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 메타를 뒤흔들어버리는데 초점을 맞춘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오면서 리그 오브 레전드에 전략적 다양성을 선사해줄 프리시즌의 첫 번째 패치를 마무리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PBE서버에 적용되었으며, 당신이 이러한 업데이트에 피드백을 해줄 것을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디자인 팀이 앞서 포럼에서 이러한 변화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프리시즌 변화에 추가해봄직한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다릴 테니, 부디 포럼에서 눈을 떼지 마시길.
아이템
1.일반
1-1. 기본 스텟의 가치가 변화됩니다. - 이것은 당신이 획득하는 골드 당 얻을 수 있는 능력치가 변화했음을 나타냅니다.
- 대체로 모든 아이템에 걸쳐 공격력이 5~10% 가량 저렴해집니다.
- 대체로 공격 속도가 전보다 10~20% 가량 비싸집니다.
- 대체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전보다 10~20% 가량 비싸집니다.
- 이러한 사실에 따라 많은 아이템들의 성능이 소폭 조정되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고급 아이템들의 프리미엄이 전반에 걸쳐 줄어듭니다. 이것은 아이템들이 평균적으로 비싸지거나 더 높은 티어에서 비교적 낮은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공격적 오라
- 범위가 600에서 700으로 증가합니다 – 심연의 홀, 얼어붙은 심장
1-3. 방어적 오라
- 이제 범위가 1100으로 고정됩니다 – 군단의 방패 등
1-4. 둔화 효과
- 모든 둔화 파티클이 더 빨리 나타납니다.
- 원거리 캐릭터에 의한 탐식의 망치, 삼위일체의 효과가 감소합니다.
- 탐식의 망치, 삼위일체, 얼어붙은 망치의 둔화 지속시간이 소폭 감소합니다.
2. 일반(신발)
2-1. 이동 속도
- 모든 신발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5만큼 감소합니다.
- 전 챔피언의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2-2. 골드를 소모해서 2티어 신발들을 강화하여 3티어 신발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파수병(Homeguard) : 우물에 있을 때 강력한 재생력과 이동 속도를 부여합니다.
- 열광(Furor) : 전투 중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지휘관(Captain) : 자신을 향해 움직이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왜곡(Distortion) : 유체화, 순간이동, 점멸의 쿨다운이 감소합니다.
- 민첩(Alacrity) : 적은 양의 추가 기본 이동속도 향상 효과를 얻습니다.
3. 삭제
3-1. 다음 아이템들은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해당 아이템을 하위 아이템으로 갖는 아이템들은 조합법이 변경됩니다.
- 메키의 펜던트, 원기 회복의 구슬, 대자연의 힘, 이온 충격기, 달빛 마법검, 망토와 단검, 민첩의 영약, 레비아탄 갑옷
3-2. 다음 아이템들은 소환사의 협곡에서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해당 아이템을 하위 아이템으로 갖는 아이템들은 조합법이 변경됩니다.
- 황금의 심장
4. 재작업
4-1. 도란 아이템
- 도란의 아이템들의 능력치가 소폭 감소하지만 각 아이템들은 추가적인 기본 지속 효과를 얻습니다.
ㅇ도란의 검
- 생명력 흡수 효과가 삭제됩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타격 시 적은 양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ㅇ도란의 반지
- 소량의 마나 회복 효과가 삭제됩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적을 죽일 때 마다 적은 양의 마나를 얻습니다.
ㅇ도란의 방패
- 약간의 체력 회복 효과와 방어력이 삭제됩니다.
- 기본 지속 효과 : 챔피언의 기본 공격에 의한 피해량을 소량 막아줍니다.
4-2. 거인의 허리띠
- 가격이 소폭 감소하지만 더 낮은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4-3. 구인수의 격노검
- 체력이 낮은 상황에 처하면 강력한 공격 속도, 주문 흡혈 및 생명력 흡수 증폭 효과를 가지도록 재설계됩니다.
4-4. 군단의 방패
- 공격력이 삭제되며, 체력 회복 효과를 얻습니다.
