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
작성일 | 2008-11-28 20:07:52 KST | 조회 | 26,954 |
첨부 |
|
||
제목 |
워크인 인터뷰: 장재호 편
|
안녕하세요. PlayXP 인터뷰 팀 입니다.
오랜 만에 워크인 인터뷰가 부활했습니다.
첫 번째 시간으로 안드로메다성의 주인이죠. 바로! 장재호 선수를 만나봤습니다.
▲ 출처: 포모스
인터뷰에 앞서서 지난 11월 13일부터 약 2주에 걸쳐서, 워3 팬들의 질문을 사전 접수 받았었는데요.
260개의 댓글이 달릴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팬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자~ 그럼 첫 번째 인터뷰 시작합니다.
인터뷰 질문자는 질문 끝 부분에 별도 표기하였으며, 여러 명이 있을 경우 최초 질문자만 표기했습니다.
▲ 출처: 네이버 블로그
PlayXP: 외계인과 첫 대면이자, 인터뷰 인듯 싶습니다. 외계인 맞으시죠? (Noi 님)
장재호: 예, 전 인간의 탈을 쓴 외계인입니다. ㅎㅎ
PlayXP: 하하하 (은하철도 999의) 메텔의 성격은 어떻냐고 묻는 분도 계시더군요. (H.테일러 님)
장재호: 메텔은 겉으로 보여지는 것과 달리 장난끼도 있고, 활발한 성격을 가졌지요.
한국 음식도 그리워 합니다.
PlayXP: 인터뷰 댓글이 260개나 달렸었는데, 댓글 갯수를 확인해 보셨나요?
장재호: 예, 확인했었습니다. 정말 많더군요. ㅎㅎ
PlayXP: 자~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질문들은 260개의 댓글을 간추린 것 입니다.
PlayXP: 마우스, 마우스 패드, 키보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하나요? (Satya 님 외 3명)
장재호: 레이저 크레이트 마우스를 사용 중입니다. 패드는 스틸시리즈 QCK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키보드는 삼성 DT-35 모델입니다.
PlayXP: 부대 지정은 어떻게 하시나요? (Producer 님 외 3명)
장재호: 1~4번은 유닛으로 지정하고, 5~0번은 건물로 지정합니다. 영웅은 1 / 2 / 3 번에 따로 따로 지정해서 쓰고 있으며, 2번에 근접 유닛이나 소환물. 3번에 근접 유닛이나 원거리 유닛. 4번에 원거리 유닛을 지정하는 편입니다.
PlayXP: 하루 평균 연습 시간은 얼마나 되시나요? 또, 연습 파트너는? (Doril_Magefont 님 외 10명)
장재호: 하루 평균 5시간 ~ 10시간 정도 연습하며, 경우에 따라 더 많이 할 때도 있습니다. 주로 팀원들과 같이 연습하는 편이고, 다른 프로게이머들과 할 때도 있습니다.
PlayXP: 리플레이를 분석 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Flos.For.J 님)
장재호: 전략, 전술을 중점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그 외에 컨트롤 부분도 봅니다. 게이머 분들도 리플레이를 보시면서 전략과 전술을 파악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출처: 디스이즈게임
PlayXP: 밤에 래더 검색 누르고 자다가 검색되면 벌떡 일어나서 경기한다는 웹툰이 있던데, 사실인가요? (KaiserKhan 님 외 2명)
장재호: 예. 사실입니다. 예전 ZZOA 팀 소속일 때 그 시절 같이 생활했던 선수가 말해서 웹툰으로 올라간 듯 하네요.
PlayXP: 이번 11월은 한국에 있는 날 보다 해외 체류 일이 더 많았지요? 연습에 지장을 준건 아닌가요? (흑방신기 님 외 1명)
장재호: 예. 해외 체류 일이 더 많았습니다. 그로 인해 연습 시간도 부족했고요. 너무 많은 대회 일정으로 인해 심신이 많이 지쳐있는 상태이고,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때문에, 최근 성적이 조금 부진한 것 같습니다.
PlayXP: 우방 상대시 자신의 노하우가 있다면? (포더윈터 님 외 1명)
장재호: 상황을 보고 판단해서, 초반에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올인 러쉬를 가는 것도 좋고, 길어질 것 같다 싶으면 경기를 길게 보고 플레이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PlayXP: 최근 키퍼를 쓰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일종의 쇼맨쉽인가요? (Xelloss 님 외 5명)
장재호: 그때 그때의 상황을 보고 가끔 키퍼를 쓰고 있습니다. 팬서비스나 쇼맨쉽은 아니고 승리하기 위해 쓴 것 입니다.
PlayXP: 어떤 영웅을 선호하시나요? (soRRY2HearThAT 님)
장재호: 데몬 헌터 + 비스트 마스터 + 팬더린 브류마스터
PlayXP: 보존 스태프 사용은 마우스로 클릭하시나요? 아니면 마우스 사이드 버튼을 세팅하셔서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키보드? (교복만입음투하트 님 외 3명)
장재호: 키보드로 하고 있습니다.
PlayXP: 어느 종족이 가장 까다로우신가요? (그란도_마샬 님)
장재호: 요즘 오크가 강세인 상황이라 오크전이 제일 상대하기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PlayXP: 나이트엘프 말고 다른 종족도 플레이 하시나요? (asdfwaefawef 님)
장재호: 플레이 하긴 하지만 거의 잘 안합니다. 그나마 오크를 잘하는 편인데, 실력은 중수 아래 정도...
PlayXP: 유즈맵도 하시나요? (곰전문가 님 외 1명)
장재호: 예전에는 즐겨했었지만, 안 한지 오래 전 입니다.
