄력성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차크라
        • 차크라 상태가 지속하는 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결속의 치유와 빛의 권능: 평온 주문이 대상을 직접 치유할 뿐 아니라 대상에게 걸린 소생의 지속시간을 초기화합니다.
        • 결속의 치유, 순간 치유, 상급 치유가 차크라: 평온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정신의 쐐기가 차크라: 응징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치유의 마법진 주문의 치유 효과가 3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구원의 기도로 회복하는 사제의 생명력이 기존의 낮은 값에서 증가하여 총 생명력의 30%만큼을 회복합니다.
      • 수호 영혼의 흡수/치유 효과가 대상 최대 생명력의 200%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 신성한 정신집중을 익혔을 때 전투 중 정신력으로 추가 회복하는 마나가 20/40%에서 15/30%로 감소하였습니다.
      • 빛의 권능: 응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정상적으로 풀립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빛샘으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우연한 행운에 주문 경보와 전투 상황 알림 메시지가 지원됩니다.
      • 빛의 쇄도 효과가 순간 치유와 상급 치유 시전 시에도 발동하고 빛의 쇄도가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암흑
      • 특화력으로 강화되는 어둠의 구슬 효과가 약 16%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흡혈의 선물 효과가 취소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 문양
    • 문양: 정신의 채찍 - '어둠의 권능: 고통' 효과가 걸리지 않은 대상에게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 문양: 고통 억제 - '문양: 필사'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기절한 상태에서 고통 억제와 수호 영혼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문양: 정신적 공포 - '정신적 공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60초가 아닌 3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문양: 구원의 영혼 - '문양: 회복의 기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복의 기원 효과로 처음 회복하는 생명력이 60%만큼 증가합니다.

도적

  • (플레이어 간 전투) 실명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투 준비 효과의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하였으나, 전투 감각 중첩 효과의 지속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신경 마비 독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목조르기에 소모되는 기력이 50에서 45로 감소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혼절시키기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연막탄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적이 사용하는 사기의 외침 또는 위협의 포효에 의해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암살
      • 죽음의 기운 효과로 얻은 치명타 적중률 보너스가 지속되는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전투
      • 폭풍의 칼날이 켜고 끌 수 있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폭풍의 칼날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한 번 더 누르면 사용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추가로 폭풍의 칼날은 지속시간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취소 후 10초 동안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갑니다. (은신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추가로, 폭풍의 칼날을 사용했을 때 감소하는 기력 회복 속도가 20%에서 30%로 증가하였습니다.
      • 양손잡이(특화력) 특성은 이제 일정 확률로 주 무기 공격력의 100%에 해당하는 추가 공격을 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투 능력 특성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잠들지 않는 칼날로 아드레날린 촉진, 광기의 학살자, 전력 질주와 더불어 끌어쓰기의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감소합니다.
      • 약점 공격으로 증가하는 마무리 일격의 효과가 20%(문양 적용 시 30%)에서 35%(문양 적용 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 활력으로 증가하는 전투력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잠행
      • 약삭빠름 특성으로 감소하는 그림자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30초에서 10/2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집행자(특화력) 특성에서 특화력 1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2%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약점 포착으로 감소시키는 적의 방어력이 25/50%에서 35/70%로 증가하였습니다.
      • 마음가짐이 회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켜주지 않습니다.
      • 붉은 핏줄 특성이 자신의 출혈 피해로 인해 후려치기 효과가 풀리지 않을 확률을 50/10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 그림자 밟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사악한 충동으로 증가하는 민첩성이 25%에서 30%로 증가하였고, 사악한 충동으로 증가하는 기습과 과다 출혈의 추가 피해가 25%에서 40%로 증가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목조르기 - 목조르기의 지속시간을 2초가 아닌 1.5초만큼 감소시켜 줍니다.

