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A 시간을 가진 제시 맥크리(Jesse McCree)블리자드 WOW수석 레벨 디자이너
WOW수석 디자이너가 밝힌 대격변 프리뷰
제시 맥크리는 먼저 던전과 공격대에 대한 내용으로 발표했다.
제시는 이번 확장팩인 대격변을 통해 구 레벨 플레이어들이 재 방문을 할 수 있도록 기존의 던전을 재구성했다는 말로 발표를 시작했다. 폐광과 성채를 재구성하여 85레벨 유저들이 즐길 수 잇는 컨텐츠로 만들었으며 새로운 퀘스트를 준비해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오리지날 영웅 던전도 재구성 된다고 전했다. 복잡한 던전, 긴 시간이 들어가는 것들을 모두 쉽고 빠른 시간 내에 더 큰 재미요소를 줄 수 있도록 했으며 노스랜드 던전과 같이 구역별로 분리된다고 했다. 바로 울다만과 마라우돈이 그것이며 구역별로 분리가 필요 없는 구역은 과감히 삭제하며 통곡의 미로 부분을 단순하게 했다고 말을 이었다.
공격대의 개발 철학에 대한 내용도 밝혀졌다. 대격변의 출시와 함께 추가되는 공격대 던전의 수가 증가하며, 다양하고 새로워진 우두머리 전투, 공격대 던전의 세부화, 모두가 도전할 수 있는 공격대 등과 같이 이전보다 유연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제시는 공격대의 귀속 기간도 유연해질 것이라고 했다. 항상 규칙적인 시간에 게임을 하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기 대문에 다른 시간에 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고 밝혔다. 일반 난이도의 공격대 기록이 캐릭터에 저장되고, 일반 난이도 공격대에선 10인, 25인 모두 참석 가능하며 일주일에 한 번씩 각각의 우두머리를 처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대격변 패치 후 나오는 공격대 던전인 불의 땅, 물의 정령계의 설계 디자인과 아트디자인을 보여주었다. 불의 정령계의 경우 라그나로스의 고향으로 총 7마리의 우두머리가 있을 것이며, 물의 정령계는 4마리의 우두머리가 있으며 마력의 눈과 전혀 다른 형태의 공격대 던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시는 끝으로 강화된 던전 지도 기능에 대해서 말을 이었다.
기존의 지도에서 단순히 지역과 파티원(공격대원)의 있는 곳만을 표시 했다면 이번 대격변에는 각 구역 우두머리의 상세 정보 표시는 물론 3D모션도 구현될 예정이라고 밝히며 발표를 마쳤다.
아래는 와우 대격변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
▲ 대격변 출시 단계에서 말하긴 뭣하지만 모두에게 잊혀진 RTS게임이 있다. 바로 워크래프트3인데 대격변은 지금까지의 워크래프트3 이야기를 벗어나게 되었다. 워크래프트4 개발 이슈가 있는지?
- 워크래프트3 전문가가 아니라서 답변이 힘들 것 같다. 미안하다. 와우에 대해 질문해달라.
▲ 북미 정보를 참고해보면 T11 장비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장비들이 있는데 시즌마다 티어(세트 아이템)을 내놓은 관행을 깨고 다음 티어 장비가 준비되었기 때문인지?
- 게임을 진행해나가면서 어려워 지는 것에 맞춰 내놓았다.
▲ 컨셉을 보면 초반 매니악한 던전을 좋아하던 유저들이 많았고 매니아틱한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가 있는지? 리치왕의 경우 노스랜드에서 관련 퀘스트를 많이 할 수 있었는데 이번엔 얼마나 많은 관련 퀘스트를 통해 소통을 시켜 줄 것인가?
- 데스윙에 대한 질문은 대격변이 일어나면서 다양한 퀘스트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또한 저 레벨을 위한 퀘스트도 준비되어 있다. 쉽게 즐길 수 있을까에 대한 초점을 맞춘 건 사실이지만 레벨 업 과정이 어려워졌다. 쉽게 접근은 가능하나 공격대 공략은 더 어렵게 디자인 했다.
▲ CBT대격변 플레이를 해보면서 던전 난이도가 어려워졌다. 유저마다 레벨이 다른데 이런 체감이 좋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
- 난이도를 높인 것은 의도적이다. 상황이 빨리 정리가 되면 재미가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즐기길 바라는 뜻에서 높여놓았다.
▲ 데스윙이 최종보스인데 특별한 아이템이나 영상이 있는가?
- 이벤트 개발이 끝나지 않았고 디자인 중에 있기 때문에 현재로썬 밝히기 힘들다. 영상은 관련된 스토리가 완성되지 않았다. 4.1패치가 디자인 중에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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