- 루비 수정 대신 용맹의 징표를 하위 아이템으로 사용합니다.
4-5. 리치베인
- 더 이상 마법 저항력을 가지지 않습니다.
- 이제 기본 공격력 + AP의 일정 %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4-6. 흡혈의 낫
- 하위 아이템으로 롱소드가 추가되고 공격력을 갖게 됩니다.
- 이제 흡혈의 낫을 하위 아이템으로 갖는 모든 아이템에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4-7.지크의 전령
- 더 이상 단검을 하위 아이템으로 가지지 않으며 공격 속도가 삭제됩니다.
4-8. 탐욕의 검
- 치명타 확률이 감소합니다.
- 적을 죽일 때 마다 추가로 2골드를 얻습니다.
4-9. 마법공학 총검
- 고유 사용 효과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며 이제 AP 계수를 갖게 됩니다.
- 챔피언에 대한 단일 타겟 공격이나 주문을 적중시킬 때 마다 쿨다운이 3초 감소합니다.
4-10. 유령무희
-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 기본 지속 효과로 유닛 충돌을 무시하게 됩니다.
4-11. 슈렐리아의 몽상
- 총체적인 재생량이 대폭 감소합니다.
4-12. 일라이저의 기적
- 강인함 효과가 삭제됩니다.
- 회복, 천리안, 부활의 쿨다운을 20% 감소시킵니다.
- 이 아이템을 구입한 후 3 레벨이 오르면 아이템의 스탯과 지속 효과를 영구적으로 얻으며 아이템은 인벤토리에서 사라집니다.
4-13. 칠흑의 양날도끼
- 리메이크됨
- 하위 아이템이 야만의 몽둥이 + 다른 아이템들로 변경됩니다.
-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대상의 방어력이 일정 %만큼 감소합니다.
4-14. 요우무의 유령검
- 고유 사용 효과가 간략해졌습니다. – 근접 챔피언은 6초, 원거리 챔피언은 4초간 지속됩니다.
- 고유 사용 효과의 쿨다운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합니다.
4-15. 워모그의 갑옷
- 스택을 쌓는 기본 지속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제 5초마다 최대 체력의 1.5%가 재생됩니다.
4-16. 죽음불꽃 손아귀
- 리메이크됨
- 이제 하위 아이템으로 쓸데없이 큰 지팡이와 증폭의 고서를 갖습니다.
- 다량의 AP와 쿨다운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 사용 효과 : 대상의 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4초간 얻는 마법 피해가 20% 증폭됩니다.
4-17. 파수꾼의 갑옷
- 조합법 : 천갑옷 + 천갑옷
- 고유 지속 효과는 더 이상 무작위로 발동하지 않습니다만 효과는 감소합니다.
- 더 이상 체력 재생 효과를 가지지 않습니다.
- 파수꾼의 갑옷은 오직 공격 속도만 감소시킵니다.
- 얼어붙은 심장의 하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4-18. 란두인의 예언
- 고유 지속 효과는 더 이상 무작위로 발동하지 않습니다만 효과는 감소합니다.
- 란두인의 예언은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활성화했을 때의 기본 지속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합니다.
4-19. 여신의 눈물
- 가격이 소폭 감소합니다.
- 이제 스킬 사용과 더불어 마나를 소모하기만 해도 스택이 쌓이게 됩니다.
4-20. 대천사의 지팡이
- 여신의 눈물의 스택이 풀로 쌓이면 세라피의 포옹(Seraph’s Embrace)로 업그레이드됩니다.
4-21. 세라피의 포옹(Seraph’s Embrace)
- 현재 마나의 25%를 소모하여 2.5초간 유지되는 쉴드를 활성화합니다.
4-22. 마나무네
- 여신의 눈물의 스택이 최대로 쌓이면 무라마나(Muramana)로 업그레이드됩니다.