주술사

  • 연쇄 치유 주문의 치유 효과가 약 1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불꽃의 무기 발동 효과의 피해가 약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치유의 비 효과 반경이 30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해, 주술사가 사용하는 다른 치유 주문들과 범위가 같아졌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주술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화가 두 개가 아닌 한 개의 마법 효과를 제거합니다.
  • 영혼나그네의 은총 효과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진동의 토템이 재설계되었습니다. 공포, 현혹, 수면 효과 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빠르게 진동합니다. 하지만 6초 동안 지속되며,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 질풍의 무기 발동 효과로 2회가 아닌 3회의 추가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정기
      • 지진의 공격력이 약 1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정기 과부하 (특화력) 효과를 이용한 번개 화살이나 연쇄 번개로도 연쇄 천둥 효과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용암 폭발의 공격력이 약 1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고양
      • 불꽃의 무기의 공격력이 주문력이 아닌 전투력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고양 특성을 익힌 주술사만 이에 해당됩니다.
      • 정화가 기민한 정신의 마나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복원
      • 주술사가 한 번의 시전으로 마법을 제거하는 동시에 저주 약화 효과를 주었을 경우, 정화의 물이 두 번의 치유 효과를 주지 않습니다.
      • 깊은 치유(특화력)로 강화되는 치유 효과가 특화력 1당 2.5%에서 3%로 증가하였습니다.
      • 대지의 보호막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상급 치유의 물결의 마나 소모량은 10%만큼, 치유량은 2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마나 해일 토템이 재설계되었습니다. 토템의 영향을 받는 플레이어가 아닌, 시전한 주술사가 가진 정신력의 400%만큼 정신력이 증가합니다. 토템이 설치되었을 때 지속시간이 짧은 강화 효과를 제외한, 주술사의 정신력이 기준이 됩니다. 추가로 이제 효과가 공격대에 적용됩니다.
  • 문양
    • 문양: 주술 - 주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가 아닌 10초만큼 감소시켜 줍니다.

흑마법사

  • 피로의 저주가 대상의 이동 속도를 50%가 아닌 30%만큼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가 30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하였습니다
  • 악마의 갑옷과 마의 갑옷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으며, 취소하기 전까지 지속됩니다.
  • 마법 삼키기 (지옥사냥개)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이 주문을 자동 시전할 수 없습니다.
  • 마나 흡수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공포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의 갑옷 주문이 재설계되었습니다. 마의 에너지로 시전자를 감싸 주문력을 증가시키고 단일 대상에게 주는 주문 피해의 3%만큼 흑마법사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서큐버스의 유혹 주문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고통
      • 흑마법사가 영혼 바꾸기를 사용할 때 생기는 오라를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 불안정한 고통의 침묵 효과가 5초에서 4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악마
      • 악마의 보호 특성이 마의 갑옷으로 얻는 마나를 증가시켜주는 대신 마의 갑옷으로 얻는 치유 효과를 50/10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 악마 환생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 소환 주문이 강조 표시됩니다.
      • 악마의 영혼: 임프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시전 시간이 있는 모든 파괴 주문의 극대화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고, 극대화 확률이 3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지속시간이 20초로 감소했습니다.
      • 지옥수호병의 지옥폭풍 공격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제물의 오라 주문의 공격력이 약 3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불지옥 특성이 지옥의 불길 주문의 반경을 증가시키지 않고, 기존 효과에 추가로 제물의 지속시간을 6초만큼 증가시켜줍니다.
      • 악령술의 대가(특화력)에서 특화력으로 강화되는 효과가 약 33%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파괴
      • 타오르는 불씨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불바다(특화력)를 연마했을 때 받는 혜택이 약 8%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영혼의 불꽃 연마로 화염 및 암흑 계열 주문의 가속이 7/15%만큼 증가하지 않고, 공격력이 4/8%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습득 단계가 재앙의 여파와 바뀌어 3단계 파괴 특성이 되었습니다.
      • 어둠의 화살뿐만 아니라 소각을 시전할 때에도 어둠과 불길 효과가 발동합니다.

