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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waNi-_-v
작성일 2010-03-26 09:18:28 KST 조회 2,240
제목
[번역] 패치6 공식 업데이트 내용

원문: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3094049316&postId=239769018323&sid=5000

General (일반)

  • 게임이 끝난후 스코어 보드에서 상대방 이름을 오른쪽 클릭해서 부정행위를 신고하거나 블락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게임이 끝난후 스코어 보드에서 상대방 이름을 오른쪽 클릭해서 프로필을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 팁란에 있는 유닛들의 정보를 모두 정확하게 업데이트 했습니다.
  • 저그 크립위에 있는 유닛들의 구분이 더 잘가게 만들었습니다 (가독성 개선).
  • 프로토스 팀들 끼리의 팀색깔 구분이 소환기능을 이용해 (소환될때도 색깔이 달라진다는 이야기인듯) 더 잘가게 만들었습니다.
  • 리그간의 승강제를 조율하는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 상대우위 시스템이 좀더 정확히 나오게 개선했습니다.
  • 2:2 어레인지 매치가 좀더 빨리 찾아지게 개선했습니다.
  • 리플레이를 볼때 맵이 없으면 자동으로 없는맵을 베틀넷에서 다운을 받게 개선했습니다.
  • Korea: Improved the logic for the age gate functionality. (한국서버: 나이제한 어쩌구 같은 내용인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


밸런스 수정


  • GENERAL (일반) 

    • 길찾기 기능이 수정되어 이제 유닛들은 입구를 제대로 막을수 있게되었습니다 (저글링 밀치기 수정인듯)
    • 저그 크립이 나무나 주변 잡동사니에 미치는 영향을 바꿔서 맵안개를 통해 저그 플레이어들의 스타팅 로케이션을 보는걸 방지했습니다.

  • 테란

    • 바이킹

      • 바이킹의 가격이 125 미네랄 100가스에서 150 미네랄 75가스로 수정되었습니다.

    • 유령

      • 유령의 가격이 100미네랄 200가스에서 150미네랄 150가스로 수정되었습니다.
      • EMP의 반경이 3에서 2로 줄어들었습니다.

    • 군수공장 

      • 군수공장의 가격이 200미네랄 100가스에서 150미네랄 100가스로 줄어들었습니다.

    • 기술실 

      • 기술실의 가격이 50미네랄 50가스에서 50미네랄 25가스로 줄어들었습니다.

    • 반응로 

      • 반응로의 건설시간이 25초에서 50초로 늘어났습니다.

    • 건설로봇

      • 건설로봇의 체력이 60에서 45로 줄어들었습니다.

    • 벙커 

      • 벙커의 건설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 해병 

      • 해병의 생산시간이 20초에서 25초로 늘어났습니다.

  • 프로토스 

    • 거신 

      • 거신의 데미지가 23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ㅠㅠ)

    • 관측선 

      • 관측선의 가격이 25미네랄 75가스에서 50미네랄 100가스로 늘어났습니다.
      • 관측선의 생산시간이 33초에서 40초로 늘어났습니다.

    • 추적자

      • 추적자의 데미지가 8(+6 중장갑)에서 10 (+4 중장갑)으로 증가했습니다.
      • 추적자의 공업 데미지가 +1 (+1 중장갑)에서 +1(+0 중장갑)으로 줄었습니다.

    • 암흑기사 

      • 암흑기사의 방어속성이 생체-사이오닉에서 생체-사이오닉-경장갑으로 바뀌었습니다.

    • 고위기사 

      • 고위기사의 방어속성이 생체-사이오닉에서 생체-사이오닉-경장갑으로 바뀌었습니다.

    • 암흑성소

      • 암흑성소의 건설시간이 80초에서 100초로 늘어났습니다.
      • 암흑성소의 가격이 100미네랄 200가스에서 100미네랄 250가스로 늘어났습니다.

  • 저그

    • 맹독충

      • 맹독충의 데미지가 15(+20 경장갑)에서 20(+15)경장갑으로 증가했습니다.

    • 바퀴

      • 바퀴의 잠복시 재생력이 10에서 5로 줄었습니다.
      • 바퀴의 잠복 재생력 업그레이드시 보너스가 +20에서 +10으로 줄었습니다.

