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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r.Hadron
작성일 2012-03-10 00:44:52 KST 조회 3,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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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강화 및 약화 효과 디자인 안내

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강화 및 약화 효과 디자인 안개


개발팀에서는 최근 판다리아의 안개 특성 트리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는 아직 개발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지금 여러분께서 보시는 특성 트리는 진행되는 개발 상황의 한 장면일 뿐이며 “신사 숙녀 여러분, 이 특성은 완벽합니다. 이제 토씨 하나 바꾸지 않을 겁니다.” 할 정도로 완성된 모습은 아니에요. 다만 개발팀은 늘 그랬듯이 끝까지 더 나은 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는 것을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개발팀에서 여태껏 말씀드리지 않았던 부분은 판다리아의 안개에서의 다양한 파티 강화 효과와 약화 효과입니다. 일부 특성들은 강화 효과가 그 역할을 잘 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특성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으로 무엇이 빠지는지 일일이 설명하는 대신, 여러분께 판다리아의 안개 강화 및 약화 효과와 관련된 개발 디자인 전체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판다리아의 안개는 아직 베타 테스트조차 시작하지 않은 상태이며, 아래 내용은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선보일 다른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변경될 여지가 많다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우선 개발팀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개발을 하는 지 소개해 드리니, 개발팀이 앞으로 파티 강화 효과를 어떻게 개발하고자 하는지 생각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파티 강화 및 약화 효과와 관련된 개발팀의 개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와 파티를 맺었을 때 더 강력해졌다는 느낌을 받도록 합니다.
  • 누구를 초대할지에 대한 자유도를 부여합니다. 너무 다양한 특성에 필수적인 강화 효과를 너무 많이 분배했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같은 직업을 중복하여 데려가는 이점이 너무 커지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세 명으로도 파티의 모든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다면, 나머지 자리는 눈앞의 전투 상황에 따라 가장 잘 맞는 직업을 중복해서 데려갈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최고 단계에서는 특정 직업을 어느 정도 중복하여 데려가는 상황을 피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사실 최고 수준의 플레이어들은 특정 직업을 극단적으로 줄이거나 많이 데려가면서 즐거움을 느끼는 면도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파티에 특정 직업이 무조건 함께 하지 않더라고 모든 전투를 공략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개발팀에서는 파티를 구성할 때 – 특히 공격대 파티에서 – 방어와 치유 담당은 반드시 필요한 만큼, 공격 담당 직업은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게 하는 편입니다.
  • 개발팀에서는 일반적으로 공격 담당 직업들이 단순히 파티 강화 효과 때문에 다른 공격 특성으로 바꾸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 특성 도적이 강화 효과 때문에 암살 특성으로 전환하는 상황이 그렇습니다. 또한, 개발팀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플레이어들은 강화 효과가 있다 해도 원거리 공격 특성에서 근접 공격 특성으로 교체하는 일이 적은 편이라서, 공격 담당 주술사와 드루이드는 아마도 각기 다른 강화 효과를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안내해드릴 다양한 강화 및 약화 효과들에 대해서 미리 좀 말씀드리면, 

  • 아래의 목록에는 인내의 기원처럼 개발팀에서 “전통적인”강화 효과라고 간주되는 효과들만 나열해드렸습니다. 그래서 느려짐이나 전투 중 부활, 밀쳐내기, 이동하면서도 높은 공격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다양한 효과들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다만 지금 다루어지지 않은 다양한 효과들 역시 역시 공격대와 전장의 직업 구성에 영향을 끼칠 요소들 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강화 및 약화 효과들의 방식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약간 더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성기사는 한 번에 한 가지 축복만 사용할 수 있는데, 전사 역시 외침을 한 번에 한 가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 한 명이 모든 약화 효과와 강화 효과를 한꺼번에 사용할 수는 없게 된다는 것이죠.
  • 어떤 효과는 지속 효과이지만 어떤 효과들은 직접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내의 기원은 주문을 직접 시전해 주어야 합니다.)
  • 어떤 효과는 통합되거나 삭제되었습니다. 출혈은 더 이상 게임에 있을 필요가 없어졌는데, 왜냐하면 출혈의 혜택을 받던 모든 직업들이 자체적으로 상향 조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부 마법 피해 감소 효과가 있는 기술들이 있긴 하지만, 마법 저항은 게임에서 아예 삭제하였습니다.
  • 사냥꾼, 특히 야수 특성 사냥꾼들은 특정 야수를 통해 특정 강화나 약화 효과를 채울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이 이번에도 개발팀은 강화 및 약화 효과와 관련된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들을 환영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화 효과