전사

  • 돌진이 기절로 분류되어 기절의 점감 효과가 돌진에 적용됩니다.
  •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무력화의 지속시간이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웅의 일격 기술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내면의 분노가 재구성되었습니다. 이제 15초 동안 영웅의 일격과 회전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1.5초) 감소합니다. 죽음의 침묵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래 전사의 분노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된 기제이나, 해당 문제는 영웅의 일격과 분노 표준화 변경 사항으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설계가 바뀌었어도 전사는 임의대로 남는 분노를 빠르게 소모할 수 있습니다.
  • 무모한 희생으로 증가하는 특수 공격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에서 50%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3회의 공격 제한 조건이 사라지고 12초 동안 효과의 적용을 받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격돌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25%에서 145%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무기
      • 전쟁의 북 효과로 날카로운 고함에 소모되는 분노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돌격전차 특성을 익히면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지 않고, 돌진으로 인한 기절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하지만 돌진과 봉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공유됩니다.
      • 양 때리기: 다음 죽음의 일격, 제압,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10/20/30%만큼 증가하지 않고, 죽음의 일격, 제압, 격돌, 마무리 일격에 1/2/3중첩이 가능한 10%의 이로운 효과를 더해줍니다.
      • 죽음의 일격에 소모되는 분노가 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전쟁 교본 특성으로 영웅의 일격, 회전베기가 아닌 죽음의 일격, 분노의 강타, 압도, 연전연승, 격돌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분노
      • 피의 쇄도가 현재 효과에 더불어 다음 격돌의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 피의 갈증의 공격력이 약 3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분노의 강타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10%에서 120%로 증가하였습니다.
      • 하나된 분노 특성을 통해 얻는 보너스 효과가 15%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구속되지 않은 분노(특화력)로 특화력 1당 획득하는 효과가 4.7%에서 5.6%로 증가하였습니다.
    • 방어
      • 전쟁인도자 특성을 익힌 방어 전사에게는 돌진 기절의 점감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문양
    • 문양: 신속한 돌진 -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기존의 7% 감소에서 1초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문양의 효과를 보다 정확히 나타낼 수 있도록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전문 기술