Bug Fixes (버그 수정) 

  • 몇몇 리그에서 어레인지 팀들을 배치하는데 있었던 문제점을 고쳤습니다.
  • 랜덤팀으로 승리시 점수를 안받는 문제와 졌을때 몇몇 상황에서 너무 많은 점수가 깍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퀵매치와 리그 래더 페이지에서 보너스점수를 보여주는데 있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한국 서버: 한국 유저들에게서 리그 랭킹과 프로필 페이지가 제대로 안보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종료시 간간히 일어나던 UI 다운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폴란드 서버: "Player is no longer being revealed!" 메세지가 뜰때 다운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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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론 (2010-03-26 09:22:10 KST) - 121.175.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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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가격하향? 고스트 가스150? 팩토리 또한 코스트 하향, SCV 체력너프...
아이콘 Celcious[XP] (2010-03-26 09:2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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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V 진짜 45로 줄었네?????????????
아론 (2010-03-26 09:23:09 KST) - 121.175.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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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 생산시간 감소 , 마린 생산시간 5증가...
아이콘 Celcious[XP] (2010-03-26 09:2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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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수 말 진짜네요ㅋㅋㅋㅋㅋ

바이킹 상향이라고 보긴 그렇지만 SCV체력 하향 마린 빌드타임 증가
아론 (2010-03-26 09:23:53 KST) - 121.175.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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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 데미지 하향
elcarim (2010-03-26 09:2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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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런스 내역

바이킹 125/100 -> 150/75
고스트 100/200 -> 150/150
EMP범위 3에서 2로 축소
팩토리 200/100 -> 150/100
기술실 50/50 -> 50/25
반응로 빌드타임 25->50
SCV 체력 60->45
벙커 빌드타임 40->30
마린 빌드타임증가 20->25

거신 데미지 23*2 -> 20*2
옵저버 25/75 -> 50/100
빌드타임증가 33->40
추적자 8+6 -> 10+4 (비 중장갑에게 강해짐)
대신 1+1 업대신, 1+0 (풀업시 8(+3) + 6(+3) 이 10(+3) + 4 가 되는듯)
어둠기사&고위기사 방어타입 생체/사이오닉 -> 생체/사이오닉/경장갑
어둠명소 빌드타임 80->100
100/200 -> 100/250

저그
베인링 15+20 -> 20+15
바퀴 버러우시 체력 회복 속도 감소 10->5
버러우시 체력 회복 보너스 감소 +20 -> +10

그외 버그fix & 가시성 증가 등등
w (2010-03-26 09:25:15 KST) - 125.245.xxx.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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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멸망 시나리오네 헐 ㅋㅋ
elcarim (2010-03-26 09:2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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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기 어렵지만
테란 : 치즈러쉬 하지마 & EMP 약화 & 팩토리 좀 써 & 기술실강화 & 반응로약화

토스 : 다크 쓰지마 & 추적자 미세상향 & 거신 하향

저그 : 베인링 강화 & 바퀴...를 약화시킨건가?


한줄요약
저그하라.
아이콘 Celcious[XP] (2010-03-26 09:2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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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hing has been improved so units can now properly block ramps and choke points.

=> 이건 저글링 밀치기 수정 맞죠?
aaa (2010-03-26 09:26:40 KST) - 59.18.xxx.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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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 상향 됐네요 ㅋㅋ
아론 (2010-03-26 09:26:52 KST) - 121.175.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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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져버 코스트 감소, 스토커가.. 데미지는 상향되고 업글데미지는 햐향된다는 그소린가 ;; ... 그리고 다크 하템 아머변화... 다크 건물 생산시간 돈 증가... 다크 좆망!
아이콘 제시카갤러리 (2010-03-26 09:2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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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은 그렇다 치고 옵저버는 왜 ?
아론 (2010-03-26 09:29:21 KST) - 121.175.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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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 팩토리는잉여, 다크따윈 쓰미마라! ,
아이콘 Celcious[XP] (2010-03-26 09:3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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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팩토리로 간편한게 애드온 추가, 정찰을 시도하세요

옵저버 뭐임 ㅋㅋ 차라리 관측 연구소 따로 짓고 싸게 뽑는게 낫겠다
아론 (2010-03-26 09:32:30 KST) - 121.175.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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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쪽 애들이 다크와 하템을 욜라 잘쓰나봐 ㅋㅋㅋㅋㅋ ㄱ-....
욤즈다 (2010-03-26 09:3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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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패치가 적용안됐죠? 이거 오피셜인가요?
Gorgon.kor (2010-03-26 09:3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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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패치 중에 한글 아이디도 랭킹 볼 수 있게 하는게 있네요.