4-23. 무라마나(Muramana)
- 공격이나 주문에 현재 마나의 %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토글형‘
4-24. 티아맷
- 근접 전용
- 이제 고유 사용 효과로 매우 넓은 스플래시 반경을 가지며 가장자리로 멀어질수록 피해가 감소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 해당 대상 주변의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힙니다.
5. 소모품
5-1. 예언자의 영약
- 지속 시간이 최대 5분으로 제한됩니다.
5-2. 불굴의 영약
- 지속 시간이 3분으로 감소합니다.
- 저레벨에서의 효과가 소폭 강해집니다.
5-3. 지능의 영약
- 지속 시간이 3분으로 감소합니다.
- 저레벨에서의 효과가 소폭 강해집니다.
6. 새로운 아이템
6-1. 케이지의 마지막 숨결(Kage’s Last Breath)
- 보조적 성향의 견제/이니시에이팅 아이템
- 조합법 : 케이지의 행운 + 마나의 보주
- 10초마다 골드를 얻는 패시브 효과가 유지됩니다.
- 사용 효과 : 지정한 아군이 30%의 둔화 효과 오라를 얻습니다. - 쿨다운 60초.
6-2. 리안드리의 탄식(Liandry’s Lament)
- 숙련된 지속 딜링형 마법사용 아이템
- 조합법 : 기괴한 가면 + 증폭의 고서
- 지속 효과 : 마법 피해를 입혔을 때 적을 불태워 3초간 현재 체력의 일정 %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대상의 이동속도가 감소되었을 시 2배가 됩니다.
6-3. 스태틱의 날붙이(Statikk Shiv)
- 높은 이동속도/폭딜 아이템
- 조합법 : 열정의 검 + 탐욕의 검
- 지속 효과 : 움직이거나 공격할 때 마다 일정 량 차지(charges)를 쌓습니다. 100 차지에 이르면 다음 공격에 모든 차지를 소모하면서 최대 4명에게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치명타의 적용을 받습니다.
6-4. 얼어붙은 주먹(Frozen Fist)
- 광휘의 검의 저항력 지향 버전
- 조합법 : 광휘의 검 + 빙하의 장막
- 지속 효과 : 스킬을 사용한 후에, 다음 기본 공격은 주위의 적들에게 기본 공격력의 125%만큼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들의 이동 속도를 일정 시간만큼 일정 % 감소시키는 얼어붙은 필드를 만들어냅니다.
6-5. 피투성이 히드라(Bloody Hydra)
- 최상급 공격력 / 광범위 피해 아이템
- 조합법 : 티아맷 + 흡혈의 낫
- 지속 효과 : 티아맷의 사용 효과와 지속 효과에 생명력 흡수가 일정 %만큼 적용됩니다.
6-6. 수은 시미터(Mercurial Scimitar)
- 최상급 마법 저항력 / 공격력 아이템
- 조합법 : 수은 장식띠 + B.F. 대검
- 사용 효과 : 캐릭터에 걸린 모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근접 캐릭터일 경우, 1초간 이동 속도가 100% 상승합니다.
6-7. 저항파괴자(Ohmwrecker)
- 최상급 탱킹 아이템
- 조합법 : 수호자의 카탈리스트 + 쇠사슬 조끼
- 사용 효과 : 2.5초간 근처의 적 타워를 무력화시켜 공격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6-8. 유령 목걸이(Wraith Collar)
- 보조적인 정찰용 아이템
- 조합법 : 케이지의 행운 + 마법 무효화의 망토
- 사용 효과 : 6초동안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을 찾아다니는 유령 2마리를 소환합니다. 유령이 적 챔피언에게 도달하면 2.5초간 둔화 효과를 걸고 시야를 공유합니다.
6-9. 허리케인(Hurricane)
- 원거리 캐릭터 전용 범위 피해 아이템
- 조합법 : 단검 + 곡궁 + 단검
- 지속 효과 :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주변 대상들에게 X + 공격력의 50% 만큼의 피해를 입히는 보조 유령 화살을 2발 발사합니다. 치명타는 적용되지 않지만 온힛 효과는 적용됩니다.