  • 투기장이나 평점제 전장에 입장해도 약초, 물고기, 광물 찾기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제작된 영웅급 방어구 중 기존에 홈이 없었던 모든 방어구에 홈이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 연금술
    • 민첩성, 힘, 지능을 증가시키는 연금술사 돌이 추가되었습니다.
    • 영약 제작에 필요한 약초의 수는 감소한 반면, 생명의 휘발물의 수는 약간 증가했습니다.
    • 아주 작은 보물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전리품이 약간 좋아졌습니다.
  • 고고학
    • 고고학 조각이 종족별로 200개까지 겹쳐집니다. 이미 조각을 200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유물을 완성하여 조각을 200개 이하로 줄여야 추가로 조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각이 200개 이상인 플레이어는 4.0.6 패치에서 200개를 초과한 분량의 조각을 잃지 않지만, 그 후 패치에서는 최대 수치 200개를 초과하는 조각은 삭제될 것입니다.
    • 기존에는 고고학 조각 발굴을 통해 고고학 숙련도를 최대 100까지 천천히 올릴 수 있었지만, 이제 발굴로는 숙련도를 최대 50까지만 올릴 수 있으며 그 뒤로는 고고학 조각을 발굴해도 숙련도가 오르지 않습니다.
    • 일반 등급 유물의 상점 판매 가격이 두 배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일반 등급 중 일부 아이템은 판매 가격이 그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 요리
    • 일일 퀘스트 아이템인 제과점 설탕 부대가 스톰윈드의 여러 곳에서 생성됩니다.
  • 마법부여
    • 새로운 마법부여 세 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민첩성을 50만큼, 힘을 50만큼, 지능을 50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300 레벨 이상인 아이템에만 마법부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마법부여 주문식은 희귀 아이템으로 야외 및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보조장비 마법부여 - 최상급 지능'으로 증가하는 지능이 100에서 4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기계공학
    • 기존에는 전도성 에테르 설계도로 전도성 에테르를 1개 제작할 수 있었지만, 이제 2~3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열처리 회전 미끼의 강화 효과 지속시간이 5분에서 15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설계도로 한 번에 열처리 회전 미끼를 2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탄력도를 제공해주는 기계공학 맞물림톱니인 신비로운 맞물림톱니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명예 점수 55점으로 기술용품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노움식 만능 손가락이 이제 캐릭터의 민첩성, 힘, 지능 중 가장 높은 능력치를 증가시켜줍니다. 추가로 효과의 지속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정전기 축전기로 풍부한 광맥과 황철석에서 바람의 휘발물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보석세공
    • '혼돈의'와 '냉혹한'으로 시작하는 얼개 보석을 사용하려면 이제 붉은색 보석 3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 새로운 얼개 보석이 추가되었습니다 - 민첩한 어둠영혼 다이아몬드(민첩성/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피해 3% 증가), 반향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힘/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피해 3% 증가), 불타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지능/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피해 3% 증가). 이 보석세공 디자인은 귀속되지 않으며, 대격변 몬스터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얼개 보석을 사용하려면 붉은색 보석 3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 새로 선보이는 보석인 선명한 꿈 에메랄드는 탄력도/주문 관통력을 증가시키며 저명한 보석세공사의 징표 3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가죽세공
    • 가죽세공 숙련도를 500에서 510까지 올리는 과정이 조금 더 수월해졌습니다.
  • 재봉술
    • 암흑빛 자수(2 레벨)가 일정 마나량을 회복시키는 대신 정신력을 증가시켜줍니다.
    • 환영 가방이 26칸 가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 격노한 공명의 종 효과가 치명타 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발동합니다.
  • 한낮파괴자 투구의 능력치가 재분배되었습니다. 힘이 감소하고 무기 막기 숙련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분노철로의 격노 아이템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감소하여 더 빠르게 효과를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 명예 병참장교와 정의 병참장교가 미가공 전문 기술 재료를 판매합니다. 비용 대비 효과가 높지 않을 수 있지만, 명예 점수나 정의 점수로 필요한 아이템을 모두 구매하여 점수가 남는 플레이어들이 필요한 재료를 사는 데 명예 점수나 정의 점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호드 전투 깃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얼라이언스 전투 깃발과 동일하게 10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라지의 왼쪽 눈: 발동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방어도 보너스를 주는 리치 왕 장신구가 대격변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방어도 수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살랑거리는 무늬의 만다라 아이템의 효과로 특화도가 아닌 지능이 증가합니다.
  • 세트 효과
    • 사냥꾼 공격대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고정 사격과 코브라 사격의 시전 시간을 0.2초만큼 감소시켜줍니다.
    • 흑마법사 방어구 4세트 효과(지옥불꽃)가 다음 지옥 불길 주문의 주문 극대화 확률을 100% 증가시키는 대신, 다음 2번의 지옥 불길 주문의 공격력을 300% 증가시켜줍니다.
    • 모든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의 4세트 보너스 효과에서 고정 능력치 값이 반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대격변에서는 주 능력치가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도 주 능력치 보너스를 얻기 위해 플레이어간 전투 장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 조화 특성 드루이드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효과 발동 시 회복되는 태양 에너지가 5에서 20으로, 달 에너지가 7에서 13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태양 에너지와 달 에너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인공지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효과 발동 시 조화력을 고려하여, 어느 에너지가 더 높은지에 따라 태양 에너지나 달 에너지를 증가시킵니다.)
    • 사제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어, 이제 신의 권능: 보호막을 사제 자신에게 시전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일시적으로 억제됩니다.
    • 흑마법사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어, 이제 죽음의 고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전사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어, 이제 무장 해제 효과의 지속시간을 60%만큼 감소시킵니다(무기 사슬과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마법부여가 적절한 능력치 값을 가지며, 톨 바라드와 바라딘 요새 병참장교가 마법부여 주문식을 판매합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장신구가 이제 무장 해제와 침묵 효과를 해제합니다.
  • 라지의 오른쪽 눈: 발동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무기 사슬을 통한 무장 해제 효과 지속시간의 감소폭이 50%에서 60%로 증가하였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게임 접속 화면에 대격변 동영상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볼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격대 위치 표시기를 개별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 평판창에서 평판의 범주가 열리고 닫힌 상태를 저장합니다.
  • 캐릭터 창
    • 캐릭터 창(단축키 C)에서 능력치 범주가 열리고 닫힌 상태와 범주가 표시되는 순서가 저장되며, 활성화된 특성에 따라 각각 저장됩니다.
    • 캐릭터 창(단축키 C)에 다른 능력치와 함께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표시됩니다.
    • 캐릭터 창(단축키 C)에 표시되는 가속 정보에 가속도로 인한 가속만 표시되지 않고 총 가속의 백분율이 표시됩니다.
  • 고고학
    • 요약 페이지와 드롭다운 메뉴에 숫자가 표시됩니다.
    • 종족 아이콘에 준비 표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인터페이스
    • 전문 기술 창에 전체 보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길드원 표시 옵션과 관계 없이 작동합니다.
    • 접속 중인 길드원이 제작자 보기 목록의 상단에 오도록 정렬할 수 있습니다.
    • 획득 가능한 길드 평판 최대치 정보가 툴팁에 표시됩니다.
  • 실명 ID 및 대화
    • 실명 ID 접속 알림 표시에 캐릭터와 게임 아이콘이 포함됩니다.
    • 현재 탭이 아니어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대화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 귓속말을 자동으로 새로운 탭에서 띄우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꺼낸 귓속말 대화창에 온라인/오프라인 상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개체창
    • 기존에는 공격대창과 공격대 형태의 파티창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예상 치유량을 다음 개체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창, 파티창, 대상창, 주시 대상창.
  • 버그 수정
    • 다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퀘스트 및 몬스터