능력치

  • 효과: 힘, 민첩, 지능 +5%
  • 예시: 왕의 축복
  • 가능한 직업: 모든 드루이드, 모든 수도사, 모든 성기사


체력

  • 효과: 체력 +10%
  • 예시: 신의 권능: 인내
  • 가능한 직업: 모든 사제, 모든 흑마법사, 모든 전사


전투력 

  • 효과: 근접 및 원거리 전투력 +10% (다시 동일한 수치로 조정)
  • 예시: 전투의 외침
  • 가능한 직업: 모든 죽음의 기사, 모든 사냥꾼, 모든 전사


주문력 

  • 효과: 주문력 +10% (주문력 6% 증가 효과는 사라집니다.)
  • 예시: 신비한 총명함
  • 가능한 직업: 모든 마법사, 모든 주술사, 모든 흑마법사


가속

  • 효과: 근접 및 원거리 가속 +10%
  • 예시: 얼음 발톱 연마
  • 가능한 직업: 냉기 및 부정 특성 죽음의 기사, 모든 도적, 고양 특성 주술사


주문 가속 

  • 효과: 주문 가속 +5%
  • 예시: 달빛야수 오라
  • 가능한 직업: 조화 특성 드루이드, 암흑 특성 사제, 정기 특성 주술사


치명타 및 극대화 

  • 효과: 원거리, 근접, 주문 치명타 및 극대화 +5%
  • 예시: 무리의 우두머리
  • 가능한 직업: 수호 및 야성 특성 드루이드, 모든 사냥꾼, 모든 마법사


특화력

  • 효과: 특화력 +5
  • 예시: 새로운 능력 
  • 가능한 직업: 바람술사 특성 수도사, 모든 성기사, 모든 주술사 약화 효과


방어도 감소

  • 효과: 방어도 12% 감소
  • 예시: 방어구 가르기
  • 가능한 직업: 모든 드루이드, 모든 도적, 모든 전사


받는 물리 피해 증가 

  • 효과: 받는 물리 피해 4% 증가
  • 예시: 부러진 뼈
  • 가능한 직업: 냉기 및 부정 특성 죽음의 기사, 징벌 특성 성기사, 무기 및 분노 특성 전사


받는 마법 피해 증가

  • 효과: 받는 마법 피해 8% 증가
  • 예시: 원소의 저주
  • 가능한 직업: 모든 도적, 모든 흑마법사


물리 공격력 감소

  • 효과: 물리 공격력 10% 감소
  • 예시: 예전 사기의 외침, 변경된 천둥벼락
  • 가능한 직업: 혈기 특성 죽음의 기사,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 양조사 특성 수도사, 보호 및 징벌 특성 성기사, 모든 전사 (모든 방어 담당 직업)


주문 시전 속도 감소 

  • 효과: 주문 시전 속도 30% 감소
  • 예시: 정신 마비 독
  • 가능한 직업: 모든 죽음의 기사, 모든 도적, 모든 흑마법사 받는 치유 효과 감소 효과: 받는 치유 효과 25% 감소 예시: 필사의 일격 가능한 직업: 무기 및 분노 특성 전사, 모든 도적, 모든 사냥꾼



그렉 “고스트크로울러” 스트리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입니다. 그는 무기 특성 전사의 특화력을 낙하 피해 감소로 바꾸자고 팀원들을 설득했지만 실패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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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RPU (2012-03-10 01:0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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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멧돼지가 만만하게 보였으면 저런 개드립을 날릴까
아이콘 말리고스 (2012-03-10 13:0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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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 낙하피ㅏ해 감소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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