6-10. 서풍(Zephyr)
- 최상급 속도용 아이템
- 조합법 : 쐐기검 + 롱 소드
- 공격 속도, 쿨다운 감소, 강인함 효과를 얻습니다.
6-11. 사령관의 깃발(Banner of Command)
- 탱킹형 마법사용 아이템
- 조합법 : 방출의 마법봉 + 용맹의 징표
- 고유 지속 오오라 : 근처의 아군에게 체력 재생 효과를 부여합니다.
- 고유 지속 오오라 : 주변 미니언들에게 추가 % 공격력을 부여합니다.
- 사용 효과 : 주변의 공성 미니언을 슈퍼 미니언으로 진급시킵니다. 그 미니언이 적을 죽이면서 얻는 모든 골드를 획득합니다.
6-12. 신성의 검(Sword of the Divine)
- 빠른 폭딜용 아이템
- 조합법 : 곡궁 + 단검
- 사용 효과 : 4초 동안 또는 3번의 치명타가 터질 때 까지 공격 속도와 치명타 확률이 100%만큼 상승합니다. - 쿨다운 25초. 이 아이템의 쿨다운이 도는 동안에는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지속 효과 :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이 아이템의 쿨다운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6-13. 미카엘의 시련(Mikael’s Crucible)
- 상위 티어의 보조용 아이템
- 조합법 : 조화의 성배 + 사파이어 수정
- 지속 효과 : 잃은 마나에 비례해서 마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사용 효과 : 아군 한 명에게 걸린 기절, 속박, 침묵, 둔화, 공포 및 도발 효과를 제거하고 기본량 + 그가 잃은 체력의 일정 %만큼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 쿨다운 3분
6-14. 소모품
6-14.1. 시야석(Sight Stone)
- 보조적 와드 아이템
- 일정량의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 지속 효과 : 4개의 스택을 가지고 시작하며, 우물에 돌아가면 스택이 모두 충전됩니다.
- 사용 효과 : 스택 하나를 소모하여 3분 간 지속되는 시야 와드를 설치합니다. 이 아이템 하나당 2개의 와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6-14.2. 루비 시야석(Rubu Sight Stone)
- 보조적 와드 아이템
- 조합법 : 시야석 + 루비 수정
- 지속 효과 : 5개의 스택을 가지고 시작하며, 우물에 돌아가면 스택이 모두 충전됩니다.
- 사용 효과 : 스택 하나를 소모하여 3분 간 지속되는 시야 와드를 설치합니다. 이 아이템 하나당 3개의 와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6-14.3. 잿빛의 수정 플라스크(Leaden Crystal Flask)
- 보조적인 재생력 아이템
- 지속 효과 : 3개의 스택을 가지고 시작하며, 우물에 들어가면 스택이 모두 충전됩니다.
- 사용 효과 : 스택 하나를 소모하여 10초 동안 체력 100과 마나 40을 회복합니다.
정글
1. 일반
1-1. 리쉬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정글 몬스터는 더 이상 그들의 범위 한계에 다다를 때 까지 처음의 타겟을 쫒지 않으며, 이제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합니다.
- 정글 몬스터가 한 번 대상을 바꿀 때 마다 “리쉬” 하나로 간주합니다. 정글 몬스터가 리셋되기 위한 리쉬의 최대량이 증가했습니다.
- 정글 몬스터는 이제 소환물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1-2. 모든 정글 캠프의 처음 난이도가 상승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정글 캠프의 체력이 상승했습니다.
1-3. 정글 난이도와 보상이 각 캠프마다 있는 큰 몬스터에게 더 많이 실리도록 재조정되었습니다.
- 각 캠프에 있는 가장 큰 몬스터가 일반적으로 더 강력하지만 대부분의 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1-4. 주요 정글 캠프의 난이도와 보상의 증가량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 매 분마다 증가하는 체력과 공격력이 눈에 띌 정도로 상승합니다.
- 매 분마다 증가하는 골드와 경험치도 눈에 띌 정도로 상승합니다.