그건 그렇고 테란이랑 플토는 게임 하지 말라는건가요 -_-;
아이콘 포로로카성인 (2010-03-26 09:3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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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알 토스멸망
ㅉㅉㅉ (2010-03-26 09:41:19 KST) - 68.109.xxx.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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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김동수말 옴겨적었다고 까고 김동수도 까던 잡찌질이들 이열종대로 모여라 진짜

죄없는 사람 묶어놓고 죠패서 범인만들 더티짭새만도 못한종자들 ㅉㅉ
da (2010-03-26 09:42:49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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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는 추적자 약간 상향을 빼면 다 너프네?;; 옵저버 너프/다크너프/거신너프
아이콘 엔젤리스 (2010-03-26 09:4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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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옵저버 왜 칼질했냐...딴건다그럭저럭맘에 드는데 가뜩이나 옵저버 보이지도 않는구만...ㅡㅡ 그리구 젤기대했던 토르는 결국 아무반응이 없구나,,,블리자드는 만족하는가보군...토르가 유닛중에 젤간진데 거신의쓰는거 반만큼이라도 쓰는것좀 보구싶다 에혀;;
아이콘 포로로카성인 (2010-03-26 09:4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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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패치때까지 하지 않겠음
da (2010-03-26 09:44:14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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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입장에선 전체적으로 초반러쉬의 힘이 줄어든 대신 고스트와 바이킹의 가스감소가 좀 좋게 보이네요 미네랄이 증가한다해도 요새 워낙 지게차땜에 딱히 미네랄은 크게 부족하지는않으니.
아이콘 엔젤리스 (2010-03-26 09:4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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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이제 scv치즈러쉬도 당분간은 잠잠해지겠네요
사날 (2010-03-26 09:4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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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옵저버 뭐야....ㅠ
da (2010-03-26 09:51:06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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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프vs테전은 그래도 조금 플토가 유리해보였는데 고스트랑 바이킹 가스감소로 인해 예전보다 더 많이 나올 기세.
아이콘 HwaNi-_-v (2010-03-26 09:5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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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템은 이제 더 안쓰겠구만... 그리고 이제 프토는 옵저버 뽑는데도 털털털....
가스는 어떡하나요 ㅠㅠ
아이콘 엔젤리스 (2010-03-26 09:5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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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패치로 플토는 테란상대하기 좀더 버거워질려나모르겠네요...바이킹이나 고스트나 미네랄상승비 가스가 떨어진건데...솔직히 바이킹이나 고스트나 대체로 멀티후에 나오는유닛들인데 테란은 투사령부에서 나오는 지게차때문에 중,후반가서도 미네랄이 부족하다고 크게 느끼진않습니다...문제는 가스가 부족하다면 부족할뿐이지...가스부담을 덜게된 바이킹은 대규모로 가뜩이나 공격력칼질당한 거신을 더욱더 1.4로 녹여줄테고 emp 범위가 1일 줄었다고 해도 월래 고스트가 한마리만 뽑아서 한방쏴대는것도 아니고 마나도적어서 2~3방씩 갈기는데 이것마저 가스줄어서 중반후에 더 마니 등장할것으로 예상됨
아이콘 HwaNi-_-v (2010-03-26 09:5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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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하향시켜달라고 하니깐 잠복시 체력 재생능력을 하향시켜 버리네 ㅡㅡ
기본 능력은 그대로 두고
긔엽긔 (2010-03-26 09:57: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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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기사는 생각 할필요 없이 무법차로 와 맹독충으로 자폭부대 해주면 끗이군
긔엽긔 (2010-03-26 09:5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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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는 무조건 대군주화 시키라는거군
반응로 (2010-03-26 10:04:43 KST) - 211.41.xxx.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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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로 빌드타임을.... 종니 많이 늘렸네;;;
왕사자 (2010-03-26 10:09:54 KST) - 115.93.xxx.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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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싸... 이제 제대로 프로토스 접고 저그나 해야 겠다.
암백 (2010-03-26 10:2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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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글링 기본속도는 !!!!!! -_-
뭐 옵저버야 경기 통틀어 몇개 안뽑으니 뭐.. 근데 왜 손댄거야?
암백 (2010-03-26 10:2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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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v 체력하향도 굳이 할필요 없을거 같은데.. -_-
밸런스 조절이 저런식으로 서로 비슷비슷하게 만들면 지들 퇴근이야 쉽겠지만.. 종족특성 깎아 먹는거 아닌가?
암백 (2010-03-26 10:2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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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도.. 저러면 바퀴 특성 까먹는듯.. 차라리 좀 약하게 하던가.. 뭐 다른걸 생각해내지.. 저러면 원래 컨셉에서 점점 벗어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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