PlayXP: 중국에서의 워크래프트3 인기가 대단하던데 어느 정도인가요? (라즈갈 님)
장재호: 한국에서의 스타크래프트 인기보다 몇 배로 많은 것 같습니다.
PlayXP: 고질적인 떡밥이지만, 밸런스에 대한 생각은? (겜해야대나 님 외 7명)
장재호: 언데드는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세심하게 밸런스를 맞춰가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패치가 기대됩니다.
PlayXP: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로 전향할 것 이라는 소문이 많습니다. (쥬다스 외 12명)
장재호: 현재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로 전향할 생각은 아직 없습니다. 현재로써는 워크래프트3 프로게이머로 활동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2가 출시될 경우 그 때 재미로 플레이 해보고 상황을 보고 전향할지 안 할지 결정내릴 것 입니다.
PlayXP: 몇 차례 스타크래프트2 시연을 해보셨을텐데, 어느 종족이 재미있었나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스타크래프트2 종족이 있다면?
장재호: 3종족 다 재미있었지만 그 중 저그나 프로토스가 재미있었던 거 같습니다. 선호하는 종족도 저그나 프로토스 입니다.
PlayXP: 프로게이머가 된 계기가 있다면? (회장님♥ 님 외 3명)
장재호: 게임을 좋아했고,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이 생기면서 꿈을 갖고 시작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도 관심을 두었었습니다.
PlayXP: 땀을 많이 흘리시던데 건강 문제는 아니지요? 개인적인 건강 관리 비결이 있으시다면? (salbreath 님 외 1명)
장재호: 땀 흘리는 건 건강 상의 문제는 아닙니다.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식사도 조절하고 있습니다.
PlayXP: 주량은 어느 정도 되시는지?
장재호: 소주 한 병 반 정도.
PlayXP: 워크래프트3 말고 즐기는 다른 게임은?
장재호: 없습니다.
PlayXP: 군대 문제가 있을텐데,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럭키크레이트 님 외 6명)
장재호: 현재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고 군대는 연기한 상태입니다. 3~4년 후에 갈 계획입니다.
PlayXP: 좋아하는 여자 연예인은? (Ice[CAP] 님)
장재호: 음... 누가 있더라... (한 참을 고민하다가) 없습니다.
PlayXP: 여러 나라에 가봤을 텐데, 특별히 인상 깊은 나라는 어디이고 어떤 점에서 인상이 깊었나요? (Noi 님)
장재호: 유럽이나 중국이 인상이 깊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 고민을 하더니) 미국도 추가할게요. 도시의 관광지를 다녀왔던 점이 기억에 남는군요.
PlayXP: 어느 나라이던지 다 좋다는 말씀이시네요. ㅎㅎ
PlayXP: 부모님은 장재호 선수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vocabulary 님)
장재호: 대견하게 생각하시고, 많이 좋아하십니다.
PlayXP: 입은 의도적으로 벌리시나요? (4u_ya 님)
장재호: (살짝 당황) 아닙니다. 저도 모르게 집중하게 되면 입을 자연히 벌리게 되는 습관이 있는 거 같습니다.
PlayXP: 다른 게이머들은 아프리카 개인 방송을 하던데, 하실 계획 없으신가요? (낭만피전트 님)
장재호: 현재로써는 할 계획이 없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그 때 고려해보겠습니다.
PlayXP: 상금은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플러쉬 님 외 1명)
장재호: 대부분의 상금들은 통장으로, 그리고 일부는 생활비로 쓰고 있습니다.
PlayXP: 펀드매니저도 있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 인가요?
장재호: ... 네 사실입니다.
PlayXP: 주식이 반 토막 나서, 요즘 우울하겠군요.
장재호: 많이 많이 우울합니다. ㅠㅠ
PlayXP: 워크래프트3를 재미로 하는지 아니면 이제 일로써 하는지? (E.ro.S 님)
장재호: 재미와 일로써 하고 있습니다. 같이 하고 있습니다.
PlayXP: 은퇴 후 계획은 어떠신가요? (_NoEL 님)
장재호: 세계정복
PlayXP: 이미 정복한 듯 한데요?
장재호: 아! 우주정복입니다.
PlayXP: ㅋㅋㅋ
PlayXP: 향후 프로게이머 직업에 대한 전망은? (프로게이머지망생 님)
장재호: 이스포츠가 있는 한 이스포츠는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고 프로게이머라는 직업도 앞으로의 미래가 밝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PlayXP: 끝으로 팬 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장재호: 팬 여러분들의 성원이 있기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고 행복을 느낍니다. 이렇게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며... 요즘 자주 부진하는 모습을 보여드려 안타까운 소식만 전해드리는데, 금방 다시 일어서 장회장의 모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우주정복의 꿈을 이루기위해...
에필로그
인터뷰 질문을 하면, 대답은 단답형으로만 해주는 장재호 선수.
최대한 길게 멘트 뽑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어렵네요. ㅎㅎ
인터뷰 내용이 조금 짧다는 느낌도 들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1시간 넘게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매 질문마다 심사숙고해서 대답을 하는 느낌이 들더군요.
한 참 동안 메시지를 쓰길래 장문의 답변을 기대하고 있었는데...달랑 한 줄 ㅠㅠ
아무래도 쓰고 지우고 쓰고 지우고를 반복하는 듯 한 모습이네요.
워크인 인터뷰, 조만간 다음 프로게이머로 찾아뵙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사전 인터뷰 질문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인터뷰 진행: Nios
인터뷰 보조: W.Miracle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