  • 가시덤불 골짜기
    • 무법항에서 만날 수 있었던 선임기술자 스쿠티가 놈리건 순간이동기를 끌고 호드의 친구들을 더 잘 만날 수 있는 가시덤불 골짜기 북부의 그롬골에 새로 정착했습니다.
  • 톨 바라드 반도
    • 새로운 업적 '톨 바라드에서의 또 하루'가 추가되었습니다. 톨 바라드의 일일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광기 어린 경비병이 전리품으로 녹슨 소총을 떨어뜨립니다.
    • "얼라이언스 찌꺼기", "호드 찌꺼기" 퀘스트에 필요한 얼라이언스 보병과 호드 보병의 생성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자석의 원리" 퀘스트 아이템인 자석 고철 수집기가 퀘스트 완료 시 플레이어의 가방에서 정상적으로 제거됩니다.
    • 바라딘 집행자와 헬스크림 세력단 증표가 계정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톨 바라드 반도의 바라딘 주둔지와 헬스크림 세력단에 톨 바라드 특별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는 NPC가 추가되었습니다. 원래 퀘스트 시작 NPC가 톨 바라드에 없을 경우, 플레이어는 이 NPC와 대화하여 해당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톨 바라드 특별 퀘스트 우두머리를 상대할 때, 처치하는 것을 도운 플레이어들도(비록 같은 파티에 속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해당 우두머리를 처치한 것으로 인정받습니다. 프로블림, 대마법사 갈루스, 교도소장 실바, 스바노스가 이러한 우두머리에 포함됩니다.
    • “파슨 요새 포로 구출” 퀘스트에 등장하는 파슨 요새 포로가 이제 그 포로를 소환한 플레이어에게만 보입니다.
    • 녹슨산림 마을의 몬스터 생성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파슨 요새의 녹슨 소총 생성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버그 수정
      • 톨 바라드 반도에서 가끔 일일 퀘스트를 5개밖에 받을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어, 언제나 6개의 일일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늑대인간이 미용실을 이용할 때 발생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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