1-5. 난이도와 편의성에 맞춰서 3개의 주요 정글 캠프(늑대, 유령, 골렘)간의 보상이 재분배되었습니다.
- 유령은 가장 빨리 재생성되며, 가장 쉬운 캠프이고 가장 적은 보상을 줍니다.
- 골렘과 늑대는 더 어려우며 보상도 더 많이 줍니다.
1-6. 새로운 정글 아이템이 상점에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정글 아이템이 조정되었습니다.
- 사냥꾼의 마체테(Hunter’s Machete) - 마드레드의 갈퀴손이나 영혼석(Spirit Stone)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새로운 정글 시작용 아이템입니다.
- 영혼석(Spirit Stone) - 마법사 및 탱커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정글 아이템이며, 3개의 업그레이드 경로를 가집니다.
- 마드레드의 갈퀴손과 리글의 랜턴은 하위 아이템으로 사냥꾼의 마체테를 하위 아이템으로 갖도록 수정되었습니다.
1-7. 정글 몬스터를 오랫동안 살아 있는 채로 내버려두면 보상이 조금씩 올라가는 “적금” 시스템을 삭제했습니다.
2. 늑대
- 입히는 피해량을 정상화하기 위해 치명타 피해 보너스가 감소되었습니다.
- 이동속도가 소폭 감소합니다.
3. 유령
- 캠프의 바깥쪽에서 적들에게 죽을 수 있던 취약성이 감소했습니다.
- 캠프의 위치가 재배치됩니다.
- 큰 유령의 사정거리가 감소했습니다.
4. 골렘
- 이동 속도와 사정거리가 증가해서 카이팅으로 인한 취약성이 감소했습니다.
- 마법 저항력이 마이너스 값을 갖도록 감소했습니다.
소환사 주문
1. 새롭게 사용 가능한 것
1-1. 이제 플레이어에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옵션으로서 방어막이 모든 맵에서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수치가 재조정되었습니다.
- 쿨다운이 증가했습니다.
- 지속 시간과 피해 흡수량이 감소했습니다.
2. 수정점
2-1. 탈진은 근접 챔피언들에게 주는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수치가 약간 조정되었으며 눈에 잘 띄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물리 피해량 감소량이 감소했지만 이제 공격 속도도 감소시킵니다.
2-2. 천리안은 특정 영역을 비추는 것 보다 천리안에 맞은 적에게 초점을 두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향상된 천리안은 이제 천리안에 맞은 적의 시야를 일정 시간동안 밝히며 범위 바깥으로 도망갔을 때에도 유지됩니다.
- 천리안의 범위, 지속시간, 쿨다운이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2-3. 총명의 마나 회복 효과가 고정 수치만큼 회복하던 것에서 최대 마나에 비례하여 회복하도록 수정됩니다.
2-4. 회복이 팀을 보조하는 방어적인 옵션이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 이제 아군은 시전자와 같은 양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그에 따라 회복량과 쿨다운이 되돌아갔습니다.
2-5. 점멸, 점화. 부활 또한 소소한 변경이 있었습니다.
3. 제거
- 고양과 진급이 삭제되었습니다.
특성
1. 특성이 재밸런싱되었습니다.
- 모든 트리에서 새로운 특성 선택지가 추가됩니다.
- 각 특성 트리는 이제 모든 캐릭터 타입에서 더 쓸만해집니다.
- 보조 특성이 상향되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 맵 배치
- 블루 팀의 정글에서 용으로 근처의 강으로 이어지는 경사로와 퍼플 팀의 내셔 남작의 둥지 근처의 강으로 이어지는 경사로를 막는 지형이 삭제되었습니다.
출처를 표기합니다.
http://na.leagueoflegends.com/board/showthread.php?p=31441975#31441975
조낸 많네요. 특성 번역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번역명 다음에 ()괄호로 영문명이 표기되어 있는 것들은 전부 제가 임의로 붙인 이름입니다. 추후 한국 서버에 공식으로 내려올 때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